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01.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2
제2절 연구의 기본방향 14
02. 선행연구 검토 16
제1절 코로나로 인한 통행행태 변화 17
1. 국내 코로나 통행행태 변화 17
2. 해외 코로나 통행행태 변화 22
제2절 코로나로 인한 통행인식 변화 29
1. 코로나로 인한 업무행태 변화 29
2. 코로나로 인한 통행 인식 변화 연구 32
제3절 회복탄력성 및 지리가중회귀분석 35
1. 회복탄력성(Resilience) 35
2. 지리가중회귀분석(GWR) 38
제4절 소결 및 시사점 41
03. 경기도 통근행태 분석 43
제1절 통근통행량 분석 44
1. 경기도민의 출퇴근 통행량 44
2. 경기도 주요 교통지표 54
3.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수단전환 65
제2절 통근통행시간 분석 66
1. 서울로의 통근 통행시간 66
2. 경기도 시ㆍ군 간 통근 통행시간 69
3. 경기도 시ㆍ군 내 통근 통행시간 72
4. 기타(인천 및 그 외)지역 통근 통행시간 75
5. 통근수단에 따른 통행시간 78
제3절 통근시설 현황 분석 83
1. 도시철도 역사 시설 83
2. 버스 시설 현황 85
3. 도로시설 현황 87
제4절 소결 및 시사점 89
04. 경기도 업무행태 분석 92
제1절 업무행태 분석 93
1. 인구 94
2. 종사자 수 97
3. 경제활동인구 100
제2절 지역별 업무특성 및 소득특성 103
1. 지역별 업종 및 총생산 103
2. 지역별 소득 105
3. 설문조사자 직종 및 소득 특성 107
4. 설문조사자 재택근무 특성 110
5. 소득과 업무행태에 따른 통행시간 113
제3절 소결 및 시사점 118
05. 결론 및 정책제안 119
제1절 결론 120
제2절 정책제안 122
참고문헌 124
Abstract 128
[부록] 131
판권기 2
[표 2-1] 국내 코로나 통행행태 관련 연구 검토 17
[표 2-2] 해외 코로나 통행행태 관련 연구 검토 23
[표 2-3] 코로나로 인한 업무행태 변화 관련 연구검토 29
[표 2-4] 2021년 1월 기준 산업별 재택근무 비율 31
[표 2-5] 코로나로 인한 통행인식 변화 관련 연구 검토 32
[표 2-6] 코로나로 인한 업무행태 변화 관련 설문조사 검토 32
[표 2-7] 국내ㆍ외 회복탄력성 관련 연구검토 36
[표 2-8] GWR기반 통행행태 관련 연구검토 38
[표 3-1] 경기도 출퇴근 통행량 및 출퇴근 통행수단 분석(2019년 기준) 44
[표 3-2] 서울로의 수단별 통근통행량 및 비율 45
[표 3-3] 서울로의 통근 통행 분포 46
[표 3-4] 경기도 시ㆍ군 간 수단별 통근통행량 및 비율 47
[표 3-5] 경기도 시ㆍ군 간 통근 통행 분포 48
[표 3-6] 경기도 시ㆍ군 내 수단별 통근통행량 및 비율 49
[표 3-7] 경기도 시ㆍ군 내로의 통근통행 분포 50
[표 3-8] 경기도 기타지역으로의 수단별 통근통행량 및 비율 51
[표 3-9] 기타지역으로의 통근통행 분포 52
[표 3-10] 경기도 출퇴근 통행량 및 출퇴근 통행수단 분석(2019년 기준) 53
[표 3-11] 경기도 코로나 전, 중, 후 교통지표 개요 및 분석데이터 54
[표 3-12] 시군별 도시철도 수송실적 변화 55
[표 3-13] 경기도 광역버스, 시내버스, 마을버스 수송실적 변화 개요 56
[표 3-14] 시군별 광역버스 수송실적 변화 57
[표 3-15] 시군별 시내버스 수송실적 변화 59
[표 3-16] 시군별 마을버스 수송실적 61
[표 3-17] 시군별 승용차 주행거리 63
[표 3-18] 시군별 승용차 1대당 평균 주행거리 64
[표 3-19] 코로나 전, 중, 후 출퇴근 교통수단 65
[표 3-20] 경기도에서 서울로의 통근 통행시간 분포 66
[표 3-21] 경기도에서 서울로의 수단별 평균 통근 통행시간 68
[표 3-22] 경기도 시ㆍ군 간의 통근 통행시간 분포 69
[표 3-23] 경기도 시ㆍ군 간의 수단별 평균 통근 통행시간 71
[표 3-24] 경기도 시ㆍ군 내의 통근 통행시간 분포 72
[표 3-25] 경기도 시ㆍ군 간의 수단별 평균 통근 통행시간 74
[표 3-26] 경기도에서 기타지역으로의 통근 통행시간 분포 75
[표 3-27] 경기도에서 기타지역으로의 수단별 평균 통근 통행시간 77
[표 3-28] 경기도 출퇴근 지역 특성과 통행수단에 따른 시기별 통행시간 변화 78
[표 3-29] 시ㆍ군별 대중교통 통근시간 영향 분석결과 80
[표 3-30] 시ㆍ군별 승용차 통근시간 영향 분석결과 81
[표 3-31] 통근시간 Global Moran's Index 분석 결과(포스트코로나 기준) 82
[표 3-32] 2020~2022년 사이의 경기도 지하철 개통 현황 83
[표 3-33] 시군별 철도 역사 시설 현황 84
[표 3-34] 시군별 버스시설 현황(2022년) 86
[표 3-35] 시군별 도로연장(2022년) 88
[표 4-1] 활용데이터의 시간적 범위 및 분석내용 93
[표 4-2] 시군별 인구수 95
[표 4-3] 시군별 세대수 96
[표 4-4] 시군별 종사자수 98
[표 4-5] 시군별 사업체수 99
[표 4-6] 시군별 경제활동인구 101
[표 4-7] 시군별 실업자 수 102
[표 4-8] 경기도 산업분류별 사업체 수 103
[표 4-9] 시군별 지역내총생산 상위 경제활동 104
[표 4-10] 경기도 산업분류별 매출액 및 인건비 105
[표 4-11] 시군별 근무지별 1인당 급여 106
[표 4-12] 설문조사 직종별 평균 임금 107
[표 4-13] 시군별 직종 분포 108
[표 4-14] 설문조사 직종별 재택횟수 111
[표 4-15] 회사 규모별 코로나 기간 재택 유지 여부 111
[표 4-16] 출근 지역에 따른 코로나 기간 재택 유지 여부 112
[표 4-17] 경기도 출퇴근 지역 특성과 통행수단, 재택유무에 따른 시기별 통행시간 변화 113
[표 4-18] 시ㆍ군별 소득 통근시간 영향 분석결과 115
[표 4-19] 시ㆍ군별 재택근무 통근시간 영향 분석결과 116
[표 4-20] 유연근무 유무 및 유지 여부 117
[표 4-21] 출근 지역과 통근수단, 유연근무에 따른 출퇴근 통근시간 차이 117
[그림 1-1] 경기도민의 출퇴근 애환 13
[그림 1-2] 연구의 흐름도 15
[그림 2-1] 교통수단별 이용 추이 18
[그림 2-2] 회복탄력성 index의 OD Flow 19
[그림 2-3] 코로나로 인한 경기도 교통수단별 통행량 변화(2019VS2020) 20
[그림 2-4] 2019년 대비 2020년 통행량 변화(좌: 전체, 우: 대중교통) 21
[그림 2-5] 2019년 대비 2020년 지역 특성별 통행량 변화 21
[그림 2-6] 2019년 대비 2020년 시내버스 통행량 변화 21
[그림 2-7] 네덜란드의 코로나로 인한 수단분담률 변화 24
[그림 2-8] 독일 단일ㆍ다중 수단별 통행변화 25
[그림 2-9] 이탈리아 대중교통 이용량 변화 25
[그림 2-10] 2019년 대비 2020년 미국 대도시권 대중교통 이용자 감소율 26
[그림 2-11] 캐나다 지하철, 자전거, 자동차(위에서 아래 순서) 통행량의 시계열 변화 27
[그림 2-12] 중국의 코로나 기간의 목적통행 패턴 변화 27
[그림 2-13] 인도의 코로나 전, 봉쇄 전, 봉쇄 후 수단변화 28
[그림 2-14] 인도의 코로나에 따른 소득별 수단변화 28
[그림 2-15] 스페인 Google Trends '재택근무' 용어 검색 횟수 및 인기 30
[그림 2-16] 미국의 산업별 재택근무 잠재력과 시행여부 30
[그림 2-17] 이탈리아의 재택근무 일수와 수단분담률 31
[그림 2-18] 미국 시카고 SP&RP 조사에 따른 통행인식 변화 33
[그림 2-19] 미국과 한국의 코로나 위험 인식 차이 34
[그림 2-20] 회복탄력성(Resilience) 개념 35
[그림 2-21] 주간 총 통행 수 추이 37
[그림 2-22] The passenger's O-D and BRT stop locations 39
[그림 2-23] GWR 기반 대중교통 주요 이용원인(좌) 및 대중교통 수요 기반 통행(우) 40
[그림 3-1] 경기도에서 서울로의 통근통행 45
[그림 3-2] 경기도 시ㆍ군 간 통근통행 47
[그림 3-3] 경기도 시ㆍ군 내 통근통행 49
[그림 3-4] 기타지역으로의 통근통행 51
[그림 3-5] 경기도 시군별 도시철도 수송실적 변화 54
[그림 3-6] 경기도 시군별 광역버스 수송실적 변화 56
[그림 3-7] 경기도 시군별 시내버스 수송실적 변화 58
[그림 3-8] 경기도 시군별 마을버스 수송실적 변화 60
[그림 3-9] 경기도 승용차 주행거리 변화 62
[그림 3-10] 경기도에서 서울로의 수단별 통근 통행시간 67
[그림 3-11] 경기도 시ㆍ군 간의 수단별 통근 통행시간 70
[그림 3-12] 경기도 시ㆍ군 내의 수단별 통근 통행시간 73
[그림 3-13] 경기도 시ㆍ군 내의 수단별 통근 통행시간 76
[그림 3-14] GWR 기반의 통근수단에 대한 통근시간 관계 79
[그림 3-15] 통근시간 Moran's Index 분석 결과 82
[그림 3-16] 경기도 도시철도 역 현황 83
[그림 3-17] 경기도 2020~2022년 지하철 개통 지점 84
[그림 3-18] 경기도 시ㆍ군별 버스 시설 현황 85
[그림 3-19] 경기도 시ㆍ군별 도로연장 87
[그림 4-1] 경기도 인구 및 세대수 94
[그림 4-2] 경기도 종사자 및 사업체수 97
[그림 4-3] 경기도 경제활동인구 및 실업자수 100
[그림 4-4] 경기도 코로나 기간의 재택 유무 및 일주일 평균 재택횟수 110
[그림 4-5] GWR 기반의 소득과 재택에 대한 통근시간 관계 114
[부록 표 1-1] 설문조사 개요 131
[부록 표 2-1] 응답자의 성별 및 나이 분포 137
[부록 표 2-2] 응답자의 거주지 분포 137
[부록 표 2-3] 코로나 전(~'19년) 출퇴근 통행시간 138
[부록 표 2-4] 코로나 중('19~'22년) 출퇴근 통행시간 138
[부록 표 2-5] 코로나 후('23년) 출퇴근 통행시간 138
[부록 표 2-6] 코로나 전(~'19년) 출퇴근 제외하고 미팅/출장 등 외부업무 횟수(일주일 당) 139
[부록 표 2-7] 코로나 중('19~'22년) 출퇴근 제외하고 화상회의 등 원격업무 횟수(일주일 당) 139
[부록 표 2-8] 코로나 후('23년) 출퇴근 제외하고 미팅/출장 등 외부업무 횟수(일주일 당) 139
[부록 표 2-9] 코로나 전(~'19년) 출퇴근 제외하고 화상회의 등 원격업무 횟수(일주일 당) 140
[부록 표 2-10] 코로나 중('19~'22년) 출퇴근 제외하고 화상회의 등 원격업무 횟수(일주일 당) 140
[부록 표 2-11] 코로나 후('23년) 출퇴근 제외하고 화상회의 등 원격업무 횟수(일주일 당) 140
[부록 표 2-12] 본인의 직업이 재택근무가 가능하다고 생각하십니까? 141
[부록 표 2-13] 코로나 시기에 재택근무를 한 이유 141
[부록 표 2-14] 재택근무의 장점에 대한 인식 141
[부록 표 2-15] 재택근무의 단점에 대한 인식 142
[부록 표 2-16] 회사 근무에 비해 재택근무의 업무 효율(업무 생산성) 정도에 대한 인식 142
[부록 표 2-17] 재택근무에 대한 응답자의 만족도 142
[부록 표 2-18] 코로나 이전에 비해 코로나 중 대중교통 혼잡도의 변화 인식 143
[부록 표 2-19] 코로나 이전에 비해 코로나 이후 대중교통 혼잡도의 변화 인식 143
[부록 표 3-1] 경기도에서 서울로의 수단별 평균 통근 통행시간 144
[부록 표 3-2] 경기도에서 서울로의 수단별 평균 통근 통행시간 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