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3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1
제2장 연구내용 및 방법 12
제1절 과업의 범위 12
제2절 연구 추진체계 14
제3절 조사 및 분석방법 15
제3장 연구결과 및 고찰 16
제1절 연구결과 개요 16
제2절 주요 연구결과 18
1. 주요국의 수송부문 온실가스 감축 정책 동향 : 도로 분야를 중심으로 18
2. 주요국의 차량 배터리 정책 및 기술동향 24
3. 주요국의 친환경차 구매보조금 지원 현황 33
4. 국내외 자동차 LCA 추진현황 43
5. 수소를 사용하는 자동차의 기술개발 동향 56
6. 내연기관 배출가스 기준동향 68
7. 전기자동차 충전기 표준화 및 기술 동향 77
8. 자동차 타이어 및 브레이크 마모먼지 관리 정책 동향 88
9. 저탄소 연료 관리 정책 및 기술 동향 96
10. 주요국의 자동차 운행제한 제도 관리 정책 동향 104
11. 친환경 저공해 자동차 전환을 위한 정책 동향 111
12. 주요국의 친환경 도로 청소차 도입 및 기술개발 동향 118
13. 주요국의 중ㆍ대형 자동차 온실가스 관리제도 동향 125
14. 친환경 미래형 자동차 기술개발 동향 및 정책 방향 136
제4장 결론 143
제5장 기대성과 및 활용방안 146
제6장 참고문헌 147
Table 2-1. 세부 주제별 조사ㆍ분석 범위 12
Table 2-2. 연구진 구성 14
Table 2-3. 추진 과업별 주안점 및 수행방안 15
Table 3-1. 추진 과업별 수행내용 16
Table 3-2. 주요국의 도로 부문 온실가스 감축 정책 수단 종합 비교 18
Table 3-3. 미국의 도로부문 온실가스 감축방안 19
Table 3-4. EU의 도로부문 온실가스 감축방안 20
Table 3-5. 일본의 도로부문 온실가스 감축방안 21
Table 3-6. 중국의 도로부문 온실가스 감축방안 23
Table 3-7. 주요국의 배터리 정책 수단 종합 비교 24
Table 3-8. 미국의 배터리 정책 및 기술동향 25
Table 3-9. EU의 배터리 정책 및 기술동향 26
Table 3-10. 일본의 배터리 정책 및 기술동향 28
Table 3-11. 중국의 배터리 정책 및 기술동향 29
Table 3-12. 전기차 배터리 유형 비교 30
Table 3-13. 주요국 자동차ㆍ배터리 기업의 배터리 개발 동향 31
Table 3-14. 주요국의 친환경차 구매보조금 지원 정책 종합 비교 33
Table 3-15. 미국의 친환경차 구매 보조금 정책 34
Table 3-16. EU의 친환경차 구매 보조금 정책 36
Table 3-17. 일본의 친환경차 구매 보조금 정책 38
Table 3-18. 중국의 친환경차 구매 보조금 정책 40
Table 3-19. 한국의 친환경차 구매 보조금 정책 41
Table 3-20. 주요국의 친환경차 구매보조금 정책상 자국 전기차 우대 조치 42
Table 3-21. 각 차종별 평균 온실가스 배출량 비교 53
Table 3-22. Life Cycle 단계별 지구온난화(탄소 배출) 영향 54
Table 3-23. 전과정 온실가스 배출량 54
Table 3-24. 수소연료전지차 vs 수소내연기관차 vs 전기차 57
Table 3-25. 최근의 주요 수소연료전지차 개발동향 59
Table 3-26. 최근의 수소내연기관 자동차 기술개발 동향 63
Table 3-27. 현행기준(LEV3) 및 강화된 배출기준(LEV4) 비교 68
Table 3-28. 현행 기준(EURO6) 및 배출기준(EURO7) 비교 69
Table 3-29. 휘발유 차량의 새로운 배출 표준(LEV4) 및 관련 요구 사항 71
Table 3-30. EU 정책위 제안 Euro 7 주요내용 74
Table 3-31. 전기자동차 충전방식 78
Table 3-32. 대표적인 3대 충전규격 장단점 비교 79
Table 3-33. 세계 전기차 충전기 규격 81
Table 3-34. 국내외 전기차 초급속 충전기술 동향 81
Table 3-35. 국내외 전기차 무선충전 기술동향 84
Table 3-36. 캘리포니아 및 워싱턴 주에서 시행되는 브레이크마찰재 중금속 제한(동일물질 내 중량기준) 89
Table 3-37. EU 정책위 제안 Euro 7 주요내용 90
Table 3-38. 자동차 유해물질 사용제한 기준 91
Table 3-39. 브레이크ㆍ타이어 마모 및 미세먼지 배출 저감 관련 기술 동향 93
Table 3-40. 바이오연료ㆍ합성연료 등 저탄소 기술개발 동향 101
Table 3-41. 유럽의 공해차량 운행제한 제도 105
Table 3-42. 한국의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 110
Table 3-43. 미 연방정부의 친환경 스쿨버스 전환 프로그램 112
Table 3-44. 유럽의 저공해자동차 구매ㆍ전환 정책 동향 114
Table 3-45. 일본의 청정에너지자동차 보조금('23) 115
Table 3-46. 일본의 자동차 취득세 적용 세율 115
Table 3-47. 친환경 도로 청소차 개발 동향 122
Table 3-48. 미국 중ㆍ대형 차량 온실가스 배출제한 기준 및 연비기준(2018~2027) 126
Table 3-49. 규제 대상 차종별 연비 및 온실가스 측정 방법 127
Table 3-50. 크레딧 거래가 가능한 별도 차종 분류 기준 127
Table 3-51. 미국의 중대형차 슈퍼크레딧 계수 128
Table 3-52. EU 차량 Sub-group 별 평균 온실가스 및 연비 산정 결과 129
Table 3-53. EU의 대형차 슈퍼크레딧 계수 130
Table 3-54. 현행 일본 중대형차 연비규제 131
Table 3-55. 규제 오염 물질 배출에 대한 국6(China6) 표준 134
Table 3-56. 자동차 제작업체별 평균 온실가스ㆍ연비(에너지소비효율) 기준 135
Table 3-57. 친환경 미래형 자동차 개발 동향 138
Table 4-1. 테마별 주요 시사점 143
Fig. 2-1. 연구 추진체계 14
Fig. 3-1. 언론 보도자료 배포 결과 17
Fig. 3-2. 주요국 중형 가솔린 자동차(ICEV) 및 배터리 전기자동차(BEV) 수명주기 온실가스 배출량 비교 47
Fig. 3-3. EU 평균 중형 ICEV(가솔린ㆍ디젤차) 및 BEV(배터리전기차) 수명주기 온실가스 배출량 및 28개국 BEV 배출량 비교 48
Fig. 3-4. 다양한 파워트레인 유형별 중형 자동차의 전체 수명 주기 GWP 영향 분석결과 49
Fig. 3-5. EU T&E 휘발유차 및 전기차 LCA 수행 결과 50
Fig. 3-6. 주요 차량별 온실가스 배출량 및 미래 예측 52
Fig. 3-7. 차종별 LCA 수행결과 54
Fig. 3-8. 프랑스의 배출가스 등급 라벨링 제도 'Crit'Air' 시행에 따른 등급별 부착 스티커 108
Fig. 3-9. 독일의 배출가스 등급별 부착 스티커 109
Fig. 3-10. 스페인의 배출가스 등급별 부착 스티커 110
Fig. 3-11. 총중량 3.5톤 이상 신형 대형차량 평균연비 목표(2015 vs. 2025) 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