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01. 연구개요 13
1. 연구배경 및 목적 14
2. 연구내용 및 방법 18
02. 수요응답형 이동서비스(DRT) 추진동향과 사례 19
1. DRT의 정의와 유형 20
2. DRT 도입 시 고려사항 25
1) 대상지역 도로네트워크 형태에 따른 DRT 효과 25
2) 수요 변화에 따른 DRT 효과 26
3. 해외 DRT 운영사례 29
1) 태국, 썽태우(Songthaew) 29
2) 홍콩, 미니버스 30
3) 캐나다 벨빌, ON THE GO 31
4) 싱가포르, On-demand Public Bus Trial 32
5) 독일 베를린, Muva 34
4. 국내 DRT 운영사례 36
1) 현행법하에 운영되는 농ㆍ어촌 지역의 DRT 36
2) 운송업계와의 마찰, 안전성 문제로 사라진 도시부의 DRT 서비스 38
3) 최근 일부 도시부 지역에서 시범도입되고 있는 DRT 서비스 40
5. DRT 운영사례의 시사점 및 서울시 도입방향 45
03. 서울시 DRT 도입방안 46
1. 서울시 DRT 도입가능성 검토 47
1) 서울시 버스의 운영적자 증가와 그에 따른 서비스 수준 감소 47
2) 서울시 대중교통 수요-공급 불균형에 따른 과밀현상 48
3) 서울시 심야 이동성 개선 필요 49
4) 서울시 DRT 도입방향 52
2. 노선 대체형 DRT 도입방안 53
1) 노선 대체형 DRT 도입후보지 도출 53
2) 시뮬레이션 분석방법 및 개요 54
3) 강서지역 DRT 도입 시뮬레이션 결과 분석 57
3. 출퇴근 맞춤형 DRT 도입방안 61
1) 출퇴근 맞춤형 DRT 유사사례 61
2) 서울시 출퇴근 맞춤형 DRT 도입방안 62
4. 심야버스 연계형 DRT 도입방안 65
1) 서울시 심야버스 현황 65
2) 심야버스 이용현황 및 연계형 DRT 이용의사 설문조사 수행 66
3) 서울시 심야버스 연계형 DRT 도입 후보지 선정 69
04. 제도적 개선방안 및 정책제언 71
1. 운수업계와의 상생ㆍ협력을 통한 DRT 단계적 도입 72
2. 운수사업자의 DRT 참여유도를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 74
3. 자율주행 DRT를 대비한 시범사업 확대 75
참고문헌 80
Abstract 84
판권기 86
[표 2-1] 여객운수사업법상 DRT의 정의 20
[표 2-2] 노선유형에 따른 DRT 유형 22
[표 2-3] 노선형태에 따른 DRT 유형 23
[표 2-4] 기ㆍ종점 형태에 따른 DRT 유형 24
[표 2-5] 여객운수사업법상 DRT 운영조건 36
[표 2-6] 162개 시ㆍ군 DRT 운영현황 37
[표 2-7] DRT 요금 현황(2021년 기준) 37
[표 2-8] DRT 예약시스템 현황(2021년 기준) 37
[표 2-9] e-BUS 회원 및 이용 경험자의 이용 사유 39
[표 2-10] 도시부 DRT 운영내용 41
[표 3-1] DRT 분석 시뮬레이션 입력값 54
[표 3-2] 교통카드데이터 구조 55
[표 3-3] DRT 분석 시뮬레이션 입력값 56
[표 3-4] 강서지역 분석대상 마을버스 운영현황 57
[표 3-5] DRT 운행차량대수에 따른 시뮬레이션 분석결과 58
[표 3-6] 수요에 따른 시뮬레이션 분석결과 59
[표 3-7] 버스 표준운송원가(1대당 1일 기준) 59
[표 3-8] DRT 운영비용 분석 결과 60
[표 3-9] 여객운수사업법 한정면허 발급 관련 조항 64
[표 3-10] 심야버스 운영현황 66
[표 4-1] 모빌리티법 주요 용어의 정의 77
[표 4-2] 모빌리티 혁신 지원을 위한 조항 78
[그림 1-1] 서울시 수단분담률 추이 14
[그림 1-2] 서울시 버스 보조금 추이 15
[그림 1-3] 개인택시 '심야운행조' 가동에도 택시공급부족으로 승객들이 대기하는 모습 16
[그림 2-1] 서비스 유연성과 요금에 따른 DRT의 범주 21
[그림 2-2] DRT 도입효과 분석을 위한 가상 네트워크와 실제 네트워크 25
[그림 2-3] 네트워크 형태에 따른 DRT 도입효과 분석결과 26
[그림 2-4] 수요변화에 따른 DRT 도입효과 분석결과 26
[그림 2-5] 지역에 따른 DRT 분석결과 27
[그림 2-6] 인구밀도와 분포형태에 따라 적합한 DRT 운영방식 28
[그림 2-7] 태국의 DRT, 썽태우 29
[그림 2-8] 홍콩의 DRT, 미니버스 30
[그림 2-9] 벨빌시에서 운영됐던 심야버스 노선 31
[그림 2-10] ONTHEGO 모바일앱(좌), 기존버스 노선과 DRT 이용위치의 불일치(우) 32
[그림 2-11] 싱가포르 DRT 운영지역(좌: 마리나 지역, 우: 주쿤 지역) 33
[그림 2-12] BusNow 앱 화면(좌), DRT 운영을 위해 버스에 장착된 기기(우) 34
[그림 2-13] 베를린 Muva 서비스 지역, 차량, 앱 35
[그림 2-14] 강남지역에서 운행됐던 심야 콜버스 40
[그림 2-15] 아이모드 이용화면 42
[그림 2-16] 청주콜버스 운행지역 및 운행방법 44
[그림 3-1] 서울시 버스 보조금 추이 48
[그림 3-2] 서울시 버스유형별 일평균 이용자수 현황 49
[그림 3-3] 서울시 야간활동 관련 설문조사 50
[그림 3-4] 심야버스 노선도 51
[그림 3-5] 서울시 DRT 도입방향 52
[그림 3-6] 일평균 수요 후순위 마을버스 노선 53
[그림 3-7] DRT 도입후보지(좌: 강서, 우: 동작) 53
[그림 3-8] TAMOS 시뮬레이션 분석 화면 54
[그림 3-9] DRT 운행차량대수에 따른 시뮬레이션 분석결과 58
[그림 3-10] 수요에 따른 시뮬레이션 분석결과 59
[그림 3-11] 광역버스 예약앱 61
[그림 3-12] 출퇴근 맞춤버스 운행현황 62
[그림 3-13] 143번 버스 재차인원 63
[그림 3-14] 출퇴근 맞춤형 DRT 도입 후보노선구간 63
[그림 3-15] 심야버스 노선도 65
[그림 3-16] 심야버스 이용이유 67
[그림 3-17] 심야버스 불편사항 67
[그림 3-18] 심야버스 연계형 DRT 개념도 68
[그림 3-19] 심야버스 연계형 DRT 지불의사요금 분석결과 69
[그림 3-20] 심야버스 취약지역 70
[그림 3-21] 심야버스 연계형 DRT 도입 후보지 70
[그림 4-1] 과거 심야시간에 운행됐던 콜버스 72
[그림 4-2] 신문에 실린 택시업계 콜버스 반대 광고 73
[그림 4-3] 서울시 버스 표준운송원가 추이 및 타 지자체 비교 74
[그림 4-4] 독일 함부르크 시에서 운행예정인 자율주행 DRT 76
[그림 4-5] 자율주행 단계에 따른 정의와 내용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