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제1장 서론 19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0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2
제3절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24
제2장 교통산업 대내외 여건 변화 및 수송실적 분석 26
제1절 교통산업 대내외 여건 변화 27
1. 사회ㆍ경제 여건 변화 27
2. 산업별 주요 현황 및 여건 변화 30
제2절 교통수단별 수송실적 분석 45
1. 분석 개요 45
2. 지역 간 통행 분석 46
3. 지역 내 통행 분석 48
4. 시사점 51
제3절 여건변화 및 수송실적 분석의 시사점 52
제3장 2023년 여객자동차운송산업 전망 및 정책방향 54
제1절 여객자동차운송산업 업계 현황 55
1. 여객자동차운송산업 업계 현황 56
제2절 2023년 여객자동차운송산업 업계 전망 60
1. 수단별 통행수요 전망 결과 64
2. 여객운송산업별 전망 분석 결과 68
제3절 2023년 여객자동차운송산업 정책 현안 71
1. 신운송산업의 도입 및 현황 71
2. 도심형 수요응답형 교통수단의 운영효과 76
제4절 2023년 자동차여객운송산업 정책방향 78
제4장 2023년 철도운송산업 전망 및 정책방향 80
제1절 철도운송산업 현황 81
1. 철도건설 81
2. 철도운영 85
3. 철도안전 88
4. 철도생태계 91
5. 철도교통 예산안 93
제2절 2023년 철도운송산업 주요 이슈 진단 94
1. 철도교통 수송실적 전망 94
2. 철도교통 주요 이슈 95
제3절 2023년 철도운송산업 정책방향 99
제5장 2023년 화물운송산업 전망 및 정책방향 101
제1절 화물운송시장 동향 및 주요 이슈 102
1. 수출입 화물 동향(컨테이너 화물) 102
2. 생활물류 화물 동향(택배화물) 104
3. 일반화물 동향 106
제2절 2023년 화물운송시장 전망 108
1. 회귀분석 모형의 구축 108
2. 수출입 화물 부문 109
3. 생활물류 화물 부문 110
4. 일반화물 부문 111
제3절 2023년 화물운송시장 정책방향 112
1. 소결 및 시사점 112
2. 정책 방향 114
제6장 2023년 항공운송산업 전망 및 정책방향 116
제1절 항공운송 실적 117
1. 국제선 항공여객 운송실적 117
2. 국내선 항공여객 운송실적 119
3. 국제선 항공화물 운송실적 120
4. 항공운송실적 종합 121
제2절 2023년 항공운송산업 전망 122
1. 정량적 전망 방법론 122
2. 정량적 전망 결과 124
3. 전문가 그룹의 집단지성을 활용한 정성적 전망 131
제3절 2023년 항공운송산업 정책방향 134
1. 항공 생태계 복원 134
2. 지방공항 활성화 정책 마련 134
3. 항공-관광 융복합을 통한 기회 창출 135
4. 항공운송사업의 체질 개선 135
제7장 2023년 일자리 전망 및 정책방향 137
제1절 교통산업 일자리 전망 개요 138
1. 분석의 전제 138
2. 기초 자료 및 분석방법 139
제2절 교통산업 일자리 지표 현황 146
1. 운수 및 창고업 취업자 수 추이 146
2. 운수 및 창고업 피보험자 수 추이 149
제3절 2023년 교통산업 일자리 지표 전망 153
1. 전망 방법론 153
2. 2023년 교통산업 일자리 전망결과 153
3. 2023년 교통산업 세부 업종 일자리 전망결과 158
제4절 2023년 교통산업 일자리 정책방향 161
제8장 결론 및 정책제언 165
제1절 결론 166
1. 통행지표 전망결과 요약 166
2. 부문별 전망 및 주요 이슈 진단 168
제2절 정책 제언 170
1. 정책 제언 170
2. 연구의 한계 172
참고문헌 173
[부록 1] 2024년 교통ㆍ물류ㆍ항공 전망 178
[부록 2] 2023 교통ㆍ물류ㆍ항공 산업 전망세미나 프로그램 184
[부록 3] 보도자료 185
Abstract 186
판권기 190
〈표 1-1〉 선행연구의 개요 및 본 연구의 차별성 25
〈표 2-1〉 시ㆍ군간(지역 간) 여객자동차 통행량 31
〈표 2-2〉 여객자동차 통행의 권역내 통행비중 31
〈표 2-3〉 수단별 여객자동차 수송실적 31
〈표 2-4〉 연도별 업종별 버스 수송실적 32
〈표 2-5〉 수단별 통행량 및 통행ㆍkm 35
〈표 2-6〉 수단별 평균통행거리 비율 35
〈표 2-7〉 철도여객 수송실적 36
〈표 2-8〉 수송수단별 국내화물 수송실적(2018) 36
〈표 2-9〉 장래 수단별 교통량 전망 37
〈표 2-10〉 산업별 주요 현황 및 여건 변화 종합 44
〈표 2-11〉 분석대상 교통수단 구분 및 자료출처 45
〈표 3-1〉 코로나19 전ㆍ후 시내버스의 운전자 수 및 수송인원 비교 56
〈표 3-2〉 코로나19 전ㆍ후 고속버스의 운전자 수 및 수송인원 비교 57
〈표 3-3〉 코로나19 전ㆍ후 시외버스의 운전자 수 및 수송인원 비교 58
〈표 3-4〉 코로나19 전ㆍ후 택시의 운전자 수 및 매출액 비교 59
〈표 3-5〉 조정된 일별 고속도로 통행량의 RegARIMA모형 63
〈표 3-6〉 시나리오 구분 64
〈표 3-7〉 농촌형 교통모델 사업대상지 현황 74
〈표 3-8〉 도시형 교통모델 사업대상지 현황 75
〈표 4-1〉 고속철도 및 일반철도 인프라 현황 82
〈표 4-2〉 광역철도 인프라 현황 83
〈표 4-3〉 도시철도 인프라 현황 84
〈표 4-4〉 여객 철도교통 수송실적(2017년~2021년) 86
〈표 4-5〉 철도 사고 현황 89
〈표 4-6〉 광역철도 노선별 주요구간 혼잡도 수준(2021년) 90
〈표 4-7〉 도시철도 노선별 주요구간 혼잡도 수준(2021년) 91
〈표 4-8〉 기관별 업무 전문자격자 현황 92
〈표 4-9〉 철도분야 시공ㆍ용역 해외 계약체결 실적 92
〈표 4-10〉 국토교통부 '23년도 예산안 93
〈표 4-11〉 2023년 철도산업 주요 이슈 96
〈표 4-12〉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 비수도권 광역철도 5개 선도사업 97
〈표 5-1〉 컨테이너 수송실적 103
〈표 5-2〉 2022년 무역수지 및 수출입 추이 103
〈표 5-3〉 택배화물 수송실적 104
〈표 5-4〉 온라인쇼핑액 추이 105
〈표 5-5〉 카고화물 전년대비 증감 추이 106
〈표 5-6〉 카고화물 2022년 1~8월 전년동월대비 증감 추이 106
〈표 5-7〉 2023년 물동량 및 산업전망 결과 112
〈표 5-8〉 2023년 상반기 무역수지 및 수출입 추이 113
〈표 5-9〉 2023년 상반기 온라인쇼핑액 추이 113
〈표 5-10〉 2023년 상반기 광업 및 제조업 내수출하지수 추이 113
〈표 6-1〉 국제선 여객 단기 전망 결과 종합 126
〈표 6-2〉 국내선 여객 단기 전망 결과 종합 129
〈표 6-3〉 국제선 항공화물 단기 전망 결과 종합 131
〈표 6-4〉 전문가 그룹의 집단지성을 활용한 2023년 정성적 전망 결과 종합 132
〈표 7-1〉 표준산업분류(제10차) 운수 및 창고업 139
〈표 7-2〉 일자리 적용 종사자 용어 정의 141
〈표 7-3〉 장래 전망 기준 시점별 활용가능 자료 현황 143
〈표 7-4〉 일자리 전망 활용 통계 현황 144
〈표 7-5〉 운수ㆍ창고업 일자리 지표 전년동월대비 증감률 추이 147
〈표 7-6〉 운수ㆍ창고업 일자리 지표 전년동월대비 증감률 추이 148
〈표 7-7〉 업종별 운수ㆍ창고업 고용보험 가입 사업체 수 추이 150
〈표 7-8〉 업종별 운수ㆍ창고업 피보험자 수 추이 151
〈표 7-9〉 장래 전망 적용 자료 현황 153
〈표 7-10〉 운수 및 창고업 취업자 수 및 피보험자 수 전망 154
〈표 7-11〉 운수 및 창고업 취업자 수 전망 결과 비교 155
〈표 7-12〉 운수 및 창고업 고용보험 피보험자 전망 결과 비교 156
〈표 7-13〉 운수 및 창고업 운수종사자 전망 결과 비교 158
〈표 7-14〉 운수 및 창고업 피보험자 수 현황 및 전망 159
〈표 8-1〉 2023년 시나리오별 통행지표 전망 총괄표 167
[그림 2-1] 사회ㆍ경제 지표 추이 29
[그림 2-2] 자동차 대수, 총 주행거리, 평균 주행거리 변화추세 30
[그림 2-3] 주요 국가의 국토면적 및 인구 대비 철도스톡 현황 34
[그림 2-4] 도심항공교통(UAM) 수도권 실증노선 42
[그림 2-5] 고속도로 통행량 46
[그림 2-6] 고속ㆍ일반철도 통행량 47
[그림 2-7] 고속버스 통행량 47
[그림 2-8] 시외버스 통행량 48
[그림 2-9] 도시부도로(서울) 통행량 49
[그림 2-10] 수도권 도시철도 통행량 49
[그림 2-11] 수도권 일반버스 통행량 50
[그림 2-12] 택시(서울) 통행량 50
[그림 2-13] 교통수단별 2019년 대비 수송실적 변화율 51
[그림 3-1] 여객운송사업 구분 55
[그림 3-2] 시내버스 운전자 수 및 수송인원 추이 56
[그림 3-3] 고속버스 운전자 수 및 수송인원 추이 57
[그림 3-4] 시외버스 운전자 수 및 수송인원 추이 58
[그림 3-5] 택시 운전자 수 및 매출액 추이 59
[그림 3-6] 고속도로 교통량의 계절조정 계열 62
[그림 3-7] 고속도로 통행량 전망 결과 65
[그림 3-8] 고속버스 통행량 전망 결과 65
[그림 3-9] 시외버스 통행량 전망 결과 66
[그림 3-10] 도시부도로(서울) 통행량 전망 결과 67
[그림 3-11] 일반버스 통행량 전망 결과 67
[그림 3-12] 택시(서울) 통행량 전망 결과 68
[그림 3-13] 시내버스 수요 전망 68
[그림 3-14] 고속버스 운전자 수 및 수송인원 추이 69
[그림 3-15] 시외버스 운전자 수 및 수송인원 추이 70
[그림 3-16] 택시 운전자 수 및 영업율(시간) 추이 70
[그림 3-17] 수요응답형 교통수단의 정책동향 72
[그림 3-18] 수요응답형 교통수단의 사업 개편 73
[그림 3-19] 도심형 DRT 운행현황 75
[그림 3-20] 과천콜 버스 도입 전후 대중교통 이용수요 분석 76
[그림 3-21] 과천콜 버스 운행효과 분석 77
[그림 3-22] 교통수단별 승하차 지점 분석 77
[그림 4-1] 여객 철도교통 수송실적 86
[그림 4-2] 화물 철도교통 수송실적 87
[그림 4-3] 영업수입 및 비용(한국철도공사ㆍSR) 87
[그림 4-4] 영업수입 및 비용(광역ㆍ도시철도) 88
[그림 4-5] 철도 사고 추이 89
[그림 4-6] 철도차량ㆍ부품 생산 및 수출 현황 93
[그림 4-7] 고속/일반철도 통행량 94
[그림 4-8] 수도권 도시철도 통행량 95
[그림 5-1] 컨테이너 수송실적 증감율 추이 103
[그림 5-2] 택배화물 수송실적 증감율 추이 104
[그림 5-3] 온라인 쇼핑액 증감율 추이 105
[그림 5-4] 일반화물 톤급별 연도별 증감율 및 2022년 1~8월 전년동월대비 증감율 추이 107
[그림 5-5] 광업제조업 내수출하지수 추이 107
[그림 5-6] 컨테이너 수송실적 추이 및 전망 109
[그림 5-7] 택배화물 물동량 추이 및 전망 110
[그림 5-8] 카고화물 톤급별 물동량 추이 및 전망 111
[그림 6-1] 국제선 항공여객 운송실적(2019~2022년) 118
[그림 6-2] 국제선 노선별 항공여객 운송실적(2019~2022년) 118
[그림 6-3] 국내선 항공여객 운송실적(2019~2022년) 119
[그림 6-4] 국내선 노선별 항공여객 운송실적(2019~2022년) 120
[그림 6-5] 국제선 항공화물 운송실적(2019~2022년) 120
[그림 6-6] 2019년과 팬데믹 기간(2020~2022년)의 항공운송실적 121
[그림 6-7] 국제선 항공여객 단기 전망 모델 및 시나리오 123
[그림 6-8] 국내선 항공여객 및 국제선 항공화물 운송실적(2019~2022년) 124
[그림 6-9] 국제선 항공여객 전체 노선 전망 결과 125
[그림 6-10] 국제선 항공여객 노선별 전망 결과 128
[그림 6-11] 국내선 항공여객 전망 결과 130
[그림 6-12] 국제선 항공화물 전망 결과 131
[그림 7-1] 취업자의 정의 및 범위 142
[그림 7-2] 코로나19 유행시기별 운수ㆍ창고업 취업자 수 추이 147
[그림 7-3] 운수ㆍ창고업 취업자 수 및 고용보험 피보험자 수 증감 추이 148
[그림 7-4] 코로나19 확산시기별 고용보험 피보험자 수 및 사업체 수 추이 152
[그림 7-5] 코로나19 확산시기별 고용보험 피보험자 증감 추이 152
[그림 7-6] 교통산업 취업자 수 전망 결과 157
[그림 7-7] 교통산업 취업자 수 및 고용보험 피보험자 수 전망 결과 157
[그림 7-8] 여객부문 및 화물부문 일자리 전망 160
[그림 7-9] 항공부문 일자리 전망 160
〈부록 표 1〉 2024년 시나리오별 통행지표 전망 179
〈부록 표 2〉 컨테이너 수송실적 전망결과 179
〈부록 표 3〉 택배화물 수송실적 전망 결과 180
〈부록 표 4〉 일반화물 수송실적 전망 결과 180
〈부록 표 5〉 2024년 국제선 여객 전망치 비교 182
〈부록 표 6〉 운수 및 창고업 취업자 수 및 피보험자 수 전망 183
[부록 그림 1] 국제선 여객 추세 및 전망 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