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1
제1장 서론 4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3
1. 연구의 필요성 43
2. 연구의 목적 44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주요내용 45
1. 연구의 범위 45
2. 연구의 주요내용 46
제3절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47
제2장 플랫폼의 개념 및 물류산업 플랫폼화의 중요성 50
제1절 플랫폼 개념 및 특성 51
1. 플랫폼 51
2. 플랫폼의 유형 54
3. 플랫폼 비즈니스의 특성 59
제2절 물류 플랫폼 개념 및 유형 64
1. 물류 플랫폼 64
2. 물류 플랫폼 유형 66
3. 물류 플랫폼 실패사례 69
제3절 물류산업 플랫폼화 개념 및 정책적 중요성 72
1. 물류산업 플랫폼화 72
2. 물류산업 플랫폼화에 대한 정책적 관리ㆍ감독 필요성 73
제4절 플랫폼 관련 산업ㆍ정책 동향 78
1. 플랫폼 관련 물류 비즈니스 트렌드 78
2. 플랫폼 관련 정책동향 85
제3장 물류 관련 플랫폼 사업 동향 및 구조 97
제1절 화물운송업 분야 플랫폼 관련 사업 동향 및 구조 99
1. 화물자동차 운송 중개 플랫폼 99
2. 배달대행 플랫폼 108
3. 이사중개 플랫폼 118
4. 국제물류주선 플랫폼 125
제2절 물류시설운영업 분야 플랫폼 관련 사업 동향 및 구조 131
1. 풀필먼트 서비스 131
2. 창고 중개 플랫폼 139
제3절 물류서비스업 분야 플랫폼 관련 사업 동향 및 구조(물류 솔루션 서비스 분야 중심으로) 144
제4절 물류 관련 플랫폼 사업 특성 및 시사점 147
제4장 물류 플랫폼 이용현황 - 화물정보망을 중심으로 151
제1절 물류 플랫폼 이용현황 조사의 목적 및 개요 152
1. 조사 대상 및 방법 152
2. 조사 표본의 일반현황 153
제2절 화물정보망 이용현황 및 만족도 155
1. 화물정보망 이용현황 및 선택 요인 155
2. 화물정보망 이용 만족도 및 피해경험 165
제3절 화물정보망 이용계획 및 정책 대응ㆍ영향 평가 170
1. 화물정보망 이용 비중 변화 및 향후 이용 계획 170
2. 화물정보망의 정책 이슈에 미친 영향도 평가 173
3. 화물정보망 운영사에 대한 요구사항 176
4. 시사점 179
제5장 물류산업 플랫폼화의 영향과 전망 183
제1절 물류산업 플랫폼화의 영향 184
1. 플랫폼화가 물류산업 구조에 미친 영향 184
2. 플랫폼화가 물류산업 고용ㆍ근로환경에 미친 영향 206
3. 플랫폼화가 물류산업 고객/소비자에게 미친 영향 212
4. 플랫폼화가 거번넌스에 미친 영향 217
5. 요약 및 시사점 221
제2절 플랫폼의 물류산업 발전 기여도와 장래 변화 전망 223
1. 물류산업 플랫폼와 정책 영향도 및 여건 223
2. 물류산업 플랫폼화 장래 변화 전망 230
제6장 플랫폼 기반 물류산업 발전 방안 242
제1절 정책 방향 및 추진 전략 수립 243
제2절 추진 전략별 정책과제 246
1. 물류분야 플랫폼 공정성 강화를 위한 법ㆍ제도 개선 247
2. 물류분야 플랫폼 혁신 기반 마련 256
3. 물류분야 플랫폼 노동자 및 소비자 보호 264
제3절 추진전략별 정책과제 이행 로드맵 268
제7장 결론 및 정책제언 271
제1절 결론 272
제2절 정책제언 274
참고문헌 276
Abstract 288
판권기 291
〈표 1-1〉 본 연구와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48
〈표 2-1〉 선행연구의 IT기반 플랫폼 정의 53
〈표 2-2〉 가치창출 방식에 따른 플랫폼 유형 57
〈표 2-3〉 수익 창출 방식 기반 플랫폼 유형 58
〈표 2-4〉 통제방식과 가치사슬상 위치에 따른 플랫폼 유형 58
〈표 2-5〉 플랫폼 비즈니스 성장 단계별 메커니즘 핵심 키워드 60
〈표 2-6〉 플랫폼의 주요 특징 63
〈표 2-7〉 선행연구의 물류 플랫폼 정의 65
〈표 2-8〉 가치사슬 상 활동 및 생태계 특성에 따른 운송분야 플랫폼 유형 66
〈표 2-9〉 운송분야 디지털 비즈니스 세부유형 67
〈표 2-10〉 플랫폼이 실패하는 요인 및 사례 69
〈표 2-11〉 물류기업의 플랫폼화 방식 73
〈표 2-12〉 Frost & Sullivan의 2030 글로벌 메가 트렌드 및 변형 트렌드 75
〈표 2-13〉 일반적인 플랫폼과 물류산업 플랫폼화에 따른 순기능 76
〈표 2-14〉 DHL Trend Radar 중 물류 플랫폼 관련 연도별 주요 트렌드 78
〈표 2-15〉 "디지털 마켓플레이스"에 대한 DHL Trend Radar의 연도별 주요 내용 79
〈표 2-16〉 "옴니채널"에 대한 DHL Trend Radar의 연도별 주요 내용 80
〈표 2-17〉 "퀵커머스"에 대한 DHL Trend Radar 연도별 주요 내용 81
〈표 2-18〉 "공유경제"에 대한 DHL Trend Radar 연도별 주요 내용 82
〈표 2-19〉 "XaaS"에 대한 DHL Trend Radar의 연도별 주요 내용 83
〈표 2-20〉 "미래 일자리"에 대한 DHL Trend Radar의 연도별 주요 내용 84
〈표 2-21〉 미 하원 발의 5개 플랫폼 반독점법안 패키지 법안 주요 내용 85
〈표 2-22〉 유럽(EU) 디지털 시장법(DMA) 주요 내용 87
〈표 2-23〉 호주 ACCC의 디지털 플랫폼 경쟁 및 소비자 보호 규제 요구 내용 88
〈표 2-24〉 대만 디지털 경제 경쟁 정책 백서의 주요내용 89
〈표 2-25〉 국외 플랫폼 노동자 보호 입법 사례 및 논의 동향 90
〈표 2-26〉 배달관련 디지털 플랫폼 노동법률 분쟁 사례 91
〈표 2-27〉 온라인 플랫폼 규제와 관련하여 발의된 법안 93
〈표 3-1〉 물류정책기본법상 물류사업별 물류관련 플랫폼 유형 및 사례 98
〈표 3-2〉 우수 화물정보망기업 인증 심사항목 100
〈표 3-3〉 화물자동차운송가맹사업자 목록 101
〈표 3-4〉 주요 화물정보망 운영현황 103
〈표 3-5〉 화물정보망의 변화ㆍ발전 104
〈표 3-6〉 화물자동차 운송 중개 플랫폼 비즈니스모델 캔버스 105
〈표 3-7〉 주요 기업 창업기준 배달대행 플랫폼 성장과정 108
〈표 3-8〉 소화물배송대행서비스사업 인증기업 현황('22.12 기준) 110
〈표 3-9〉 배달대행 플랫폼 기업의 B2B 계약 및 품목 확대 사례 113
〈표 3-10〉 배달대행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및 사업 확장 전략 113
〈표 3-11〉 주요 이사중개 플랫폼 운영현황 120
〈표 3-12〉 이사 중개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및 사업 확장 전략 121
〈표 3-13〉 이사중개 플랫폼사 약관 상 이사서비스 과정상 손해에 대한 책임 소재 관련 사례 123
〈표 3-14〉 주요 포워딩 플랫폼 운영현황 128
〈표 3-15〉 국제물류주선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및 사업 확장 전략 128
〈표 3-16〉 주요 풀필먼트 서비스 기업 운영현황 134
〈표 3-17〉 풀필먼트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및 사업 확장 전략 136
〈표 3-18〉 주요 창고 중개 플랫폼 운영현황 141
〈표 3-19〉 창고 중개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및 사업 확장 전략 142
〈표 3-20〉 주요 물류솔루션 기업 운영현황 144
〈표 3-21〉 물류관련 플랫폼 사업유형별 시작 시기 148
〈표 4-1〉 주요 조사 내용 153
〈표 4-2〉 응답자(차주) 특성 154
〈표 4-3〉 응답자(주선업체) 특성 154
〈표 4-4〉 차주의 운송 물량확보 방법별 매출액 비중 155
〈표 4-5〉 주선사의 운송 차량확보 방법별 매출액 비중 156
〈표 4-6〉 차주의 이용 화물정보망 개수 157
〈표 4-7〉 주선사의 이용 화물정보망 개수 158
〈표 4-8〉 차주의 화물정보망 최초 사용 시기 159
〈표 4-9〉 주선사의 화물정보망 최초 사용 시작 시기 159
〈표 4-10〉 차주의 주 이용 화물정보망 이용료 체계 160
〈표 4-11〉 차주의 현재 화물정보망 이용료 부담도 161
〈표 4-12〉 주선사의 주 이용 화물정보망 이용료 체계 162
〈표 4-13〉 차주의 현재 사용 중 화물정보망 선택이유(1+2순위) 163
〈표 4-14〉 주선사의 현재 사용 중 화물정보망 선택이유(1+2순위) 164
〈표 4-15〉 차주의 화물정보망 이용 만족도 166
〈표 4-16〉 주선사의 화물정보망 이용 만족도 168
〈표 4-17〉 차주의 화물정보망 이용 시 피해 경험 169
〈표 4-18〉 주선사의 화물정보망 이용 시 피해 경험 169
〈표 4-19〉 차주의 향후 화물정보망 이용 계획 170
〈표 4-20〉 주선사의 과거 대비 화물정보망 이용 비중 변화 및 변화 정도 172
〈표 4-21〉 주선사의 향후 화물정보망 이용 계획 172
〈표 4-22〉 화물운송시장의 화물정보망을 통한 물량 확보 비중 추이('14~'22) 179
〈표 4-23〉 차주의 월평균 정보망 이용료 지출액 추이('14~'22) 180
〈표 4-24〉 화물운송시장 차주의 평균 연령 추이('18~'22) 181
〈표 5-1〉 주요 물류 플랫폼 운영기업의 업종 185
〈표 5-2〉 「화물 운송 중개, 대리 및 관련 서비스업」 기업체 수, 종사자 수, 부가가치 변화('18~'21) 186
〈표 5-3〉 주요 품목별 온라인 쇼핑 거래액 추이('18~'22) 187
〈표 5-4〉 물류산업 세부산업별 매출액 변화('18~'21) 188
〈표 5-5〉 물류산업 세부산업별 매출액 비중 변화('18~'21) 189
〈표 5-6〉 국내 업종별 창업 기업 수 추이('16~'22) 190
〈표 5-7〉 시장 경쟁도 판단 HHI 지수 기준 193
〈표 5-8〉 HHI 지수를 활용한 선행연구 분석 194
〈표 5-9〉 화물자동차운송주선플랫폼 주간 이용자 수 기준 시장 점유율('23.4) 198
〈표 5-10〉 통합형 배달대행 플랫폼 시장 점유율('23.4) 200
〈표 5-11〉 분리형 배달대행 플랫폼 시장 점유율('23.4) 202
〈표 5-12〉 배달대행 플랫폼 시장 점유율('23.4) 203
〈표 5-13〉 협의의 플랫폼 종사자 수 및 배달ㆍ배송ㆍ운전 직종 비중 206
〈표 5-14〉 배달대행 플랫폼 운영모델에 따른 즉시성 확보의 방식 211
〈표 5-15〉 플랫폼 종사자 대상 과업방식별 알고리즘 공개범위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211
〈표 5-16〉 물류산업 매출액 규모별 기업체 수 212
〈표 5-17〉 디지털 전환의 진화적 단계 213
〈표 5-18〉 온라인 플랫폼 이용사업자의 이용료(수수료) 적정성 인식 216
〈표 5-19〉 물류산업 플랫폼화에 따른 긍정적ㆍ부정적 영향 222
〈표 5-20〉 물류산업 플랫폼 변화 전망 의견수렴 전문가의 전문분야 및 경력 223
〈표 5-21〉 물류정책목표와 물류산업 플랫폼화의 연관성 및 영향도 평가 결과 224
〈표 5-22〉 Digital Economy Index(DEI) 평가 지표 227
〈표 5-23〉 물류산업 플랫폼화 여건 평가 결과 228
〈표 5-24〉 글로벌 시가총액 상위 10개 기업('23.10 기준) 230
〈표 5-25〉 플랫폼 산업의 성장 단계 232
〈표 5-26〉 물류산업 플랫폼의 현재와 장래 성장 단계 평가 결과 232
〈표 5-27〉 플랫폼 승자독식 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34
〈표 5-28〉 물류 플랫폼 특성과 승자독식 영향요인의 장래 특성변화 평가 235
〈표 5-29〉 물류 플랫폼 사업유형별 장래전망 요약 239
〈표 6-1〉 물류정책기본법 물류사업의 범위 개편안 248
〈표 6-2〉 플랫폼 사업을 반영한 화물자동차법 사업체계 개편안 250
〈표 6-3〉 플랫폼 사업을 반영한 물류정책기본법 국제물류주선업 사업체계 개편안 251
〈표 6-4〉 플랫폼 사업을 반영한 물류시설법 물류창고업 사업체계 개편안 251
〈표 6-5〉 온라인 플랫폼 시장지배력 판단 지표 사례 254
〈표 6-6〉 물류분야 플랫폼 공정성 강화를 위한 법ㆍ제도개선 관련 정책과제 및 추진체계 255
〈표 6-7〉 산업별 디지털전환 추진 단계별 비율('22) 258
〈표 6-8〉 산업별 디지털전환 관련 기업전략(경영진의 의지)('22) 259
〈표 6-9〉 산업별 디지털 전환 추진 시 주된 애로사항('22) 259
〈표 6-10〉 배달플랫폼 시스템 장애 사례 262
〈표 6-11〉 물류분야 플랫폼 혁신 기반 마련 관련 정책과제 추진체계 263
〈표 6-12〉 물류분야 플랫폼 노동자 및 소비자 보호를 위한 정책과제 및 추진체계 267
〈표 6-13〉 추진과제 평가 기준 268
〈표 6-14〉 추진전략별 정책과제 평가 결과 268
[그림 1-1] 연구의 추진체계 46
[그림 2-1] 단면시장과 양면ㆍ다면시장 구조 개념도 55
[그림 2-2] 다중 플랫폼, 플랫폼의 플랫폼, 크로스 플랫폼 예시 및 개념도 56
[그림 2-3] 플랫폼의 네트워크 효과와 승자독식 수익 구조 형성 과정 62
[그림 2-4] 물류 플랫폼 개념의 확장 65
[그림 2-5] 운송분야 플랫폼 포지셔닝 개념도 67
[그림 2-6] 미쓰비시 연구소의 2050년 디지털 경제권 개념도 74
[그림 3-1] 화물자동차운송가맹망 거래구조 개념도 102
[그림 3-2] 화물정보망 사업구조 개념도 102
[그림 3-3] 배달대행 서비스 도입 전후 프로세스 변화 109
[그림 3-4] 다중 플랫폼 방식의 배달대행 플랫폼 시장 구조 111
[그림 3-5] 배달대행 플랫폼 사업 유형(통합형, 분리형) 111
[그림 3-6] 분리형 배달대행 플랫폼의 거래 구조 112
[그림 3-7] 이사서비스 프로세스 119
[그림 3-8] 이사중개 플랫폼 사업 구조 119
[그림 3-9] 공급망 단계 구분(First-Middle-Last Mile) 및 포워딩 대상영역 개념도 125
[그림 3-10] 포워더 마켓플레이스 플랫폼과 디지털 포워딩 플랫폼 사업구조 127
[그림 3-11] 풀필먼트 사업 개념도 131
[그림 3-12] 풀필먼트 서비스 도입에 따른 주체별 역할 및 프로세스 변화 132
[그림 3-13] 이커머스 플랫폼 생태계 개념도 133
[그림 3-14] 물류 부동산 시장 중 주요 중개플랫폼 유형 140
[그림 3-15] 창고 중개 플랫폼 사업 구조 141
[그림 3-16] 물류 솔루션 기업 사업 구조 145
[그림 3-17] 물류분야 플랫폼 사업의 유형분류 147
[그림 3-18] 물류 관련 플랫폼 주요 이슈사항과 시사점 150
[그림 4-1] 주선사의 현재 화물정보망 이용료 부담도 162
[그림 4-2] 차주의 주 이용 화물정보망 만족도 165
[그림 4-3] 주선사의 주 이용 화물정보망 만족도 167
[그림 4-4] 주선사의 주 이용 화물정보망 세부요소별 만족도 168
[그림 4-5] 화물정보망 지속 이용 이유(중복응답) 171
[그림 4-6] 주선사의 과거 대비 화물정보망 이용 비중 변화 및 변화 정도 171
[그림 4-7] 주선사의 화물정보망 이용 축소ㆍ중단 이유 173
[그림 4-8] 화물정보망이 평균운임에 미친 영향에 대한 평가 173
[그림 4-9] 차주의 화물정보망을 통한 거래의 평균 운임 수령 시간 차이 174
[그림 4-10] 화물운송거래 단계 수 축소에 대한 화물정보망 영향 평가 174
[그림 4-11] 정보격차 해소에 대한 화물정보망 영향 평가 175
[그림 4-12] 화물운송거래 공정성 강화에 대한 화물정보망 영향 평가 175
[그림 4-13] 화물운송거래 공정성 강화에 대한 화물정보망 영향 평가 176
[그림 4-14] 차주의 화물정보망에서 이용 가능한 기능 및 추가 요구 기능 177
[그림 4-15] 주선사의 화물정보망에서 이용 가능한 기능 및 추가 요구 기능 177
[그림 4-16] 화물운송시장 선진화 및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해 필요한 화물정보망 기능(1+2+3순위) 178
[그림 5-1] 물류산업 세부산업별 매출액 비중 변화('11~'21) 185
[그림 5-2] 도로화물운송업 중 택배업, 늘찬배달업 매출액 비중 증가('18~'21) 187
[그림 5-3] 창업 연도별 물류 스타트업 기업 수 191
[그림 5-4] 분석 대상 데이터 정제과정 197
[그림 5-5] 화물자동차운송주선플랫폼 HHI('19.1~'23.4) 199
[그림 5-6] 통합형 배달대행 플랫폼 HHI('19.9~'23.4) 201
[그림 5-7] 분리형 배달대행 플랫폼 HHI('19.9~'23.4) 203
[그림 5-8] 배달대행 플랫폼 HHI('19.9~'23.4) 205
[그림 5-9] 미국 컨보이社의 플랫폼을 통한 화물운송 효율성 향상 사례 개념도 208
[그림 5-10] 배달 라이더의 이전 일자리 산업 209
[그림 5-11] 포워딩 플랫폼의 디지털 정보 활용ㆍ공유 사례 214
[그림 5-12] 주문중개 및 배달대행 비용 구조 215
[그림 5-13] 디지털 전환으로 인한 소통 매개 방식의 변화 219
[그림 5-14] 플랫폼화로 인한 물류 거버넌스 확대 필요 범위 개념도 219
[그림 5-15] 물류산업 플랫폼화의 영향 개념도 221
[그림 5-16] 17개 세부 물류정책목표와 물류산업 플랫폼화의 연관성 및 영향도 226
[그림 5-17] 물류산업 플랫폼화 여건 평가 지표별 현재 수준 및 중요도 229
[그림 5-18] 플랫폼 인덱스 추이 231
[그림 5-19] 수단, 인프라, SW, 인력 등을 공유 서비스하는 XaaS 개념 241
[그림 6-1] 실태분석 및 전망 시사점 기반 정책 목표 도출 244
[그림 6-2] 플랫폼 기반 물류산업 발전 정책방향과 추진전략 245
[그림 6-3] 플랫폼 기반 물류산업 발전 추진전략 및 정책과제 246
[그림 6-4] 플랫폼 사업을 반영한 여객자동차법의 여객운송업 체계 변화 249
[그림 6-5] 일본의 디지털물류정보플랫폼 정보연계 개념도 257
[그림 6-6] 데이터 바우처 지원사업 추진 체계 2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