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5
3. 연구 방법 17
4. 관련 선행연구에 대한 내용 분석 18
Ⅱ. 서울학생역량 평가틀 28
1. 서울학생역량검사의 평가틀 구성 방향 29
2. 영역별 학생역량검사의 평가틀 31
Ⅲ. 학생역량검사 개발 40
1. 개발 방향 41
2. 영역별 개발 42
Ⅳ. 학생역량 예비검사 결과 분석 및 본검사 확정 82
1. 예비검사 시행 83
2. 영역별 문항 분석 및 학생역량 검사 구성 88
3. 서울학생역량 본검사 도구 확정 108
Ⅴ. 결론 109
1. 요약 110
2. 학생 역량 종단 자료 구축을 위한 정책 제언 113
참고문헌 116
[부록] 연구협력진 118
판권기 119
〈표 Ⅱ-1〉 서울학생역량 검사를 위한 국어 교과 역량 평가틀(김경희 외, 2019a: 44) 32
〈표 Ⅱ-2〉 서울학생역량 검사지 개발 연구의 수학 교과 역량 평가틀 34
〈표 Ⅱ-3〉 서울학생역량 검사를 위한 영어 교과 역량 평가틀 35
〈표 Ⅱ-4〉 참여 자치 역량 평가틀 36
〈표 Ⅱ-5〉 사회적 역량 평가틀과 하위 역량의 조작적 정의 38
〈표 Ⅱ-6〉 정서적 역량 평가틀과 하위 역량의 조작적 정의 39
〈표 Ⅲ-1〉 3차년도 학교급별 서울학생역량 검사지 개발 계획 41
〈표 Ⅲ-2〉 국어 교과 역량 문항 개발 일정 42
〈표 Ⅲ-3〉 초등학교 6학년 국어 교과 역량 검사도구의 평가틀 하위요소별 비율 43
〈표 Ⅲ-4〉 중학교 3학년 국어 교과 역량 검사도구의 평가틀 하위요소별 비율 43
〈표 Ⅲ-5〉 초등학교 6학년 국어 교과 역량 검사 구성 44
〈표 Ⅲ-6〉 중학교 3학년 국어 교과 역량 검사 구성 45
〈표 Ⅲ-7〉 수학 교과 역량 문항 개발 일정 50
〈표 Ⅲ-8〉 초등학교 6학년 수학 교과 역량 예비검사도구의 평가틀 하위요소별 문항 수와 비율 51
〈표 Ⅲ-9〉 중학교 3학년 수학 교과 역량 예비검사도구의 평가틀 하위요소별 문항 수와 비율 51
〈표 Ⅲ-10〉 초등학교 6학년 수학 교과 역량 예비검사 문항 정보 52
〈표 Ⅲ-11〉 중학교 3학년 수학 교과 역량 예비검사 문항 정보 53
〈표 Ⅲ-12〉 초6, 중3 영어 교과 역량 문항 개발 일정 56
〈표 Ⅲ-13〉 초등학교 6학년 영어 교과 역량 검사도구의 평가틀 하위요소별 비율 57
〈표 Ⅲ-14〉 중학교 3학년 영어 교과 역량 검사도구의 평가틀 하위요소별 비율 57
〈표 Ⅲ-15〉 초등학교 6학년 영어 교과 역량 검사 도구 57
〈표 Ⅲ-16〉 중학교 3학년 영어 교과 역량 검사 도구 58
〈표 Ⅲ-17〉 참여ㆍ자치 역량 문항 개발 일정 62
〈표 Ⅲ-18〉 참여ㆍ자치 역량 문항 구성(중학교, 고등학교 동일) 62
〈표 Ⅲ-19〉 2차년도 본검사 표집 분석 결과에 의한 사회적 역량 하위 영역별 구성: 초등학교 68
〈표 Ⅲ-20〉 2차년도 본검사 표집 분석 결과에 의한 사회적 역량 하위 영역별 구성: 중학교 70
〈표 Ⅲ-21〉 2차년도 본검사 표집 분석 결과에 의한 사회적 역량 하위 영역별 구성: 고등학교 71
〈표 Ⅲ-22〉 3차년도 예비검사를 위한 사회적 역량 평가틀과 검사지 구성(문항수) 74
〈표 Ⅲ-23〉 사회적 역량 예비검사의 예시문항 75
〈표 Ⅲ-24〉 2차년도 본검사 표집 분석 결과에 의한 정서적 역량 하위 영역별 구성: 초등학교 76
〈표 Ⅲ-25〉 2차년도 본검사 표집 분석 결과에 의한 정서적 역량 하위 영역별 구성: 중학교 77
〈표 Ⅲ-26〉 2차년도 본검사 표집 분석 결과에 의한 정서적 역량 하위 영역별 구성: 고등학교 78
〈표 Ⅲ-27〉 3차년도 예비검사를 위한 정서적 역량 평가틀과 검사지 구성(문항수) 80
〈표 Ⅲ-28〉 정서적 역량 예비검사의 예시문항 81
〈표 Ⅳ-1〉 서울학생역량 검사 3차년도의 검사 대상 및 영역 83
〈표 Ⅳ-2〉 초등학교 및 중학교 예비검사 시간표(국어, 수학) 84
〈표 Ⅳ-3〉 초등학교 및 중학교 예비검사 시간표(영어, 참여ㆍ자치, 사회ㆍ정서) 84
〈표 Ⅳ-4〉 고등학교 예비검사 시간표 84
〈표 Ⅳ-5〉 서울학생역량 검사의 예비시행 점검을 위한 체크리스트 85
〈표 Ⅳ-6〉 교과별 채점 일정 86
〈표 Ⅳ-7〉 예비검사 채점 단계별 유의사항 87
〈표 Ⅳ-8〉 분석 대상 88
〈표 Ⅳ-9〉 초등학교 6학년 국어 교과 역량 검사도구의 평가틀 하위요소별 문항 수와 비율 90
〈표 Ⅳ-10〉 중학교 3학년 국어 교과 역량 검사도구의 평가틀 하위요소별 문항 수와 비율 90
〈표 Ⅳ-11〉 초등학교 6학년 국어 교과 역량 검사 구성 90
〈표 Ⅳ-12〉 중학교 3학년 국어 교과 역량 검사 구성 91
〈표 Ⅳ-13〉 초등학교 6학년 수학 교과 역량 검사도구의 평가틀 하위요소별 문항 수와 비율 93
〈표 Ⅳ-14〉 중학교 3학년 수학 교과 역량 검사도구의 평가틀 하위요소별 문항 수와 비율 93
〈표 Ⅳ-15〉 초등학교 6학년 수학 교과 역량 본검사 문항 정보 94
〈표 Ⅳ-16〉 중학교 3학년 수학 교과 역량 본검사 문항 정보 95
〈표 Ⅳ-17〉 초등학교 6학년 영어 교과 역량 검사도구의 평가틀 하위요소별 비율 97
〈표 Ⅳ-18〉 중학교 3학년 영어 교과 역량 검사도구의 평가틀 하위요소별 비율 97
〈표 Ⅳ-19〉 초등학교 6학년 영어 교과 역량 검사 도구 97
〈표 Ⅳ-20〉 중학교 3학년 영어 교과 역량 검사 도구 98
〈표 Ⅳ-21〉 참여ㆍ자치 역량 문항 구성(중학교, 고등학교 동일) 101
〈표 Ⅳ-22〉 사회적 역량 검사 최종 문항 구성 105
〈표 Ⅳ-23〉 정서적 역량 검사 최종 문항 구성 108
〈표 Ⅳ-24〉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3학년 서울학생역량검사의 영역별, 학년별 문항 수 108
[그림 Ⅱ-1] 서울학생역량의 교과 역량 측정을 위한 평가틀의 3요소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