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5
2. 연구 내용 18
3. 연구 방법 20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23
1. 기초학력의 개념 25
가. 기본 개념 25
나. 확장 개념 26
2. 기초학력보장 정책의 전개 과정 28
가. 기초학력보장 1.0(1997~2006): 도입기 31
나. 기초학력보장 2.0(2007~2012년): 기반 구축 및 책무성 확대기 32
다. 기초학력보장 3.0(2013~2016년): 시도교육청으로의 전환기 32
라. 기초학력보장 3.5(2017년~2022년): 체제 재정비 및 내실화기 33
마. '제1차 기초학력보장 종합계획(2023~2027)' 34
3. 기초학력보장 관련 선행연구 38
가. 기초학력보장 정책 개선방안 제안 연구 38
나. 기초학력보장을 위한 통합지원 관련 연구 41
4. 서울시교육청의 기초학력 관련 정책 현황 42
가. 목적과 추진과제 43
나. 세부과제 내용 44
Ⅲ. 기초학력 관련 통합지원 운영 실태 분석 54
1. 조사 대상 및 방법 55
2. 사례 개요 58
가. 초등학교 사례 58
나. 중학교 사례 62
다. 지원청의 학습도움센터 사례 66
3. 초등학교 사례분석 결과 69
가. 기초학력 미달 진단 69
나. 기초학력 미달 예방 및 지원 78
다. 기초학력 지원 기반 95
4. 중학교 사례분석 결과 114
가. 기초학력 미달 진단 114
나. 기초학력 미달 예방 및 지원 119
다. 기초학력 지원 기반 140
5. 소결 및 시사점 152
Ⅳ. 기초학력 관련 통합지원 운영의 과제 158
1. 조사 개요 159
가. 연구참여자 선정 159
나. 자료 수집 방법과 분석 절차 161
다. 초점집단 인터뷰 질문 내용 162
2. 분석 결과 163
가.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통합지원의 필요성 163
나.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통합지원 운영의 과제 164
다.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통합지원 발전 방안 관련 과제 181
3. 소결 및 시사점 195
Ⅴ. 기초학력 관련 통합지원 활성화를 위한 발전 방안 200
1. 시교육청 수준 202
가. 컨트롤 타워 기능 강화 202
나. 기초학력 관련 세부 사업의 통합 확대 205
다. 유관 사업과의 연계 확대 206
라. 명확한 가이드라인 제시 211
마. 학습지원대상학생 진단 및 변화 측정 도구 개발 212
바. 학교 지원인력의 역할 정립 및 전문성 제고 212
2. 교육지원청 수준 214
가. 학교통합지원센터 재구조화 검토 214
나. 담당교원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연수프로그램 개발ㆍ운영 및 지원 215
다. 통합지원 우수 사례 발굴 및 교수ㆍ학습 자료 공유 시스템 구축 216
라. 정책 홍보 및 컨설팅 지원 강화 216
3. 단위학교 수준 217
가. 관리자 및 교사의 인식 제고 217
나. 학교 담당부서의 재구조화 및 통합지원 교내 전담부서 조직 218
다. 협의체 운영의 실질화를 통한 사업 담당자 간 협력 확대 218
라. 통합지원에 대한 학생-학부모 인식 제고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운영 219
Ⅵ. 결론 및 정책적 제언 220
1. 요약 및 결론 221
2. 정책적 제언 224
참고문헌 227
판권기 232
〈표 Ⅰ-1〉 전문가 자문 조사 참여자 22
〈표 Ⅱ-1〉 광의의 기초학력 개념 및 기초학력과 미래학력 간 관계 27
〈표 Ⅱ-2〉 기초학력보장 정책의 전개 과정 29
〈표 Ⅱ-3〉 기초학력보장 주요 정책 내용 35
〈표 Ⅱ-4〉 기초학력향상 다중 안전망 내용 36
〈표 Ⅱ-5〉 학습지원대상학생 선정 관련 세부과제 및 내용 44
〈표 Ⅱ-6〉 다중 학습안전망을 통한 예방 및 촘촘한 지원 관련 세부과제 및 내용 46
〈표 Ⅱ-7〉 기초학력 보장 기반 강화 관련 세부과제 및 내용 51
〈표 Ⅲ-1〉 사례 조사 대상 56
〈표 Ⅲ-2〉 면담 질문 구성 57
〈표 Ⅲ-3〉 G초등학교 기초학력 책임지도제 운영 내용 59
〈표 Ⅲ-4〉 B초등학교 기초학력 책임지도제 운영 내용 60
〈표 Ⅲ-5〉 Y초등학교 기초학력 책임지도제 운영 내용 61
〈표 Ⅲ-6〉 H중학교 기초학력 책임지도제 운영 내용 63
〈표 Ⅲ-7〉 D중학교 기초학력 책임지도제 운영 내용 64
〈표 Ⅲ-8〉 S중학교 기초학력 책임지도제 운영 내용 65
〈표 Ⅲ-9〉 지역학습도움센터 운영 프로그램 내용 67
〈표 Ⅲ-10〉 N학습도움센터 운영 프로그램 내용 68
〈표 Ⅲ-11〉 학교별 기초학력 지원 프로그램 운영 현황 153
〈표 Ⅳ-1〉 FGI 조사 및 사례분석학교 면담참여자 160
〈표 Ⅳ-2〉 FGI 질문지 내용 163
〈표 Ⅴ-1〉 기초학력 관련 통합지원 활성화 방안의 세부 과제 201
〈표 Ⅴ-2〉 서울시교수학습ㆍ기초학력지원과의 주요 업무 204
〈표 Ⅴ-3〉 학생맞춤통합지원법안 발의안(2023.5.31.) 207
〈표 Ⅴ-4〉 학생맞춤통합지원법안 제3장, 제4장(2023.5.31.) 208
〈표 Ⅴ-4〉/〈표 Ⅴ-5〉 서울시교육청 「2023 서울 기초학력 보장 시행계획」 중 의무 사항 211
〈표 Ⅴ-5〉/〈표 Ⅴ-6〉 학습지원 튜터 지원사업의 운영 방침 213
[그림 I-1] 교육부와 서울시교육청의 기초학력 보장 정책의 목표체계도 21
[그림 Ⅱ-1] 「기초학력 진단검사」와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연계 활용 방안 35
[그림 Ⅱ-2] 학습지원대상학생 교내지원협의회 구성(안) 37
[그림 Ⅱ-3]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중심의 학습저해요인별 통합지원 개념도 37
[그림 Ⅱ-4] 서울시교육청 기초학력 보장 정책의 목표체계도 43
[그림 Ⅴ-1] 서울시교육청 2023년 조직 개편 내용 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