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5
ABSTRACT 10
제1장 서론 28
1. 연구 필요성과 목적 29
2. 선행연구 검토 32
3. 주요 연구 내용 40
4. 연구 범위ㆍ방법 및 추진 체계 41
제2장 펫푸드의 개념과 관련 정책ㆍ연구 동향 47
1. 펫푸드의 개념과 유형 48
1.1. 반려동물의 개념 변화 48
1.2. 펫푸드의 개념과 유형 52
2. 펫푸드 성장 요인과 반려동물 양육 확대 56
2.1. 펫푸드 성장의 주요 요인 58
2.2. 반려동물 인식 변화와 양육 확대 63
3. 펫푸드 관련 정책과 연구ㆍ개발 동향 71
3.1. 펫푸드 정책의 변화 과정 71
3.2. 펫푸드 연관 주요 법령과 내용 73
3.3. 펫푸드 연관 조직 및 예산 77
3.4. 펫푸드 적용 가능 기존 기준 및 제도 80
3.5. 펫푸드 포함 관련 연구ㆍ개발 현황 83
3.6. 펫푸드 일부 취급 조사ㆍ통계 87
제3장 펫푸드 생산 규모 및 업체의 제조ㆍ판매 실태 90
1. 펫푸드 업체 유형과 생산 규모 91
1.1. 펫푸드 업체 유형 분류 91
1.2. 펫푸드 업체 시장 점유율과 생산 규모 94
2. 펫푸드 제조업체 조사 개요 및 제조 실태 분석 104
2.1. 조사 개요 104
2.2. 펫푸드 제조 형태 및 제품 유형 106
2.3. 펫푸드 원료 이용 실태 109
3. 펫푸드 제조업체의 판매 및 인증 실태 분석 113
3.1. 펫푸드 판매 실태 113
3.2. 펫푸드 관련 인증 및 연구ㆍ개발 현황 116
3.3. 주요 애로사항과 정부 지원 경험 118
제4장 소비자 펫푸드 구입 행태와 선호도 분석 121
1. 소비자 조사 개요 및 반려동물 인식 122
1.1. 조사 개요 122
1.2. 반려동물 관련 소비자 인식과 양육 의향 124
2. 소비자의 펫푸드 구입 실태 분석 128
2.1. 펫푸드 지출액 및 구입 경로 128
2.2. 펫푸드 유형별 구입 실태 133
3. 소비자의 펫푸드 관련 인식과 평가 142
3.1. 펫푸드 제품 및 표시 관련 인식 142
3.2. 펫푸드 원재료 관련 관심 146
3.3. 국산 및 수입 펫푸드 선호와 평가 148
제5장 해외 펫푸드 시장 동향과 시사점 152
1. 세계 펫푸드 시장 현황과 최근 변화 153
1.1. 세계 펫푸드 시장 규모 153
1.2. 세계 펫푸드 시장 최근 트렌드 156
2. 주요 국가의 펫푸드 시장 동향과 관련 정책 160
2.1. 일본의 펫푸드 시장 동향과 정책ㆍ제도 160
2.2. 미국 펫푸드 시장 동향과 정책 현황 174
2.3. 유럽의 펫푸드 규제 및 관리 체계 186
3. 시사점 192
제6장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펫푸드 산업 육성 과제 195
1. 펫푸드 시장 트렌드 변화와 여건 종합 196
1.1. 최근의 펫푸드 시장 트렌드와 전망 196
1.2. 실태 분석과 최근 트렌드 변화에 기초한 국내 여건 종합 202
2. 펫푸드 산업 육성의 기본방향 설정 204
3. 펫푸드 산업 육성의 세부 과제 206
3.1. 산업 육성의 정책 기반 정비 206
3.2. 수요자 맞춤형 활성화 지원체계 구축 225
3.3. 신시장ㆍ신산업 창출을 위한 대응 전략 마련 235
[부록] 조사 대상 반려동물 비양육자 개요 242
참고문헌 244
판권기 3
〈표 1-1〉 반려동물 및 펫푸드 산업 관련 국내 선행연구 32
〈표 1-2〉 주요 활용 해외 주요국 현황 자료 43
〈표 1-3〉 주요 활용 국내외 통계ㆍ조사 자료 44
〈표 1-4〉 주요 대상별 조사 개요 45
〈표 2-1〉 최근 반려동물 관련 주요 용어ㆍ신조어 50
〈표 2-2〉 반려동물 관련 개념과 범위 51
〈표 2-3〉 펫푸드의 분류ㆍ유형 구분 52
〈표 2-4〉 펫푸드 관련 법률적 개념('사료관리법', '사료 등의 기준 및 규격') 54
〈표 2-5〉 펫푸드 산업 관련 개념과 분류 55
〈표 2-6〉 한국표준산업분류 제11차 개정(안)의 펫푸드 관련 내용 56
〈표 2-7〉 기존 연구에서의 반려동물 및 연관산업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57
〈표 2-8〉 반려동물 양육 의향 65
〈표 2-9〉 향후 반려동물 양육 또는 비양육 의향이 있는 이유 65
〈표 2-10〉 농림축산식품부 정책 계획에서 펫푸드 관련 주요 내용 72
〈표 2-11〉 반려동물 및 사료 관련 주요 법령 74
〈표 2-12〉 축산업의 사전적ㆍ법률적 정의 75
〈표 2-13〉 반려동물 및 펫사료 관련 정부 조직 및 기관 78
〈표 2-14〉 농림축산식품부 2023년 반려동물 관련 세부 예산 79
〈표 2-15〉 펫푸드 표시사항 및 방법 81
〈표 2-16〉 비식용유기가공품 인증 현황 82
〈표 2-17〉 사료제조업 HACCP 주요 내용 83
〈표 2-18〉 반려동물 관련 정부 R&D 예산 지원 현황 84
〈표 2-19〉 최근 7년 간 주요 부처별ㆍ분야별 반려동물 관련 R&D 투자 현황(정부출연금) 85
〈표 2-20〉 반려동물 전주기 산업화 기술개발사업(농림축산식품부ㆍ농촌진흥청) 86
〈표 2-21〉 펫푸드 관련 주요 통계ㆍ조사 자료 및 정보 89
〈표 3-1〉 국내 펫푸드 시장 상위 10개 기업(2022년 매출액 기준) 93
〈표 3-2〉 국내 펫푸드 기업 유형 분류 94
〈표 3-3〉 국내 펫푸드 시장에서의 주요 기업 시장 점유율 분석 95
〈표 3-4〉 국내 펫푸드 시장 상위 21개 브랜드(2022년 매출액 기준) 96
〈표 3-5〉 국내 펫푸드 제조업 규모(10인 이상) 97
〈표 3-6〉 국내 펫푸드 수출입 현황(반려동물 유형별) 100
〈표 3-7〉 국가별 펫푸드 수출입 현황(2022년 기준) 102
〈표 3-8〉 국내 펫푸드 수출입 대상국(상위 5개국) 변화 103
〈표 3-9〉 사료제조업 등록 업체 중 펫푸드 제조 여부 판별 조사 개요 104
〈표 3-10〉 펫푸드 제조업체 전화 및 온라인 조사 개요 105
〈표 3-11〉 조사 대상 펫푸드 제조업체 특성 105
〈표 3-12〉 조사 대상 펫푸드 제조업체 제품 제조 형태 106
〈표 3-13〉 조사 대상 펫푸드 제조업체의 자체 및 위탁 생산과 자체 및 주문자 상표 부착 비율 106
〈표 3-14〉 조사 대상 펫푸드 제조업체가 생산하고 있는 제품 유형 107
〈표 3-15〉 조사 대상 펫푸드 제조업체 간식 제품 생산 유형(반려견) 107
〈표 3-16〉 조사 대상 펫푸드 제조업체 간식 제품 생산 유형(반려묘) 108
〈표 3-17〉 조사 대상 펫푸드 제조업체 기능성 제품 생산 여부 108
〈표 3-18〉 국내 총 펫푸드 판매량 중 농축수산품 세부유형별 성분 규모 110
〈표 3-19〉 조사 대상 펫푸드 제조업체 원료 부류별 사용 비율(축산물 및 축산부산물) 111
〈표 3-20〉 조사 대상 펫푸드 제조업체 축산물 및 축산부산물 원료 이용 여부('이용함' 비율) 111
〈표 3-21〉 조사 대상 펫푸드 제조업체 국산 원료 이용 비율 112
〈표 3-22〉 조사 대상 펫푸드 제조업체 국산 원료 사용 주된 이유 112
〈표 3-23〉 조사 대상 펫푸드 제조업체 수입산 원료 사용 주된 이유 113
〈표 3-24〉 조사 대상 펫푸드 제조업체 국내 판매 경로 113
〈표 3-25〉 조사 대상 펫푸드 제조업체 해외 수출 경험 115
〈표 3-26〉 조사 대상 펫푸드 제조업체 해외 수출 방식 115
〈표 3-27〉 조사 대상 펫푸드 제조업체 보유 인증 116
〈표 3-28〉 조사 대상 펫푸드 제조업체 펫푸드 관련 연구ㆍ개발 여부 117
〈표 3-29〉 조사 대상 펫푸드 제조업체 펫푸드 관련 연구ㆍ개발을 하지 않는 주요 이유 117
〈표 3-30〉 조사 대상 펫푸드 제조업체 생산 과정에서의 어려움 118
〈표 3-31〉 조사 대상 펫푸드 제조업체 국내 판매 과정에서의 어려움 118
〈표 3-32〉 조사 대상 펫푸드 제조업체 해외 수출 과정에서의 어려움 119
〈표 3-33〉 조사 대상 펫푸드 제조업체 정부 지원을 받은 경험 119
〈표 4-1〉 반려동물 양육자 조사 개요 123
〈표 4-2〉 조사 대상 반려동물 양육자 특성 124
〈표 4-3〉 반려동물에 관한 양육자와 비양육자 인식(5점 척도) 125
〈표 4-4〉 조사 대상 반려동물 양육자의 반려동물 양육 현황 126
〈표 4-5〉 향후 양육하길 희망하는 반려동물 종류 126
〈표 4-6〉 양육자 유형별 가구당 월평균 양육비 및 펫푸드 구입비 129
〈표 4-7〉 펫푸드 유형별 구입 경로 129
〈표 4-8〉 펫푸드 유형별 온ㆍ오프라인 세부 구입처 132
〈표 4-9〉 반려동물 양육자 유형별 펫푸드 지출 비율 134
〈표 4-10〉 반려동물ㆍ펫푸드 유형별 펫푸드 구입 빈도 134
〈표 4-11〉 반려동물 주식용 펫푸드 유형별 구입 비율 135
〈표 4-12〉 반려동물 연령대별 펫푸드 유형별 구입 비율 135
〈표 4-13〉 처방식 펫푸드 구입 경험 137
〈표 4-14〉 처방식 펫푸드 동물병원 이외 구입 시 주요 경로 138
〈표 4-15〉 기능성 펫푸드 구입 경험('있음' 비율) 138
〈표 4-16〉 구입 경험이 있는 기능성 펫푸드 제품의 주요 기능(반려견) 139
〈표 4-17〉 자연식(생식, 화식) 펫푸드 제품 급여 경험('있음' 비율) 139
〈표 4-18〉 자연식 펫푸드 제품 주요 이용 이유 140
〈표 4-19〉 수제 펫푸드 이용 경험('있음' 비율) 141
〈표 4-20〉 수제 펫푸드 주요 이용 이유 141
〈표 4-21〉 펫푸드 제조업체의 자율적 표시사항에 대한 중요성 인식 146
〈표 4-22〉 펫푸드 원재료에 관한 관심도(5점 척도) 147
〈표 4-23〉 펫푸드 구입 시 선호하는 주요 원재료 147
〈표 4-24〉 펫푸드 구입 시 축산물 중 선호하는 원재료 148
〈표 4-25〉 펫푸드 국내/해외 브랜드 선호도 148
〈표 4-26〉 펫푸드 구입 시 국내/해외 브랜드 선호 이유 149
〈표 4-27〉 펫푸드 원재료 원산지 선호도 149
〈표 4-28〉 펫푸드 구입 시 국내산/수입산 원재료 선호 이유 149
〈표 4-29〉 양육자 유형별 수입 펫푸드 제품과 비교한 국내 펫푸드 제품의 수준(100점 기준) 151
〈표 5-1〉 글로벌 펫푸드 주요 트렌드(2022~2023년) 156
〈표 5-2〉 일본의 반려동물 및 펫푸드 관련 개념 162
〈표 5-3〉 일본의 시판 펫푸드 유형별 분류와 정의 163
〈표 5-4〉 일본 주요 펫푸드 도매업체의 판매 경로별 매출 비율(2021년 기준) 168
〈표 5-5〉 일본의 펫푸드 관련 법령 169
〈표 5-6〉 일본의 '펫푸드안전법' 개요 169
〈표 5-7〉 일본의 펫푸드 제조 기준 170
〈표 5-8〉 일본의 펫푸드 성분규격 170
〈표 5-9〉 일본의 펫푸드 의무 표시 기준('애완동물용사료의 성분규격 등에 관한 성령') 172
〈표 5-10〉 일본의 펫푸드 표시 기준('공정경쟁규약' 및 '공정경쟁규약시행규칙') 173
〈표 5-11〉 미국의 펫푸드 유통 경로 179
〈표 5-12〉 펫푸드 관련 연방규정(21 CFR) 180
〈표 5-13〉 펫푸드 필수 표시사항 184
〈표 5-14〉 EU 펫푸드 관련 주요 법령 목록 188
〈표 5-15〉 EU 반려동물 및 펫푸드 관련 주요 법률적 개념 189
〈표 5-16〉 EU 펫푸드 일반 필수 표시사항('사료 시장 유통 및 이용에 대한 법') 190
〈표 6-1〉 펫푸드 제조업체와 반려동물 양육자의 국내 펫푸드 시장 성장 전망 197
〈표 6-2〉 펫푸드 제조업체와 반려동물 양육자의 프리미엄 펫푸드 제품 국내 수요 전망 199
〈표 6-3〉 펫푸드 관련 법령 도입 방식에 대한 의견 209
〈표 6-4〉 농식품 분야 산업 진흥ㆍ육성에 관한 법령들의 주요 규정 211
〈표 6-5〉 우리나라와 해외 주요국의 반려동물 관련 개념 비교 213
〈표 6-6〉 펫푸드 제조업체의 기존 펫푸드 및 펫푸드 산업 관련 분류의 적절성 평가(5점 척도) 214
〈표 6-7〉 우리나라와 해외 주요국의 펫푸드 관련 개념 비교 215
〈표 6-8〉 펫푸드 제조업체의 펫푸드 분류 방식에 대한 평가 216
〈표 6-9〉 다른 동물용 사료(가축용 사료 등)와 펫푸드 표시 기준 차별화 필요성 217
〈표 6-10〉 미국의 최근 펫푸드 표시 주요 변경사항(PFLM) 218
〈표 6-11〉 우리나라와 해외 주요국 표시사항 비교 219
〈표 6-12〉 추가 표시 필요 항목에 대한 인식(5점 척도) 220
〈표 6-13〉 펫푸드 제조업체의 펫푸드 관련 정보ㆍ통계의 충분성 평가 223
〈표 6-14〉 펫푸드 제조업체의 조사ㆍ통계 및 관련 정보 필요성 평가 223
〈표 6-15〉 펫푸드 제조업체의 단계별 애로사항 평가 225
〈표 6-16〉 펫푸드 제조업체 정책 지원 항목 수요 평가 226
〈표 6-17〉 펫푸드 제조업체 매출 규모별 주요 애로사항 227
〈표 6-18〉 펫푸드 제조업체 매출 규모별 정책 지원 수요 평가 227
〈표 6-19〉 펫푸드 제조업체의 정부 지원 유형 선호도 228
〈표 6-20〉 수입 펫푸드 제품과 비교한 국내 펫푸드 제품의 수준 평가(100점 기준) 230
〈표 6-21〉 펫푸드 관련 연구ㆍ개발 활성화를 위한 세부 과제에 대한 평가 232
〈표 6-22〉 반려동물 전주기 산업화 기술개발사업(농림축산식품부ㆍ농촌진흥청) 234
〈표 6-23〉 반려동물 양육자의 새로운 단백질 원료 사용 제품에 대한 구입 의향('있음' 비율) 235
〈표 6-24〉 반려동물 양육자의 펫푸드 제품별 이용 현황과 향후 의향 236
〈표 6-25〉 펫푸드 수출 활성화를 위한 지원 필요 항목 239
〈그림 1-1〉 연구 추진 체계도 46
〈그림 2-1〉 반려동물과 애완동물에 관한 국내 관심도 분석(국내 온라인 검색량 분석) 49
〈그림 2-2〉 고령화 추세(2000~2050년) 58
〈그림 2-3〉 1~2인 가구 비율 변화 추세(2000~2050년) 59
〈그림 2-4〉 국민소득 변화에 따른 반려동물 문화 및 인식 변화 60
〈그림 2-5〉 연도별 결혼 및 출산에 대한 가치관 변화 61
〈그림 2-6〉 연령대별 결혼 및 출산에 대한 가치관 62
〈그림 2-7〉 반려동물에 관한 양육자와 비양육자의 인식(5점 척도) 64
〈그림 2-8〉 연도별 국내 반려동물 양육률 변화 66
〈그림 2-9〉 연도별 국내 반려동물 양육 개체 수 변화 67
〈그림 2-10〉 반려동물 유형별 양육 규모 변화 67
〈그림 2-11〉 반려동물 유형별 양육 비율(2022년 기준) 68
〈그림 2-12〉 거주지역 및 주거형태별 반려동물 양육률(2022년 기준) 69
〈그림 2-13〉 거주지역 및 주거형태별 반려동물 평균 양육 마릿수(2022년 기준) 69
〈그림 2-14〉 가구원 수별 반려동물 유형별 양육 비율(2022년 기준) 70
〈그림 2-15〉 월평균 가구소득 수준별 반려동물 양육 비율(2022년 기준) 70
〈그림 2-16〉 농림축산식품부ㆍ농촌진흥청 펫푸드 R&D 지원 추이 86
〈그림 3-1〉 국내 펫푸드 시장에서 상위 기업 매출액 중 국내 기업과 글로벌 기업의 점유율 95
〈그림 3-2〉 국내 펫푸드 생산실적 98
〈그림 3-3〉 국내 펫푸드 유형별 생산 비율 98
〈그림 3-4〉 국내 펫푸드 수출입 변화 추세 99
〈그림 3-5〉 반려동물 유형별 국내 펫푸드 연도별 수출 추이 101
〈그림 3-6〉 반려동물 유형별 국내 펫푸드 연도별 수입 추이 101
〈그림 3-7〉 국내 펫푸드 수출입 단가 103
〈그림 3-8〉 조사 대상 펫푸드 제조업체 기능성 펫푸드 생산 제품 유형 108
〈그림 3-9〉 국내 총 펫푸드 판매량 중 농축수산품 성분 규모 110
〈그림 3-10〉 조사 대상 펫푸드 제조업체 국내 직접 판매 세부 판매 경로 114
〈그림 3-11〉 펫푸드 제조업체 주요 수출 제품 116
〈그림 4-1〉 향후 양육 의향 반려동물 숫자와 종류 127
〈그림 4-2〉 향후 양육 시작 희망 기간 127
〈그림 4-3〉 반려동물 유형별 가구당 월평균 양육비 및 펫푸드 구입비 128
〈그림 4-4〉 펫푸드 구입 시 온라인만 이용하는 비율(주식) 130
〈그림 4-5〉 펫푸드 구입 시 온라인만 이용하는 비율(간식) 130
〈그림 4-6〉 펫푸드 구입비 중 펫푸드 유형별 비율 133
〈그림 4-7〉 주로 구입하는 간식용 펫푸드 제품 136
〈그림 4-8〉 처방식 펫푸드 구입시 수의사 상담ㆍ처방 여부와 주요 구입 경로 137
〈그림 4-9〉 펫푸드 구입 시 주요 고려 요인 143
〈그림 4-10〉 펫푸드 의무 표시사항에 대한 중요성 인식 144
〈그림 4-11〉 수입 펫푸드 제품과 비교한 국내 펫푸드 제품의 수준(100점 기준) 150
〈그림 5-1〉 세계 펫푸드 시장 규모 변화 154
〈그림 5-2〉 반려동물 유형별 글로벌 펫푸드 시장 규모와 비율 155
〈그림 5-3〉 지역별 펫푸드 시장 규모와 점유 비율 155
〈그림 5-4〉 지역별 펫푸드 시장 연평균 성장률(2017~2022년) 156
〈그림 5-5〉 반려동물을 가족 구성원으로 인식하는 지역별 양육자 비율 157
〈그림 5-6〉 '펫 휴머니제이션'을 반영한 해외 펫푸드 제품 사례 158
〈그림 5-7〉 제품 가격 수준별 세계 펫푸드 시장 규모(판매액 기준) 158
〈그림 5-8〉 제품 가격 수준별 세계 펫푸드 시장 점유율 159
〈그림 5-9〉 일본의 반려동물 양육 개체 수 변화 161
〈그림 5-10〉 일본의 반려동물 양육 가구 비율 변화 162
〈그림 5-11〉 일본의 펫푸드 출하 규모 변화 165
〈그림 5-12〉 일본의 자국산과 수입산 펫푸드 점유 비율 변화(출하액 기준) 166
〈그림 5-13〉 일본의 반려동물 유형별 펫푸드 유통량 및 매출액 166
〈그림 5-14〉 일본의 펫푸드 원산지별 유통 비율 167
〈그림 5-15〉 일본의 펫푸드 수분 함량별 유통량 및 출하액 규모(2021년 기준) 167
〈그림 5-16〉 일본 펫푸드 표시 기준과 방법 174
〈그림 5-17〉 미국 반려동물 양육률과 양육 가구 수 175
〈그림 5-18〉 미국 반려동물 양육 개체 수 176
〈그림 5-19〉 미국 펫푸드 시장 규모 177
〈그림 5-20〉 미국 반려견 펫푸드 유형별 비율 178
〈그림 5-21〉 미국 반려묘 펫푸드 유형별 비율 178
〈그림 5-22〉 미국 펫푸드 관리 체계 183
〈그림 5-23〉 FEDIAF 조직 구조 191
〈그림 5-24〉 EU-FEDIAF-유럽국 상호협력체계(영국 사례) 191
〈그림 6-1〉 국내 펫푸드 시장 규모와 전망 197
〈그림 6-2〉 반려동물 유형별 국내 펫푸드 시장 규모와 전망 198
〈그림 6-3〉 반려동물 유형별 국내 펫푸드 시장 점유율 변화 199
〈그림 6-4〉 국내 프리미엄 펫푸드 시장 성장 추이 200
〈그림 6-5〉 펫푸드 유형별 국내 시장 점유율 변화 201
〈그림 6-6〉 펫푸드 시장의 온라인 유통 경로 점유 비율 201
〈그림 6-7〉 국내 펫푸드 산업 육성 여건 SWOT 분석 202
〈그림 6-8〉 펫푸드 산업 육성을 위한 중장기 전략 206
〈그림 6-9〉 미국의 최근 펫푸드 표시 주요 변경 사례(PFLM) 218
〈그림 6-10〉 해외 영양 가이드라인 준수 여부의 국내 제품 표시 사례 222
〈그림 6-11〉 펫푸드 제조업체 R&D 수요 231
〈부표 1-1〉 조사 대상 반려동물 비양육자 특성 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