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5
제2장 디지털금융 8
제1절 디지털금융의 의미 8
제2절 디지털금융의 현황 12
제3절 디지털 권리 장전 24
제3장 금융소비자보호 26
제1절 금융소비자의 의미 26
제2절 금융소비자보호의 중요성 28
제4장 디지털금융 취약 계층과 금융포용 31
제1절 디지털금융 취약 계층의 의미 31
제2절 디지털금융 취약 계층을 위한 정책 32
제3절 디지털금융 취약 계층의 금융포용 33
제5장 디지털금융과 금융소비자보호 36
제1절 디지털금융의 금융소비자 영향 36
제2절 디지털금융의 금융소비자보호 39
제6장 결론 47
참고문헌 50
전문가 약력 소개 54
판권기 55
[표 1] 은행 비대면 대출 규모 15
[표 2] 보험 회사별 온라인 채널 가입 규모 18
[표 3] 보험 회사 온라인(CM) 채널 판매 비중 18
[표 4] 저축 은행의 온라인 예금 및 대출 현황 22
[표 5] 금융소비자의 구분 27
[표 6] 공시와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 42
[표 7] 책임 있는 영업 행위를 강화하는 방안 44
[표 8] 민원 처리의 접근성을 제고하는 방안 46
[그림 1] 금융의 디지털 전환 10
[그림 2] 비대면 금융 규모 13
[그림 3] 비대면 금융 민원 13
[그림 4] 은행의 인터넷 뱅킹 이용 14
[그림 5] 은행의 채널별 업무 처리 비중 15
[그림 6] 은행 비대면 채널 가계 대출 규모 16
[그림 7] 손해 보험사 채널별 가입 건수 17
[그림 8] 생명 보험사 채널별 가입 건수 17
[그림 9] 손해 보험 회사 상품별 온라인 채널 가입 19
[그림 10] 생명 보험 회사 상품별 온라인 채널 가입 19
[그림 11] 비대면 채널 주식 매매 거래 20
[그림 12] 코스피 주문 매체별 비중 20
[그림 13] 유가 증권 개인 투자자 거래 수단 21
[그림 14] 코스닥 개인 투자자 거래 수단 21
[그림 15] 전자 금융업자 전자 지급 서비스 건수 23
[그림 16] 전자 금융업자 전자 지급 서비스 금액 23
[그림 17] 디지털 권리 장전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