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WHY 디지털 혁신은 왜 필요한가? 5
제1절 디지털 혁신, 선택이 아니라 필수 5
제2절 과거의 디지털 vs 현재의 디지털 13
제3절 디지털 혁신은 왜 필요한가? 14
제2장 WHAT 디지털 혁신의 개념 및 주요 디지털화 영역은? 15
제1절 디지털 혁신의 개념 정의 및 디지털 혁신 프레임워크 15
제2절 비전 및 미션 17
제3절 End To End 고객 여정 경험 혁신 21
제4절 핵심 기존 업무의 디지털화 27
제5절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사업 기회 발굴 30
제6절 기초 체력 : 조직 & 인력, 업무 공간, 인사 평가 시스템의 변화, 데이터 & 분석, IT & 기술, 외부 협력 시스템 34
제3장 HOW 디지털 혁신은 어떻게 달성하는가? 60
제1절 실패 사례 vs 성공 사례 분석 60
제2절 디지털 혁신의 가장 큰 화두, '성공 경험의 확산'에서 '내재화ㆍ상시화'로 전환 61
제3절 디지털 혁신 2단계의 추진 유형 분석 62
제4절 디지털 혁신의 성공 방정식 = 디지털 혁신 성공 경험의 조직 내 전파 및 디지털 혁신의 내재화ㆍ상시화 68
참고문헌 75
전문가 약력 소개 77
판권기 78
[표 1] 마이크로소프트가 정의한 디지털 시대의 일터 40
[표 2] 성과 평가 체계 비교 47
[표 3] 스타벅스의 초개인화 마케팅 50
[표 4] 전통적인 기업 혁신 방법론 vs 디지털 혁신 방법론의 차이 69
[그림 1] 기술 발전으로 인한 비용 감소 6
[그림 2] 디지털이 바꾼 산업 내 기업의 입지 8
[그림 3] 우버, 디지털 플랫폼을 통한 사업 전개도 12
[그림 4] 과거의 디지털과 현재의 디지털 비교 13
[그림 5] 디지털 혁신의 개념과 디지털화 영역 15
[그림 6] 디지털 전환의 비전, 목표, 우선순위화 18
[그림 7] 캐피털 원의 디지털 전환 발전 경로 19
[그림 8] 캐피털 원의 단계별 디지털 혁신 여정 19
[그림 9] E2E 고객 여정 경험 혁신도 22
[그림 10] 애플이 기획한 End To End 고객 여정 경험 23
[그림 11] 여의도 IFC몰 내 애플 매장 25
[그림 12] 리츠칼튼호텔에서 휴가를 보내고 있는 인형 조쉬 26
[그림 13] 기존 업무의 효율화 27
[그림 14] 환자 진료 경험을 개선한 EPIC의 DAX 솔루션 30
[그림 15]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신규 사업 기회 발굴 31
[그림 16]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신규 사업의 기회를 포착한 콴타스 항공 33
[그림 17] 디지털 혁신을 위한 디지털 기초 체력 요소 35
[그림 18] 급성장 중인 디지털 서비스 기업의 특징 37
[그림 19] 일반 기업의 사무 공간과 NAB 애자일 협업 공간 비교 40
[그림 20] 성과 평가 체계의 변화 : 성과 관리에서 성과 개발 방식으로 43
[그림 21] 개인 맞춤형 서비스의 의미 49
[그림 22] 모놀리틱 방식 vs MSA 방식 비교 56
[그림 23] 캐터필러의 생태계 협력 구축 맵 58
[그림 24] 디지털 혁신 1단계 vs 2단계 vs 3단계 비교 62
[그림 25] 디지털 혁신 2단계(성공경험의 확산) 추진 유형 비교 63
[그림 26] 호주 NAB 은행의 리테일 E2E 고객 경험 여정 Use Case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