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디지털 기반 공급망의 정착 과정 5
제1절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편의 추구 5
제2절 SNS의 발달과 입소문 7
제3절 배송 산업군의 정착 9
제2장 디지털 기반 공급망 활성화를 위한 선결 조건 14
제1절 배송 문화 확산 및 배송 규모 확대 14
제2절 도메인 단위 배달 서비스 발전 16
제3절 GIG 노동 및 보상 체계 정립 20
제3장 디지털 기반 공급망을 구성하는 윤리적 요소 23
제1절 안전성 : 제품ㆍ배송ㆍ환경 측면 23
제2절 정확성 : 거래ㆍ정보 측면 28
제3절 공정성 : 경영ㆍ노동 측면 32
제4장 배달 서비스 공제의 가치와 필요성 36
제1절 안전한 공급망 정립 36
제2절 디지털 플랫폼 기반 공제의 이점 43
제3절 기그 경제 정착 49
제5장 결론 및 함의 55
제1절 결론 : 공급망 윤리 논의의 필요성 55
제2절 함의 : 디지털 경제의 새로운 영역 개척 56
참고문헌 59
전문가 약력 소개 61
판권기 63
[표 1]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따른 편의성 향상 5
[표 2] SNS 발달과 입소문을 통해 온라인 상품의 거래가 활성화되는 과정 7
[표 3] 배송 문화가 확산되고 배송 규모가 확대될 수 있었던 요소 15
[표 4] 도메인 단위 배달 서비스 사례 17
[표 5] 제품 안전성 관련 이슈 23
[표 6] 배송 안전성 관련 이슈 24
[표 7] 환경 안전성 관련 이슈 25
[표 8] 거래 정확성 관련 이슈 29
[표 9] 정보 정확성 관련 이슈 30
[표 10] 기그(GIG)의 분야별 구분 50
[그림 1] 공급망 관리의 SNS 모델 프레임워크 8
[그림 2] Fedex의 배송 추적 웹 페이지 및 애플리케이션 10
[그림 3] 디지털 공급망의 장점 11
[그림 4] 라스트 마일 배송의 미래 11
[그림 5] UPS의 지속 가능성을 위한 목표 13
[그림 6] 2020~2027년 전 세계 라스트 마일 배송 시장 규모 14
[그림 7] 전 세계 이커머스 규모 성장세 15
[그림 8] 전 세계 음식 배달 시장 규모 성장세 18
[그림 9] 구글의 공급망 전략 맵 18
[그림 10] 전 세계 기그 경제 시장 규모 21
[그림 11] 구글의 Last Mile Fleet 솔루션 28
[그림 12] 디지털 공급망 트윈 구조 사례 35
[그림 13]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공급망 지속 가능성에 대한 우려 39
[그림 14] 블록체인 기반 공급망의 예 41
[그림 15] 디지털 공급망 관리의 5가지 윤리적 고려 사항 42
[그림 16] 공급망 최적화 개요 45
[그림 17] 배달 서비스 종사자가 생산할 수 있는 데이터 사례 46
[그림 18] 공급망의 투명성 척도 사례 47
[그림 19] UPS의 2022년 직원 관련 정책 추진 결과 52
[그림 20] 배달 서비스 종사자의 데이터 활용을 통한 선순환 생태계 사례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