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5
제2장 챗GPT가 지식 정보 처리에 미치는 영향 9
제1절 챗GPT와 기존 지식 조력자와의 비교 9
제2절 질문하는 능력과 사전 지식 수준 11
제3절 챗GPT가 지식 정보 처리의 개인차에 미치는 영향 13
제4절 챗GPT vs 인간 전문가 14
제5절 챗GPT의 활용 17
제3장 챗GPT가 학교 교육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 18
제1절 학교 교육의 목적과 내용의 변화 18
제2절 학교 교육 방법의 변화 39
제4장 결론 48
참고문헌 52
전문가 약력 소개 55
판권기 56
[표 1] 주요 지식 조력자 간 특징 비교 10
[표 2] 한국과 독일 물리 교과의 빅아이디어 비교 22
[표 3] 교육 과정 중 고등학교 한국사2의 과정ㆍ기능 역량 30
[표 4] 중학교 운동과 에너지 영역에서 요구하는 과정ㆍ기능 역량 31
[그림 1] 현재 학교의 모습 vs 챗GPT 도입 이후 학교의 모습 6
[그림 2] 생성형 AI의 정보 처리 기제에 관한 텍스트 예시 24
[그림 3] 가입자 수 100만에 도달하기까지 걸린 시간 26
[그림 4] 인간 생산 정보와 생성형 AI 정보 간의 관계 27
[그림 5] 연역적 추론(왼쪽)과 귀납적 추론(오른쪽) 29
[그림 6] 연역적 추론(왼쪽)과 귀납적 추론(오른쪽) 예시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