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디지털 전환과 기업 경쟁력 5
제1절 디지털화가 바꾸는 시장 구조 5
제2절 아날로그 경제와 디지털 경제 9
제3절 디지털 전환의 의의 13
제4절 디지털 기술이 기업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 16
제2장 중소기업과 디지털 전환 20
제1절 중소기업 입장에서 디지털 전환의 정의 20
제2절 디지털 전환의 대상 23
제3절 산업에서 디지털 전환의 효과 25
제4절 중소기업에서 디지털 전환의 방향 28
제3장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사례 32
제1절 스마트 데이터 공유 및 활용 사례 32
제2절 디지털 기술 기반 신사업 모델 개발 사례 35
제3절 디지털 기반 생산 시스템 구축 사례 39
제4장 디지털 전환을 위한 중소기업의 필요 조건 43
제1절 디지털화를 위한 전제 조건 43
제2절 중소기업에 필요한 전략적 고려 사항 47
제3절 중소기업의 생존을 위한 노력 49
참고문헌 52
전문가 약력 소개 53
판권기 54
[표 1] 산업혁명 단계별 변화 15
[표 2] 디지털 성숙도 수준 21
[표 3] 디지털 전환의 단계 23
[표 4] 글로벌 상위 10대 기업 순위 26
[그림 1] 키오스크와 매출 증가 6
[그림 2] 디지털 기술이 파괴적 변화를 가져오는 사업 분야 7
[그림 3] 산업 분야에 따른 디지털 혁신의 시급성 8
[그림 4] 음반 시장의 디지털 경제화 10
[그림 5] K-Pop 음반 판매량 11
[그림 6] 산업혁명과 기술 기반 산업 구조의 변화 14
[그림 7] 마이다스아이티의 사업 분야 18
[그림 8] 팬데믹 전후 중소기업의 디지털 기술에 대한 관심 변화 27
[그림 9] D사의 디지털 전환 개념도 33
[그림 10] S사의 디지털 전환 개념도 36
[그림 11] T사 디지털 트윈 현장 제어 시스템 40
[그림 12] 생산 이력 관리 41
[그림 13] 기업 및 산업의 디지털 전환 촉진 정책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