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제출문 2
보고서요약서 3
요약문 4
SUMMARY 12
CONTENTS 18
목차 20
제1장 연구의 개요 32
제1절 연구의 목표 32
1. 추진 배경 및 필요성 32
2. 연구의 목표 33
제2절 연구 기획의 범위 및 주요 내용 34
1. 연구의 범위 34
2. 연구 기획의 방법론(3단계 방법론) 36
3. 주요 연구 내용 37
4. 단계별 연구목표 및 내용 38
5. 과제 수행전략 39
제2장 기술개발 동향 및 환경분석 44
제1절 국내외 물류시장 및 기술 동향 분석 44
1. 물류 시장 환경 44
2. 국내외 유사 기술 동향 64
제2절 기술개발 트렌드 및 상용화 기술 현황 분석 92
1. 기술개발 활용 트렌드 92
2. 자동화물 운송시스템 상용화를 위한 필요기술 104
제3절 물류기술 개발 인프라 현황 분석 113
1. 물류 인프라 분석 113
2. 국내 물류기술 연구 인프라 분석 119
제4절 국내 화물운송체계 분석 121
1. 화물물동량 현황 분석 121
2. 지역별 화물물동량 현황 분석 125
3. 품목별 도로화물 물동량 현황 133
4. 장래 화물물동량 전망 135
제3장 기술 수요 및 예측 조사 146
제1절 미래사회 전망과 니즈 도출 146
1. 미래사회 전망 146
2. 국토교통분야 미래사회 전망 147
3. 물류분야 미래사회 전망 149
제2절 기술 예측 151
1. 기술수준 조사 개요 151
2. 기술수준 조사결과 및 성공 가능성 155
제4장 기술개발 추진방향 도출 164
제1절 적용가능 대상화물 종류 및 규모 선정 164
1. 물류과정 164
2. 하역방식 165
3. 대상 화물형태 및 종류 166
4. 적용 대상 구역 167
제2절 기술개발 니즈 분석 169
제3절 기술개발 방향성 설정 171
1. 추진 방향 정립 체계 171
2. 시사점 분석 종합 172
3. SWOT 요인 도출 174
4. SWOT 분석 176
5. 추진 방향성 제시 178
제5장 기술개발 전략 수립 182
제1절 기술개발 비전 및 목표 수립 182
1. 비전 및 목표 설정 182
2. 추진방향 및 전략 설정 183
3. 중점분야 설정 185
4. 중점추진 기술별 연구대상 범위 186
제2절 중점분야별 기술 정의 및 연구목표 설정 189
1. 중점분야별 기술 정의 189
2. 중점분야별 연구목표 189
3. 기술성숙도에 따른 연구개발 단계별 기술심화수준 목표 193
제3절 중점분야별 세부기술 및 핵심 요소기술 도출 195
1. 중점분야 1 : 차량시스템 개량 기술 195
2. 중점분야 2 : 운송체계 인프라 개량 기술 195
3. 중점분야 3 : 신뢰성 검증 및 실용화 기술 196
제6장 기술개발 과제 기획 200
제1절 중점분야별 기술개발 목표 및 내용 200
1. (중점분야 1) 차량시스템 개량 기술 200
2. (중점분야 2) 운송체계 인프라 개량 기술 201
3. [제목없음] 202
4. (중점분야 3) 신뢰성 검증 및 실용화 기술 202
제2절 과제 추진체계 203
제3절 연구과제 구성 및 과제카드 205
1. 연구과제 구성 205
2. 과제카드 작성 205
제4절 성과분석 및 검증 방안 215
1. 성과분석 및 검증 방안 215
2. 테스트베드 후보지 217
제5절 최종성과물 활용방안 218
1. 기획연구 결과의 활용방안 218
2. 기술개발 결과의 활용방안 218
제7장 인력투입 계획 및 소요예산 산정 224
제1절 소요예산 산정 방법 224
제2절 정부출연금 소요예산 산정 226
1. 전체 사업 인력투입계획 226
2. 세부과제별 인력투입 및 인건비 산정 227
제3절 전체 소요예산 산정 230
1. 전체 소요예산 230
제8장 사전타당성 검토 234
제1절 정책적 타당성 234
1. 정부 추진의 필요성 234
제2절 기술적 타당성 255
1. 기술개발의 중요성 255
2. 기술개발 성공 가능성 257
3. 기존 R&D 사업과의 중복성 270
제3절 경제적 타당성 272
1. 개요 272
2. 분석 방법론 설정 274
3. 화물물동량 예측 276
4. 경제성 분석 290
제9장 과제 제안요구서(RFP) 작성 및 평가기준 설정 306
제1절 과제 제안요구서(RFP) 306
제2절 평가기준 설정 313
제10장 사업평가를 위한 전략계획서 작성 320
제1절 사업개요 320
1. 사업명 320
2. 사업목적 320
3. 사업추진경위 320
4. 사업 현황 320
5. 사업추진체계 및 전략 321
6. 사업기대효과 322
7. 사업 내용 322
제2절 단계별 성과목표 및 지표 324
1. 전략목표 324
2. 중점분야 성과목표 324
3. 성과지표 325
4. 사업평가 계획 328
5. 핵심특허 등 지식재산권 창출 활동 328
6. 성과 활용·확산 계획서 제출 계획(계속사업은 작성 불요) 328
[뒷표지] 329
〈표 1-1〉 단계별 연구목표 및 내용 38
〈표 2-1〉 물류산업 총괄 45
〈표 2-2〉 연도별 화물자동차 등록현황 46
〈표 2-3〉 영업용 화물자동차 등록대수 46
〈표 2-4〉 최근 5년('17~'21년) 가해 차종별 교통사고 현황 47
〈표 2-5〉 일반화물차주의 차종별 화물 취급여건 48
〈표 2-6〉 고속도로 화물차량 단속 현황 48
〈표 2-7〉 도로교통 혼잡비용 49
〈표 2-8〉 철도시장 규모 53
〈표 2-9〉 해운시장 성장률 전망 54
〈표 2-10〉 국가물류비 요약 55
〈표 2-11〉 기능별 국가물류비 추이(국제화물 수송비 제외) 56
〈표 2-12〉 물류활동 부가가치 추이 57
〈표 2-13〉 국내 주요 물류기업 매출액 순위 58
〈표 2-14〉 국내 주요 해운·항공기업 매출액 순위 59
〈표 2-15〉 국내 자동화물 운송시스템 기술 64
〈표 2-16〉 유사 자동화물 운송시스템 기술비교 91
〈표 2-17〉 신뢰성 검증 및 기술 운용에 필요한 기술 목록화 104
〈표 2-18〉 동력차 항력 감소를 위한 차체 변형 목록(I) 105
〈표 2-19〉 동력차 항력 감소를 위한 차체 변형 목록(II) 105
〈표 2-20〉 특허기술 인용 108
〈표 2-21〉 목표연도 기준 공급면적 115
〈표 2-22〉 1종 항만 배후단지 운영실적(19년 12월 말 기준) 116
〈표 2-23〉 국내외 물류 관련 기관 수 119
〈표 2-24〉 형태별 국내 물류 기관 수 119
〈표 2-25〉 국내외 물류 관련 세부 기관 120
〈표 2-26〉 2020년 수송수단별 국내 화물물동량 현황 121
〈표 2-27〉 국내화물 수송실적(톤 기준) 122
〈표 2-28〉 2020년 수송수단별 국내화물 수송실적 123
〈표 2-29〉 국내화물 수송실적(톤-km 기준) 124
〈표 2-30〉 17개 시도별 전품목 화물 발생량 및 도착량 125
〈표 2-31〉 도로화물 전품목 지역간 물동량 O/D 126
〈표 2-32〉 전국 17개 시도별 철도화물 발생량 및 도착량 127
〈표 2-33〉 철도화물 O/D 128
〈표 2-34〉 항공화물 발생량 및 도착량 129
〈표 2-35〉 항공화물 O/D 130
〈표 2-36〉 연안화물 발생량 및 도착량 131
〈표 2-37〉 연안화물 O/D 132
〈표 2-38〉 대분류 품목별 도로화물 물동량(2021년) 133
〈표 2-39〉 세부 품목별 화물 물동량 현황(도로화물 기준) 134
〈표 2-40〉 대분류 품목별·연도별 도로화물 물동량 예측 135
〈표 2-41〉 시도별 도로화물 수송수요 발생량 예측 136
〈표 2-42〉 시도별 도로화물 수송수요 도착량 예측 137
〈표 2-43〉 철도화물 연도별·품목별 물동량 예측 137
〈표 2-44〉 철도화물 기간별 연평균 증가율 138
〈표 2-45〉 시도별 철도화물 수송수요 발생량 예측 138
〈표 2-46〉 시도별 철도화물 수송수요 도착량 예측 139
〈표 2-47〉 항공화물 연도별 물동량 예측 139
〈표 2-48〉 항공화물 기간별 연평균 증가율 139
〈표 2-49〉 시도별 항공화물 수송수요 발생량 예측 140
〈표 2-50〉 시도별 항공화물 수송수요 도착량 예측 140
〈표 2-51〉 연안화물 연도별 물동량 예측 141
〈표 2-52〉 연안화물 기간별 연평균 증가율 141
〈표 2-53〉 시도별 연안화물 수송수요 발생량 예측 141
〈표 2-54〉 시도별 연안화물 수송수요 도착량 예측 142
〈표 2-55〉 장래년도 수단별 물동량 예측결과 142
〈표 2-56〉 기간별 연평균 증가율 143
〈표 3-1〉 제4회 과학기술예측조사의 미래사회 트렌드 146
〈표 3-2〉 2040 국토교통 미래기술예측조사의 미래사회 트렌드 148
〈표 3-3〉 국내기술수준 조사항목 151
〈표 3-4〉 최고기술보유국 조사항목 152
〈표 3-5〉 기술성숙도 조사항목 152
〈표 3-6〉 기술실현 예측시기 조사항목 152
〈표 3-7〉 기대효과 조사항목 153
〈표 3-8〉 기술획득방식 조사항목 153
〈표 3-9〉 실현상의 장애요인 조사항목 154
〈표 3-10〉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 시스템기술의 국내 기술성숙도 및 타 기술과의 비교 157
〈표 3-11〉 물류기술 개발에 따른 기대효과 지수 분포 159
〈표 4-1〉 대상 하역방식과 화물운송 사례 166
〈표 4-2〉 물류거점시설의 구분 168
〈표 4-3〉 환경 및 현황 주요 이슈 및 시사점 172
〈표 4-4〉 기술개발 동향 주요 이슈 및 시사점 173
〈표 6-1〉 주요 민간 SOC투자 참여방식 219
〈표 6-2〉 주요 운영방안별 장단점 220
〈표 7-1〉 기관부담연구개발비 지원 기준 224
〈표 7-2〉 연구성과물에 따른 표준 연구비 범위 225
〈표 7-3〉 인력투입 인원수 226
〈표 7-4〉 소요인력 산정 결과 226
〈표 7-5〉 차량시스템 개량 기술 연차별 인원 및 인건비 산출 결과 227
〈표 7-6〉 운송체계 인프라 개량 기술 연차별 인원 및 인건비 산출 결과 227
〈표 7-7〉 신뢰성 검증 및 실용화 기술 연차별 인원 및 인건비 산출 결과 227
〈표 7-8〉 소요인력 산정 상세 내역 228
〈표 7-9〉 구성기술별 연차별 정부출연금 산출 내역 229
〈표 7-10〉 중점분야별 연차별 예산비목별 상세 소요예산 230
〈표 7-11〉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 신뢰성 검증 및 운용 기술개발 소요예산 230
〈표 7-12〉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 신뢰성 검증 및 운용 기술개발 세부과제별 소요예산 231
〈표 8-1〉 상위계획과의 부합성 241
〈표 8-2〉 상위계획과의 부합성 246
〈표 8-3〉 분석대상 기술분류기준 258
〈표 8-4〉 4개국 시장 점유율 268
〈표 8-5〉 4개국 시장 진입 경쟁 수준 268
〈표 8-6〉 정량적 분석 결론 269
〈표 8-7〉 유사 연구 리스트 271
〈표 8-8〉 노선 대안 272
〈표 8-9〉 부산신항 수출입 컨테이너 물동량 추정 결과('20년 기준) 276
〈표 8-10〉 부산신항으로 유/출입 되는 지역별 수출입 컨테이너 물동량 분석 결과('20년 기준) 277
〈표 8-11〉 부산신항 중장기 수출입 컨테이너 물동량 예측치 277
〈표 8-12〉 부산신항 장래 수출입 컨테이너 물동량 예측 결과 278
〈표 8-13〉 '20년 광양항 수출입 컨테이너 물동량 추정 결과 279
〈표 8-14〉 '20년 광양항 수출입 컨테이너의 시도별 유발 물동량 추계 279
〈표 8-15〉 광양항 중장기 수출입 컨테이너 물동량 예측치 280
〈표 8-16〉 광양항 장래 수출입 컨테이너 물동량 예측 결과 280
〈표 8-17〉 모형 1의 추정결과 281
〈표 8-18〉 40FT 컨테이너 단위 거리당 안전운송운임 원단위 283
〈표 8-19〉 도로 운송시간 및 운송시간 적용 결과 283
〈표 8-20〉 부산신항/광양항과 배후단지 간 컨테이너 안전운임 285
〈표 8-21〉 인터모달 시스템 수송시간 및 수송시간 적용 결과 285
〈표 8-22〉 가법적 로짓모형(Additive Logit)의 적용 286
〈표 8-23〉 사업시행 전·후 컨테이너 수단분담 변화(2031년) 287
〈표 8-24〉 사업시행 전·후 컨테이너 수단분담 변화(2035년) 288
〈표 8-25〉 사업시행 전·후 컨테이너 수단분담 변화(2040년) 288
〈표 8-26〉 사업시행 전·후 컨테이너 수단분담 변화(2045년) 288
〈표 8-27〉 사업시행 전·후 컨테이너 수단분담 변화(2050년) 289
〈표 8-28〉 화물 컨테이너 물동량에 대한 화물자동차 대수 전환 결과 290
〈표 8-29〉 시간적 범위 290
〈표 8-30〉 편익 분석 항목 291
〈표 8-31〉 편익 보정지수(소비자물가지수) 292
〈표 8-32〉 편익 추정결과(대안1 :부산신항~국제자유물류전용도시)) 297
〈표 8-33〉 편익 추정결과(대안2 :광양항~세풍산단) 297
〈표 8-34〉 비용 분석 항목 298
〈표 8-35〉 비용 시나리오 설정 298
〈표 8-36〉 건설비 추정 결과(제잡비 포함) 299
〈표 8-37〉 건설비 추정 결과(제잡비 포함) 299
〈표 8-38〉 차량제작비 산정 결과 300
〈표 8-39〉 차량제작비 산정 결과 300
〈표 8-40〉 운영비 산정 결과 301
〈표 8-41〉 운영비 산정 결과 301
〈표 8-42〉 경제적 타당성 분석 결과 303
〈그림 1-1〉 기획연구의 목표 및 내용 33
〈그림 1-2〉 1단계 테스트베드 시운전 34
〈그림 1-3〉 인터모달 테스트베드 준공식 및 시연회 개최 35
〈그림 1-4〉 연구수행 3단계와 단계별 연구내용 37
〈그림 1-5〉 단계별 과제수행전략 및 주요 산출물 39
〈그림 2-1〉 국내 물류시장 규모 44
〈그림 2-2〉 연도별 물류산업체 수 45
〈그림 2-3〉 업종별 구성비 45
〈그림 2-4〉 교통혼잡비용 추정방법별 총 교통혼잡비용 차이 49
〈그림 2-5〉 Modal Shift의 개념 51
〈그림 2-6〉 지하공간을 활용한 도시물류 기술 개발 사례 52
〈그림 2-7〉 해운시장 선종별 운임 추이 54
〈그림 2-8〉 해운시장 수급 추이 및 전망 55
〈그림 2-9〉 글로벌 물류시장의 지역별 규모(2020년 기준) 61
〈그림 2-10〉 아시아-태평양 물류시장 부문별 비중(2020년 기준) 61
〈그림 2-11〉 유럽 물류시장 부문별 비중(2020년 기준) 62
〈그림 2-12〉 유럽 도로화물 운송시장 규모(2021년, 2022~2023(전망)) 63
〈그림 2-13〉 유럽 도로화물 국내/국제 운송시장 규모(2021년, 2022~2023(전망)) 63
〈그림 2-14〉 Auto Con(I) 개념도 65
〈그림 2-15〉 기존철도와 Auto Con 간 적재하중 비교 66
〈그림 2-16〉 Auto ConII 응용사례 68
〈그림 2-17〉 Auto ConIII 개념설계 68
〈그림 2-18〉 한국형 DMT 차량 개념도 70
〈그림 2-19〉 Bi-Modal Tram의 구조 및 시제품 71
〈그림 2-20〉 한국의 2세대 Bi-Modal Tram 71
〈그림 2-21〉 ACT TUBE 개념도 73
〈그림 2-22〉 반송선 경전철 74
〈그림 2-23〉 SkyTech Transportation 개념 및 구상도 75
〈그림 2-24〉 Container Freight의 개념 및 테스트 모습 76
〈그림 2-25〉 CargoTram 개념도 77
〈그림 2-26〉 ACT 시스템의 프로토타입 및 개념도 78
〈그림 2-27〉 Underground Container Mover 구상도(DENYS NV) 79
〈그림 2-28〉 샌디에이고 시험선에서 시험 중인 GA 자기부상 차량과 LA ECCO프로젝트 80
〈그림 2-29〉 네덜란드 Combi-Road 81
〈그림 2-30〉 Smart Overhead Rail System 83
〈그림 2-31〉 Freight Shuttle system 개념도 84
〈그림 2-32〉 Freight Shuttle system의 레일 개념 85
〈그림 2-33〉 Freight Shuttle system 인프라 부문의 건설비 절감 전략 개념 85
〈그림 2-34〉 Cargo Beamer 동작 특성 86
〈그림 2-35〉 Modalohr 시스템 88
〈그림 2-36〉 uSky Transport 89
〈그림 2-37〉 열차자율주행제어 실물 축소열차 인터페이스 시험 92
〈그림 2-38〉 열차자율주행 통신 예시 93
〈그림 2-39〉 트럭 플래투닝 97
〈그림 2-40〉 패러렐 시스템이 개발한 자가동력 전기 화물열차 시제품 98
〈그림 2-41〉 Blues Train 외형 99
〈그림 2-42〉 미국의 왑텍사에서 개발한 FLX 드라이브 100
〈그림 2-43〉 Cargo Sous Terrain의 모습 102
〈그림 2-44〉 AutoHaul의 모습 103
〈그림 2-45〉 최근 10년간의 물류창고 등록현황 및 면적 합계변화 113
〈그림 2-46〉 국내 물류 인프라 데이터 지도 114
〈그림 2-47〉 국내 OD 수송실적 통계자료의 시각화 117
〈그림 2-48〉 형태별 국내 물류 기관 비율 119
〈그림 2-49〉 2020년 수송수단별 국내 화물물동량 현황(톤 기준) 121
〈그림 2-50〉 2020년 수송수단별 국내화물 수송실적(톤-km 기준) 123
〈그림 2-51〉 전국 17개 시도별 화물 발생량 및 도착량 126
〈그림 2-52〉 전국 17개 시도별 철도화물 발생량 및 도착량 128
〈그림 2-53〉 전국 17개 시도별 항공화물 발생량 및 도착량 130
〈그림 2-54〉 전국 17개 시도별 연안화물 발생량 및 도착량 132
〈그림 2-55〉 대분류 품목별 물동량 133
〈그림 2-56〉 장래년도 수단별 물동량 추이 143
〈그림 3-1〉 교통물류분야 2040 미래 유망기술의 기술실현시기 및 사회보급시기 148
〈그림 3-2〉 물류분야 미래 사회 전망 및 기술 니즈 149
〈그림 3-3〉 수송분야 미래전망 및 기술예측 150
〈그림 3-4〉 국내기술수준 분포 155
〈그림 3-5〉 최고기술보유국 분포 156
〈그림 3-6〉 국내 기술성숙도 분포 157
〈그림 3-7〉 기술실현 예측시기 분포 158
〈그림 3-8〉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 시스템 기술의 기대효과 지수 158
〈그림 3-9〉 카테고리별 기대효과 지수 159
〈그림 3-10〉 기술획득방식 분포 160
〈그림 3-11〉 실현상의 장애요인 분포 160
〈그림 4-1〉 물류과정의 변화(AS-IS, TO-BE) 164
〈그림 4-2〉 물류과정 관점에서 기존 시스템과 본 기술의 간략 비교 165
〈그림 4-3〉 화물유형 및 화물적재 형태 167
〈그림 4-4〉 관련 이해당사자들의 현장 이슈 169
〈그림 4-5〉 추진 방향 정립 체계도 171
〈그림 4-6〉 강점(Strengths) 분석 174
〈그림 4-7〉 약점(Weakness) 분석 174
〈그림 4-8〉 기회(Opportunities) 분석 175
〈그림 4-9〉 위협(Threats) 분석 176
〈그림 4-10〉 SWOT 분석 176
〈그림 4-11〉 핵심 키워드 분석 178
〈그림 4-12〉 추진 방향성 도출 178
〈그림 4-13〉 추진 과제 정립 179
〈그림 5-1〉 비전 및 목표 설정 182
〈그림 5-2〉 중점목표 및 중점 추진분야별 세부기술 195
〈그림 5-3〉 중점분야별 세부기술 개념도 196
〈그림 6-1〉 연차별 과업 구성 204
〈그림 6-2〉 테스트베드 예상 후보지 217
〈그림 8-1〉 스마트 해상물류의 개념 239
〈그림 8-2〉 스마트 해상물류체계 구축 전략 비전과 목표 240
〈그림 8-3〉 스마트 해상물류체계 구축 전략 중 컨테이너 셔틀레일 시스템 연계 실증 241
〈그림 8-4〉 녹색성장의 비전과 3대 전략 및 10대 정책 방향 242
〈그림 8-5〉 국가물류기본계획(2021~2030)의 비전 및 목표 247
〈그림 8-6〉 제3차 물류시설개발종합계획(2018~2022)의 비전 및 목표·전략 248
〈그림 8-7〉 제2차 지속가능 국가교통물류발전 기본계획의 비전 및 목표 249
〈그림 8-8〉 제4차 전국항만기본계획의 비전 및 목표 251
〈그림 8-9〉 제3차 항만배후단지개발 변경계획의 비전 및 목표 252
〈그림 8-10〉 제3차 해양수산발전기본계획의 비전 및 목표·지표 253
〈그림 8-11〉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UN-SDGs)의 세부 목표 254
〈그림 8-12〉 제4차 지속가능발전기본계획(2021~2040)의 비전 및 전략 255
〈그림 8-13〉 연도별 전체 특허 동향 259
〈그림 8-14〉 주요 출원국 연도별 특허 동향 260
〈그림 8-15〉 전체, 4개국 기술 성장 단계 262
〈그림 8-16〉 4개국 내외국인 출원 동향 263
〈그림 8-17〉 주요 출원인 동향(Top 20) 264
〈그림 8-18〉 국가별 주요 출원인 동향 265
〈그림 8-19〉 원천기술별/국가별 점유율 266
〈그림 8-20〉 기술 수준 분석(미국 등록 특허 분석) 267
〈그림 8-21〉 국가별 기술 영향력, 시장성(미국 등록 특허 분석) 267
〈그림 8-22〉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 노선 대안 1 273
〈그림 8-23〉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 노선 대안 2 273
〈그림 8-24〉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 운영 개념도 275
〈그림 8-25〉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 도입 경제성 분석 방법 275
〈그림 8-26〉 경제성 분석 과정 276
〈그림 8-27〉 부산신항 장래 수출입 컨테이너 물동량 예측 결과 278
〈그림 8-28〉 광양항 장래 수출입 컨테이너 물동량 예측 결과 280
〈그림 8-29〉 컨테이너 도로운송체계 개념도 282
〈그림 8-30〉 인터모달 자동운송시스템 수송체계 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