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는 글1부. 사회과 수업, 내러티브를 만나다1장. 사회과 교육에서의 사건1. 사건이 일어난다는 것 2. 사건을 사유한다는 것 3. 사회과교육 연구에서의 사건 4. 사회과 수업에서의 사건과 내러티브 에필로그 2장. 사회과교육에서의 내러티브1. 내러티브 연구 담론 2. 내러티브의 세 가지 의미 3. 사회과교육에서의 내러티브 의미 4. 사회과교육에서의 내러티브 가치 에필로그3장. 사회과 수업지도안에서의 내러티브1. 사회과 수업지도안 연구 담론 612. 사회과 수업지도안의 텍스트성 643. 사회과 수업지도안과 내러티브의 관계 694. 사회과 수업지도안 사례에서의 내러티브 양상 74에필로그2부. 사회과 수업, 내러티브로 보다1장. 사회과 수업에서의 내러티브1. 사회과 수업 연구에서의 내러티브 2. 사회과 수업과 내러티브의 관계 3. 사회과 지리수업 사례에서의 내러티브 양상 4. 사회과 수업에서의 내러티브 의미와 쟁점 에필로그2장. 예비교사의 역사수업 이야기1. 수업을 성찰한다는 것 2. 예비교사의 ‘정몽주 살인 사건’ 수업 성찰 3. 예비교사의 ‘정몽주 살인 사건’ 수업 성찰의 의미 4. 예비교사의 역사수업이 남긴 메시지 에필로그3장. 현장교사의 정치수업 이야기1. 정치수업을 한다는 것 2. ‘정당 만들기’ 프로젝트 수업 구성 3. ‘정당 만들기’ 프로젝트 수업, 사건으로 읽기 4. 정치 수업을 한다는 것의 교육적 의미 에필로그 미주 참고 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