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2제1부 도덕교육의 이론제1장 도덕과 자기 주도적 학습으로서의 협동학습 9Ⅰ. 서론: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9Ⅱ. 중심과 주변, 교사와 학습자 11Ⅲ. 텍스트와 컨텍스트 그리고 대화 15Ⅳ. 자기 주도 학습과 구성주의 18Ⅴ. 도덕교육과 협동학습 21Ⅵ. 대화 학습과 협동학습 33Ⅶ. 결론 37제2장 도덕교육의 배경 학문으로서 철학 및 윤리학 41Ⅰ. 서론 41Ⅱ. 7차 교육과정 43Ⅲ. 2007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48Ⅳ. 2009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54Ⅴ.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59Ⅵ. 결론 63제3장 도덕교육의 인문학적 함의 67Ⅰ. 서론 67Ⅱ.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72Ⅲ. 인문학과 도덕교육 81Ⅳ. 결론 89제4장 동ㆍ서양 도덕교육의 이론적 배경 93Ⅰ. 초등 도덕과 설정의 배경과 전통으로부터의 근거 93Ⅱ. 도덕과 교육의 이론적 기초 96제5장 도덕교육의 이론적 배경 119Ⅰ. 가치명료화와 도덕교육 119Ⅱ. 인지 발달 이론과 도덕교육 125Ⅲ. 인격교육 이론의 이해 134제6장 도덕과 인성교육의 주요 가치ㆍ덕목 연구 147Ⅰ. 서론 147Ⅱ. 인성, 인성교육의 의미 148Ⅲ. 주요 가치ㆍ덕목 155Ⅳ. 결론 167제2부 도덕과 교육과정과 수업의 실제제7장 도덕과 교육과정의 비판적 이해 173Ⅰ. 서론 173Ⅱ. 본론 175Ⅲ. 결론 205제8장 도덕과 수업모형과 일반적 절차에 대한 비판적 고찰 211Ⅰ. 서론 211Ⅱ. 도덕과 수업모형의 교육과정 역사 212Ⅲ. 결론: 도덕과 수업모형의 비판적 검토 244제9장 참 평가로서의 도덕과 평가 249Ⅰ. 서론 249Ⅱ. 도덕과 평가의 현실 250Ⅲ. 참 평가와 도덕과 평가 256Ⅳ. 도덕과 교육과정과 도덕과 평가 266Ⅴ. 참 평가로서의 도덕과 평가 활용 방안 271Ⅵ. 결론 275제10장 도덕과 평가의 대안적 연구 279Ⅰ. 서론 279Ⅱ. 도덕과 교육과정과 평가 281Ⅲ. 도덕과 평가와 참 평가 297Ⅳ. 결론 302제11장 역량 기반 교육의 도덕 교육적 함의 307Ⅰ. 서론 307Ⅱ. 역량 개념과 역량 기반 교육 309Ⅲ. 역량 기반 교육과 우리나라 교육과정 315Ⅳ. 도덕과와 역량 기반 교육 321Ⅴ. 결론 327제12장 인성 함양을 위한 도덕 일기 쓰기 331Ⅰ. 서론 331Ⅱ. 도덕과 교육과정에서의 인성교육 334Ⅲ. 인성교육과 도덕 일기 쓰기 347Ⅳ. 인성 함양을 위한 도덕 일기 쓰기 활용 방안 353Ⅴ. 결론 360찾아보기 3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