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펴내며 004제1부 출연연 공공관리 정책의 정책기조 전환 011 지식창출자로 자리매김 | 이찬구·오현정 제1장 정책주체로서의 출연연 역할 재인식 013제2장 출연연 정책의 선행연구 019 제1절 출연연 정책 관련 논문 검색 결과 제2절 출연연 정책 연구의 현황 및 한계제3장 연구목표 및 연구범위 030제4장 배경이론 및 총관 분석틀 034 제1절 공통 적용 이론 제2절 정책 분야별 고유 이론 제3절 정책문제 도출의 기본 구조 제4절 총괄 분석들 : 분석 절차와 분석요소제5장 분석대상 정책 및 연구주제 051제2부 출연연 공공관리 정책 분석 055제1장 외부조직 설계정책 | 정용남 059 과학기술계 정부출연연구기관 거버넌스의 적정성 연구 : 연구회 체제를 중심으로제2장 내부조직 설계정책 | 고순주 131 출연연 내부 조직설계 변동 요인과 특성분석 : 책임성과 자율성의 조화를 중심으로제3장 인력양성 정책 | 김태수·이찬구 187 과학기술분야 출연연 재직인력의 연구개발 전문역량 증진방안제4장 인력유지 정책 | 박기주 231 조직공정성 이론을 통해 본 과학기술 출연연구기관의 인력유지 정첵 사례 연구 : 주52시간제도, 정년환원,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정책을 중심으로제5장 재정확보 정책(1) | 최원재 279 과학기술 출연연의 안정적 재정확보를 위한 예산편성제도 연구제6장 재정확보 정책(2) | 장문영·오현정 331 과학기술 출연연 PBS 제도의 정책변동 분석 : 자율성과 책임성의 균형 확보 방안제7장 재정관리 정책 | 이상길 403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연구비 사용의 자율성 : 국가연구개발사업 법령의 변화를 중심으로제8장 연구시설장비 정책 | 황병상 451 과학기술 정부출연연을 위한 연구시설장비 정책 제안 : 정책의 국성요소별 분석을 중심으로제3부 출연연 공공관리 정책의 혁신 495제1장 조직 정책 혁신 498 제1절 출연연 거버넌스로서의 연구회 적정성 검토 제2절 출연연 내부 조직설계의 영속성 확보제2장 인력 정책의 혁신 502 제1절 출연연 재직인력의 연구개발 전문역량 증진 제2절 조직공정성을 통한 출연연의 인력 유지 강화제3장 재정 정책의 혁신 507 제1절 재정확보 안정성을 위한 예산편성 제도 개혁 제2절 재정 관점에서의 출연연 PBS 제도 혁신 제3절 출연연 연구비 사용의 자율성 강화제4장 연구시설장비 정책의 혁신 515제5장 출연연의 정책역량 강화와 지식창출 선도 519네 번째 정책총서를 마무리하며 528제2장 안전교육 271. 안전교육의 정의와 목적 292. 안전교육의 원리 323. 안전교육의 종류 354. 안전교육에 대한 법적 근거 40제3장 학교 안전 교육 451. 학교 안전교육의 정의 472. 학교 안전사고의 정의 493. 학교 안전사고의 실태 514. 학교 안전사고의 내용 565. 학교 안전교육의 원리 626. 학교 안전사고 발생 시 처리 절차 647. 응급상황 발생 시 초기 대처요령 658. 안전교육 체험관 66제2부 안전과 사고 예방 67제1장 가정 안전 691. 가정 안전의 정의와 실태 712. 주방 안전사고 723. 욕실 안전사고 734. 전기 안전사고 745. 실종과 유괴 76제2장 놀이·여가 안전 791. 놀이터 안전 812. 체육활동 안전 853. 캠핑 안전 874. 물놀이 안전 895. 등산 안전 92제3장 교통 안전 971. 교통사고의 의미와 실태 992. 어린이 교통 안전 1013. 노약자 보행 안전 1034. 교통사고 발생 시 대처 방법 1055. 교통사고 예방 1086. 버스 안전 1107. 지하철과 기차 안전 1128. 선박 안전 1149. 항공기 안전 11610. 자전거 안전 117제4장 가정 폭력 1191. 가정 폭력의 정의와 종류 1212. 가정 폭력 실태 1233. 부부 폭력의 원인 1244. 가정 폭력의 문제점 1255. 가정 폭력의 특성 1276. 가정 폭력 예방 129제5장 성폭력 1311. 성폭력의 개념과 유형 1332. 성희롱의 개념과 유형 1353. 성추행·성폭행·성범죄의 차이 1364. 학생 성폭력 1395. 학생 성폭력 처리 절차 1446. 교사 성폭력 148제6장 학교 폭력 1511. 학교폭력의 이해 1532. 학교폭력의 실태 1543. 학교폭력의 유형 1574. 학교폭력의 특징 1605. 학교폭력 실제 사례 1636. 학교폭력의 발생 원인 1667. 가해학생의 특징과 조치 1688. 피해학생의 특징과 조치 1719. 학교폭력 처리 절차 17410. 학교폭력 예방 대책 176제7장 중독 예방 1811. 약물 중독 1832. 약물 중독의 치료 방법 1863. 마약류 중독 1884.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 1915. 흡연 중독 1956. 알코올 중독 1987. 인터넷 중독 2018. 스마트폰 중독 204제8장 재난 안전 2071. 재난의 의미 2092. 태풍 안전 2113. 호우 안전 2144. 폭설 안전 2175. 황사 안전 2206. 한파 안전 2217. 폭염 안전 2238. 지진 안전 2259. 정전 안전 22810. 테러 안전 229제9장 식품 안전 2311. 식중독의 정의와 종류 2332. 식중독 증상 2353. 식품첨가물 2404. 색소 2445. 방부제 2466. 식품관련 사고 대비 안전 2487. 불량식품 249제10장 화재 안전 2511. 화재의 정의와 원인 2532. 화재의 종류 2553. 화재 안전과 대피요령+- 2574. 소화 2595. 소화기 2616. 화재 상황별 대피 요령 263제11장 산업재해 안전 2651. 산업재해의 의미와 원인 2672. 산업재해의 유형과 안전수칙 2693. 산업재해 처리 과정 2714. 산업재해 보상 2725. 작업장의 안전기준 2756. 보호구 착용 및 사용법 278제12장 동물과 식물 안전 2811. 동물 안전 2832. 식물 안전 285제13장 인파(공연과 축제) 안전 2871. 인파 사고 2892. 공연 안전 2913. 공연장 안전 수칙 2934. 축제 안전 수칙 2955. 미술관, 박물관 안전 수칙 299제14장 기타 안전 3011. 엘리베이터 안전 3033. 에스켈레이터 안전 305제3부 응급처치 307제1장 응급처치 3091. 응급처치 3112. 기도 폐쇄 3193. 심폐소생술 3234. 자동심장충격기 330제2장 상황별 응급처치 3331. 충격(Shock) 응급처치 3352. 화상 응급처치 3373. 과민반응 응급처치 3394. 상처와 출혈 응급처치 3415. 화상 응급처치 3496. 교상 응급처치 3537. 발열 응급처치 3578. 호흡곤란 응급처치 3599. 중독 응급처치 36110. 경련 응급처치 363제3장 부위별 응급처치 3651. 뼈와 관절 손상 응급처치 3672. 머리 손상 응급처치 3723. 척추 손상 응급처치 3754. 복통 응급처치 3775. 흉부 응급처치 3816. 복부 손상 응급처치 3827. 골반 손상 응급처치 384제4장 급성 질환 응급처치 3851. 협심증 응급처치 3872. 뇌졸중(뇌중풍) 응급처치 3883. 당뇨병 응급처치 390제4부 안전교육 교수법 393제1장 안전교육 교수법 3951. 교육의 정의 3972. 교육과 학습의 차이 3993. 교수법의 정의 4014. 시대가 원하는 교수법 4035. 교수법의 원리 4056. 강사의 역할 4097. 명강사의 자질 4138. 실패하는 강의 417제2장 안전교육 교수설계 4211. 교수 설계의 정의 4232. 분석 4243. 학습자 분석 4264. 강의 목적 분석 4335. 설계 4356. 학습목표 설계 4377. 교수 전략 4398. 개발 : 강의계획서 작성 4419. 강의 지도안 44710. 실행 44911. 평가 450제3장 명강의 교수법 4551. 강의 시작 전 준비 4572. 강의 도입 단계 4613. 강의 표현 기술 4634. 참여 유도 기술 4665. 강의 중 질문 전략과 대응 전략 4696. 강의 마무리 4717. 강의 공포감 해결 4728. 강의 도중 말문이 막힐 때 응급조치 4779. 수업의 활력을 높이는 피드백 47810. 수업 참여를 높이는 방법 47911. 강의 중 문제행동을 줄이는 기술 4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