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02. 2022 개정 초ㆍ중학교 교육과정의 변화 9
03. 조사 및 분석 방법 13
04. 조사 결과 15
05.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방안 마련의 시사점 35
참고문헌 38
판권기 3
〈표 1〉 2022 개정 초ㆍ중학교 교육과정 총론의 주요 변화 사항 12
〈표 2〉 설문 조사 대상 학교 및 기관 수 13
〈표 3〉 설문 조사 참여자 특성(교사, 학생, 학부모) 14
〈표 4〉 설문 조사 참여자 특성(교육전문직) 14
〈표 5〉 학교자율시간 필요성에 대한 인식 15
〈표 6〉 학교자율시간 도입에 대한 기대 16
〈표 7〉 초ㆍ중학교 학교자율시간의 과목 및 활동 편성 방식 16
〈표 8〉 학교자율시간 과목ㆍ활동의 운영 희망 내용 17
〈표 9〉 학교자율시간 편성ㆍ운영 시 예상되는 어려움(복수 응답 2개) 18
〈표 10〉 학교자율시간 도입을 위한 지원 19
〈표 11〉 진로연계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 20
〈표 12〉 진로연계교육 필요 시기(초등학교) 20
〈표 13〉 진로연계교육 필요 시기(중학교) 21
〈표 14〉 진로연계교육 편성ㆍ운영 시 예상되는 어려움(복수 응답 2개) 21
〈표 15〉 진로연계교육 도입을 위해 필요한 지원 22
〈표 16〉 디지털 소양 교육 강화 및 정보 교육 시수 증가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23
〈표 17〉 디지털 소양 교육 방향 및 내용 중점 사항 24
〈표 18〉 디지털 소양 교육을 위해 필요한 지원(복수 응답 2개) 24
〈표 19〉 통합교과 수업과 안전교육의 연계 필요성에 대한 인식 25
〈표 20〉 초등학교 1~2학년 안전교육의 효과적 운영 방법 26
〈표 21〉 초등학교 저학년 안전교육 실행을 위해 필요한 지원(복수 응답 2개) 26
〈표 22〉 입학초기적응 활동 시간 축소 및 국어 수업 시수 확대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27
〈표 23〉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입학초기적응 활동의 내용 구성 27
〈표 24〉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입학초기적응 활동 실행을 위해 필요한 지원(복수 응답 2개) 28
〈표 25〉 초등학교 저학년 신체 활동 강화 강조에 대한 공감 29
〈표 26〉 초등학교 저학년 신체 활동 교육 실시 시간(복수 응답 2개) 29
〈표 27〉 초등학교 저학년 신체 활동 강화 교육을 위해 필요한 지원 30
〈표 28〉 자유학기 운영 시간 및 영역 축소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30
〈표 29〉 자유학기 주제선택 활동의 중점 사항 31
〈표 30〉 자유학기 진로 탐색 활동의 중점 사항 31
〈표 31〉 개선된 자유학기 운영을 위해 필요한 지원 32
〈표 32〉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목적 정비 및 활동 시수 축소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33
〈표 33〉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지도 내용(복수 응답 2개) 33
〈표 34〉 축소된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효율적ㆍ효과적 운영을 위해 필요한 지원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