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 내용 20
3. 연구 방법 23
Ⅱ. 고교학점제에서의 교사의 역할 변화와 교과지도 전문성 탐색 25
1. 고교학점제에서의 교사의 역할 변화 26
2. 교사 전문성 관련 선행연구 분석 32
가. 교사 전문성 개념 연구 32
나. 교사 전문성 영역 및 구성 요소 37
3. 고교학점제에서의 교과지도 전문성 개념 탐색 43
Ⅲ.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에 따른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변화 46
1.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주요 변화와 특징 47
가.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개정 배경과 목표 47
나.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에 따른 교육과정 이수 기준 변경 48
다. 고교학점에 도입을 위한 교과목 재구조화 49
라.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과 평가 방법의 변화 50
2.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교과별 교육과정 변화 분석 52
가. 국어 52
나. 수학 59
다. 사회 66
라. 과학 73
Ⅳ. 고교학점제 도입기 교사 지원 실태 분석 82
1. 자료 개발 실태 분석 83
가. 국가수준 개발 자료 83
나. 시ㆍ도교육청 수준 개발 자료 89
다. 시사점 95
2. 교사 연수 실태 분석 96
가. 교사 연수 개요 96
나. 교사 연수 내용과 방법 98
다. 시사점 107
3. 고교학점제 관련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실태 분석 108
가. 고교학점제 관련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실태 109
나. 시사점 114
Ⅴ. 교사학습공동체 운영을 통한 교과지도 전문성 함양 방안 117
1. 실행 연구 기반의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근거와 모델 118
가. 실행 연구 기반의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근거 118
나. 실행 연구 기반의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모델 120
2. 교과지도 전문성에 대한 인식 공유 및 연구 질문 상세화 125
가. 교과지도 전문성에 대한 인식 공유 125
나. 교사학습공동체 연구 질문 상세화 128
3. 교과지도 전문성 함양을 위한 예시자료 개발 131
가. 예시자료 개발 방향 131
나. 교과지도 예시자료 개발 개요 134
다. 교과지도 예시자료 사례 145
4. 교과지도 전문성 함양을 위한 연수 예시(안) 개발 210
가. 연수 예시(안) 개발 방향 210
나. 교과별 연수 예시(안) 개발 212
5.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결과의 성찰 226
가.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결과의 성찰 내용 226
나. 시사점 229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232
1. 요약 233
2. 정책 제언 241
참고문헌 274
ABSTRACT 292
판권기 3
〈표 Ⅱ-1-1〉 고교학점제 정책의 주요 추진 과제 27
〈표 Ⅱ-1-2〉 교과지도 환경의 변화 29
〈표 Ⅱ-2-1〉 자율성과 책무성 시대의 교사 전문성 34
〈표 Ⅱ-2-2〉 선행연구를 통해 살펴본 교사 전문성의 영역과 구성 요소 38
〈표 Ⅲ-1-1〉 교육과정의 비전, 추구하는 인간상, 핵심 역량 및 교육 목표의 주요 변화 48
〈표 Ⅲ-1-2〉 2015 개정 교육과정과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및 성취 기준 51
〈표 Ⅲ-2-1〉 2015와 2022 개정 고등학교 국어과 과목 구조 비교 53
〈표 Ⅲ-2-2〉 2022 개정 고등학교 국어과 과목 주요 내용 54
〈표 Ⅲ-2-3〉 2022 개정 고등학교 국어과 과목별 성취기준 수 신구 대조표 56
〈표 Ⅲ-2-4〉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및 평가 58
〈표 Ⅲ-2-5〉 2015와 2022 개정 고등학교 수학과 과목 구조 비교 60
〈표 Ⅲ-2-6〉 수학과에서 과목명이 변경된 선택 과목 61
〈표 Ⅲ-2-7〉 수학과에서 과목별 주요 내용 변화 62
〈표 Ⅲ-2-8〉 수학과에서 내용의 수준과 범위 규정을 통한 성취기준 적정화 사례 63
〈표 Ⅲ-2-9〉 수학과에서 공학 도구 이용 제시 사례 63
〈표 Ⅲ-2-10〉 2022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및 평가 64
〈표 Ⅲ-2-11〉 2015와 2022 개정 고등학교 사회과 과목 구조 비교 67
〈표 Ⅲ-2-12〉 2022 개정 고등학교 사회과 과목 주요 내용 68
〈표 Ⅲ-2-13〉 2015와 2022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과목 구조 비교 74
〈표 Ⅲ-2-14〉 2022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과목 주요 내용 75
〈표 Ⅲ-2-15〉 '지식ㆍ이해', '과정ㆍ기능', '가치ㆍ태도'를 정합하는 성취기준 진술 사례 77
〈표 Ⅳ-1-1〉 고교학점제 관련 안내서 84
〈표 Ⅳ-1-2〉 고교학점제 관련 보고서 85
〈표 Ⅳ-1-3〉 고교학점제 관련 사례집 88
〈표 Ⅳ-1-4〉 시ㆍ도교육청 자료 89
〈표 Ⅳ-2-1〉 고교학점제 관련 교사 연수 실태 : 중앙교육연수원 주관 연수 98
〈표 Ⅳ-2-2〉 고교학점제 관련 교사 연수 실태 : 전문기관 연계 집중연수 101
〈표 Ⅳ-2-3〉 고교학점제 관련 교사 연수 실태 : 17개 시ㆍ도교육청 102
〈표 Ⅳ-3-1〉 경남교육청 교육정책연구소의 전문적학습공동체 정책 연구 목록 112
〈표 Ⅴ-1-1〉 교사의 연구 참여 수준 120
〈표 Ⅴ-1-2〉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현황 124
〈표 Ⅴ-2-1〉 고교학점제에서의 교과지도 전문성 구성 범주(안) 126
〈표 Ⅴ-2-2〉 교과지도 전문성 함양 방안 도출을 위한 교과별 교사학습공동체 연구 질문 상세화 과정 128
〈표 Ⅴ-2-3〉 교과지도 전문성 함양 방안 도출을 위한 교과별 교사학습공동체 연구 질문 129
〈표 Ⅴ-3-1〉 교과지도 예시자료 개발 방향 131
〈표 Ⅴ-3-2〉 교과지도 이전 단계 예시자료 개발 개요 135
〈표 Ⅴ-3-3〉 국어과 교과지도 예시자료 개요 137
〈표 Ⅴ-3-4〉 수학과 교과지도 예시자료 개요 140
〈표 Ⅴ-3-5〉 사회과 교과지도 예시자료 개요 142
〈표 Ⅴ-3-6〉 과학과 교과지도 예시자료 개요 144
〈표 Ⅴ-3-7〉 교과지도 이후 단계 예시자료 개발 개요 145
〈표 Ⅴ-4-1〉 교과지도 전문성 함양을 위한 연수 예시(안) 개발 방향 210
〈표 Ⅴ-4-2〉 고교학점제에서의 교과지도 전문성 구성 범주(안) 재설정 212
〈표 Ⅴ-4-3〉 교과지도 전문성 함양을 위한 국어과 연수 예시(안) 215
〈표 Ⅴ-4-4〉 교과지도 전문성 함양을 위한 수학과 연수 예시(안) 219
〈표 Ⅴ-4-5〉 교과지도 전문성 함양을 위한 사회과 연수 예시(안) 222
〈표 Ⅴ-4-6〉 교과지도 전문성 함양을 위한 과학과 연수 예시(안) 225
[그림 Ⅰ-1-1]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과목 구조 재구조화 결과 17
[그림 Ⅱ-1-1] 교과 교사의 역할 변화 28
[그림 Ⅱ-2-1] 교사 전문성의 개념 구조 34
[그림 Ⅱ-2-2] 교사 전문성의 기반 - 신뢰, 자율성, 역량 36
[그림 Ⅱ-2-3] 지능정보사회의 학교교육에서 교사 역할 도출을 위한 역할 영역 43
[그림 Ⅲ-1-1]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고등학교 학사 운영 체제의 변화 49
[그림 Ⅲ-1-2]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과목 구조의 재구조화 49
[그림 Ⅲ-2-1] 2015 개정과 2022 개정의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비교 54
[그림 Ⅳ-2-1] 고교학점제 단계적 이행 계획(안)에 따른 교사 연수 추진 방향 97
[그림 Ⅳ-3-1] 경기도교육청의 전문적학습공동체 종류 113
[그림 Ⅴ-1-1] 실행 연구의 단계 121
[그림 Ⅴ-1-2] 실행 연구 기반의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모델 122
[그림 Ⅴ-1-3] 본 연구에서 개설한 노션 기반의 교사학습공동체 온라인 소통 공간 123
[그림 Ⅴ-5-1] 교사학습공동체 참여를 통한 교과지도 전문성에 대한 성찰 내용 230
[그림 Ⅵ-2-1] 협동적 연구의 범위 245
[그림 Ⅵ-2-2] 고교학점제 홈페이지 화면 258
[그림 Ⅵ-2-3] 고교학점제 홈페이지에서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화면 259
[그림 Ⅵ-2-4] 고교학점제 홈페이지에서 연결되는 관련 사이트 260
[그림 Ⅵ-2-5] 에듀넷 티클리어의 메뉴 구성 261
[그림 Ⅵ-2-6] 교육과정 문해력(literacy) 획득의 과정 268
[그림 Ⅵ-2-7] 공동개발/공동운영 모형 271
[그림 Ⅵ-2-8] 교수내용 분담형 모형(예시) 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