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5
Abstract 7
01. 서론 23
제1절 연구의 개요 24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4
2. 연구 목적 25
제2절 연구의 수행방법 26
1. 연구의 수행과정 26
2. 연구 방법론 27
제3절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의 차별성 29
1. 주요 선행연구 현황 29
2. 본 연구와의 차별성 30
02. 관광교통 및 모빌리티서비스 현황 분석 32
제1절 관광교통 개념 및 현황 검토 33
1. 관광교통 개념 및 관광교통체계 33
2. 관광 실태분석 및 관광교통 여건 변화 36
3. 소결 47
제2절 모빌리티 서비스 현황 및 문제점, 관광적용 사례 48
1. 모빌리티 정책 및 법제도 검토 48
2. 모빌리티 서비스 현황 및 문제점, 관광적용 사례 52
제3절 체험형 교통수단 현황 및 한계점 92
1. 체험형 교통수단 현황 92
2. 체험형 교통수단의 한계점 98
제4절 관광 서비스 현황 및 한계점 99
1. 스마트 관광의 개념 및 활용 현황 99
2. 스마트관광의 모빌리티 적용 사례 및 한계 101
3. 관광교통 통합패스 운영 사례 분석 108
03. 관광교통 서비스 이용자 요구사항 및 관광교통 이해관계자 심층 인터뷰 121
제1절 관광교통 서비스 요구사항 조사 122
1. 조사 개요 122
2. 조사 결과 124
3. 소결 151
제2절 관광교통 이해관계자 심층 인터뷰 153
1. 조사 개요 153
2. 조사 결과 155
3. 소결 160
제3절 시사점 161
04. 지역 관광자원과 혁신 모빌리티 융복합 서비스 도입 전략 162
제1절 융복합 서비스 도입 필요성 및 개념 정립 163
1. 모빌리티와 지역관광의 연계성 163
2. 지역 관광자원과 혁신 모빌리티 융복합 서비스 개념 정립 165
제2절 지역 관광자원과 혁신 모빌리티 융복합 서비스 도입 전략 167
1. 전략 목표 및 추진 전략 167
2. 지역 관광 특화 모빌리티 규제 허용 및 활성화 전략 169
3. 통합 플랫폼을 활용한 융복합 서비스 활성화 전략 204
4. 이동중 레저/체험/놀이 기반 융복합 서비스 활성화 방안 242
05. 지역 관광자원과 혁신 모빌리티 융복합서비스 도입에 따른 효과 분석 254
제1절 혁신 모빌리티 효과분석 방향 255
제2절 관련 문헌 검토 256
1. 관광지 및 교통수단 선택과 만족도 관련 연구 256
2.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 도입 관련 연구 257
제3절 융복합 서비스 도입 효과 분석을 위한 설문조사 내용 및 방법론 259
1. 설문조사 개요 259
2. 설문조사 세부 설계 261
3. 분석 방법론 270
제4절 혁신 모빌리티 융복합 서비스 도입 효과 분석 276
1. 혁신 모빌리티 융복합 서비스 도입으로 인한 기대 만족도 276
2. 교통수단 선택 283
3. 추가 세금 납부 의사 293
4. 경제적 편익 추정 296
제5절 시사점 301
06. 결론 및 정책제언 303
제1절 결론 304
제2절 정책제언 307
1. 관광특화 모빌리티 관련 법ㆍ제도 개선 307
2. 정부 지원사업 활용 방안 308
3. 후속 연구 추진 방향 309
참고문헌 312
[부록 1] 지역관광자원 혁신 모빌리티 융복합 서비스 도입 전략 설문지 325
[부록 2] 339
여행객 이동특성 조사 340
부여 여행객 이동특성 조사 354
안동 여행객 이동특성 조사 364
판권기 374
〈표 1-1〉 본 연구와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31
〈표 2-1〉 관광교통체계 및 구성요소관광 35
〈표 2-2〉 국민여행조사 변경사항 36
〈표 2-3〉 국민여행 실태조사 주요 용어 37
〈표 2-4〉 관광여행 참가자당 참가횟수 추이 38
〈표 2-5〉 관광여행 참가자당 참가일수 추이 39
〈표 2-6〉 관광여행 참가횟수당 참가일수 추이 39
〈표 2-7〉 여행형태별 여행 시기 40
〈표 2-8〉 관광여행 권역별 방문지 41
〈표 2-9〉 연령별 관광여행 참가자 수 추이 42
〈표 2-10〉 관광여행 주요 이동수단 변화 추이 43
〈표 2-11〉 연령별 관광여행 주요 이동수단 비중(2017년) 44
〈표 2-12〉 2018년 구간교통량 예시 46
〈표 2-13〉 고속도로 구간 교통량 주말, 평일 비교 46
〈표 2-14〉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 시기별 주요 과제 50
〈표 2-15〉 개인형 이동수단의 분류 52
〈표 2-16〉 개인형 이동수단의 분류 53
〈표 2-17〉 이동수단별 규정 비교 54
〈표 2-18〉 개인형이동장치 사고 발생추이(2017-2022) 56
〈표 2-19〉 전국 자전거도로 현황 57
〈표 2-20〉 관광지 내 퍼스널 모빌리티 운영 현황 58
〈표 2-21〉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제3조 64
〈표 2-22〉 DRT관련 규제샌드박스 승인사업 65
〈표 2-23〉 영주시 도시형교통모델(공공형버스) 68
〈표 2-24〉 경주시 도시형교통모델(공공형버스) 68
〈표 2-25〉 공유교통 서비스의 구분 71
〈표 2-26〉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제34조 73
〈표 2-27〉 여객자동차 운송플랫폼사업 현황 75
〈표 2-28〉 SAE 자율주행 레벨 78
〈표 2-29〉 자율주행차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 79
〈표 2-30〉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 지정현황('23년 2월 기준) 80
〈표 2-31〉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 관광지 운행 81
〈표 2-32〉 강릉시 관광형 자율주행자동차 서비스 노선 현황 82
〈표 2-33〉 MaaS의 통합 단계 85
〈표 2-34〉 통합교통서비스 플랫폼 서비스 제공 현황 90
〈표 2-35〉 전국 모노레일 현황(2023년 8월 기준) 93
〈표 2-36〉 전국 레일바이크 운영현황(2020.12.3. 기준) 94
〈표 2-37〉 전국 케이블카 현황(2022년 4월 기준) 96
〈표 2-38〉 전국 짚라인 운영현황(20.12.3 기준) 97
〈표 2-39〉 체험형 교통수단 98
〈표 2-40〉 온라인여행플랫폼(OTA) 서비스 현황 106
〈표 2-41〉 국내외 사례분석 대상 108
〈표 2-42〉 사례 조사 방법 및 조사 내용 109
〈표 2-43〉 경북투어패스 대표 권종별 이용시간 및 가격 109
〈표 2-44〉 전북투어패스 대표 권종별 주요 혜택 110
〈표 2-45〉 인천투어패스 대표 권종별 이용시간 및 가격 110
〈표 2-46〉 인천투어패스 대표 권종별 주요 혜택 111
〈표 2-47〉 전북투어패스 대표 권종별 이용시간 및 가격 112
〈표 2-48〉 디스커버서울패스 권종별 이용시간 및 가격 112
〈표 2-49〉 디스커버서울패스 주요 혜택 113
〈표 2-50〉 코리아투어카드 종류 및 가격 114
〈표 2-51〉 비짓부산패스 종류 및 가격 115
〈표 2-52〉 무료 이용 가능한 유료 관광시설/관광상품 및 할인혜택 115
〈표 2-53〉 옥토퍼스 카드 종류 및 가격 116
〈표 2-54〉 옥토퍼스카드 주요 사용 가능처 116
〈표 2-55〉 간사이쓰루패스 종류 및 가격 117
〈표 2-56〉 간사이쓰루패스 주요 혜택 118
〈표 2-57〉 런던패스 대표 권종별 가격 118
〈표 2-58〉 런던패스 주요 혜택 119
〈표 3-1〉 조사 설계 123
〈표 3-2〉 조사 항목 123
〈표 3-3〉 응답자 특성 124
〈표 3-4〉 인터뷰 조사 개요 153
〈표 3-5〉 심층 인터뷰 조사 항목 154
〈표 3-6〉 심층 인터뷰 참여자 현황 155
〈표 3-7〉 이해관계자 심층 인터뷰 결과 160
〈표 4-1〉 개인형 이동수단 관련 제도 현황 175
〈표 4-2〉 관광형 DRT 유형별 운행방식 179
〈표 4-3〉 관광형 DRT 유형별 장단점 180
〈표 4-4〉 「도시형 교통모델(시), 농촌형 교통모델(군) 운영 지침」 개정안 182
〈표 4-5〉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제3조」 개정안 183
〈표 4-6〉 이동거리별 이동수단 및 특성 197
〈표 4-7〉 발생 기준 관광형 여가의 권역별 방문지 선택 분포 198
〈표 4-8〉 수도권 발생 기준 주말 수요의 권역별 도착 분포 199
〈표 4-9〉 지방 시지역 대도시권 범위 여부와 KTX역 보유 여부 분류 201
〈표 4-10〉 지방 군지역 대도시권 범위 여부와 KTX역 보유 여부 분류 201
〈표 4-11〉 지역 간 접근성 여건에 따른 운영방안 203
〈표 4-12〉 유형별 공유 데이터 목록 예시 210
〈표 4-13〉 MaaS 플랫폼 및 서비스 운영 모델 222
〈표 4-14〉 발생기준 관광형 여가 권역별 도착 분포 225
〈표 4-15〉 가명 결합정보를 활용한 관광권역별 주요 특성 요약 227
〈표 4-16〉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제14조 4항 개정(안) 239
〈표 4-17〉 「개인정보보호법」 제28조2의 1항, 2항 개정(안) 240
〈표 4-18〉 「개인정보보호법」 제28조2의 1항, 2항 개정(안) 240
〈표 4-19〉 〈퍼퓸 오브 더 시티: 목포〉의 장소 목록 245
〈표 5-1〉 설문조사 대상 및 기간 259
〈표 5-2〉 설문조사 항목 260
〈표 5-3〉 관광지로의 이동 시 교통수단 선택 속성 및 수준 264
〈표 5-4〉 관광지 내 이동 시 교통수단 선택 속성 및 수준 264
〈표 5-5〉 지불의사액 추정을 위한 제시금액 범위 267
〈표 5-6〉 지불의사가 없다고 응답한 사유 268
〈표 5-7〉 지불의사액 추정을 위한 제시금액 범위 269
〈표 5-8〉 기초통계량 273
〈표 5-9〉 총경험수요함수 추정 결과(부여군) 274
〈표 5-10〉 총경험수요함수 추정 결과(안동시) 275
〈표 5-11〉 지역관광수요함수 추정 결과(부여군) 275
〈표 5-12〉 지역관광수요함수 추정 결과(안동시) 275
〈표 5-13〉 혁신 모빌리티 융복합 서비스 도입에 의한 기대 만족도 분포 276
〈표 5-14〉 이전 관광 시 이용 교통수단에 따른 혁신 모빌리티 융복합 서비스 도입에 의한 기대 만족도 상승 긍정 비율 277
〈표 5-15〉 이전 관광 시 이용 교통수단 만족 정도에 따른 혁신 모빌리티 융복합 서비스 기대 만족도 상승 긍정 비율 278
〈표 5-16〉 여행 포기경험 여부에 따른 혁신 모빌리티 융복합 서비스 기대 만족도 상승 긍정 비율 279
〈표 5-17〉 혁신 모빌리티 융복합 서비스 이용 의향, 재방문 의향, 기대 만족도 분포 279
〈표 5-18〉 여행지 내 이동을 위해 이용한 교통수단에 따른 혁신 모빌리티 융복합 서비스 이용 의향, 재방문 의향 상승, 기대 만족도 상승 긍정 비율 281
〈표 5-19〉 여행지 내 이동을 위해 이용한 교통수단 만족 정도에 따른 혁신 모빌리티 융복합 서비스 이용 의향, 재방문 의향 상승, 기대 만족도 상승 긍정 비율 282
〈표 5-20〉 인식 및 성향 관련 잠재변수 추출을 위한 설명적 요인분석 결과 283
〈표 5-21〉 인식 및 성향 관련 잠재변수 추출을 위한 확인적 요인 분석을 활용한 계수 추출 284
〈표 5-22〉 관광지로의 이동 교통수단 선택 모형 결과: (모형 1) 최종모형 285
〈표 5-23〉 관광지로의 이동 교통수단 선택 모형 결과: (모형 2) 참고 286
〈표 5-24〉 관광지로의 이동 교통수단 선택 탄력성: (모형 1) 최종모형 287
〈표 5-25〉 관광지 내 이동 교통수단 선택 모형 결과: (모형 1) 최종모형 288
〈표 5-26〉 관광지 내 이동 교통수단 선택 모형 결과: (모형 2) 참고 289
〈표 5-27〉 관광지 내 이동 교통수단 선택 탄력성: (모형 1) 최종모형 290
〈표 5-28〉 제시금액별 지불의사 설문 결과 293
〈표 5-29〉 지불의사액 기본 모형 추정 결과 294
〈표 5-30〉 지불의사액 모형 추정 결과 295
〈표 5-31〉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 추정 편익 295
〈표 5-32〉 연간 경제적 편익 추정결과 비교 300
〈표 6-1〉 관광 및 교통 부문 주요 정부 지원 사업 309
〈그림 1-1〉 연구의 주요내용 및 수행방법 28
〈그림 2-1〉 관광교통의 유형 34
〈그림 2-2〉 관광교통의 과정에서 접근교통의 범주 34
〈그림 2-3〉 관광여행 참가자당 참가횟수 추이 38
〈그림 2-4〉 관광여행 참가자당 참가일수 추이 39
〈그림 2-5〉 관광여행 참가횟수당 참가일수 추이 40
〈그림 2-6〉 관광여행의 여행 시기 41
〈그림 2-7〉 관광여행 권역별 방문지 42
〈그림 2-8〉 연령별 관광여행 참가자수 추이 43
〈그림 2-9〉 관광여행 주요 이동수단 변화 추이 44
〈그림 2-10〉 연령별 관광여행 주요 이동수단 비중 45
〈그림 2-11〉 고속도로 주말-평일 교통량 차이 47
〈그림 2-12〉 글로벌 모빌리티 시장 규모 49
〈그림 2-13〉 자전거도로의 구분 54
〈그림 2-14〉 개인형이동장치 사고 발생추이(2017-2022) 55
〈그림 2-15〉 개인형이동장치 월별 교통사고 발생(2022) 56
〈그림 2-16〉 개인형 이동장치 관련 교통사고 유형('17~'21) 57
〈그림 2-17〉 영덕군 생태탐방로 전통휠 체험 59
〈그림 2-18〉 영광군의 e-모빌리티 도로 60
〈그림 2-19〉 부산 청사포~오시리아 PM 도로 노선검토안 60
〈그림 2-20〉 이브이로드 및 이브이패스의 전동킥보드 61
〈그림 2-21〉 전주 한옥마을의 개인형이동수단 62
〈그림 2-22〉 강릉시 수요응답형 시티투어버스 서비스 69
〈그림 2-23〉 강릉시 수요응답형 모빌리티 서비스 실증 개념도 70
〈그림 2-24〉 규제혁신형 플랫폼 택시 제도 74
〈그림 2-25〉 부산광역시 차량공유 서비스 76
〈그림 2-26〉 경상북도 차량공유 서비스 77
〈그림 2-27〉 강릉시 관광형 자율주행자동차량 82
〈그림 2-28〉 탐라자율주행차 서비스 83
〈그림 2-29〉 강릉패스 앱 화면 87
〈그림 2-30〉 GreeGo 앱 화면 88
〈그림 2-31〉 EVPASS 앱 및 홈페이지 화면 89
〈그림 2-32〉 스마트 관광의 개념 99
〈그림 2-33〉 스마트 관광 활용 사례 100
〈그림 2-34〉 스마트관광도시조성사업 앱 현황 104
〈그림 3-1〉 여행기간 125
〈그림 3-2〉/〈그림 3-1〉 방문 관광지 수 126
〈그림 3-3〉/〈그림 3-2〉 동반자 유형(복수응답) 127
〈그림 3-4〉/〈그림 3-3〉 동반자 수 128
〈그림 3-5〉/〈그림 3-4〉 어린이/노약자/장애 동반 유형(복수응답) 129
〈그림 3-6〉/〈그림 3-5〉 주 이용 교통수단 130
〈그림 3-7〉/〈그림 3-6〉 대중교통 미이용 이유(긍정 응답 비율) 131
〈그림 3-8〉/〈그림 3-7〉 대중교통 이용 이유(긍정 응답 비율) 132
〈그림 3-9〉/〈그림 3-8〉 관광지 간 이용 교통수단(복수응답) 133
〈그림 3-10〉/〈그림 3-9〉 대중교통 미이용 이유(긍정 응답 비율) 134
〈그림 3-11〉/〈그림 3-10〉 관광지 간 대중교통 이용 이유(긍정 응답 비율) 135
〈그림 3-12〉/〈그림 3-11〉 관광지 간 대중교통 만족도 136
〈그림 3-13〉/〈그림 3-12〉 관광지 간 대중교통 불만족 이유(긍정 응답 비율) 137
〈그림 3-14〉/〈그림 3-14〉 관광교통패스 이용 경험 139
〈그림 3-15〉/〈그림 3-13〉 대체 교통수단 서비스 138
〈그림 3-16〉/〈그림 3-15〉 교통수단 정보 획득 경로(복수응답) 140
〈그림 3-17〉/〈그림 3-16〉 대중교통분야 개선사항 중요도(긍정 응답 비율) 141
〈그림 3-18〉/〈그림 3-17〉 대중교통분야 개선사항 시급성(긍정 응답 비율) 142
〈그림 3-19〉/〈그림 3-18〉 대중교통 분야 개선사항 중요도-시급성 143
〈그림 3-20〉/〈그림 3-19〉 혁신 모빌리티 인지도 144
〈그림 3-21〉/〈그림 3-20〉 인지 혁신 모빌리티 유형(복수응답) 145
〈그림 3-22〉/〈그림 3-21〉 혁신 모빌리티 이용 경험 146
〈그림 3-23〉/〈그림 3-22〉 이용 혁신 모빌리티 유형(복수응답) 147
〈그림 3-24〉/〈그림 3-23〉 혁신 모빌리티 만족도 148
〈그림 3-25〉/〈그림 3-24〉 이용 의향 신규 교통수단 서비스 149
〈그림 3-26〉/〈그림 3-25〉 신규 교통수단 서비스 중요 요인 150
〈그림 3-27〉/〈그림 3-26〉 이용 의향 신규 교통수단 서비스 154
〈그림 4-1〉 관광교통의 유형 165
〈그림 4-2〉 관광자원과 모빌리티 융복합 서비스 도입 전략 168
〈그림 4-3〉 3기 신도시 대상 자전거ㆍPM 연결성 강화 방안 171
〈그림 4-4〉 PM 안전성 제고를 위한 도로 인프라 개선 사례 172
〈그림 4-5〉 PM 스테이션 개념 및 유형 173
〈그림 4-6〉 Overview of the PCT map interface and OD-level data 176
〈그림 4-7〉 관광형 DRT 유형별 적합 지역 180
〈그림 4-8〉 지역관광 이동 편의성 향상을 위한 승차 공유 규제허용 및 활성화 방안 185
〈그림 4-9〉 지역 관광에 카풀 서비스 허용전 선결과제 188
〈그림 4-10〉 카찹, 한국관광공사 관광벤처사업 성장기업으로 선정 189
〈그림 4-11〉 자가용유상운송 여객제도의 이용대상 명확화 191
〈그림 4-12〉 일본의 자가용 유상운송 서비스 사례 192
〈그림 4-13〉 인구밀도와 정착유형에 따른 공유 모빌리티의 적합성 194
〈그림 4-14〉 이동거리별 이동수단 유형 195
〈그림 4-15〉 도시별 관광지 분포 특성 196
〈그림 4-16〉 이동거리별 모빌리티 수단 유형 197
〈그림 4-17〉 수도권 발생 기준 주말 수요의 권역별 도착 분포 199
〈그림 4-18〉 지역 간 접근성 여건 203
〈그림 4-19〉 관광ㆍ모빌리티 통합 플랫폼 서비스 추진 주체 206
〈그림 4-20〉 통합 플랫폼 서비스 단계 설정 208
〈그림 4-21〉 통합 플랫폼 구성요소 209
〈그림 4-22〉 AR 도보 내비 서비스 사례 214
〈그림 4-23〉 활동 스케줄 변화의 시공간 프리즘(time-space prism) 216
〈그림 4-24〉/〈그림 4-23〉 모빌리티 기반 여행스케줄 서비스 사례 217
〈그림 4-25〉/〈그림 4-24〉 교통/관광 관련 빅데이터 플랫폼 사례 221
〈그림 4-26〉/〈그림 4-25〉 통합 플랫폼 거버넌스 이해관계자 구성 223
〈그림 4-27〉/〈그림 4-26〉 비즈니스 생태계 구축 224
〈그림 4-28〉/〈그림 4-27〉 모바일 통신데이터 기반 이동 및 방문 패턴을 고려한 관광권역 설정 결과 226
〈그림 4-29〉/〈그림 4-28〉 성/연령 구간별 관광권역 카드 소비액 분포 227
〈그림 4-30〉/〈그림 4-29〉 '개인화(personalization)'와 '표준화(standardization)'의 개념에서의 '융합(inclusion)'의 의미 228
〈그림 4-31〉/〈그림 4-30〉 각 운송 수단별 운임(fare)의 비용 대체율(좌)과 탑승 횟수에 따른 비용 구조(우) 229
〈그림 4-32〉/〈그림 4-31〉 uber transit의 개념 및 미래상 230
〈그림 4-33〉/〈그림 4-32〉 lyft의 연계 및 통합 교통서비스 예시 230
〈그림 4-34〉/〈그림 4-33〉 uber와 lyft의 모빌리티 플랫폼 확장 연혁 231
〈그림 4-35〉/〈그림 4-34〉 uber의 순서 기반 차량배차(좌)와 거리 기반 차량배차(우) 개념 232
〈그림 4-36〉/〈그림 4-35〉 특정 시간에 급증하는 수요(좌)와 가동률에 따른 승차 대기시간(우) 비교 232
〈그림 4-37〉/〈그림 4-36〉 한국철도공사의 가명 결합정보를 활용한 철도이용자 분석 사례 234
〈그림 4-38〉/〈그림 4-37〉 한국철도공사의 가명 결합정보를 활용한 부산시 여행패턴 분석 사례 235
〈그림 4-39〉/〈그림 4-38〉 개인정보, 가명정보, 익명정보의 개념 및 활용 범위 설명 236
〈그림 4-40〉/〈그림 4-39〉 Data Anonymization 개념과 과정 237
〈그림 4-41〉/〈그림 4-40〉 정보의 탈집중화와 활용 개념 238
〈그림 4-42〉/〈그림 4-41〉 여수해상케이블카 전경 244
〈그림 4-43〉/〈그림 4-42〉 퍼퓸오브더시티:목포 앱의 주차장안내(왼쪽), 'SOCAR' 이미지(가운데)와 우회로에 대한안내 246
〈그림 4-44〉/〈그림 4-43〉 관광ㆍ모빌리티 융복합 서비스로의 전환 방안 248
〈그림 4-45〉/〈그림 4-44〉 순환형 서비스와 연계서비스 개념도 250
〈그림 4-46〉/〈그림 4-45〉 모빌리티와 관광 컨텐츠 융합 방식 251
〈그림 4-47〉/〈그림 4-46〉 수변공간을 활용한 순환형 모빌리티 서비스 구상(부여) 252
〈그림 4-48〉/〈그림 4-47〉 순환형 모빌리티 서비스 융복합 방안 예시(부여) 253
〈그림 5-1〉 교통수단 조사를 위한 설문지 예시 261
〈그림 5-2〉 교통수단 선택을 위한 설문지 예시 265
〈그림 5-3〉 이중경계양분선택형 설문을 통한 지불의사액 유도방식 267
〈그림 5-4〉 여행지에 따른 혁신 모빌리티 융복합 서비스 이용 의향, 재방문 의향, 기대 만족도 분포 280
〈그림 5-5〉 여행지, 이용 교통수단 및 만족도별 혁신 모빌리티 융복합 서비스 도입에 의한 기대 만족도 분포 282
〈그림 5-6〉 DRT 요금에 따른 교통수단 선택 확률 변화 291
〈그림 5-7〉 DRT 접근 및 대기시간에 따른 교통수단 선택 확률 변화 292
〈그림 5-8〉 DRT 차내 탑승시간에 따른 교통수단 선택 확률 변화 292
〈그림 5-9〉 거리별 관광객 비중(부여) 296
〈그림 5-10〉 관광객 거주지별 분포(부여) 297
〈그림 5-11〉 거리별 관광객 비중(안동) 298
〈그림 5-12〉 관광객 거주지별 분포(안동) 298
〈그림 5-13〉 거리별 방문자 분포(양양군) 302
〈그림 6-1〉 혁신 모빌리티 융복합 서비스 정책제언 연계도 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