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제출문 2
기술개발사업 단계보고서 초록 3
기술개발사업 주요 연구 성과 7
목차 12
제1장 서론 13
제1절 과제의 개요 13
1. 개발 대상 기술과 목표 플랫폼의 개요 13
2. 개발 대상 기술·제품의 중요성과 파급 효과 16
제2장 과제수행의 내용 및 결과 (기술개발 내용 및 방법) 18
제1절 최종 목표 및 평가 방법 18
제2절 단계 목표 및 평가 방법 20
1. 목표항목 및 평가방법 20
2. 정량적 목표 항목의 평가환경 22
제3절 연차별 기술개발 내용 및 개발범위 23
1. 년차별 기술개발 범위 23
2. 리얼라이즈 연구개발 환경 구축 36
3. 리얼라이즈 플랫폼 정의 37
4. ARVR 플랫폼 서비스디자인 및 서비스 시나리오 개발 39
5. 패션 제품의 AR, VR 정의 및 규격 정립 45
6. 3D 실사 데이터 수용성 테스트 47
7. 디지털 소재 기술개발 49
8. 패션제품을 위한 3D스캔닝 프로토타입 개발 91
9. 패션소품의 3D스캐닝 시스템 개발 96
11. 스캐닝 서비스를 위한 사이트 구축 99
12. 드레이핑 시뮬레이션 모델링 서비스 및 프로세스 연구 100
13. 드레이핑 시뮬레이션 기반 가상의류를 이용한 서비스 구축 102
14. 실사기반 아바타 개발 104
15. 리얼라이즈 클라우드 CMS 구축 107
16. 3D모델 뷰어 개발 112
17. 디지털 스토어를 위한 키오스크 장치 개발 114
18. 홀로그램 디스플레이 응용모델 개발 115
19. 플랫폼 SDK를 이용한 커스터마이징 데모 사이트 구축 116
20. 리얼라이즈 서비스 플랫폼 테스트를 위한 의상제작 117
21. 룩북/트랜드 리포트 서비스 118
22. AR/VR기술을 활용한 'VERV SOCIETY' 브랜드 런칭 119
23. 가상브랜드 VERV SOCIETY 시제품 제작 140
24. 가상의상 모델 준비과정 (예시) 142
25. 디지털 소재 사이트 구축 (digitalfabric.co.kr) 152
26. 플랫폼을 활용한 OURNIT 시스템 구축 155
27. 플랫폼을 활용한 응용사례 161
28. 코리아 세일 페스타 VR체험부스 운영 163
제4절 수행 결과의 보안등급 165
제5절 유형적 발생품 (연구시설, 연구장비 등) 구입 및 관리현황 166
제3장 결과 167
제1절 연구개발 최종 결과 167
1. 연구개발추진일정 167
2. 기술개발 추진 실적 168
제2절 연구개발 추진 체계 173
제3절 R&D 도전과 배움 176
1. 3D 기술을 적용한 온라인 가상쇼룸 제작의 방향성 176
2. 3D가상기술을 통한 판매와 온디맨드 제조도전 177
3. AR/VR 콘텐츠 개발의 기술적인 한계 178
제4절 고용 창출 효과 180
제5절 자체보안관리진단표 181
제6절 안전관리 이행 현황 187
제4장 사업화계획 188
제1절 시장 현황 및 전망 188
가. 시장현황 및 전망 188
나. 서비스 관련 매출 발생한 제품 목록 189
다. 특허 전략 수립 및 시행여부, 국내외 출원 및 등록 현황 189
제2절 사업화 계획 190
4-2. 투자 계획 191
4-3. 사업화 전략 192
제3절 향후 추가 기술 개발 계획 194
부록 196
1. 정량적 평가항목 및 시험성적서 197
[뒷표지] 2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