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4
제1장 서론 23
제1절 연구의 목적 24
제2절 연구방법과 수행체계 27
제2장 이론적 배경 30
제1절 국내 금연지원서비스 특성과 서비스 전달체계 31
1. 청소년 대상 금연지원서비스 분석 31
가. 학교 흡연 예방 교육 32
1) 중ㆍ고등학생 금연프로그램(END) 35
2) 흡연 청소년 3관왕 라이프코칭 프로그램(CROWN) 35
나. 보건소 금연클리닉 37
다. 찾아가는 금연지원서비스 40
라. 금연상담전화 42
2. 사회서비스 전달체계 45
가. 사회서비스 전달체계의 정의와 구조 45
나. 사회서비스 전달체계 원칙 47
제2절 청소년 금연증진을 위한 전략 50
1. 금연 동기 강화 정책 50
가. 금연 동기 강화를 위한 정책 수단 50
2. 금연 동기 강화 이론과 전략 53
가. 금연 동기와 금연단계 53
나. 금연 동기 강화 관련 이론 54
다. 청소년 대상 금연지원서비스 55
1) 내재적 동기화 55
2) 외재적 동기화 56
3. 흡연 미디어 문해력과 건강문해력 영향 58
가. 미디어 속 우호적 담배와 흡연 정보와 영향 58
나. 흡연 미디어 문해력 59
다. 건강 문해력과 미디어 61
제3절 흡연 예방과 금연지원을 위한 해외 선진사례 63
1. 뉴질랜드 63
가. 뉴질랜드의 청소년 흡연 예방 및 금연을 위한 관련 법제 63
나. 뉴질랜드의 청소년 흡연 예방 금연프로그램 사례 64
2. 미국 66
가. 미국의 청소년 흡연 예방 및 금연을 위한 관련 법제 66
나. 미국의 청소년 흡연 예방 금연프로그램 사례 67
1) A Smoking Prevention Interactive Experience(ASPIRE) 67
2) Project Towards No Drug Abuse(TND) 69
3. 호주 70
가. 호주의 청소년 흡연 예방 및 금연을 위한 관련 법제 70
나. 호주의 청소년 흡연 예방 금연프로그램 사례 72
4. 정책적 시사점 및 함의 74
제3장 연구설계 및 결과 75
제1절 양적 연구방법 76
1. 설문조사 및 연구방법 76
2. 응답자 특성 78
가. 서비스 이용자(흡연 청소년) 78
나. 서비스 제공자 79
3. 흡연 청소년 80
가. 흡연 청소년의 흡연 행태 80
나. 흡연 검사 경험 및 인식 85
다. 금연지원서비스 경험과 인식 87
라. 흡연지식 및 담배의 위해성 인식 93
마. 금연정보와 미디어 96
4. 서비스 제공자 101
가. 흡연 검사 경험과 인식 101
나. 금연지원서비스 경험과 인식 103
다. 흡연 청소년의 문해력 수준 112
제2절 질적 조사 114
1. 연구대상 114
가. 금연지원서비스 이용자(흡연 청소년) 114
나. 금연지원서비스 제공자 115
2. 자료수집방법 115
3. 자료분석방법 116
4. 연구결과 117
가. 연구참여자의 기본적 특성 117
1) 금연지원서비스 이용자(흡연 청소년) 117
2) 금연지원서비스 제공자 119
나. 청소년 대상 금연지원서비스의 장점과 성과 121
1) 학교흡연예방사업 122
2) 보건소의 금연클리닉 125
3) 금연지원센터의 찾아가는 금연지원서비스 129
4) 금연상담전화 130
다. 청소년 대상 금연지원서비스의 한계 133
1) 학교흡연예방사업 133
2) 보건소의 금연클리닉 137
3) 금연지원센터의 찾아가는 금연지원서비스 140
4) 금연상담전화 145
제4장 청소년 대상 금연지원서비스의 한계 148
제1절 청소년 대상 금연지원서비스의 한계 149
1. 서비스별 전달체계 한계 149
가. ENDㆍCROWN 150
나. 보건소 금연클리닉 153
다. 금연지원센터의 찾아가는 금연지원서비스 158
라. 금연상담전화 161
제2절 청소년 대상 금연지원서비스 전달체계 평가 164
1. 서비스별 전달체계 평가를 위한 전문가 조사 164
가. 연구대상자 164
나. 연구절차와 방법 165
다. 전문가 평가 결과 167
1) 인구사회학 특성과 전문분야 167
2) 사업별 전달체계 분석(구성원칙) 168
3) 내부 연구진과 외부 전문가 차이 170
2. 서비스별 전달체계 평가와 분석 171
가. 학교흡연예방사업(END와 CROWN) 171
나. 보건소 금연클리닉 175
다. 금연지원센터의 찾아가는 금연지원서비스 178
라. 금연상담전화 181
제3절 연구 결과 요약과 개선 방향 183
1. 금연지원서비스 개선 방향 183
제5장 금연지원서비스 개선을 위한 정책과제 190
제1절 통합금연지원서비스 신설과 운영 191
1. 청소년을 위한 통합금연지원서비스 191
가. 연계형 통합관리단 191
제2절 청소년 대상 지속형 금연지원서비스 체계 마련 200
1. 청소년 대상 금연지원서비스 제공기간과 한계 200
2. 청소년 대상 지속형 금연지원서비스 203
가. 최초 등록 후 성인기 전까지 서비스 제공 및 관리 203
1) 금연 성공형(성공-유지) 205
2) 금연반복형(성공-실패 반복) 206
3) 금연 실패형(재흡연) 206
나. 서비스 제공자의 고용 안정성 보장의 필요성 207
1) 서비스 제공자와 이용자 간 관계(rapport) 형성 207
2) 서비스 제공자 고용 안정 필요성 208
제3절 결합형 비대면 금연지원서비스 신설과 운영 211
1. 청소년 금연을 위한 결합형 비대면 금연지원서비스 신설 211
가. 결합형 비대면 금연지원서비스 개요 211
나. 서비스 효과성 증대를 위한 전략 213
1) 상담과 교육 214
2) 결합형 서비스와 운영 218
3) 비대면을 통한 행동 강화 물품ㆍ서비스 제공 220
제4절 금연지원서비스 개선을 통한 개선 방향 226
1. 교육ㆍ교육지원청의 금연지원서비스 운영 개선 방향 226
2. 금연지원서비스별 운영방안 개선 방향 230
가. END와 CROWN 서비스 발전 방향 230
나. 금연클리닉 발전 방향 232
다. 찾아가는 금연서비스 발전 방향 235
라. 금연상담전화 발전 방향 237
3. 성인기 금연지원 연계방안과 연구한계 240
가. 성인기 금연지원서비스와 연계방안 240
나. 연구한계와 후속 연구 방향 241
참고문헌 247
온라인설문조사를 위한 설문지(청소년용) 257
온라인설문조사를 위한 설문지(서비스 제공자 및 이해관계자용) 272
판권기 285
〈표 2-1-1〉 학교 흡연 예방 교육의 학교 유형별 사업 및 활동 34
〈표 2-1-2〉 학교흡연예방사업 계획 및 실적 현황 34
〈표 2-1-3〉 END 프로그램의 구성 35
〈표 2-1-4〉 CROWN 프로그램의 Step1의 구성 36
〈표 2-1-5〉 CROWN 프로그램의 Step2의 구성 37
〈표 2-1-6〉 금연클리닉 상담서비스 흐름도 38
〈표 2-1-7〉 연도별 보건소 금연클리닉 실적 추이 39
〈표 2-1-8〉 연도별 찾아가는 금연지원서비스 방문연계 실적 추이 42
〈표 2-1-9〉 금연상담전화 단기 및 장기 프로그램의 구성 44
〈표 2-1-10〉 사회서비스 전달체계 구조와 기능 47
〈표 2-1-11〉 사회서비스 전달체계 원칙 49
〈표 2-2-1〉 청소년 금연 강화를 위한 정책 수단 유형 분류 52
〈표 2-2-2〉 내재적 동기화와 외재적 동기화 54
〈표 2-2-3〉 국내 금연지원서비스별 행동강화물품 제공 사업 56
〈표 2-2-4〉 금연지원서비스 금연상담 회기별 강화물품 목록 57
〈표 2-3-1〉 Smokefree Aotearoa 2025 Action Plan 63
〈표 2-3-2〉 Staying Smokefree 프로그램 학습지 65
〈표 2-3-3〉 FDA의 담배 규제 조항 67
〈표 2-3-4〉 TND 세션 내용 69
〈표 2-3-5〉 Smoke Free School 지침서 73
〈표 3-1-1〉 설문 내용 분류 77
〈표 3-1-2〉 서비스 이용자(흡연 청소년)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8
〈표 3-1-3〉 응답자 건강 특성 79
〈표 3-1-4〉 서비스 제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9
〈표 3-1-5〉 서비스 제공자의 소속 및 경력 80
〈표 3-1-6〉 흡연 청소년의 첫 흡연 시기 81
〈표 3-1-7〉 주변에 담배를 피우는 친구 숫자 81
〈표 3-1-8〉 전자담배 사용 흡연 청소년의 흡연 행태 82
〈표 3-1-9〉 일반 궐련 담배 사용 흡연 청소년의 흡연 행태 83
〈표 3-1-10〉 담배 중복사용 흡연 청소년의 흡연 행태 84
〈표 3-1-11〉 흡연 중인 흡연 청소년의 금연 계획 84
〈표 3-1-12〉 흡연 청소년이 경험한 흡연 검사 86
〈표 3-1-13〉 흡연 청소년이 생각하는 적절한 흡연 검사 방법 87
〈표 3-1-14〉 사업별 흡연 청소년 선호 이유 89
〈표 3-1-15〉 사업별 개선점 90
〈표 3-1-16〉 금연지원서비스 이후 금연 시도 혹은 지속 기간 91
〈표 3-1-17〉 비대면 교육 경험 92
〈표 3-1-18〉 흡연 청소년의 담뱃갑 경고 그림 믿음성 및 잠재적 영향력 인식 94
〈표 3-1-19〉 일반담배와 마일드(또는 저타르)/전자담배와의 비교 95
〈표 3-1-20〉 메타버스 이용 경험 97
〈표 3-1-21〉 메타버스를 활용한 금연지원서비스 이용 의향 97
〈표 3-1-22〉 메타버스 활용 유용성 및 용이성 98
〈표 3-1-23〉 흡연 청소년의 담배회사 및 미디어를 통한 담배에 대한 인식 100
〈표 3-1-24〉 서비스 제공자가 경험한 흡연 검사 행태 101
〈표 3-1-25〉 서비스 제공자의 적절한 흡연 검사 행태 인식 102
〈표 3-1-26〉 금연지원서비스 인식 103
〈표 3-1-27〉 금연지원서비스의 금연 효과성 103
〈표 3-1-28〉 흡연 청소년 특성에 따른 적절한 서비스 104
〈표 3-1-29〉 사업별 흡연 청소년 선호 이유 105
〈표 3-1-30〉 사업별 개선점 106
〈표 3-1-31〉 서비스 질 강화를 위한 요인 106
〈표 3-1-32〉 메타버스 활용 111
〈표 3-1-33〉 서비스 제공자가 인지하는 흡연 청소년 문해력 수준 112
〈표 3-1-34〉 건강 문해력 필요 사업 113
〈표 3-1-35〉 서비스 제공자가 인지하는 흡연 청소년 흡연미디어 문해력 수준 113
〈표 3-2-1〉 금연지원서비스 이용자(흡연 청소년) 기본적 특성 118
〈표 3-2-2〉 금연지원서비스 제공자 기본적 특성 120
〈표 3-2-3〉 청소년 대상 금연지원서비스 유형별 각 서비스의 성과 122
〈표 3-2-4〉 청소년 금연지원서비스로서 학교흡연예방사업의 성과 124
〈표 3-2-5〉 청소년 금연지원서비스로서 보건소 금연클리닉의 성과 127
〈표 3-2-6〉 청소년 금연지원서비스로서 금연지원센터의 찾아가는 금연지원서비스의 성과 130
〈표 3-2-7〉 청소년 대상 금연지원서비스로서 금연상담전화의 성과 132
〈표 3-2-8〉 청소년 금연지원서비스 유형별 각 서비스의 한계 133
〈표 3-2-9〉 청소년 금연지원서비스로서 학교흡연예방사업의 한계 136
〈표 3-2-10〉 청소년 금연지원서비스로서 보건소의 금연클리닉의 한계 139
〈표 3-2-11〉 청소년 금연지원서비스로서 금연지원센터의 찾아가는 금연지원서비스의 한계 143
〈표 3-2-12〉 청소년 대상 금연지원서비스로서 금연상담전화의 한계 146
〈표 4-1-1〉 전달체계 분석 틀 149
〈표 4-2-1〉 전문가 인구 사회학 특성과 전문분야 167
〈표 4-2-2〉 사업별 전달체계 전문가 평가 169
〈표 4-2-3〉 내부 연구진과 외부 전문가 차이 171
〈표 4-2-4〉 ENDㆍCROWN의 전달체계 분석 172
〈표 4-2-5〉 금연클리닉의 전달체계 분석 176
〈표 4-2-6〉 찾아가는 금연지원서비스의 전달체계 분석 179
〈표 4-2-7〉 금연상담전화의 전달체계 분석 182
〈표 4-2-8〉 연구결과와 사업 개선 방향 185
〈표 5-1-1〉 문제해결형 네트워크 유형과 연계형 통합관리단 193
〈표 5-2-1〉 금연지원서비스 사업별 서비스 제공기간 200
〈표 5-2-2〉 금연지원서비스 사업별 대표 성과지표 203
〈표 5-3-1〉 결합형 비대면 금연지원서비스(결합형 서비스) 212
〈표 5-3-2〉 메타버스 유형 214
〈표 5-3-3〉 메타버스 활용 방향성 218
〈표 5-3-4〉 메타버스 내 행동 강화 224
〈표 5-4-1〉 교육ㆍ지원청 금연지원서비스 운영 개선방향 230
〈그림 1-2-1〉 연구 수행체계 29
〈그림 2-1-1〉 국가 금연사업 현황 32
〈그림 2-1-2〉 찾아가는 금연지원서비스 추진 체계 40
〈그림 2-1-3〉 찾아가는 금연지원서비스 진행절차 41
〈그림 2-2-1〉 금연 과정에서의 변화 단계 53
〈그림 2-3-1〉 Staying Smokefree 학생용 활동지 65
〈그림 2-3-2〉 ASPIRE 프로그램 내용 68
〈그림 2-3-3〉 호주의 무광고 표준담뱃갑 예 71
〈그림 2-3-4〉 호주 무광고 담뱃갑 도입 전후(2010, 2013년) 흡연자 일주일 평균 흡연량 72
〈그림 2-3-5〉 Smoke Free School 구성 내용 73
〈그림 3-1-1〉 사용 중인 담배 종류 82
〈그림 3-1-2〉 흡연 청소년의 금연 기간 85
〈그림 3-1-3〉 참가하는 금연지원서비스의 종류(복수 응답) 87
〈그림 3-1-4〉 금연지원서비스 권유 의향 88
〈그림 3-1-5〉 금연지원서비스를 이용 후, 금연 실패 이유 91
〈그림 3-1-6〉 비대면 수업 시 발생한 불만 사항(복수 응답) 93
〈그림 3-1-7〉 흡연 청소년의 흡연 관련 지식 95
〈그림 3-1-8〉 금연정보 다접촉 미디어(복수응답) 96
〈그림 3-1-9〉 미디어별 금연정보 신뢰도 96
〈그림 3-1-10〉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금연지원서비스를 제공 시 가장 도움이 되는 항목(복수응답) 98
〈그림 3-1-11〉 통합관리방안 107
〈그림 3-1-12〉 서비스 질 증대를 위한 기관 간 공유 필요자료(복수응답) 108
〈그림 3-1-13〉 비대면 수업의 한계(복수응답) 109
〈그림 3-1-14〉 교육 효과성 인식 109
〈그림 3-1-15〉 효과성 저하 이유(복수응답) 110
〈그림 3-1-16〉 금연정보 다접촉 미디어 111
〈그림 3-1-17〉 미디어별 금연정보 신뢰도 111
〈그림 3-1-18〉 메타버스 기반 금연서비스 제공 시 도움이 되는 항목(복수응답) 112
〈그림 4-1-1〉 ENDㆍCROWN 사업 전달체계 구조와 한계 153
〈그림 4-1-2〉 금연클리닉 전달체계 구조와 한계 156
〈그림 4-1-3〉 찾아가는 금연지원서비스 전달체계 구조와 한계 159
〈그림 4-1-4〉 금연상담전화 전달체계 구조와 한계 164
〈그림 4-2-1〉 서비스별 전달체계 차이 170
〈그림 5-1-1〉 대상자 발굴과 서비스 할당 196
〈그림 5-2-1〉 청소년 대상 지속형 금연지원서비스 204
〈그림 5-2-2〉 청소년 유형별 지속형 금연지원서비스 205
〈그림 5-3-1〉 금연 Metaverse 도식 216
〈그림 5-3-2〉 결합형 서비스 도식 219
〈그림 5-3-3〉 금연 마일리지 교환방식 222
〈그림 5-4-1〉 교육ㆍ교육지원청 금연지원서비스 개선 방향 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