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 제언 4
1장 서론 22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3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3
2. 연구의 목적 24
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25
1. 연구의 범위 25
2. 연구의 방법 27
3. 연구 결과의 활용 및 기대효과 28
2장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특성과 관련 젠더 논의 29
1절 특정성별영향평가제도의 이해 30
1. 중앙행정기관 특정성별영향평가 30
2. 지방자치단체 특정성별영향평가 35
3. 평가 추진 현황 43
2절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특성과 관련 젠더 논의 47
1. 문화예술교육 법령 및 계획의 개요 47
2. 문화예술교육 정책 관련 젠더 논의 57
3절 연구의 분석틀 62
1. 세종시 문화예술교육 정책 개선을 위한 연구 분석틀 62
2. 사업의 성별영향평가 양식(안) 63
3. 연구의 분석틀 65
3장 문화예술교육정책 추진 현황에 대한 성인지적 검토 66
1절 성인지적 관점의 세종시 문화예술교육 정책 현황 분석 67
1. 세종시 문화예술교육 관련 제도적 환경 67
2. 세종시문화관광재단 문화예술교육 사업 추진 현황 85
2절 세종시민의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성별 인식 차이 90
1. 활용 데이터 개요 90
2. 기존 연구의 데이터 분석 결과 91
3. 시사점 98
4장 세종시 문화예술교육 사업의 성별영향평가 99
1절 사업의 성별영향평가 실시 개요 100
1. 평가대상 과제 100
2. 평가 방식 101
2절 사업별 성별영향평가 실시 결과 102
1. 세종형 문화예술기반 구축 102
2.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운영 107
3. 세종여민락아카데미 운영 116
4. 문화예술교육 주간 운영 125
3절 정책개선 과제 도출 128
1. 사업별 성인지적 정책 개선 사항 128
2. 사업별 성인지적 목표 제안 132
5장 결론 133
1절 연구 요약 134
1. 연구의 주요 과정 134
2. 연구의 의의와 차별성 135
2절 정책제언 137
1. 조례 측면 137
2. 조직ㆍ인력/예산 측면 138
3. 사업 측면 139
참고문헌 147
판권기 3
[표 1-1] 연구의 흐름 27
[표 2-1] 2021년 여성가족부 특정성별영향평가 추진 대상과제 31
[표 2-2] 특정성별영향분석평가의 목적과 세부목표 32
[표 2-3] 성별영향평가와 특정성별영향평가 비교 33
[표 2-4] 중앙정부의 특정성별영향평가 절차 34
[표 2-5] 지방자치단체의 특정성별영향평가 절차 37
[표 2-6] 지자체 및 기관 등 특정성별영향평가 과제 추진현황(2019~2021년) 38
[표 2-7] 성별영향평가 지표 41
[표 2-8] 세종시 2021년 성별영향평가 추진결과 44
[표 2-9] 세종시 특정성별영향평가 대상 사업 선정 기준 45
[표 2-10] 세종시 특정성별영향평가 대상 사업 현황 46
[표 2-11] 문화예술교육의 기관ㆍ시설 및 단체 범위 50
[표 2-12] 문화예술교육 관련 주요 법 정리 53
[표 2-13] 문화예술교육 관련 주요 수립 계획 53
[표 2-14] 정부의 문화예술교육 정책 흐름 54
[표 2-15] 제2차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의 주요 정책 방향 55
[표 2-16] 문화예술교육 사업의 성별영향평가 양식(안) 63
[표 3-1] 세종시 문화예술교육 관련 조례(본문 내 용어 포함) 현황 69
[표 3-2] 법령의 성별영향평가서 양식(여성가족부 지침) 70
[표 3-3] 「세종특별자치시 문화예술교육 지원 조례」의 성인지적 점검 결과 71
[표 3-4] 세종시청 문화예술과 업무분장 현황 74
[표 3-5] 세종시 문화 및 관광 분야 '교육' 예산 현황 76
[표 3-6] 세종시 문화 및 관광 분야 '교육' 예산 세부 현황 77
[표 3-7] 관련 부서 기준 성인지예산 편성 내역(2021~2023년) 78
[표 3-8] 제2차 세종시 문화예술교육 추진전략별 세부사업 82
[표 3-9] (참조) 계획의 성별영향평가 항목 84
[표 3-10] 세종시문화관광재단 연혁 정리 85
[표 3-11] 세종시문화관광재단 일상문화팀 업무분장 현황 87
[표 3-12] 세종시문화관광재단 문화예술교육 사업 리스트 89
[표 3-13] 세종시문화관광재단 문화예술교육 사업 예산 현황 89
[표 3-14] 활용 데이터 개요 90
[표 3-15] 활용 데이터 개요(문화향유 실태조사) 90
[표 3-16] 지난 3년간 세종시 내 문화예술 관련 경험 91
[표 3-17] 지난 3년간 세종시 내 문화예술 만족도 91
[표 3-18] 세종시에서 증가되길 희망하는 문화예술 행사(1순위) 92
[표 3-19] 희망 평생교육 내용 종류 93
[표 3-20] 문화예술교육별 만족도 93
[표 3-21] 문화예술교육별 만족도 94
[표 3-22] 문화예술교육별 만족도 94
[표 4-1] 세종시문화관광재단 문화예술교육 사업 리스트 100
[표 4-2] 문화예술교육 사업 성별영향평가 일정 101
[표 4-3] 세종시 문화예술교육지원협의회 회의 운영과 협력사업의 내용 103
[표 4-4] 세종시 문화예술교육지원협의회 실무협의체 소요예산 현황 103
[표 4-5] 점검포인트 별 차이 분석: 세종시 문화예술교육지원협의회 실무협의체 103
[표 4-6] '사업대상: 세종시문화예술교육지원협의회 의원'시 예산배분 104
[표 4-7] '사업대상: 세종시민 전체'시 예산배분 105
[표 4-8] 유아 문화예술학교 소요예산 현황 107
[표 4-9] 점검포인트 별 차이 분석: 유아 문화예술학교 108
[표 4-10] '사업대상: 세종시 영유아'시 예산배분 109
[표 4-11] 꿈다락 문화예술학교의 주요 사업내용 111
[표 4-12] 꿈다락 문화예술교육 소요예산 현황 112
[표 4-13] 점검포인트 별 차이 분석: 꿈다락 문화예술학교 112
[표 4-14]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의 주요 사업내용 114
[표 4-15]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사업 소요예산 현황 114
[표 4-16] 점검포인트 별 차이 분석: 지역 특성화 문화예술 교육 115
[표 4-17] 세종여민락아카데미(정기강좌) 소요예산 현황 116
[표 4-18] 점검포인트 별 차이 분석: 세종여민락아카데미 117
[표 4-19] 찾아가는 세종여민락아카데미 사업내용 120
[표 4-20] 찾아가는 세종여민락아카데미 소요예산 현황 120
[표 4-21] 점검포인트 별 차이 분석: 찾아가는 세종여민락아카데미 121
[표 4-22] '사업대상: 세종시 내 읍ㆍ면 지역 거주 60대 이상 노인'시 예산배분 122
[표 4-23] 문화예술교육 주간운영 소요예산 현황 125
[표 4-24] 점검포인트 별 차이 분석: 문화예술교육 주간 운영 126
[표 4-25] '사업대상: 세종시민 전체' 설정 시 예산 배분 126
[표 4-26] 7개 사업별 성평등을 위한 조치 사항 129
[표 4-27] 사업별 성인지적 목표 제안 132
[표 5-1] 여성가족부 지침에 근거한 보고서 주요 내용 134
[표 5-2] 문화예술교육 사업의 성별영향평가 양식(안) 136
[표 5-3] 조례 개선 사항 제안: 성별 균형 참여 항목 관련 137
[표 5-4] 조례 개선 사항 제안: 성별 통계 항목 관련 138
[표 5-5] 세종시문화관광재단의 문화예술교육사업별 성평등을 위한 조치사항 141
[표 5-6] 사업별 성인지적 목표 제안 145
[그림 2-1] 특정성별영향평가 연구내용 예시 42
[그림 2-2] 세종시 특정성별영향평가 추진절차 45
[그림 2-3] 문화예술교육 범위의 구분 47
[그림 2-4] 〈제2차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의 비전과 전략 56
[그림 2-5] 연구의 분석틀 65
[그림 3-1] 세종시 문화체육관광국 조직도 74
[그림 3-2] 제2차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의 비전과 전략 81
[그림 3-3] 세종시문화관광재단 조직도 86
[그림 3-4] 문화예술사업 인지도(복수응답) 95
[그림 3-5] 문화예술사업 참여율(복수응답) 95
[그림 3-6] 문화예술사업 참여도 by 만족도 분석 96
[그림 3-7] 세종시 문화예술환경 인식 97
[그림 3-8] 문화예술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우선도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