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2. 연구 내용 12
3. 연구 방법 14
Ⅱ. 선행연구 분석 16
1. 외국인 유학생에게 대한 긍정적 기대 18
2. 외국인 유학생에게 대한 부정적 우려 21
3. 외국인 유학생 관련 연구에 사용된 자료의 종류 25
Ⅲ. 현재 수집되고 있는 항목 33
1. 한국교육개발원(KEDI) 고등교육기관 교육기본통계 35
2. 법무부 출입국ㆍ외국인정책본부 유학생정보시스템(FIMS) 42
3. 교육부 교육국제화역량 인증제 및 실태조사 47
4. 교육부 국립국제교육원(NIIED)의 유학생 유치 및 지원 사업 51
5. 개별 고등교육 기관 55
Ⅳ. 외국인 유학생 자료의 분류 및 추가 수집 필요 항목 59
1. 외국인 유학생 관련 자료의 분류 60
2. 추가 수집 필요 항목 및 관련 이슈 65
Ⅴ. 결론 69
참고문헌 73
판권기 79
〈표 Ⅱ-1〉 외국인 유학생 관련 기대와 우려 요약 24
〈표 Ⅲ-1〉 한국교육개발원 고등교육기본통계의 수집 대상자 분류 36
〈표 Ⅲ-2〉 고등교육기본통계의 수집 항목 37
〈표 Ⅲ-3〉 외국인 유학생 대상 추가 수집 항목 41
〈표 Ⅲ-4〉 2011년 외국인 유학생 유치ㆍ관리 역량 인증제(시범인증) 정량지표 47
〈표 Ⅲ-5〉 2011년 외국인 유학생 유치ㆍ관리 역량 인증제(시범인증) 정성지표 48
〈표 Ⅲ-6〉 2022년 교육국제화역량 인증제 지표(학위과정) 50
〈표 Ⅲ-7〉 정부초청 장학생(GKS) 수(2018~2022) 53
[그림 Ⅰ-1] 국내 외국인 유학생 규모의 변화와 주요 정책적 대응 7
[그림 Ⅲ-1] FIMS 표준입학허가서 입력 화면(국외체류자의 경우) 44
[그림 Ⅲ-2] FIMS 유학생기본정보 입력 화면 45
[그림 Ⅲ-3] FIMS 학적관리 입력 화면(학위과정) 46
[그림 Ⅲ-4] 국립국제교육원 주요 사업 중, 외국인 유학생 관련 자료 생산 가능 영역 51
[그림 Ⅲ-5] 학사행정시스템 내 외국인 유학생 관리 메뉴 예시 56
[그림 Ⅳ-1] 유학과정의 단계별로 구분한 현행 수집항목의 내역 및 수집 주체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