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Ⅱ. '탄소중립사회'를 지향하는 학교 환경교육의 발달 11
1. 국내 학교 환경교육의 등장과 활성화 13
2. '탄소중립사회' 선언에 따른 환경교육 추진체계의 재정비 16
3. '학교 환경교육 활성화'에 대한 정책적 요구 19
Ⅲ. 현 단계 학교 환경교육 위상과 발전에 관한 주요 논제 24
1. 환경교육의 목적과 위상 25
2. 학교 환경교육 지원을 위한 정책 접근 양식 37
3. 현 단계 학교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한 법제화 45
Ⅳ. 결어 50
참고문헌 54
판권기 59
〈표 Ⅱ-1〉 환경교육 관련 다양한 용어 및 개념 정의 13
〈표 Ⅱ-2〉 한국 환경교육의 역사 15
〈표 Ⅲ-1〉 교육과정 총론 상의 환경교육 관련 주요 사항 26
〈표 Ⅲ-2〉 연도별 중등교육 과정에서 환경교과목 선택 현황(2008~2021) 29
〈표 Ⅲ-3〉 중등교육 과정의 환경교육 담당 교원 현황(2020, 2021) 29
〈표 Ⅲ-4〉 환경교육 목적ㆍ목표와 관련된 주요 논의들 32
〈표 Ⅲ-5〉 꿈꾸는 환경학교 지원 현황 39
〈표 Ⅲ-6〉 탄소중립 시범학교 '21년 지원 현황 39
〈표 Ⅲ-7〉 학교전체적 접근을 위한 구성 영역 42
〈표 Ⅲ-8〉 관계 부처 탄소중립 중점학교 지원 사항 44
〈표 Ⅲ-9〉 2022년 탄소중립 중점학교 컨설팅 중점 사항 45
〈표 Ⅲ-10〉 '22년 국가 탄소중립ㆍ녹색성장 기본계획의 탄소중립ㆍ녹색생활 실천교육 46
[그림 Ⅰ-1] 현 단계 학교 환경교육 발전과 관련된 의제 탐색을 위한 연구수행절차 10
[그림 Ⅱ-1] 학교 환경교육 확대 필요성에 대한 인식(학생ㆍ학부모) 21
[그림 Ⅱ-2] 학교 환경교육 경험에 따른 변화에 대한 인식(학생) 21
[그림 Ⅱ-3] 학교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내 여건 개선 우선순위 22
[그림 Ⅱ-4] 학교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부 정책지원의 우선순위 23
[그림 Ⅲ-1] 환경교육의 전달적 접근과 변혁적 접근 34
[그림 Ⅲ-2] 환경교육과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의 관계에 대한 4가지 관점 36
[그림 Ⅲ-3] 교육부 주관 1ㆍ2차년도 탄소중립 중점학교 지정ㆍ운영 개요 40
[그림 Ⅲ-4] 학교전체적 접근의 영역 구분 43
[그림 Ⅲ-5] 환경교육 관련 교육부와 환경부의 현행 법령체계 비교도(연구진 구성)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