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제출문 2
기술개발사업 최종보고서 초록 4
기술개발사업 주요 연구성과 8
목차 11
제1장 사업개요 13
제1절 사업 배경 및 필요성 13
제2절 사업 목적 및 범위 18
제2장 환경분석 20
제1절 조선해양 기자재 국산화 관련 정책 방향 20
제2절 조선해양 스마트 기자재 국외 선진기업 현황 21
제3절 조선해양 스마트 기자재 국내 기술 현황 22
제3장 기술로드맵 세부내용 25
제1절 사업 비전 및 목표 25
제2절 스마트 기술 & 조선해양 기자재 Mapping chart 26
제3절 핵심기술별 기술로드맵 28
제3장 사업추진 내용 33
제1절 사업 비전 및 목표 33
제2절 사업추진체계 34
제3절 세부사업 추진계획 35
제5장 사업 타당성 37
제1절 정책적 타당성 37
제2절 기술적 타당성 37
제3절 경제적 타당성 38
제4절 사업의 기대효과 38
부록 39
부록 1. 조선해양 스마트 기자재 기술 고도화 기술로드맵 39
I. 조선해양 스마트 기자재 기술 개요 46
II. 조선해양 스마트 기자재 환경분석 56
III. 우리나라 스마트 기자재 기술경쟁력 분석 86
IV. 비전 및 전략 92
V. 조선해양 스마트 기자재 세부기술 95
VI. 결언 111
VII. 별첨 113
부록 2. 조선해양 스마트 기자재 기술 고도화 기획보고서 115
제1장 사업의 개요 122
제2장 조선해양 스마트 기자재 환경분석 131
제3장 사업추진 전략 및 목표 161
제4장 조선해양 스마트기자재 추진계획 164
제5장 사업추진 타당성 및 기대효과 분석 189
제6장 별첨 205
[뒷표지] 216
부록표목차 45
[표 1] ICT융합 Industry 4.0S(조선해양)사업 참여기업 현황(2016, 2017년) 73
[표 2] 세계 조선 기자재 시장 규모 74
[표 3] 주요 선종별 세계 선박수리 시장 규모 78
[표 4] 국가별 기술수준 및 연구단계 역량 86
[표 5] 해당분야 기술의 유효 논문, 특허 수 및 증가율 88
[표 6] 선도국 및 한국의 논문 및 특허 점유율 88
[표 7] ISO 국제 표준개발 현황 89
[표 8] 가트너의 10대 전략기술 2021 95
부록표목차 121
[표 1] ICT융합 Industry 4.0S(조선해양)사업 참여기업 현황(2016, 2017년) 148
[표 2] 세계 조선 기자재 시장 규모 149
[표 3] 주요 선종별 세계 선박수리 시장 규모 153
[표 4] 조선해양 스마트 기자재 기술 고도화 사업개요 187
[표 5] 연차별 예산규모(안) 188
[표 6] 경제성 분석 주요 검토 항목 194
[표 7] 세부 편익 및 비용 항목 195
[표 8] 주요 분석지표 및 요율 산정 방법 198
[표 9] 연도별 항목별 투입 비용 199
[표 10] 세계 선박계약 규모 추정 200
[표 11] 고용효과(회임기간 3년, 편익기간 6년 가정) 201
[표 12] 경제적 타당성 분석 결과 201
[표 13] 세부 계산 내용 202
부록그림목차 43
〈그림 1〉 세계 10대 조선사 수주현황(2008년 12월, 2020년 8월 기준) 46
〈그림 2〉 NYK super eco ship 2030의 CO2 절감 47
〈그림 3〉 해외선진기업 주요 인수합경 기업 현황 48
〈그림 4〉 국내 기자재 기업과 해외 기자재 기업간의 비교 49
〈그림 5〉 대형조선소 공급체계와 중소형조선소 공급체계 51
〈그림 6〉 해운산업분야 스마트기술 접목 단계 52
〈그림 7〉 조선소 야드 산업분야 스마트기술 접목 단계 53
〈그림 8〉 선박분야 스마트기술 접목단계 53
〈그림 9〉 기자재산업분야 스마트기술 접목단계 53
〈그림 10〉 조선해양 스마트 기자재 기술의 단계 54
〈그림 11〉 콩스버그 주요 사업부 매각 현황 58
〈그림 12〉 조선해양 사업 분야 인수현황 61
〈그림 13〉 Alfa Laval의 제품 옵션 설정 소프트웨어 'AlfaSelect Air' 63
〈그림 14〉 Alfa Laval의 열교환기 커스텀 소프트웨어 'FincoilSelect' 63
〈그림 15〉 Heat transfer 사업 분야 인수현황 66
〈그림 16〉 Wartsila 31 엔진 69
〈그림 17〉 바르질라 주요 사업부 매각 현황 70
〈그림 18〉 조선해양 부문 바르질라 주력 사업 분야 70
〈그림 19〉 대형조선소의 스마트 기술 적용 통합시스템 사례 71
〈그림 20〉 2007-2017년 사이 형식승인 받은 BWTS 기술유형 75
〈그림 21〉 '16년 이후 LNG선박연료 판매량 및 벙커 C유·저유황유 판매량 추이 75
〈그림 22〉 LNG선 및 LNG 추진선 신규 발주 전망 76
〈그림 23〉 설치된 스크러버 유형 비중 및 신조·개조 선박 설치 비중 77
〈그림 24〉 선종별 스크러버 설치비용 및 설치 선박 추이 77
〈그림 25〉 유럽의 선종별 SCR 시스템 시장 성장 전망 78
〈그림 26〉 조선해양 스마트 기자재 기술단계 94
부록그림목차 119
〈그림 1〉 세계 10대 조선사 수주현황(2008년 12월, 2020년 8월 기준) 122
〈그림 2〉 NYK super eco ship 2030의 CO2 절감 123
〈그림 3〉 해외선진기업 주요 인수합경 기업 현황 124
〈그림 4〉 국내 기자재 기업과 해외 기자재 기업간의 비교 125
〈그림 5〉 대형조선소 공급체계와 중소형조선소 공급체계 127
〈그림 6〉 해운산업분야 스마트기술 접목 단계 129
〈그림 7〉 조선소 야드 산업분야 스마트기술 접목 단계 129
〈그림 8〉 선박분야 스마트기술 접목단계 130
〈그림 9〉 기자재산업분야 스마트기술 접목단계 130
〈그림 10〉 콩스버그 주요 사업부 매각 현황 133
〈그림 11〉 조선해양 사업 분야 인수현황 136
〈그림 12〉 Alfa Laval의 제품 옵션 설정 소프트웨어 'AlfaSelect Air' 138
〈그림 13〉 Alfa Laval의 열교환기 커스텀 소프트웨어 'FincoilSelect' 138
〈그림 14〉 Heat transfer 사업 분야 인수현황 141
〈그림 15〉 Wartsila 31 엔진 144
〈그림 16〉 바르질라 주요 사업부 매각 현황 145
〈그림 17〉 조선해양 부문 바르질라 주력 사업 분야 145
〈그림 18〉 대형조선소의 스마트 기술 적용 통합시스템 사례 146
〈그림 19〉 2007-2017년 사이 형식승인 받은 BWTS 기술유형 150
〈그림 20〉 '16년 이후 LNG선박연료 판매량 및 벙커 C유·저유황유 판매량 추이 150
〈그림 21〉 LNG선 및 LNG 추진선 신규 발주 전망 151
〈그림 22〉 설치된 스크러버 유형 비중 및 신조·개조 선박 설치 비중 152
〈그림 23〉 선종별 스크러버 설치비용 및 설치 선박 추이 152
〈그림 24〉 유럽의 선종별 SCR 시스템 시장 성장 전망 153
〈그림 25〉 사업 추진 체계 165
〈그림 26〉 국내 기자재 기업과 해외 기자재 기업간의 비교 166
〈그림 27〉 선박 시스템의 ABB사 통합자동화 시스템 범위 168
〈그림 28〉 기존 IAS와 ABB사의 통합자동화 시스템 비교 168
〈그림 29〉 ABB사의 통합자동화시스템 169
〈그림 30〉 Kongsberg Integrated Vessel Management System(1) 170
〈그림 31〉 Kongsberg Integrated Vessel Management System(2) 170
〈그림 32〉 Kongsberg사 스마트 기자재 기술 171
〈그림 33〉 하이브리드 Propulsion 패키지 기술 개발 구성도 172
〈그림 34〉 ABB사의 샤프트 제너레이터 174
〈그림 35〉 Wartsila 사의 샤프트제너레이터 제어판넬 174
〈그림 36〉 차세대 친환경 연료공급 패키지 기술 개발 개요 175
〈그림 37〉 스마트 K-Bridge 통합시스템 예시 179
〈그림 38〉 디지털 스마트 GMDSS 시스템 180
〈그림 39〉 통합시스템 & 디지털 스마트 GMDSS 시스템 181
〈그림 40〉 Ecospec사의 CSNOx 기술 개념도 및 Maritime사의 CCS 기술 개념도 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