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연구개요 3
목차 9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방법 16
가. 연구범위 및 내용 16
나. 연구방법 17
II. 이론적 배경 19
1. 대학에서의 성과관리를 위한 지표 개발 시 고려 요소 19
2. 교육성과 관련 개념에 따른 지표 구성 24
가. 교육성과의 개념으로서 학생성과 24
나. 대상과 기관 특성을 고려한 학생성과(학습성과)의 개념 요소 27
III. 대학의 성과지표 및 방송대 관련 지표 현황 30
1. 대학 관련 성과지표 현황 30
가. 대학기본역량진단 지표 30
나. 대학기관평가 인증 지표 31
다. 원격대학 역량진단 지표 32
2. 방송대 성과 관련 지표 현황 35
가. 대학중장기 발전계획 및 대학발전과제 35
나. 대학자체 평가 37
다. 재정사업평가 40
라. 대외 보고 지표 42
3. 소결: 시사점 49
IV. 방송대 교육성과에 대한 재학생 인식 53
1. 설문조사 시행개요 53
가. 설문 목적 53
나. 조사 영역 및 문항 구성 53
다. 자료 수집 55
라. 자료 분석 55
마. 분석 대상자 56
2. 설문조사 분석 결과 58
가. 성공적인 방송대 학업 및 대학 생활에 대한 인식 58
나. 방송대 학업 및 대학 생활에서 기대하는 성과 72
다. 방송대에 대한 몰입과 평가 77
3. 소결 80
V. 방송대 교육·운영의 성과지표 및 운영 방안 85
1. 방송대 교육·운영의 성과관리를 위한 성과지표 설계(안) 85
가. 대학 운영 성과지표 87
나. 대학 교육 성과지표 89
다. 지표 활용 범위 91
2. 교육·운영 성과지표 타당성 조사 결과 92
가. 타당성 조사 방법 및 절차 93
나. 타당성 조사 결과 95
3. 방송대 교육·운영 성과지표(안) 및 운영 방안 100
가. 대학 운영 성과 지표(안) 100
나. 대학 교육성과 지표 110
4. 결론 및 제언 112
참고문헌 114
부록 116
[부록 1] 방송대 학업 및 대학 생활에서의 학생성과에 관한 의견조사 116
[부록 2] 방송대 교육·운영 성과지표(안) 타당성 조사 125
판권기 131
〈표 II-1〉 학생성과 영역별 지표 및 데이터 수집 방안의 예시 21
〈표 II-2〉 대학교육 학습성과 진단 도구 25
〈표 III-1〉 대학기본역량진단의 지표 및 진단 요소 30
〈표 III-2〉 대학기관평가인증 정량지표(요소) 및 충족기준 32
〈표 III-3〉 원격대학역량진단 평가영역 및 준거 33
〈표 III-4〉 중장기 발전전략(2012~2022) 실현을 위한 6대 전략 120개... 35
〈표 III-5〉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자체평가 대학평가영역 평가지표 38
〈표 III-6〉 2020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재정지원사업 평가지표 41
〈표 III-7〉 국립대학육성사업 성과지표 42
〈표 III-8〉 방송대 대학정보공시 공시항목: 대학 43
〈표 III-9〉 방송대 국립대학육성사업의 성과지표 44
〈표 III-10〉 방송대 교육기본통계 제공항목 45
〈표 III-11〉 제5주기 전문대학 및 방송대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지표 46
〈표 III-12〉 대학 관련 주요 대외 정량지표와 산출방법 50
〈표 III-13〉 원격대학역량진단 지표 중 원격대학 특수성 반영 지표 52
〈표 IV-1〉 방송대 재학생 대상 학생성과에 대한 인식조사의 영역 및 내용 53
〈표 IV-2〉 방송대 재학생 대상 학생성과에 대한 인식조사: 학습경험과... 54
〈표 IV-3〉 응답자 분포 57
〈표 IV-4〉 성공적 학업 판단에 대한 각 항목의 중요도 59
〈표 IV-5〉 성공적 학업 판단에 대한 각 항목의 중요도: 학년별 평균비교 60
〈표 IV-6〉 성공적 학업 판단에 대한 각 항목의 중요도: 최종학력별 평균비교 62
〈표 IV-7〉 성공적 학업을 위한 방송대의 지원 정도(전체) 65
〈표 IV-8〉 성공적 학습을 위한 중요도와 방송대의 지원정도의 차(상위 5개) 66
〈표 IV-9〉 성공적 학습을 위한 중요도와 방송대의 지원정도의 차(하위 5개) 67
〈표 IV-10〉 성공적 학업을 위한 방송대의 지원 정도: 학년별 평균비교 68
〈표 IV-11〉 성공적 학업을 위한 방송대의 지원 정도: 최종학력별 평균 비교 70
〈표 IV-12〉 방송대에서의 기대성과별 중요도(전체) 72
〈표 IV-13〉 방송대에서의 기대성과별 중요도: 학년별 평균비교 74
〈표 IV-14〉 방송대에서의 기대성과별 중요도: 최종학력별 평균 비교 76
〈표 IV-15〉 방송대에 대한 전반적 인식(전체) 78
〈표 IV-16〉 방송대에 대한 전반적 인식: 학년별 평균비교 78
〈표 IV-17〉 방송대에 대한 전반적 인식: 최종학력별 평균 비교 79
〈표 V-1〉 방송대 교육·운영의 성과관리를 위한 성과지표 설계(안) 85
〈표 V-2〉 타당성 조사를 위한 성과지표(안) 1 93
〈표 V-3〉 타당성 조사를 위한 성과지표(안) 2 94
〈표 V-4〉 타당성 조사 참여 교외 전문가 95
〈표 V-5〉 성과지표(안) 1에 대한 타당성 조사 결과 96
〈표 V-6〉 성과지표(안) 2에 대한 타당성 조사 결과 99
〈표 V-7〉 방송대 대학운영 성과지표(안) 101
〈표 V-8〉 일반대 및 원격대학의 전임교원 확보율 산출식 102
〈표 V-9〉 비전 및 전략, 발전계획의 정보공유와 대응성 항목 104
〈표 V-10〉 대학발전 과제 추진 실행도 및 목표달성도 105
〈표 V-11〉 방송대 대학운영 성과지표(안) 109
〈표 V-12〉 방송대 대학교육 성과지표(안) 111
[그림 I-1] 연구내용 및 방법 18
[그림 II-1] 박성호 외(2020: 149)의 정책성과모형에서 제시한 핵심정책목표 20
[그림 II-2] Schller & Brasset-Grundy(2002)의 성인학습자의... 27
[그림 IV-1] 성공적 학업의 요인별 중요도와 방송대의 지원 정도의 차(전 문항)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