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연구개요 3
목차 7
I. 서론 14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6
II. 선행연구 18
1. 튜터의 역할 18
2. 방송대 튜터 질관리 19
가. 튜터 질관리의 개념 19
나. 방송대 튜터 질관리 모형 21
3. 튜터 질관리를 위한 교육 및 평가 사례 25
가. 영국개방대학교(UKOU) 25
나. 홍콩개방대학교(OUHK) 28
다. 프라임칼리지 29
III. 방송대 학과튜터 교육 및 평가 현황 33
1. 튜터제도 운영 목적 및 학과튜터 직무 33
2. 학과튜터 교육 및 평가 현황 34
가. 학과튜터 교육 및 협력 체제 34
나. 학과튜터 평가 38
3. 학과튜터 직무 및 평가지표 수정안 48
가. 튜터제도 운영 목적 48
나. 학과튜터 직무 48
다. 학과튜터 평가지표 50
4. 소결 53
IV. 방송대 학과튜터 튜터링 현황 및 교육, 평가제도 개선에 대한 조사 결과 55
1. 조사 개요 55
가. 학과 및 튜터 설문 조사 55
나. 튜터 면담 59
2. 조사 결과 60
가. 튜터 직무 수정안 60
나. 튜터링 현황 62
다. 튜터 평가 73
라. 튜터 교육 79
3. 소결 85
V. 학과튜터 교육 및 평가제도 개선 방안 89
1. 튜터제도 운영 목적 및 직무 재설정 89
2. 학과튜터 교육 및 협력 체제 개선 방안 90
3. 학과튜터 평가제도 개선 방안 94
가. 평가지표 재설정 94
나. 평가 결과 환류 96
VI. 결론 99
1. 요약 99
2. 정책제언 101
참고문헌 103
부록 105
[부록 1] 튜터제도 개선 방안에 대한 학과 및 튜터 의견 조사서 105
[부록 2] 학과튜터 양적 평가지표 서식 수정안 121
[부록 3] 학과튜터 직무와 평가지표 연계표 123
판권기 124
〈표 II-1〉 원격대학 및 온라인 학습환경의 튜터 역할 19
〈표 II-2〉 튜터 제도 질 목표 수립을 위한 고려사항 22
〈표 II-3〉 튜터 선발을 위한 자격 요건 23
〈표 II-4〉 튜터 관리 및 모니터링 내용 24
〈표 II-5〉 UKOU 튜터 가이드북 세부 목차 26
〈표 II-6〉 UKOU 튜터에 대한 학생 만족도 설문조사 범주 및 세부 문항 27
〈표 II-7〉 프라임칼리지 교과목 튜터 평가 항목 및 배점 32
〈표 II-8〉 프라임칼리지 교과목 튜터 만족도 평가 문항 32
〈표 III-1〉 튜터제도 운영 목적(2021-1 기준) 33
〈표 III-2〉 학과튜터 직무(2021-1 기준) 34
〈표 III-3〉 튜터 워크샵 일정(2007) 35
〈표 III-4〉 학과튜터 교육 일정(2019-1) 36
〈표 III-5〉 학과튜터 평가지표(2007) 39
〈표 III-6〉 학과튜터 평가지표(2021-1 최종평가) 40
〈표 III-7〉 학과별 학과튜터 평가 결과(평균) 41
〈표 III-8〉 학과 내 학과튜터 평가 결과 차이(1학기) 45
〈표 III-9〉 학과 내 학과튜터 평가 결과 차이(2학기) 46
〈표 III-10〉 튜터제도 운영 목적 수정안 48
〈표 III-11〉 학과튜터 직무 수정 방향 49
〈표 III-12〉 학과튜터 직무 수정안 49
〈표 III-13〉 학과튜터 양적 평가지표 수정 시 고려사항 50
〈표 III-14〉 학과튜터 양적 평가지표 수정안 51
〈표 III-15〉 학생 만족도 조사 문항 수정 시 고려사항 51
〈표 III-16〉 학생 만족도 조사 문항 수정안(5점척도) 52
〈표 III-17〉 학과튜터 질적 평가지표 수정안 52
〈표 III-18〉 학과튜터 평가지표 가산점 수정안 53
〈표 IV-1〉 학과 설문 조사 개요 55
〈표 IV-2〉 튜터 설문 조사 개요 56
〈표 IV-3〉 학과 설문 조사 영역 56
〈표 IV-4〉 튜터 설문 조사 영역 57
〈표 IV-5〉 학과 설문 조사 참여 현황 58
〈표 IV-6〉 튜터 설문 조사 응답자 현황 58
〈표 IV-7〉 학과튜터 면담 참여자 현황 59
〈표 IV-8〉 학과튜터 면담 내용 59
〈표 IV-9〉 학과튜터 직무(수정안) 필요성 60
〈표 IV-10〉 학과튜터 직무(수정안)에 대한 학과 의견(주관식 답변) 61
〈표 IV-11〉 튜터링 목표의 달성 가능 정도(튜터) 63
〈표 IV-12〉 학생들이 주로 질문하는 내용(튜터, 3개 선택) 64
〈표 IV-13〉 학생들과 주로 소통하는 방법(튜터) 66
〈표 IV-14〉 소속 학과 학생들의 특성 파악의 중요성(튜터) 67
〈표 IV-15〉 소속 학과 학생들의 특성 파악 방법(튜터) 67
〈표 IV-16〉 튜터지도사이트 참여와 활용도 높이기 위해 실천하는 것(튜터, 모두 선택) 69
〈표 IV-17〉 튜터지도사이트에 들어오지 않는 학생 명단 확인하고 참여 독려 여부(튜터) 70
〈표 IV-18〉 과제물 작성 및 제출률 높이기 위해 실천하는 것(튜터, 모두 선택) 71
〈표 IV-19〉 기말시험 준비 지원 위해 실천하는 것(튜터, 모두 선택) 72
〈표 IV-20〉 학과튜터 양적 평가지표별(수정안) 필요성 75
〈표 IV-21〉 학과튜터 양적 평가지표(수정안)에 대한 주관식 답변 75
〈표 IV-22〉 학과튜터 질적 평가지표별(수정안) 필요성 76
〈표 IV-23〉 학과튜터 가산점 평가 항목에 대한 주관식 답변 77
〈표 IV-24〉 학과 주관 튜터 질적 평가 참여 주체(학과, 모두 선택) 77
〈표 IV-25〉 학과 주관 튜터 질적 평가시 참고 자료 또는 사이트(학과, 모두 선택) 78
〈표 IV-26〉 낮은 중간평가 받은 튜터에 대한 피드백 경험(학과) 79
〈표 IV-27〉 향후 낮은 중간평가 받은 튜터에 대한 피드백 의사 및 필요성(학과) 79
〈표 IV-28〉 학사운영과 주관 튜터교육 개선 방안의 필요성(튜터) 80
〈표 IV-29〉 학과 주관 튜터 간담회 현황(학과, 모두 선택, 비율) 81
〈표 IV-30〉 학과 주관 튜터 간담회에서 이루어지는 일(튜터, 모두 선택) 83
〈표 IV-31〉 소속 학과 튜터 사이의 교류 필요성(튜터) 85
〈표 IV-32〉 소속 학과 튜터와 교류 방법(튜터, 모두 선택) 85
〈표 IV-33〉 타학과 튜터와 교류 방법(튜터, 모두 선택) 85
〈표 V-1〉 튜터제도 운영 목적 89
〈표 V-2〉 학과튜터 직무 90
〈표 V-3〉 학과튜터 교육 및 협력 체제의 단위별 역할 92
〈표 V-4〉 학과튜터 교육 및 지원체제의 자기평가 체크리스트 93
〈표 V-5〉 학과튜터 양적 평가지표 95
〈표 V-6〉 학생 만족도 조사 문항(5점척도) 95
〈표 V-7〉 학과튜터 질적 평가지표 96
〈표 V-8〉 학과튜터 평가지표 가산점 96
〈표 V-9〉 학과튜터 평가결과에 따른 재위촉 제한 사항 97
[그림 II-1] 튜터 제도 질관리 모형 22
[그림 II-2] UKOU 튜터링 진행 단계별 질관리 방법 26
[그림 II-3] UKOU Tutor 홈페이지의 '튜터링'과 '역량개발' 메뉴의 하부메뉴 목록 화면 27
[그림 II-4] OUHK Tutor 홈페이지 화면 29
[그림 II-5] 프라임칼리지 튜터링 지도 결과 보고서 예시 31
[그림 III-1] 튜터지도사이트 내 튜터와의장 화면 37
[그림 III-2] 튜터지도사이트 내 교수와의장 화면 38
[그림 III-3] 학과별 학과튜터 평가 결과(1학기, 평균) 42
[그림 III-4] 학과별 학과튜터 평가 결과(2학기, 평균) 43
[그림 III-5] 학과 내 학과튜터 평가결과 차이(2021-1) 44
[그림 III-6] 학과튜터 평가 결과 세부 내역(2021-1, 평균) 47
[그림 III-7] 학과튜터 양적 평가 결과 세부 내역(2021-1, 평균) 47
[그림 IV-1] 학과튜터 직무(수정안) 필요성(5점 척도) 61
[그림 IV-2] 튜터가 생각하는 튜터링 목표의 달성 가능 정도(튜터, 5점 척도) 62
[그림 IV-3] 학생들이 주로 질문하는 내용(튜터, 3개 선택) 65
[그림 IV-4] 학생들과 주로 소통하는 방법(튜터, 3개 선택) 66
[그림 IV-5] 소속 학과 학생들의 특성 파악 방법(튜터, 비율) 68
[그림 IV-6] 튜터지도사이트 참여와 활용도 높이기 위해 실천하는 것(튜터, 모두 선택) 69
[그림 IV-7] 과제물 작성 및 제출률 높이기 위해 실천하는 것(튜터, 모두 선택, 비율) 71
[그림 IV-8] 기말시험 준비 지원 위해 실천하는 것(튜터, 모두 선택, 비율) 72
[그림 IV-9] 학과튜터 양적 평가지표별(수정안) 필요성(5점 척도) 74
[그림 IV-10] 학과튜터 질적 평가지표별(수정안) 필요성(5점 척도) 76
[그림 IV-11] 학과 주관 튜터 질적 평가시 참고 자료 또는 사이트(학과, 모두 선택,... 78
[그림 IV-12] 학사운영과 주관 튜터교육 개선 방안 필요성(튜터, 5점 척도) 81
[그림 IV-13] 학과 주관 튜터 간담회에서 이루어지는 일(튜터, 모두 선택, 비율) 83
[그림 V-1] 학과튜터 교육 및 협력 체제 91
[그림 V-2] 학과튜터 교육 및 협력 체제의 튜터 지원 시기 및 영역 93
[그림 V-3] 학과튜터 평가 및 환류 과정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