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연구 개요 3
목차 11
I. 서론 22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2
2. 연구 내용 및 방법 23
가. 연구 내용 23
나. 연구 방법 24
3. 선행연구 검토 29
가. 졸업통계 및 졸업생 실태조사 29
나. 졸업생 및 재진학생 관련 보고서 31
4. 연구의 주요 용어 및 개념 32
II. 2017학년도-2020학년도 신규졸업자 조사 분석 34
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34
가. 입학 이전의 최종 학력 36
나. 월평균 소득 37
다. 사회경제적 계층 38
2. 재학기간 학교생활 만족도 39
가. 진로 및 취업지도 만족도 40
나. 동기 및 선후배들과의 관계 만족도 42
다. 교수님들과의 관계 만족도 45
라. 교육내용에 대한 만족도 47
마. 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49
바. 학습 지원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51
3. 대학생활 영역 53
가. 재학 중 미등록 횟수 53
나. 미등록 사유 55
다. 미등록 후 재등록 이유 72
라. 학기 등록 후 학업 포기 경험 74
마. 학기 중 학업 포기 이유 76
바. 재학 중 어려움 78
4. 학습활동 영역 102
가. 대학의 적절한 학습 지원 102
나. 재학 중 도서관 이용 빈도 104
다. 재학 중 학습 소모임이나 스터디 그룹 참여 106
라. 재학 중 학습 목적 이외 동아리 활동 108
마. 재학 중 학습태도 110
바. 학업수행 중 어려움 해결 방법 112
5. 방송대 학습경험을 통한 변화 114
가. 방송대 졸업자 주변 인지 정도 114
나. 재학 중 가족의 지지 및 지원 116
다. 방송대 입학 권유 의향 118
라. 방송대에 대한 자부심 120
마. 방송대 졸업에 대한 주변 평판 122
바. 방송대 졸업의 도움 124
5. 동문 관계 영역 148
가. 졸업 후 동문회 활동이나 기타 학교행사 참여 148
나. 선호하는 동문 모임 성격 150
다. 방송대 동문 사이의 유대와 협조 관계 152
6. 자격증 영역 154
가. 전공 관련 자격증 취득 여부 154
나. 취득한 자격증의 도움 영역 156
7. 교육요구 영역 163
가. 졸업 후 공식적 교육기관 진학 의사 163
나. 방송대 재진학 요구 173
III. 다회입학 졸업생 특성 분석 184
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184
2. 대학생활 영역 187
가. 학교생활 만족도 187
나. 학업 포기 경험 188
다. 재학 중 어려움 및 학습 태도 191
3. 방송대 학습경험을 통한 변화 194
가. 방송대에 대한 생각 194
나. 방송대 도움 정도 195
다. 동문 관계 영역 197
4. 자격증 및 교육요구 영역 197
가. 자격증 취득 197
나. 자격증 도움 여부 199
다. 공식적 교육기관 진학 요구 199
라. 방송대 재진학 요구 204
IV. 2005학년도-2020학년도 졸업생 특성 변화 210
1. 졸업통계 변화 210
가. 졸업자 수 변화 210
나. 졸업률 변화 213
다. 졸업소요기간 변화 215
2. 사회경제적 배경 변화 219
가. 입학 이전 최종 학력 변화 219
나. 월평균 소득 분포 변화 220
다. 사회경제적 계층 변화 221
3. 대학생활 영역 변화 222
가. 재학 중 만족도 변화 222
나. 재학 중 겪은 어려움의 정도 변화 223
다. 대학의 학습에 대한 적절한 지원 변화 226
라. 동아리 활동 참여 변화 227
마. 재학 중 학습 관련 변화 229
4. 방송대 경험 통한 변화 231
가. 방송대 졸업에 대한 주변 인지 정도 231
나. 방송대 입학 권유 의향 232
다. 방송대에 대한 자부심 233
라. 방송대 졸업의 도움 정도 234
5. 동문 관련 영역 변화 239
가. 졸업 후 동문회나 학교행사 참여 239
나. 직장 내 방송대 동문 간 유대나 협조 239
6. 자격증 및 입학 고려 교육기관 변화 240
가. 전공 관련 자격증 취득 240
나. 자격증의 도움 정도 241
다. 졸업 후 입학 고려 교육기관 243
7. 서술형 문항 응답을 통해 본 변화 244
가. 방송대 발전을 위한 졸업생들의 제안사항 분석 개요 244
나. 방송대 발전을 위한 졸업생들의 제안사항 분석 결과 248
V. 요약 및 제언 262
1. 요약 262
가. 2017학년도-2020학년도 신규졸업자 조사 분석 결과 262
나. 다회입학 졸업생 특성 분석 결과 265
다. 2005학년도-2020학년도 졸업생 특성 변화 분석 결과 267
라. 서술형 문항 응답 분석 결과 270
2. 제언 271
가. 졸업생 관리체계 구축 271
나. 동문 네트워크 활성화 272
다. 졸업생 교육 요구를 고려한 재진학 정책 마련 273
라. 졸업생 실태조사 자료 활용 방안 275
참고 문헌 276
부록 : 2021학년도 졸업생 실태조사 설문지 278
판권기 292
〈표 I-1〉 설문 조사 내용 및 문항 번호 25
〈표 II-1〉 모집단과 표본집단 분포 현황 (신규졸업자) 34
〈표 II-2〉 입학 이전 최종 학력 37
〈표 II-3〉 월평균 소득 분포 현황 38
〈표 II-4〉 사회경제적 계층 분포 현황 39
〈표 II-5〉 재학 중 학교 생활 만족도 39
〈표 II-6〉 진로 및 취업 지도 만족도 (학과별) 41
〈표 II-7〉 동기 및 선후배들과의 관계 만족도 (학과별) 43
〈표 II-8〉 교수님들과의 관계 만족도 (학과별) 45
〈표 II-9〉 교육내용에 대한 만족도 (학과별) 47
〈표 II-10〉 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학과별) 49
〈표 II-11〉 학습 지원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학과별) 51
〈표 II-12〉 재학 중 미등록 횟수 (학과별) 53
〈표 II-13〉 미등록 사유 55
〈표 II-14〉 미등록 사유 : 학교생활 적응의 어려움 (학과별) 57
〈표 II-15〉 미등록 사유 : 진로 문제 (학과별) 59
〈표 II-16〉 미등록 사유 : 경제적 어려움 (학과별) 61
〈표 II-17〉 미등록 사유 : 학사일정 놓침 (학과별) 63
〈표 II-18〉 미등록 사유 : 교육내용 수준 방식이 기대와 다름 (학과별) 65
〈표 II-19〉 미등록 사유 : 낮은 학점 (학과별) 67
〈표 II-20〉 미등록 사유 : 직장 일 (학과별) 69
〈표 II-21〉 미등록 사유 : 가정 일이나 건강 등 개인 사정 (학과별) 71
〈표 II-22〉 미등록 이후 재등록 이유 (학과별) 73
〈표 II-23〉 학기 등록 후 학업 포기 경험 (학과별) 75
〈표 II-24〉 학기 중 학업 포기 이유 (학과별) 77
〈표 II-25〉 재학 중 겪은 어려움 78
〈표 II-26〉 재학 중 어려움 : 학사일정 파악 및 생활적응 (학과별) 80
〈표 II-27〉 재학 중 어려움 : 진도에 맞는 공부 진행 (학과별) 82
〈표 II-28〉 재학 중 어려움 : 수업내용에 대한 지도 및 질의응답 (학과별) 84
〈표 II-29〉 재학 중 어려움 : 동료학생과의 인간관계 형성 (학과별) 86
〈표 II-30〉 재학 중 어려움 : 강의내용에 대한 이해 (학과별) 88
〈표 II-31〉 재학 중 어려움 : 원격교육 매체 활용 (학과별) 90
〈표 II-32〉 재학 중 어려움 : 학교 및 지역대학 시설 사용 (학과별) 92
〈표 II-33〉 재학 중 어려움 : 과제물 부담 (학과별) 94
〈표 II-34〉 재학 중 어려움 : 기말시험 부담 (학과별) 96
〈표 II-35〉 재학 중 어려움 : 출석수업 참석 (학과별) 98
〈표 II-36〉 재학 중 어려움 : 교양교과목 이수 (학과별) 100
〈표 II-37〉 대학의 적절한 학습 지원 (학과별) 102
〈표 II-38〉 재학 중 도서관 이용 빈도 (학과별) 104
〈표 II-39〉 재학 중 학습 소모임이나 스터디 활동 (학과별) 106
〈표 II-40〉 재학 중 학습 목적 이외 동아리 활동 (학과별) 108
〈표 II-41〉 재학 중 학습태도 (학과별) 110
〈표 II-42〉 학업수행 중 어려움 해결 방법 (학과별) 112
〈표 II-43〉 방송대 졸업자 주변 인지 정도 (학과별) 114
〈표 II-44〉 재학 중 가족의 지지 및 지원 (학과별) 116
〈표 II-45〉 방송대 입학 권유 의향 (학과별) 118
〈표 II-46〉 방송대에 대한 자부심 (학과별) 120
〈표 II-47〉 방송대 졸업에 대한 주변 평판 (학과별) 122
〈표 II-48〉 방송대 졸업의 도움 정도 124
〈표 II-49〉 방송대 졸업의 도움 : 승진 및 급여 인상 (학과별) 126
〈표 II-50〉 방송대 졸업의 도움 : 업무능력 향상 (학과별) 128
〈표 II-51〉 방송대 졸업의 도움 : 상사나 동료의 긍정적 평가 (학과별) 130
〈표 II-52〉 방송대 졸업의 도움 : 취직이나 전직 (학과별) 132
〈표 II-53〉 방송대 졸업의 도움 : 인격적 대우 (학과별) 134
〈표 II-54〉 방송대 졸업의 도움 : 인간관계 확대 (학과별) 136
〈표 II-55〉 방송대 졸업의 도움 : 사회생활에서의 자신감 (학과별) 138
〈표 II-56〉 방송대 졸업의 도움 : 사회문제에 대한 이해 증가 (학과별) 140
〈표 II-57〉 방송대 졸업의 도움 : 가족관계의 긍정적 변화 (학과별) 142
〈표 II-58〉 방송대 졸업의 도움 : 새로운 지식습득에 대한 자신감 (학과별) 144
〈표 II-59〉 방송대 졸업의 도움 : 삶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감 (학과별) 146
〈표 II-60〉 졸업 후 동문회 활동이나 기타 학교행사 참여 (학과별) 148
〈표 II-61〉 선호하는 동문 모임 성격 (학과별) 150
〈표 II-62〉 방송대 동문 사이의 유대와 협조 관계 (학과별) 152
〈표 II-63〉 전공 관련 자격증 취득 여부 (학과별) 154
〈표 II-64〉 취득한 자격증의 도움 정도 156
〈표 II-65〉 취득한 자격증의 도움 영역 : 취업 (학과별) 157
〈표 II-66〉 취득한 자격증의 도움 영역 : 업무능력 향상 (학과별) 159
〈표 II-67〉 취득한 자격증의 도움 영역 : 승진 및 급여인상 (학과별) 161
〈표 II-68〉 졸업 후 공식적 교육기관 진학 의사 (학과별) 163
〈표 II-69〉 입학을 고려해 본 (혹은 재학한) 교육기관 (학과별) 165
〈표 II-70〉 재진학 기관을 고려한 이유 (학과별) 167
〈표 II-71〉 재진학 기관으로 방송대를 선택한 이유 (학과별) 169
〈표 II-72〉 재진학 기관으로 방송대를 선택하지 않은 이유 (학과별) 171
〈표 II-73〉 방송대 학부과정 재진학시 학과 선택 기준 (학과별) 173
〈표 II-74〉 방송대 대학원 진학시 전공 선택 기준 (학과별) 175
〈표 II-75〉 방송대에 학과가 추가되길 희망하는 분야 (학과별) 178
〈표 II-76〉 방송대 재진학 고려시 결정 장애요인 (학과별) 180
〈표 II-77〉 방송대 재진학 고려시 결정 장애요인 (학과별) 182
〈표 III-1〉 단회입학 졸업생과 다회입학 졸업생 집단의 분포 현황 185
〈표 III-2〉 학교생활 만족도 비교 187
〈표 III-3〉 등록이후 학업 포기 경험 비교 188
〈표 III-4〉 학업 포기 이유 비교 190
〈표 III-5〉 재학 중 어려움 비교 191
〈표 III-6〉 재학 중 학습태도 비교 193
〈표 III-7〉 방송대에 대한 생각 변화 비교 194
〈표 III-8〉 방송대 도움정도 비교 195
〈표 III-9〉 동문 관련 활동 및 인식 비교 197
〈표 III-10〉 자격증 취득 비교 198
〈표 III-11〉 자격증 도움 여부비교 199
〈표 III-12〉 공식적 교육기관 진학 요구 비교 200
〈표 III-13〉 졸업 후 입학 고려 교육기관 비교 201
〈표 III-14〉 교육기관 고려 이유 비교 203
〈표 III-15〉 방송대 학사과정 재진학시 학과 선택 기준 비교 204
〈표 III-16〉 방송대 대학원 재진학 시 학과 선택 기준 비교 206
〈표 III-17〉 방송대 재진학 장애 요인 비교 207
〈표 III-18〉 방송대 재진학 장려를 위해 필요한 정책 비교 208
〈표 IV-1〉 월평균 소득 분포 변화 220
〈표 IV-2〉 사회경제적 계층 분포 변화 221
〈표 IV-3〉 서술형 문항 응답 분석 대상 245
〈표 IV-4〉 2013년 상위 빈출 키워드 50개 249
〈표 IV-5〉 2017년 상위 빈출 키워드 50개 250
〈표 IV-6〉 2021년 상위 빈출 키워드 50개 251
〈표 IV-7〉 2013년 토픽별 세부키워드 253
〈표 IV-8〉 2017년 토픽별 세부키워드 255
〈표 IV-9〉 2021년 토픽별 세부키워드 256
[그림 II-1] 재학 중 학교생활 만족도 평균 비교 40
[그림 II-2] 진로 및 취업 지도 만족도 41
[그림 II-3] 동기 및 선후배들과의 관계 만족도 43
[그림 II-4] 교수님들과의 관계 만족도 45
[그림 II-5] 교육내용에 대한 만족도 47
[그림 II-6] 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49
[그림 II-7] 학습 지원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51
[그림 II-8] 재학 중 미등록 횟수 53
[그림 II-9] 미등록 사유 평균 비교 56
[그림 II-10] 미등록 사유 : 학교생활 적응의 어려움 56
[그림 II-11] 미등록 사유 : 진로 문제 58
[그림 II-12] 미등록 사유 : 경제적 어려움 60
[그림 II-13] 미등록 사유 : 학사일정 놓침 62
[그림 II-14] 미등록 사유 : 교육내용 수준 방식이 기대와 다름 64
[그림 II-15] 미등록 사유 : 낮은 학점 66
[그림 II-16] 미등록 사유 : 직장 일 68
[그림 II-17] 미등록 사유 : 가정 일이나 건강 등 개인 사정 70
[그림 II-18] 미등록 후 재등록 이유 72
[그림 II-19] 학기 등록 후 학업 포기 경험 74
[그림 II-20] 학기 중 학업 포기 및 포기 고려 이유 76
[그림 II-21] 재학 중 어려움 평균 비교 79
[그림 II-22] 재학 중 어려움 : 학사일정 파악 및 생활적응 80
[그림 II-23] 재학 중 어려움 : 진도에 맞는 공부 진행 82
[그림 II-24] 재학 중 어려움 : 수업내용에 대한 지도 및 질의응답 84
[그림 II-25] 재학 중 어려움 : 동료학생과의 인간관계 형성 86
[그림 II-26] 재학 중 어려움 : 강의내용에 대한 이해 88
[그림 II-27] 재학 중 어려움 : 원격교육 매체 활용 90
[그림 II-28] 재학 중 어려움 : 학교 및 지역대학 시설 사용 92
[그림 II-29] 재학 중 어려움 : 과제물 부담 94
[그림 II-30] 재학 중 어려움 : 기말시험 부담 96
[그림 II-31] 재학 중 어려움 : 출석수업 참석 98
[그림 II-32] 재학 중 어려움 : 교양교과목 이수 100
[그림 II-33] 대학의 적절한 학습 지원 102
[그림 II-34] 재학 중 도서관 이용 빈도 104
[그림 II-35] 재학 중 학습 소모임이나 스터디 그룹 참여 106
[그림 II-36] 재학 중 학습 목적 이외 동아리 활동 108
[그림 II-37] 재학 중 학습태도 110
[그림 II-38] 학업수행 중 어려움 해결 방법 112
[그림 II-39] 방송대 졸업자 주변 인지 정도 114
[그림 II-40] 재학 중 가족의 지지 및 지원 116
[그림 II-41] 방송대 입학 권유 의향 118
[그림 II-42] 방송대에 대한 자부심 120
[그림 II-43] 방송대 졸업에 대한 주변 평판 122
[그림 II-44] 방송대 졸업의 도움 평균 비교 125
[그림 II-45] 방송대 졸업의 도움 : 승진 및 급여 인상 126
[그림 II-46] 방송대 졸업의 도움 : 업무능력 향상 128
[그림 II-47] 방송대 졸업의 도움 : 상사나 동료의 긍정적 평가 130
[그림 II-48] 방송대 졸업의 도움 : 취직이나 전직 132
[그림 II-49] 방송대 졸업의 도움 : 인격적 대우 134
[그림 II-50] 방송대 졸업의 도움 : 인간관계 확대 136
[그림 II-51] 방송대 졸업의 도움 : 사회생활에서의 자신감 138
[그림 II-52] 방송대 졸업의 도움 : 사회문제에 대한 이해 증가 140
[그림 II-53] 방송대 졸업의 도움 : 가족관계의 긍정적 변화 142
[그림 II-54] 방송대 졸업의 도움 : 새로운 지식습득에 대한 자신감 144
[그림 II-55] 방송대 졸업의 도움 : 삶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감 146
[그림 II-56] 졸업 후 동문회 활동이나 기타 학교행사 참여 148
[그림 II-57] 선호하는 동문 모임 성격 150
[그림 II-58] 방송대 동문 사이의 유대와 협조 관계 152
[그림 II-59] 전공 관련 자격증 취득 여부 154
[그림 II-60] 취득한 자격증의 도움 영역 : 취업 157
[그림 II-61] 취득한 자격증의 도움 영역 : 업무능력 향상 159
[그림 II-62] 취득한 자격증의 도움 영역 : 승진 및 급여인상 161
[그림 II-63] 졸업 후 공식적 교육기관 진학 의사 163
[그림 II-64] 입학을 고려해 본 (혹은 재학한) 교육기관 165
[그림 II-65] 재진학 기관을 고려한 이유 167
[그림 II-66] 재진학 희망 기관으로 방송대를 선택한 이유 169
[그림 II-67] 재진학 희망 기관으로 방송대를 선택하지 않은 이유 171
[그림 II-68] 방송대 학사과정 재진학시 학과 선택 기준 173
[그림 II-69] 방송대 대학원 진학시 전공 선택 기준 175
[그림 II-70] 방송대에 학과가 추가되길 희망하는 분야 177
[그림 II-71] 방송대 재진학 고려시 결정 장애요인 179
[그림 II-72] 졸업생 재진학 장려 위해 필요한 정책 181
[그림 III-1] 등록이후 학업 포기 경험 비교 189
[그림 III-2] 학업 포기 이유 비교 191
[그림 III-3] 재학 중 학습태도 비교 194
[그림 III-4] 자격증 취득 유무 비교 198
[그림 III-5] 공식적 교육기관 진학 요구 비교 201
[그림 III-6] 졸업 후 입학 고려 교육기관 비교 202
[그림 III-7] 교육기관 고려 이유 비교 204
[그림 III-8] 방송대 학사과정 재진학시 학과 선택 기준 비교 205
[그림 III-9] 방송대 대학원 재진학시 학과 선택 기준 비교 206
[그림 III-10] 방송대 재진학 장애 요인 비교 208
[그림 III-11] 방송대 재진학 장려를 위해 필요한 정책 비교 209
[그림 IV-1] 연도별 방송대 졸업자 수 211
[그림 IV-2] 입학유형별 졸업자 수 비율 212
[그림 IV-3] 총졸업률과 평균졸업률 213
[그림 IV-4] 단과대학별 평균졸업률 214
[그림 IV-5] 입학유형별 평균졸업률 215
[그림 IV-6] 연도별 정규졸업자와 비정규졸업자 수 216
[그림 IV-7] 학과별 정규졸업률 217
[그림 IV-8] 평균 추가 졸업소요기간 218
[그림 IV-9] 입학 이전 최종 학력 (고졸 비율) 변화 219
[그림 IV-10] 재학 중 만족도 변화 222
[그림 IV-11] 재학 중 겪은 어려움의 정도 변화 (1) 223
[그림 IV-12] 재학 중 겪은 어려움의 정도 변화 (2) 224
[그림 IV-13] 재학 중 겪은 어려움의 정도 변화 (3) 225
[그림 IV-14] 대학의 학습에 대한 적절한 지원 변화 226
[그림 IV-15] 학습 목적 이외의 동아리 활동 참여도 변화 227
[그림 IV-16] 학습 소모임이나 스터디 그룹 참여도 변화 228
[그림 IV-17] 재학 중 학습태도 변화 229
[그림 IV-18] 학업문제 해결 방법 변화 230
[그림 IV-19] 재학 중 가족의 학업에 대한 지지 변화 231
[그림 IV-20] 방송대 졸업에 대한 주변 인지 정도 변화 232
[그림 IV-21] 방송대 입학 권유 의향 변화 233
[그림 IV-22] 방송대에 대한 자부심 변화 234
[그림 IV-23] 방송대 졸업의 도움 정도 변화 (1) 235
[그림 IV-24] 방송대 졸업의 도움 정도 변화 (2) 236
[그림 IV-25] 방송대 졸업의 도움 정도 변화 (3) 238
[그림 IV-26] 졸업 후 동문회나 학교행사 참여도 변화 239
[그림 IV-27] 직장 내 방송대 동문 간 유대나 협조 변화 240
[그림 IV-28] 전공 관련 자격등 취득 실태 변화 241
[그림 IV-29] 자격증의 도움 정도 변화 242
[그림 IV-30] 졸업후 입학 고려 교육기관 변화 243
[그림 IV-31] 언어네트워크 분석절차 245
[그림 IV-32] 2013년 워드클라우드 252
[그림 IV-33] 2017년 워드클라우드 252
[그림 IV-34] 2021년 워드클라우드 253
[그림 IV-35] 2013년 토픽-키워드 연결망 258
[그림 IV-36] 2017년 토픽-키워드 연결망 259
[그림 IV-37] 2021년 토픽-키워드 연결망 2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