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연구개요 3
목차 6
I. 서론 9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내용 및 방법 11
3. 기대 효과 13
II. XR에 대한 이해 14
1. XR의 개념 및 특징 14
가. XR의 개념 14
나. XR 관련 기술 및 기기 17
다. 실감콘텐츠 활용 분야 19
2. 메타버스(Metaverse)의 개념 및 특징 22
가. 메타버스 개념 및 유형 22
나. 메타버스의 특징 24
다. 메타버스 플랫폼 유형 25
3. 국내 XR 관련 주요 정책 30
III. XR의 교육적 활용 사례 34
1. 상황·시나리오 기반 시뮬레이션 34
2. 가상실험실 VR Lab 구현 39
3. 추상적 지식을 구체적 경험으로 확장 41
4. 실제와 같이 재현하여 직접 경험 제공 44
5. 기타 대학 교육 활동 활용 47
IV. XR 활용 교육에 대한 교수자 관심도 조사 51
1. 조사 개요 51
2. 분석 결과 53
V. XR의 교육적 활용 방안 57
1. XR 기술의 활용 유형 및 방송대 교과목 적용 57
가. 상황·시나리오 기반 시뮬레이션 58
나. 고위험 고비용 실험을 가상실험실로 구현 63
다. 추상적인 지식을 구체적 경험으로 확장 64
라. 실제와 같이 재현하여 직접 경험 66
2. 메타버스 활용 방안 67
3. XR 기술의 도입과 활용을 위한 제언 70
참고문헌 75
부록 76
[부록 1] AR/VR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교수자 관심도 조사 77
[부록 2] 관심단계 스코어링 양식 81
판권기 82
〈표 II-1〉 기술적 구현에 따른 VR 유형 15
〈표 II-2〉 기술적 구현에 따른 AR 유형 16
〈표 II-3〉 가상/증강현실분야 기술분류체계 17
〈표 II-4〉 실감콘텐츠 10대 서비스 유형 20
〈표 II-5〉 게임 기반 메타버스 플랫폼 사례 26
〈표 II-6〉 소셜 기반 메타버스 플랫폼 사례 27
〈표 II-7〉 비대면 협업 메타버스 플랫폼 사례 28
〈표 II-8〉 국내 XR 관련 주요 정책 동향 30
〈표 II-9〉 6대 산업 XR 플래그십 프로젝트 개요 31
〈표 II-10〉 10대 분야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 과제 예시 33
〈표 IV-1〉 혁신에 관한 관심의 7단계 52
〈표 IV-2〉 응답자 분포 53
〈표 IV-3〉 관심 단계 분포 53
〈표 IV-4〉 관심 유형별 분포 54
〈표 IV-5〉 관심 유형별 백분율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54
〈표 V-1〉 XR 활용 유형에 따른 교과목 적용(예시) 57
[그림 II-1] VR/AR/MR 비교 16
[그림 II-2] 현실-가상 연속선 17
[그림 II-3] 주요 VR, AR, MR 디바이스 19
[그림 II-4] 메타버스 개념 시나리오 23
[그림 III-1] 경희대학교 MUVE 간호실습 교육 화면 35
[그림 III-2] Acadicus 의학 교육 화면 35
[그림 III-3] MondlyVR 어학 교육 화면 36
[그림 III-4] MondlyAR 어학 교육 화면 36
[그림 III-5] immerseMe 언어 교육 화면 37
[그림 III-6] Mursion 교사 교육 화면 38
[그림 III-7] REVRLaw 형법 강의 화면 38
[그림 III-8] VirtualSpeech 면접 훈련(좌), 실시간 피드백(우) 화면 39
[그림 III-9] 화학: 고급 산과 염기 가상 랩 시뮬레이션 40
[그림 III-10] 환경공학: 폐수처리 가상 랩 시뮬레이션 41
[그림 III-11] 생물학 세포 체험 Cellspace 42
[그림 III-12] 생물학 가상현실 Cellverse 42
[그림 III-13] 전자기학 Electrostatic Playground 43
[그림 III-14] 메타버스 교육실습실 퓨처VR랩 전자기학 수업 모습 44
[그림 III-15] unimersive사에서 개발한 VR앱 45
[그림 III-16] Virtual Medicine 해부학 가상현실(좌), 증강현실(우) 46
[그림 III-17] Eon Reality의 XR Library(스마트폰 화면) 47
[그림 III-18] 순천향대 메타버스 입학식 화면 48
[그림 III-19] Blockeley University Sproul Hall(좌), 메타버스 졸업식(우) 48
[그림 III-20] 대학 가상 투어 YouVisit 화면 49
[그림 III-21] 대학 취업박람회 50
[그림 III-22] 한양대 HY-LIVE 홀로그램 강의 모습 50
[그림 IV-1] 관심 유형에 따른 관심 단계 프로파일 55
[그림 V-1] VR/AR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기기 지원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