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연구 개요 2
목차 6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3
2. 연구 내용 및 방법 14
1) 연구 내용 14
2) 연구 방법 및 대상 15
II. 대학원 재학생 현황 분석 19
1. 지원율·합격률·등록률 변화추이 19
2. 대학원생 인구통계학적 분석 23
1) 성별 분포 현황 23
2) 연령대별 분포 현황 26
3) 지역 분포 현황 28
III. 입학 배경 및 준비 과정 31
1. 학력 배경 31
1) 출신 고등학교 31
2) 입학 전 최종 학력 35
3) 최종 학력에서의 전공계열 38
2. 직업 분포 40
3. 소득 분포 44
4. 입학 준비 및 고려 사항 46
1) 입학 동기 46
2) 방송대 선택 이유 49
3) 방송대 대학원 관련 정보 취득 방법 51
4) 대학원 진학의 장애 요인 54
5) 학과 선택 요인 57
6) 방송대 대학원의 목표에 대한 동의 61
7) 방송대 대학원의 목표에 대한 구현 정도 63
IV. 학업 수행 과정 67
1. 학습태도 및 요구 67
1) 주당 학습 시간 67
2) 강의 수강 시간대 69
3) 웹강의 수강 장소 71
4) 선호하는 학습 유형 74
2. 소모임 및 스터디 82
1) 소모임 및 스터디 참여 여부 82
2) 소모임 및 스터디의 참여 목적 84
3. 졸업논문 87
1) 논문작성 의사 87
2) 논문작성 이유 88
3) 대체수업 수강 이유 90
4) 논문작성의 어려움 91
V. 학교생활 및 만족도 93
1. 학업과정에서의 어려움 해결 방법 93
2. 미등록 경험 96
1) 미등록 경험 여부 96
2) 미등록 이유 98
3. 영역별 학교생활 만족도 99
4. 진학 권유 의사 101
5. 박사과정 신설에 대한 요구 103
1) 박사과정 신설 시 진학의사 103
2) 박사과정 신설 시 예상 진학동기 105
3) 예상 진학 전공 106
4) 예상 진학 장애요인 108
5) 박사과정에 대한 인식 111
VI. 요약 및 제언 113
1. 요약 113
1) 대학원 재학생 현황 분석 113
2) 입학 배경 및 준비 과정 114
3) 학업 수행 과정 119
4) 학교생활 및 만족도 123
2. 제언 126
1) 다양한 입학자원 확보를 위한 정책 필요 126
2) 연령대 차이에 따른 학생 지원 정책 다변화 127
3) 학교생활 만족도 제고방안 필요 127
4) 박사과정 신설 관련 제언 128
참고문헌 131
[부록] 2021 학년도 방송대 대학원 재학생 실태조사 설문지 133
판권기 143
〈표 I-1〉 모집단과 표본집단의 분포 현황 17
〈표 II-1〉 연도별 방송대 대학원 지원자 수 현황 19
〈표 II-2〉 연도별 방송대 경영대학원 지원자 수 현황 20
〈표 II-3〉 연도별 학과별 방송대 대학원 지원자 수 현황 21
〈표 II-4〉 연도별 학과별 방송대 남학생 비율 분포 24
〈표 II-5〉 학과별 연령대 분포 27
〈표 II-6〉 학과별 거주지역 분포 29
〈표 III-1〉 학과별 출신 고등학교 32
〈표 III-2〉 성별 출신 고등학교 34
〈표 III-3〉 연령별 출신 고등학교 34
〈표 III-4〉 학과별 입학 전 최종 학력 36
〈표 III-5〉 성별 입학 전 최종 학력 37
〈표 III-6〉 연령별 입학 전 최종 학력 38
〈표 III-7〉 학과별 입학 전 최종 학력에서의 계열 39
〈표 III-8〉 학과별 직업 41
〈표 III-9〉 학과별 가정(가계)의 월평균 총 수입 45
〈표 III-10〉 학과별 대학원 진학 동기 47
〈표 III-11〉 연령별 대학원 진학 동기 48
〈표 III-12〉 학과별 방송대 대학원 선택 이유 50
〈표 III-13〉 연령별 방송대 대학원 선택 이유 51
〈표 III-14〉 학과별 방송대 대학원에 대한 정보 취득 방법 52
〈표 III-15〉 연령별 방송대 대학원에 대한 정보 취득 방법 54
〈표 III-16〉 학과별 진학 장애 요인 56
〈표 III-17〉 연령별 진학 장애 요인 57
〈표 III-18〉 학과별 학과 선택 요인 59
〈표 III-19〉 성별 학과 선택 요인 60
〈표 III-20〉 연령별 학과 선택 요인 60
〈표 III-21〉 학과별 방송대 대학원 목표 동의 정도 62
〈표 III-22〉 성별 방송대 대학원 목표 동의 정도 62
〈표 III-23〉 학과별 방송대 대학원 목표 구현 정도 64
〈표 III-24〉 성별 방송대 대학원 목표 구현 정도 65
〈표 IV-1〉 학과별 주당 평균 학습 시간(웹 강의 시청 시간 제외) 68
〈표 IV-2〉 연령별 주당 평균 학습 시간(웹 강의 시청 시간 제외) 69
〈표 IV-3〉 학과별 강의 수강 시간대 70
〈표 IV-4〉 연령별 강의 수강 시간대 71
〈표 IV-5〉 학과별 웹강의 학습 장소 72
〈표 IV-6〉 성별 웹강의 학습 장소 73
〈표 IV-7〉 학과별 선호 학습방법 75
〈표 IV-8〉 연령별 선호 학습방법 75
〈표 IV-9〉 학과별 선호 학습활동 77
〈표 IV-10〉 연령별 선호 학습활동 77
〈표 IV-11〉 학과별 선호 학습자료 읽기 방법 79
〈표 IV-12〉 성별 선호 학습자료 읽기 방법 79
〈표 IV-13〉 연령별 선호 학습자료 읽기 방법 80
〈표 IV-14〉 학과별 웹강의시 주요 활용 매체 81
〈표 IV-15〉 학과별 소모임 및 스터디 참여 경험 83
〈표 IV-16〉 연령별 소모임 및 스터디 참여 경험 83
〈표 IV-17〉 학과별 소모임 및 스터디 참여 목적 85
〈표 IV-18〉 연령별 소모임 및 스터디 참여 목적 86
〈표 IV-19〉 학과별 졸업논문 작성 의사 88
〈표 IV-20〉 학과별 졸업논문 작성 이유 89
〈표 IV-21〉 학과별 졸업논문 작성 시 인식하는 어려움 92
〈표 V-1〉 학과별 학업과정의 어려움 해결 방법 94
〈표 V-2〉 성별 학업과정의 어려움 해결 방법 95
〈표 V-3〉 연령별 학업과정의 어려움 해결 방법 96
〈표 V-4〉 학과별 미등록 경험 여부 97
〈표 V-5〉 학과별 학교생활에 대한 영역별 만족도 100
〈표 V-6〉 학과별 방송대 대학원 진학 권유 의사 102
〈표 V-7〉 학과별 박사과정 신설 시 진학의사 104
〈표 V-8〉 학과별 박사과정 신설 시 예상 진학 동기 106
〈표 V-9〉 학과별 박사과정 신설 시 예상 진학 전공 108
〈표 V-10〉 학과별 박사과정 진학 고려 시 예상 장애 요인 110
[그림 III-1] 출신 고등학교 분포 31
[그림 III-2] 입학 전 최종 학력 35
[그림 III-3] 입학 전 최종 학력에서의 계열 39
[그림 III-4] 방송대 재학생 직업 41
[그림 III-5] 가정(가계)의 월평균 총 수입 44
[그림 III-6] 대학원 진학동기 46
[그림 III-7] 방송대 대학원 선택 이유 49
[그림 III-8] 방송대 대학원에 대한 정보 취득 방법 51
[그림 III-9] 진학 장애 요인 55
[그림 III-10] 학과 선택 요인 58
[그림 III-11] 방송대 대학원 목표 동의 정도 61
[그림 III-12] 방송대 대학원 목표 구현 정도 63
[그림 IV-1] 주당 평균 학습 시간(웹 강의 시청 시간 제외) 67
[그림 IV-2] 강의 수강 시간대 70
[그림 IV-3] 웹강의 학습 장소 72
[그림 IV-4] 선호 학습방법 74
[그림 IV-5] 선호 학습활동 76
[그림 IV-6] 선호 학습자료 읽기 방법 78
[그림 IV-7] 웹강의시 주요 활용 매체 80
[그림 IV-8] 소모임 및 스터디 참여 유무 82
[그림 IV-9] 소모임 및 스터디 참여 목적 84
[그림 IV-10] 졸업논문 작성 의사 87
[그림 IV-11] 졸업논문 작성 이유 89
[그림 IV-12] 졸업논문 대체수업 수강 이유 91
[그림 IV-13] 졸업논문 작성 시 인식하는 어려움 91
[그림 V-1] 학업과정의 어려움 해결 방법 93
[그림 V-2] 미등록 경험 여부 97
[그림 V-3] 미등록 경험 이유 98
[그림 V-4] 학교생활에 대한 영역별 만족도 99
[그림 V-5] 방송대 대학원 진학 권유 의사 102
[그림 V-6] 박사과정 신설 시 진학의사 104
[그림 V-7] 박사과정 신설 시 예상 진학 동기 105
[그림 V-8] 박사과정 신설 시 예상 진학 전공 107
[그림 V-9] 박사과정 진학 고려 시 예상 장애 요인 109
[그림 V-10] 박사과정 운영 관련 항목들의 중요도 평가 111
[그림 V-11] 박사학위가 갖는 가치에 대한 평가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