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목차 3
PART I. 개요 6
1. 매뉴얼 개요 7
가. 개발 배경 7
나. 구성 방향 8
다. 기대 효과 10
2. 컨설팅 이해 11
가. 컨설팅 개념 및 목표 11
나. 컨설턴트 역할 및 역량 13
다. 컨설팅 절차 및 기법 15
PART II. 컨설팅 영역 24
1. 유·초 이음교육의 이해 25
가. 유·초 이음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25
나. 유·초 이음교육의 원리 및 고려사항 28
다. 유·초 이음교육 운영 방안 30
2. 교육과정 34
가. 유치원 교육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 이해 및 연계 34
나. 유·초 이음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및 구성 방안 41
3. 교수학습방법 48
가. 유치원 교육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비교 48
나. 유·초 이음교육의 교수학습 원리 50
다. 유·초 이음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의 적용사례 51
4. 교육환경 56
가.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환경의 이해 56
나. 유·초 이음교육을 위한 공간 구성 58
5. 교육공동체 59
가. 교육공동체의 이해 59
나. 교육공동체의 운영 및 협력 68
6. 학교생활 적응 79
가. 기본생활 79
나. 기초학습 85
다. 또래관계 89
PART III. 컨설팅 실제 94
1. 유·초 이음교육 컨설팅 운영 95
가. 유·초 이음교육 컨설팅 참여 구성원의 역할 95
나. 유·초 이음교육 컨설팅 절차 96
다. 유·초 이음교육 컨설팅 내용 98
2. 유·초 이음교육 컨설팅 사례 99
가. 유·초 이음교육 컨설팅 절차별 사례 99
나. 유·초 이음교육 컨설팅 영역별 사례 103
3. 유·초 이음교육 컨설팅 Q & A 109
가. 유·초 이음교육의 이해 109
나. 교육과정 111
다. 교수학습방법 115
라. 교육환경 116
마. 교육공동체 117
바. 학교생활 적응 120
부록 124
참고문헌 133
판권기 139
[뒷표지] 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