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내용 및 방법 14
3. 연구추진 체계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1. 청소년 활동의 개념과 특성 20
1) 청소년활동의 개념 20
2) 청소년활동의 특성 21
2. 청소년활동으로써의 국제교류 22
1) 청소년국제교류활동의 개념 22
2) 청소년국제교류활동의 목적 23
3) 청소년국제교류활동의 근거 23
3. 선행연구 분석 27
4. 비대면방식의 청소년활동과 청소년국제교류 33
1) 비대면 방식 청소년활동 33
2) 비대면방식 청소년국제교류활동 39
제3장 국내 청소년 국제교류현황 43
1. 중앙정부 차원의 청소년국제교류현황 44
1) 여성가족부의 청소년국제교류사업 44
2) 교육부의 청소년국제교류사업 60
3) 외교부의 청소년국제교류사업 63
2. 지방자치단체의 청소년국제교류 65
3. 국내 청소년국제교류사업의 효과성 68
4. 소결 75
제4장 청소년국제교류 사업의 요구도 78
1. 설문조사 79
1) 조사대상자 및 절차 79
2) 조사내용 79
3) 조사결과 81
4) 참여자 집단과 비참여자 집단의 공통 문항 107
5) 설문조사 결과 요약 109
2. 면접조사 111
1) 조사대상자 및 조사절차 111
2) 조사내용 112
3) 조사결과 113
3. 전문가 자문 129
1) 자문회의 참석자 129
2) 자문회의 내용 130
3) 자문회의 결과 130
제5장 해외 청소년국제교류 사례 135
1. 유럽연합의 사례 136
1) 유럽연합의 청소년정책 136
2) 코로나 이후의 청소년국제교류 141
2. 미국의 사례 147
1) 미국의 청소년정책 147
2) 코로나 이후의 청소년국제교류 153
제6장 결론 및 제언 159
1. 연구결과 요약 및 결론 160
2. 지속가능한 청소년국제교류사업 발전방안 174
참고문헌 196
[부록] 202
1. 참여청소년용 설문지 203
2. 비참여청소년용 설문지 208
판권기 211
표 Ⅱ-1. 시간과 장소에 따른 교육 접근방법을 기반으로 한 인증수련활동 구분 35
표 Ⅱ-2. 비대면방식의 활동 구분 36
표 Ⅱ-3. 비대면 활동모델의 종류 38
표 Ⅲ-1. 여성가족부 추진 청소년국제교류사업의 개요 45
표 Ⅲ-2. 국가 간 청소년 교류 현황 46
표 Ⅲ-3. 국제회의 및 행사 파견 48
표 Ⅲ-4. 해외자원봉사 추진 실적 51
표 Ⅲ-5. 성별, 연령별 참여 현황 52
표 Ⅲ-6. 사회배려계층청소년 참가현황 53
표 Ⅲ-7. 최근 3년간 여성가족부 청소년국제교류사업의 주요 변화 56
표 Ⅲ-8. 교육부 국립국제교육원의 사업 현황 61
표 Ⅲ-9. 교육부 청소년 대상 국제교육교류사업의 주요 내용 62
표 Ⅲ-10. KIOCA의 글로벌인재양성사업 중 청소년 관련 사업 64
표 Ⅲ-11. 전국 지자체별 청소년국제교류사업 현황(2019년) 65
표 Ⅲ-12. 전국 지자체별 청소년국제교류 대상국가 현황(2019년) 66
표 Ⅲ-13. 전국 지자체별 청소년국제교류사업 비용 현황(2019년) 66
표 Ⅲ-14. 전국 지자체별 청소년국제교류사업 참가자 현황(2019년) 66
표 Ⅲ-15. 전국 지자체별 청소년국제교류 내용(2019년) 67
표 Ⅲ-16. 청소년국제교류 효과성 측정요인과 내용 69
표 Ⅳ-1. 참여자의 설문조사 문항 80
표 Ⅳ-2. 비참여자의 설문조사 문항 80
표 Ⅳ-3. 조사대상자의 성별 81
표 Ⅳ-4. 조사대상자 연령의 평균(표준편차) 82
표 Ⅳ-5. 조사대상자의 현재 거주지 82
표 Ⅳ-6. 조사대상자의 학교급 83
표 Ⅳ-7. 조사대상자의 영어 사용능력 84
표 Ⅳ-8. 조사대상자의 영어 이외 사용가능 외국어(복수응답) 85
표 Ⅳ-9. 조사대상자의 해외 체류경험 86
표 Ⅳ-10. 참여자 집단의 해외 체류 경험국가(복수응답) 87
표 Ⅳ-11. 참여 청소년의 국제교류사업에 참가한 횟수 88
표 Ⅳ-12. 참여한 청소년국제교류사업(복수응답) 89
표 Ⅳ-13. 청소년국제교류 프로그램을 통해 접하게 된 상대국(복수응답) 90
표 Ⅳ-14. 최근 경험한 청소년국제교류활동 형태 91
표 Ⅳ-15. 바람직한 청소년국제교류활동방식 91
표 Ⅳ-16. 참여 청소년의 청소년국제교류 프로그램 참가 동기 92
표 Ⅳ-17. 참여청소년의 국제교류활동 만족도 93
표 Ⅳ-18. 참여청소년의 국제교류활동의 영역별 만족도 94
표 Ⅳ-19. 참여청소년의 국제교류활동 재참여 의사 95
표 Ⅳ-20. 국제교류활동의 성공적 수행을 위한 요소: 참여청소년 96
표 Ⅳ-21. 국제교류활동의 효과성에 대한 인식: 참여청소년 97
표 Ⅳ-22. 국제교류활동에 참가 후 변화: 참여청소년 98
표 Ⅳ-23. 사전교육에 필요한 내용: 참여청소년 99
표 Ⅳ-24. 청소년들을 국제교류활동에 참여하도록하기 위한 강조할 점: 참여청소년 100
표 Ⅳ-25. 국제교류활동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 비참여청소년 101
표 Ⅳ-26. 청소년국제교류사업 인지도(복수응답): 비참여청소년 101
표 Ⅳ-27. 청소년국제교류사업 참여 결정 요인: 비참여청소년 102
표 Ⅳ-28. 청소년 들이 교류하기를 원하는 국가: 비참여청소년 103
표 Ⅳ-29. 바람직한 국제교류황동방식: 비참여청소년 104
표 Ⅳ-30. 국제교류활동의 성공적 수행을 위한 요인: 비참여청소년 105
표 Ⅳ-31. 국제교류활동의 효과성: 비참여청소년 106
표 Ⅳ-32. 청소년국제교류사업 참여의사: 비참여 청소년 106
표 Ⅳ-33. 청소년들을 국제교류활동에 참여하도록하기 위해 중요한 점: 비참여 청소년 107
표 Ⅳ-34. 국제교류활동의 성공적 수행을 위한 요인들의 중요도 차이 108
표 Ⅳ-35. 참여자와 비참여자의 청소년국제교류활동의 효과성 인식의 차이 109
표 Ⅳ-36. 설문조사 결과 요약 109
표 Ⅳ-37. 청소년국제교류 실무자 면담리스트 112
표 Ⅳ-38. 면접조사의 주요 내용 113
표 Ⅳ-39. 청소년해외자원봉사단 운영현황 및 발전방안 113
표 Ⅳ-40. 청소년국제교류프로그램 지원사업의 운영현황 및 발전방안 117
표 Ⅳ-41. 국제청소년리더교류지원사업 운영현황 및 발전방안 120
표 Ⅳ-42. 한아세안 Summit 운영현황 및 발전방안 125
표 Ⅳ-43. 자문회의 참석자 129
표 Ⅳ-44. 전문가 자문회의의 주요 내용 130
표 Ⅳ-45. 전문가 자문회의 결과 130
표 Ⅵ-1. 청소년지도사 연수과정 188
표 Ⅵ-2. 청소년상담사 연수과정 189
표 Ⅵ-3. 청소년국제교류사업 전담기관의 주요 역할 192
표 Ⅵ-4. 단기 및 중장기 액션플랜의 주요 내용 195
그림 Ⅲ-1. 2020년 청소년국제교류 사업 효과성 참가자 사전-사후 평균비교: 전체 집단 70
그림 Ⅲ-2. 2019년 청소년국제교류 사업 효과성 참가자 사전-사후 평균비교: 전체 집단 70
그림 Ⅲ-3. 2018년 청소년국제교류 사업 효과성 참가자 사전-사후 평균비교: 전체 집단 71
그림 Ⅲ-4. 2017년 청소년국제교류 사업 효과성 참가자 사전-사후 평균비교: 전체 집단 71
그림 Ⅲ-5. 2016년 청소년국제교류 사업 효과성 참가자 사전-사후 평균비교: 전체 집단 72
그림 Ⅲ-6. 청소년국제교류 사업 효과성의 연도별 추이 73
그림 Ⅲ-7. 국가간이해 증진도의 사전점수 74
그림 Ⅲ-8. 세계시민의식의 사전점수 74
그림 Ⅲ-9. 글로벌역량 증진도: 가치관의 사전점수 74
그림 Ⅲ-10. 다문화수용성: 문화개방성의 사전점수 74
그림 Ⅲ-11. 다문화수용성: 거부회피정서의 사전점수 74
그림 Ⅲ-12. 다문화수용성: 세계시민행동의지의 사전점수 74
그림 Ⅴ-1. 제3차 온라인 유럽-지중해 토론대회 참가자 모습(대화 세션) 143
그림 Ⅴ-2. 코로나19 대유행 이전에 유럽연합 청소년 대화를 진행하는 장면 144
그림 Ⅴ-3. 유럽의 미래를 위한 컨퍼런스」홈페이지 145
그림 Ⅴ-4. 16세~24세 청소년과 타 연령대의 실업률 비교 154
그림 Ⅴ-5. 코로나19 관련 이유로 일자리를 잃은 18세~24세 청소년과 타 연령대 비교 155
그림 Ⅴ-6. 코로나19로 근로소득이 없는 가정에 속한 18세~24세 청소년과 타 연령대 비교 155
그림 Ⅴ-7. 코로나19 이후 가구소득별 16세~24세 청소년의 실업 가능성 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