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내용 12
3. 연구방법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1. 청소년 국제교류활동의 개념과 목적 16
1) 청소년 국제교류활동의 개념 16
2) 청소년 국제교류활동의 목적 17
2. 선행연구 분석 17
3. 비대면 온라인 활동모델과 청소년 국제교류사업 22
1) 비대면 청소년활동모델의 종류 22
2) 온라인 청소년활동의 특성 및 장단점 24
3) 온라인 플랫폼의 종류별 특성 26
4) 메타버스(Metaverse) 28
제3장 청소년 국제교류사업 현황 35
1. 청소년 국제교류사업 현황 36
2. 각 사업별 운영현황 38
1) 국가간 청소년 교류 38
2) 청소년 해외자원봉사단 47
3) 한ㆍ아세안 청소년 서밋(summit) 52
3. 요약 및 시사점 56
제4장 청소년 국제교류사업 관련 요구도 분석 59
1. 온라인 청소년 국제교류활동의 특성 및 요구도 60
2. 코로나 이후 청소년 국제교류사업별 운영 현황 및 개선점 63
1) 운영실무자 의견 63
2) 각 사업별 담당자 73
3. 요약 및 시사점 78
제5장 포스트코로나시대 청소년 국제교류활동 운영모델 82
1. 포스트코로나시대 청소년 국제교류활동 운영모델의 방향과 주요과제 83
1) 포스트코로나시대 청소년 국제교류활동 운영모델의 방향 83
2) 포스트코로나시대 청소년국제교류활동 운영모델의 주요 과제 84
2. 청소년 국제교류사업별 운영모델 88
1) 청소년 국제교류사업의 단계별 운영절차 88
2) 국가간 청소년 국제교류 운영모델 88
3)/2) 해외자원봉사활동 운영모델 110
4)/3) 한ㆍ아세안 청소년 서밋 운영모델 129
제6장 결론 및 제언 142
1. 결론 143
2. 제언 144
참고문헌 146
판권기 151
표 Ⅰ-1. 사업별 전문가 및 실무자 의견 수렴 현황 13
표 Ⅰ-2. 사업별 전문가 검토의견 수렴 현황 14
표 Ⅱ-1. 비대면 활동모델의 종류 23
표 Ⅱ-2. 온라인 활동의 국제교류사업 적용 가능 영역 및 특성 25
표 Ⅱ-3. 메타버스의 유형과 특징 29
표 Ⅱ-4. 최근 경향 메타버스의 특징 30
표 Ⅱ-5. 메타버스 플랫폼의 종류별 특징 31
표 Ⅲ-1. 여성가족부 추진 청소년 국제교류사업의 개요 37
표 Ⅲ-2. 2022 국가간 청소년 교류 운영현황 38
표 Ⅲ-3. 2022 국가간 청소년 교류 토론 주제, 미션활동 및 공동과제 39
표 Ⅲ-4. 2022 국가간 청소년 교류의 참가자 사전교육 42
표 Ⅲ-5. 2022 청소년 국제교류 세계시민교육의 과정 43
표 Ⅲ-6. 2022 국가간 청소년 교류 온라인 교류활동 일정 44
표 Ⅲ-7. 2022 국가간 청소년 교류 교류 활용 플랫폼 46
표 Ⅲ-8. 2022 국가간 청소년 교류 참가자 개별 접속 시 준비사항 47
표 Ⅲ-9. 2022년 청소년 해외자원봉사단 운영 현황 48
표 Ⅲ-10. 2022년 해외자원봉사단 활동의 주요 내용 49
표 Ⅲ-11. 2022 한ㆍ아세안 청소년 서밋의 일정 52
표 Ⅲ-12. 2022 한ㆍ아세안 청소년 서밋의 권고문 54
표 Ⅲ-13. 2022 청소년 국제교류 현황분석 요약 및 시사점 57
표 Ⅳ-1. 사업별 온라인 프로그램 경험 및 요구도 61
표 Ⅳ-2. 국가간 청소년 교류 온라인 프로그램의 운영현황과 개선방안 64
표 Ⅳ-3. 청소년 해외자원봉사단의 운영현황과 개선방안 68
표 Ⅳ-4. 한ㆍ아세안 청소년 서밋의 운영현황과 개선방안: 실무자 70
표 Ⅳ-5. 한ㆍ아세안 청소년 서밋의 운영현황과 개선방안: 참가청소년 72
표 Ⅳ-6. 국가간 청소년 교류 온라인 프로그램 사업 담당자의 의견 74
표 Ⅳ-7. 청소년 해외자원봉사단 사업 담당자의 의견 76
표 Ⅳ-8. 면접조사의 결과 요약 및 시사점 79
표 Ⅴ-1. WKF(World Friends Korea) 청년중기봉사단 사전교육 사례 85
표 Ⅴ-2. 국내외 교류 약정 체결국 90
표 Ⅴ-3. 국내외 환경단체 및 연대체 맵핑의 예 91
표 Ⅴ-4. 실행계획 수립의 고려사항 92
표 Ⅴ-5. 국가간 청소년 교류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단계별 활동 예시 93
표 Ⅴ-6. 오프라인 국가간 청소년 교류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사전 준비사항 93
표 Ⅴ-7. 현지 조사 시 파악해야 하는 사항 96
표 Ⅴ-8. 2022년 국가 간 청소년 토론 주제 97
표 Ⅴ-9. 국가간 청소년 교류 사전교육의 내용 100
표 Ⅴ-10. 국가간 청소년 교류 사전교육 및 사전 회의 운영(안) 102
표 Ⅴ-11. 팀워크 형성을 위해서 필요한 사항 103
표 Ⅴ-12. 아이스브레이킹 활용 사례 104
표 Ⅴ-13. 공동미션 사례 105
표 Ⅴ-14. 국가간 청소년 교류 활동의 주요 주제 및 활동의 예 107
표 Ⅴ-15. 국가간 청소년 교류 프로그램 운영(안) 108
표 Ⅴ-16. 청소년 해외자원봉사자의 목표 111
표 Ⅴ-17. 현지 파견형 및 온라인 해외봉사활동의 장단점 112
표 Ⅴ-18. 청소년해외봉사단 및 청년단기봉사단 활동 기간 113
표 Ⅴ-19. 수요대상 국가: WFK 파견대상 32개국(2022 기준) 115
표 Ⅴ-20. 온라인 해외봉사활동 방식의 세부 유형 117
표 Ⅴ-21. 현지 조사 점검내용 119
표 Ⅴ-22. 2019~2021 청소년 해외자원봉사단 사업 주제 및 주요 활동 120
표 Ⅴ-23. 국내 사전교육 및 사전회의 운영 모델 123
표 Ⅴ-24. 해외자원봉사 교육분야 실행 프로그램 예시(파견형) 125
표 Ⅴ-25. 해외자원봉사 환경분야 실행 프로그램 예시(온라인) 126
표 Ⅴ-26. 해외자원봉사 사후활동 지원 및 관리 방안 128
표 Ⅴ-27. 해외자원봉사 사후활동의 기관별 역할 129
표 Ⅴ-28. 주제 선정 시 참고사항 131
표 Ⅴ-29. 2022 한ㆍ아세안 청소년 서밋 참가 자격 132
표 Ⅴ-30. 한ㆍ아세안 청소년 서밋 프로그램 사전교육 및 사전활동(안) 134
표 Ⅴ-31. 한ㆍ아세안 청소년 서밋 프로그램의 운영모델 136
표 Ⅴ-32. 한ㆍ아세안 청소년 서밋 Action Plan 수립의 예 138
표 Ⅴ-33. 한ㆍ아세안 청소년 브릿징 프로그램의 예 140
표 Ⅴ-34. 한ㆍ아세안 We Change 프로그램의 예 140
그림 Ⅴ-1. 청소년 국제교류활동의 운영단계 및 절차 88
그림 Ⅴ-2. 한ㆍ아세안 청소년 서밋의 흐름도 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