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6
제1장 서론 7
제2장 1차 인지면접 10
제1절 연구방법 10
제2절 연구결과 17
제3장 2차 인지면접 49
제1절 연구방법 49
제2절 연구결과 54
제4장 결론 및 시사점 83
참고문헌 86
Abstract 87
판권기 88
〈표 2-1〉 한식산업실태조사(한식음식점업 부문) 조사항목(1차 인지면접) 10
〈표 2-2〉 1차 인지면접 참가자 구성 12
〈표 2-3〉 1차 인지면접 참가자 및 사업장 세부 특성 12
〈표 2-4〉 1차 인지면접의 조사문항별 세부 프로빙 지침 14
〈표 2-5〉 제 10차 표준산업분류: 한식음식점업 18
〈표 2-6〉 전문 교육에 대한 다양한 해석 33
〈표 2-7〉 1일 평균 고객 수 다양한 산정 방식 35
〈표 2-8〉 1차 인지면접 결과 적용 48
〈표 3-1〉 한식산업실태조사(한식음식점업 부문) 조사항목(2차 인지면접) 49
〈표 3-2〉 2차 인지면접 참가자 구성 51
〈표 3-3〉 2차 인지면접 참가자 및 해당 식당의 세부 특성 51
〈표 3-4〉 신규 추가된 프로빙 지침(2차 인지면접) 53
〈표 3-5〉 창업 소요 기간을 산정하는 다양한 기준 61
〈표 3-6〉 2차 인지면접 결과 적용 82
〈그림 1-1〉 인지면접의 전반적인 과정: 준비, 수행, 분석 8
〈그림 1-2〉 연구과정 전체 흐름도 9
〈그림 2-1〉 (협의) 인지면접 진행과정 14
〈그림 2-2〉 사업장명(1차 인지면접) 17
〈그림 2-3〉 한식음식점업 업종(1차 인지면접) 18
〈그림 2-4〉 운영형태(1차 인지면접) 19
〈그림 2-5〉 응답 대상을 바꾸는 오류(1차 인지면접) 21
〈그림 2-6〉 가업승계 여부(1차 인지면접) 22
〈그림 2-7〉 개업 전 한식 관련 전문 교육 또는 컨설팅 수료 여부(1차 인지면접) 23
〈그림 2-8〉 창업 관련 현황(1차 인지면접) 24
〈그림 2-9〉 2014년 이전 사업장의 이동 지시문(1차 인지면접) 25
〈그림 2-10〉 한식당, 독립점포, 가맹점 선택 이유(1차 인지면접) 26
〈그림 2-11〉 매출액, 영업비용, 평균 객단가(1차 인지면접) 27
〈그림 2-12〉 영업비용 작성 오류(1차 인지면접) 29
〈그림 2-13〉 종사자 현황(1차 인지면접) 30
〈그림 2-14〉 조리 전문 인력(1차 인지면접) 31
〈그림 2-15〉 테이블 수/ 좌석 수(1차 인지면접) 33
〈그림 2-16〉 테이블 수/ 좌석 수 작성오류(1차 인지면접) 34
〈그림 2-17〉 1일 평균 고객 수(1차 인지면접) 34
〈그림 2-18〉 외국인 고객 비중(1차 인지면접) 36
〈그림 2-19〉 외국인 고객 특성(1차 인지면접) 37
〈그림 2-20〉 외국 고객 응대 개선사항과 홍보 여부(1차 인지면접) 38
〈그림 2-21〉 제공 메뉴 개수와 밑반찬 제공 개수(1차 인지면접) 39
〈그림 2-22〉 밑반찬 제공 방식(1차 인지면접) 40
〈그림 2-23〉 주요 메뉴 요리법(1차 인지면접) 40
〈그림 2-24〉 외국어 메뉴판(1차 인지면접) 41
〈그림 2-25〉 수저와 덜어먹는 도구(1차 인지면접) 41
〈그림 2-26〉 외국산 식재료 사용(1차 인지면접) 42
〈그림 2-27〉 국산 사용을 희망하는 식재료(1차 인지면접) 43
〈그림 2-28〉 국산 식재료 사용 지원 방안(1차 인지면접) 43
〈그림 2-29〉 푸드테크 중복 응답오류(1차 인지면접) 44
〈그림 2-30〉 푸드테크 활용경험의 응답오류(1차 인지면접) 44
〈그림 2-31〉 푸드테크의 예시(기능)로 응답한 오류(1차 인지면접) 45
〈그림 2-32〉 한식 산업 매출 및 수익성 상승 방안(1차 인지면접) 46
〈그림 2-33〉 정부의 지원분야(1차 인지면접) 47
〈그림 3-1〉 사업장 정보(2차 인지면접) 54
〈그림 3-2〉 B. 창업 관련, 실제 사업주 반복 제시(2차 인지면접) 54
〈그림 3-3〉 개업일자(2차 인지면접) 55
〈그림 3-4〉 프랜차이즈 현황 응답오류(2차 인지면접) 57
〈그림 3-5〉 가업승계 여부(2차 인지면접) 58
〈그림 3-6〉 창업 분야(1, 2차 인지면접) 59
〈그림 3-7〉 창업 경험의 응답대상을 바꾸는 응답오류(2차 인지면접) 59
〈그림 3-8〉 사업장 이전 재개업한 경우(2차 인지면접) 60
〈그림 3-9〉 창업 소요기간(2차 인지면접) 61
〈그림 3-10〉 연 매출액 응답오류(2차 인지면접) 62
〈그림 3-11〉 영업비용(1, 2차 인지면접) 63
〈그림 3-12〉 월 평균 영업비용으로 작성한 오류(2차 인지면접) 64
〈그림 3-13〉 종사자 현황(1, 2차 인지면접) 66
〈그림 3-14〉 종사자 지위별 현황 응답오류(2차 인지면접) 67
〈그림 3-15〉 종사자 지위별 현황 응답오류(2차 인지면접) 67
〈그림 3-16〉 조리 인력 전문성(2차 인지면접) 68
〈그림 3-17〉 전문 교육의 필요성 응답오류(2차 인지면접) 69
〈그림 3-18〉 테이블 수 /좌석수(1, 2차 인지면접) 70
〈그림 3-19〉 POS 시스템(2차 인지면접) 71
〈그림 3-20〉 메인 메뉴 개수(2차 인지면접) 71
〈그림 3-21〉 국산 식재료 사용 현황(1, 2차 인지면접) 73
〈그림 3-22〉 국산 식재료 현황 응답오류(2차 인지면접) 74
〈그림 3-23〉 식재료 구입처 응답오류(2차 인지면접) 75
〈그림 3-24〉 F. 푸드테크 및 한식당 지원 관련 제목과 질문 순서 불일치(2차 인지면접) 77
〈그림 3-25〉 한식당의 매출 및 수익성 상승을 위한 방법(2차 인지면접) 77
〈그림 3-26〉 푸드테크(2차 인지면접) 79
〈그림 3-27〉 예시된 사례(기능)를 선택한 응답오류(2차 인지면접) 80
〈그림 3-28〉 〈보기1〉, 〈보기2〉를 모두 선택한 응답오류(2차 인지면접)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