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제출문 2
요약문 3
목차 28
I. 개요 54
1절 추진배경 및 목적 54
1. 추진배경 및 필요성 54
2. 연구 목적 및 범위 59
2절 추진방법 및 추진체계 61
1. 추진방법 61
2. 추진체계 64
II. 메가트렌드 및 국토교통 미래이슈 도출 68
1절 메가트렌드 68
1. 메가트렌드 분석 개요 68
2. 국토교통 트렌드 선정 69
2절 트렌드별 미래사회전망 73
1. 도시·인구구조 변화 73
2. 기술구조적 변화 93
3. 산업 및 노동구조의 변화 120
4. 환경·에너지 변화 137
3절 국토교통 이슈 및 니즈 도출 158
1. 국토교통 이슈 도출 158
2. 대국민 의견수렴을 통한 미래 니즈 도출 173
III. 국토교통 2050 미래모습 190
1절 2050 미래도시의 모습 190
1. 개요 190
2. 국내·외 사례 분석 191
3. 미래 도시 발전 방향 도출 193
4. 미래 도시 비전 및 가치 196
5. 넥서스시티(Nexus City)의 핵심요소 203
2절 2050 건축공간 미래모습 208
1. 개요 208
2. 국내·외 사례 분석 209
3. 미래 건축 발전 방향 도출 214
4. 미래 건축공간의 형태 216
5. 미래 건축 전망 종합 시나리오 227
IV. 국토교통 도전과제 및 미래 유망기술 도출 230
1절 국토교통분야 부상 연구영역 도출 230
1. 분석개요 230
2. 국토교통분야 부상 연구영역 235
2절 도전과제 및 미래기술 발굴 242
1. 미래기술 발굴 프로세스 242
2. 분야별 도전과제 및 미래기술 후보 발굴 247
3. 도전영역별 미래유망기술 후보 도출 289
3절 전략과제 우선순위 및 기술수준 305
1. 조사개요 305
2. 조사결과 309
V. 2050 국토교통 미래기술 전략로드맵 338
1절 20대 전략프로젝트 선정 338
1. 개요 338
2. 20대 전략프로젝트 요약 340
2절 20대 전략프로젝트 전략로드맵 350
1.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탄소중립도시 인프라 350
2. 쾌적한 도심환경 구현 위한 도시지하 대공간 361
3. 미래 주거형 초연결 그린 스마트 하우징 370
4. 시설물 안전 및 기능 향상 위한 첨단 건설신재료 385
5. 건설경쟁력 확보 위한 건설전주기 자동화 플랫폼 5.0 394
6. 광역 거점간 초고속 이동 실현 위한 하이퍼튜브 시스템 415
7. Net-zero 자율주행 철도 시스템 안전 운영·관리 424
8. 시공간제약을 넘어선 HFL(Human-Friendly Logistics) Hub 시스템 구축 435
9. 안전·효율적 국토관리 위한 국토정보 메타버스 플랫폼 445
10. 신공간 창출 위한 극한지 인프라 및 주거공간 455
11. 우주 유인기지 및 우주 교통 시스템 464
12. 실시간 초연결 서비스 기반 막힘없고 안전한 스마트공항 4.0 477
13. 대륙간 신속이동 위한 극초음속기 개발 및 인증 489
14. 탄소배출 제로를 위한 전기·수소 항공기 496
15. 근거리 이동 위한 미래항공 모빌리티(AAM) 505
16. 수요대응형 초정밀 항공교통관리 시스템 515
17. 다차원 미래모빌리티 연계 위한 복합환승센터 526
18. 이동편의 증진 위한 공간 제약없는 미래형 이동수단 536
19. AnyX 친환경 모빌리티 서비스 545
20. 3S 실현 위한 디지털 기반 첨단도로 인프라 556
VI. 결론 및 제언 570
1절 결론 570
1. 메가트렌트 및 미래이슈 도출 570
2. 국토교통 2050 미래모습 572
3. 도전과제 및 미래유망기술 도출 574
4. 20대 전략프로젝트 선정 575
2절 연구의 의의 및 제언 576
참고문헌 580
부록 590
부록 1. 설문조사서 590
부록 2. 전략과제 설명자료 596
부록 3. 작업팀 참여전문가 명단 608
부록 4. 20대 전략프로젝트 요약본 614
[뒷표지] 644
〈표 1-1〉 미래기술 예측조사 사례(국외) 55
〈표 1-2〉 국내 미래사회 및 미래기술 예측 현황 55
〈표 1-3〉 전략프로젝트 도출 과정 62
〈표 1-4〉 미래모습 도출 과정 63
〈표 1-5〉 기술소분과위원회 분야별 위원 구성 65
〈표 1-6〉 전문가위원회 역할 65
〈표 1-7〉 전문가위원회 운영경과 66
〈표 1-8〉 통합워크샵 운영경과 67
〈표 2-1〉 메가트렌드-트렌드 도출 개요 68
〈표 2-2〉 국내·외 주요기관의 미래전망 보고서 69
〈표 2-3〉 메가트렌드-트렌드 유사성 검토 및 재구조화 내용(부분발췌) 71
〈표 2-4〉 트렌드 종류 및 정의 71
〈표 2-5〉 메가트렌드-트렌드 도출 결과 72
〈표 2-6〉 '19~'25년 전세계 IoT 연결 기기 수 전망 87
〈표 2-7〉 도시철도 지역 및 시설물별 30년 이상 혹은 사용연수 경과 비중 91
〈표 2-8〉 지하시설물 안전사고 국내사례 92
〈표 2-9〉 주요 국가별 활동량 비교 94
〈표 2-10〉 국내외 기업별 초대규모 AI 모델 개발 현황 95
〈표 2-11〉 핵심기술별 양자컴퓨팅 국내외 시장 전망 98
〈표 2-12〉 수요산업별 글로벌 양자컴퓨팅 시장 전망 98
〈표 2-13〉 양자컴퓨터 관련 기술 동향 99
〈표 2-14〉 6G 핵심 키워드 및 개요 105
〈표 2-15〉 마이크로 모빌리티 시장 전망 107
〈표 2-16〉 항공산업의 탄소저감 방안 도입 111
〈표 2-17〉 주요국의 우주정책 동향 112
〈표 2-18〉 5대 장기 우주개발 임무 114
〈표 2-19〉 우주관련 민간기업 동향 116
〈표 2-20〉 미국의 대중국 무역제재 주요 현황 117
〈표 2-21〉 탄소중립 관련 주요국 투자 동향 124
〈표 2-22〉 국내 한국형 RE100 도입 125
〈표 2-23〉 K-RE100 참여기업 125
〈표 2-24〉 국내 주요 산업별 시장 규모 추이('16~'20년) 127
〈표 2-25〉 부동산 거래의 현재와 미래 131
〈표 2-26〉 NFT의 특성 132
〈표 2-27〉 연도·대륙별 스마트 팩토리 시장전망 135
〈표 2-28〉 지구온난화 1.5℃와 2.0℃ 주요 영향 비교 137
〈표 2-29〉 지구온난화: 1.5도와 2도 상승의 차이 139
〈표 2-30〉 최근 전 세계적인 이상기후 사례 140
〈표 2-31〉 미래의 물 전망에 대한 예측 147
〈표 2-32〉 연도별 경지면적 및 증감률 추이 149
〈표 2-33〉 주요 국가·지역별 스마트농업 정책 동향 149
〈표 2-34〉 국내 스마트농업 시장규모 전망('15~'20) 150
〈표 2-35〉 주요 국가 수소관련 정책 동향 154
〈표 2-36〉 글로벌 수소 생산시장 추이 155
〈표 2-37〉 미국 주요 달-화성 탐사 계획 156
〈표 2-38〉 국내 우주탐사 관련 사업 및 연구 현황 157
〈표 2-39〉 미래이슈 도출 프로세스 158
〈표 2-40〉 이슈 도출 예시 159
〈표 2-41〉 검토대상 KAIA 예타 기획사업 목록 159
〈표 2-42〉 검토대상 KAIA 예타 기획사업 내 이슈 도출 160
〈표 2-43〉 키워드 추출을 위한 법정계획 자료 활용 현황 163
〈표 2-44〉 분석대상 국토교통부 법정계획 목록 164
〈표 2-45〉 국토교통분야 법정계획 내 주요 이슈 키워드 165
〈표 2-46〉 메가트렌드-트렌드 이슈 후보 도출 166
〈표 2-47〉 국토교통분야 주제별 이슈 도출 170
〈표 2-48〉 분야별 제출 양식 173
〈표 2-49〉 단계별 추진일정 174
〈표 2-50〉 미래상 아이디어 공모전 심사 기준 174
〈표 2-51〉 창의 부문 공모전 수상 결과 175
〈표 2-52〉 기술부문 공모전 수상 결과 177
〈표 2-53〉 그림그리기 공모전 추진 일정 179
〈표 2-53〉 어린이 그림그리기 공모전 수상작 180
〈표 2-55〉 설문조사 질문 구성 185
〈표 2-56〉 설문조사 응답 일반 현황 186
〈표 2-57〉 2050년 선호 미래도시 187
〈표 2-58〉 2050년 우선해야 하는 도전과제 189
〈표 3-1〉 국토도시 미래모습 도출 과정 190
〈표 3-2〉 건축공간 미래모습 도출 과정 208
〈표 4-1〉 국토교통분야 부상 연구영역 분석 프로세스 230
〈표 4-2〉 국토교통 분야 해외 과학기술 공공연구개발 과제데이터 구축 현황 231
〈표 4-3〉 서브 클러스터별 부상 연구영역 라벨링 결과 232
〈표 4-4〉 Cluster 1 부상 연구영역 235
〈표 4-5〉 Cluster 2 부상 연구영역 236
〈표 4-6〉 Cluster 3 부상 연구영역 237
〈표 4-7〉 Cluster 4 부상 연구영역 239
〈표 4-8〉 Cluster 5 부상 연구영역 240
〈표 4-9〉 국토교통 2050 전략프로젝트 도출 과정 242
〈표 4-10〉 도전과제 및 미래기술 후보 도출 과정 243
〈표 4-11〉 도전과제 개요서 작성항목별 작성 요령 244
〈표 4-12〉 도전과제 및 미래기술 개수 단계별 변화 245
〈표 4-13〉 분야별 도전과제 및 미래기술 후보 도출 총괄표 247
〈표 4-14〉 분야별 도전과제 목록 및 도전영역 247
〈표 4-15〉 도전과제별 미래기술 후보 도출 목록(115개) 250
〈표 4-16〉 '4F(Free)달성을 위한 생애주기 디지털 건설 기술' 기술적 해결방안 258
〈표 4-17〉 '다차원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3S(Seamless, Safe, Speedy) 인프라... 259
〈표 4-18〉 '지속가능 지구환경 보전을 위한 제로 폐기물 3R(Recycle, Reuse,... 259
〈표 4-19〉 '시설물 상시 사용성 보장을 위한 자동·자율 기반 3S 유지관리기술'... 260
〈표 4-20〉 '사회 인프라 재해재난 신속대응 및 복구를 위한 레질리언스 향상... 260
〈표 4-21〉 '인류 거주지 확장을 위한 우주, 해양, 지하, 극지 신공간 건설 기술'... 261
〈표 4-22〉 '디지털 대전환 구현을 통한 세계 선도 건축산업 실현' 기술적 해결방안 263
〈표 4-23〉 '자동화/로봇화를 통한 건축 현장 생산성 및 안전성 혁신' 기술적... 264
〈표 4-24〉 'NET-ZERO 건축기술 실현을 통한 기후변화 대응' 기술적 해결방안 264
〈표 4-25〉 '미래 거주자 수요를 반영한 유연한 新주거공간 창출' 기술적 해결방안 265
〈표 4-26〉 '극한 환경 건축기술 확보를 통한 신공간 창출(미래형)' 기술적 해결방안 266
〈표 4-27〉 '미래 가상 국토공간 디지털트윈 구현' 기술적 해결방안 266
〈표 4-28〉 '지속가능한 사회 실현을 위한 탄소중립도시 인프라 구축' 기술적... 269
〈표 4-29〉 '초청정 국토 실현을 위한 미래 모빌리티의 에너지 공급 및 저장 인프라... 270
〈표 4-30〉 '해외수소 생산/도입/저장/운송의 수소전주기 인프라 구축 실현' 기술적... 270
〈표 4-31〉 '다차원 모빌리티 인프라/서비스 연계를 통한 '끊김없는' 모빌리티 실현... 273
〈표 4-32〉 '온디맨드(On-Demand)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을 통한 'AnyX... 274
〈표 4-33〉 '미래사회 변화와 다양한 목적에 대응 가능한 차세대 교통수단' 도입을... 274
〈표 4-34〉 '디지털 인프라 확장을 통한 메타 모빌리티(meta mobility) 실현'... 275
〈표 4-35〉 '전주기적 넷제로 교통시스템 운영을 통한 '탄소중립' 모빌리티 실현'... 275
〈표 4-36〉 '스마트 교통 인프라 기반 모빌리티 분야 국민안전 Resilience 실현'... 276
〈표 4-37〉 '초고속 하이퍼튜브 개발로 광역도시간 초연결 실현' 기술적 해결방안 278
〈표 4-38〉 '친환경에너지기반 철도시스템 구현으로 탄소중립실현' 기술적 해결방안 278
〈표 4-39〉 '철도사고 "Zero"를 위한 완전 자동화(Full-Automation) 실현'... 279
〈표 4-40〉 '미래역사내 안전/효율성 향상을 위한 디지털 트윈 기반 스마트역사... 279
〈표 4-41〉 '도시내 접근성·이동성 향상 위한 신교통 환승시스템 구현' 기술적... 280
〈표 4-42〉 '극초음속 항공모빌리티 대중화를 통한 글로벌 1일 생활권 실현' 기술적... 282
〈표 4-43〉 '탄소중립 항공 생태계 조성(Fly NET-ZERO)' 기술적 해결방안 283
〈표 4-44〉 '4차원 초연결 항공교통체계 구축(Space- based DTM)' 기술적... 283
〈표 4-45〉 '막힘없는 SMART 공항 구현' 기술적 해결방안 284
〈표 4-46〉 '하늘길 넘어 우주길 개척(SKY TO SPACE)' 기술적 해결방안 284
〈표 4-47〉 '공간제약을 넘어선 미래 화물운송 및 재고관리 시스템 개발' 기술적... 286
〈표 4-48〉 '하늘, 지상 인프라, 지하를 연계한 스마트 시티 최첨단 물류 시스템'... 287
〈표 4-49〉 '화물 시설 인력, 운송수단 등 물류관리 공급과 수요를 초연결할 수... 287
〈표 4-50〉 '온실가스·미세먼지·폐기물 제로 친환경 물류체계 구축' 기술적 해결방안 288
〈표 4-51〉 도전영역별 통합 도전과제 및 전략과제 후보 도출 총괄표 289
〈표 4-52〉 통합 도전과제 및 전략과제 도출 목록 289
〈표 4-53〉 '다차원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전략과제 구성 292
〈표 4-54〉 수직·수평 제한없는 초고속 Door-to-Door 이동 실현' 위한 전략과제 구성 293
〈표 4-55〉 '글로벌 1일 생활권 실현'을 위한 전략과제 구성 293
〈표 4-56〉 '3R(Recycle, Reuse, Reduction) 건설 및 Net-Zero 건축'을 위한... 294
〈표 4-57〉 'Net-Zero 교통 물류 인프라 및 운영 시스템 구현'을 위한 전략과제 구성 295
〈표 4-58〉 '수소 인프라 구축 및 탄소중립 도시 실현'을 위한 전략과제 구성 296
〈표 4-59〉 '최첨단 지하물류 시스템 구현'을 위한 전략과제 구성 297
〈표 4-60〉 '하늘길넘어 우주길 개척(SKYTOSPACE)'을 위한 전략과제 구성 298
〈표 4-61〉 '미래 거주자를 위한 유연한 新주거공간'을 위한 전략과제 구성 298
〈표 4-62〉 '인류거주지 확장(우주, 해양, 극지)'을 위한 전략과제 구성 299
〈표 4-63〉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국토건설'을 위한 전략과제 구성 300
〈표 4-64〉 '자동화/로봇화를 통한 생산성 및 안전성 혁신'을 위한 전략과제 구성 301
〈표 4-65〉 '초연결모빌리티 디지털 인프라 구축'을 위한 전략과제 구성 302
〈표 4-66〉 '사회 인프라 재해재난 신속대응 및 레질리언스 향상'을 위한 전략과제 구성 303
〈표 4-67〉 '지능화/자동화를 통한 안전 확보 및 운영 효율화'을 위한 전략과제 구성 303
〈표 4-68〉 '스마트 교통 인프라 기반 국민안전 향상'을 위한 전략과제 구성 304
〈표 4-69〉 설문조사 프로세스 305
〈표 4-70〉 설문배포 대상자 305
〈표 4-71〉 설문 항목 구성 307
〈표 4-72〉 전략과제 설명자료 예(A1.1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307
〈표 4-73〉 국토교통 2050 기술수준조사 설문 세부항목 및 기준 308
〈표 4-74〉 설문조사 응답 현황 309
〈표 4-75〉 전략과제별 설문조사 응답 현황 311
〈표 4-76〉 항목별 우선순위 평가 항목 314
〈표 4-77〉 영역별 우선순위 상위 점수 전략과제 도출 결과 315
〈표 4-78〉 50위 이하 제외 전략과제 317
〈표 4-79〉 국가별 최고기술 보유 개수 319
〈표 4-80〉 58개 전략과제별 최고 및 2순위 기술 보유국 319
〈표 4-81〉 우리나라의 기술그룹 분류 결과 322
〈표 4-82〉 58개 전략과제별 기술수준 및 기술격차 324
〈표 4-83〉 정부 지원 정책 수단별 1~3순위 비중 327
〈표 4-84〉 기술개발 시작 및 실현시기 정의 328
〈표 4-85〉 'A. 미래 모빌리티 실현 영역' 기술개발 시작 및 실현시기 329
〈표 4-86〉 'B. 탄소중립 달성 영역' 기술개발 시작 및 실현 시기 331
〈표 4-87〉 'C. 신공간 창출 영역' 기술개발 시작 및 실현 시기 333
〈표 4-88〉 'D. 디지털 대전환 영역' 기술개발 시작 및 실현 시기 335
〈표 4-89〉 'E. 안전한 사회 인프라 구현 영역' 기술개발 시작 및 실현시기 337
〈표 5-1〉 국토교통 2050 20대 전략프로젝트 선정 과정 338
〈표 5-2〉 20대 전략프로젝트 정의 및 미래상 340
〈표 5-3〉 20대 전략프로젝트별 중점기술 구성 346
〈표 6-1〉 영역별 목표 및 20대 전략프로젝트 575
〈표 6-2〉 12대 브랜드 과제(2차 종합계획)과 2050 전략프로젝트 연계성 577
[그림 1-1] 미래예측과 전략 수립 54
[그림 1-2] 국토교통 R&D 지난 5년간 대표성과 56
[그림 1-3] 교통물류 분야 유망기술 및 미래상 58
[그림 1-4] 국토교통 2050('20) 20대 유망 전략프로젝트 58
[그림 1-5] 본 연구의 시간적 범위 59
[그림 1-6] 본 연구의 대상적 범위 59
[그림 1-7] 연구추진 프로세스 61
[그림 1-8] 연구추진체계 64
[그림 2-1] 세계 주요 국가의 고령화 추이 73
[그림 2-2] 국내 고령인구 전망 74
[그림 2-3] OECD 회원국의 합계출산율 비교('10-'20) 75
[그림 2-4] 출생아 수 및 사망자 수 75
[그림 2-5] 생산연령인구 76
[그림 2-6] 연령/산업별 취업 분포, 55세 이상 취업자 비중 77
[그림 2-7] 오늘날 소비자의 중시 요소 78
[그림 2-8] 환경에 대한 소비자 인식 79
[그림 2-9] (좌) 승차공유 시장규모 (우) 마이크로 모빌리티 시장규모 80
[그림 2-10] 여가시간 동향 80
[그림 2-11] 개인화 성숙도에 따른 기업 매출도 81
[그림 2-12] '세대 갈등' 보도 빈도 82
[그림 2-13] 한국 사회의 여러 갈등의 심각성 인식비교 82
[그림 2-14] 디지털 정보화 수준 83
[그림 2-15] 비대면 경제의 정의 및 범위(집 안에서의 소비) 84
[그림 2-16] 새벽배송 시장 전망 85
[그림 2-17] 국내 택배 물동량 및 택배시장 매출액 추이 85
[그림 2-18] 전 세계 인터넷 동영상 시장 규모 및 전망 86
[그림 2-19] 회의와 공장 생산 공정에 적용된 메타버스 기술 87
[그림 2-20] 이케아의 AR앱 88
[그림 2-21] 재택근무 설문 결과 88
[그림 2-22] 미래사회 위협요인(위협수준) 설문 결과 89
[그림 2-23] 연도별 도로연장 추이 90
[그림 2-24] 도로투자 및 도로관리 예산('14-'20) 91
[그림 2-25] 국내 붕괴사고 연도별 발생 현황 92
[그림 2-26] 국내 인공지능(AI) 시장 전망 94
[그림 2-27] 인공지능의 위험요인 설문조사 결과 96
[그림 2-28] 메타버스 발전 단계 101
[그림 2-29]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업무수행 예시 101
[그림 2-30] 산업별 메타버스 동향과 대응 전략 102
[그림 2-31] 메타버스 활용 사례 102
[그림 2-32] 글로벌 AR/VR 관련 시장규모 추이 103
[그림 2-33] (좌)글로벌 자율주행차 시장 전망 (우)국내 자율주행차 시장 전망 104
[그림 2-34] 자율주행 시장 전망 104
[그림 2-35] 2030년 서비스별 자율차 비중 전망 105
[그림 2-36] 플라잉카의 두가지 기술 방식 106
[그림 2-37] (좌) 전세계 UAM 시장 규모 (우) 주요국 UAM 시장 전망 107
[그림 2-38] 서비스 연결·통합 수준에 따른 MaaS 상용화 단계 108
[그림 2-39] MaaS 개념도 109
[그림 2-40] 항공업계 2050 탄소중립 달성 수단별 비중 111
[그림 2-41] 상위 5개국 우주 프로그램(2021) 112
[그림 2-42] 주요국 우주탐사 정책 동향 113
[그림 2-43] 우주산업 참여기관 수 115
[그림 2-44] 민간 주도의 우주개발 혁신 사례 115
[그림 2-45] 대상국가별 중국의 수입 비중 변화 118
[그림 2-46] 한국 GDP 중 대외의존도 118
[그림 2-47] 반도체 주요 공정장비 제조사 및 기술 수준·국산화율 119
[그림 2-48] 국가별 탄소배출 순위(2019 기준) 120
[그림 2-49] 국내 배출권 거래 시장 동향 121
[그림 2-50] 국가별 1톤(tCO2eq)당 탄소세율 122
[그림 2-51] ESG의 세부 요소와 개념 122
[그림 2-52] 글로벌 지속가능성 보고율 증가 추이 123
[그림 2-53] 국내외 ESG 공시규제 추이 123
[그림 2-54] 2050 탄소중립 사회 부문별 미래상 126
[그림 2-55] 제로에너지건축물 구현 방법 126
[그림 2-56] 국내 데이터산업 시장 전망(2021(E)~2027(P)) 128
[그림 2-57] 국내 데이터산업의 향후 5년 내 데이터 직무 인력 부족률 128
[그림 2-58] 글로벌 가상자산 수 추이 129
[그림 2-59] 자산 개념의 확장에 따른 사회적 & 경제적 이익 130
[그림 2-60] 가상자산 관련 규제 framework의 국가별 비교 분석 130
[그림 2-61] 부동산 신산업 육성 기본 방안 131
[그림 2-62] 전 세계 시가총액 Top10 기업 중 플랫폼 기업 비중 133
[그림 2-63] 플랫폼기업 시장 점유율(국내) 134
[그림 2-64] 모빌리티 패러다임의 변화 134
[그림 2-65] 스마트 팩토리의 구조 135
[그림 2-66] 건설 AI의 연도별 시장 규모 변화 추이 136
[그림 2-67] 건설 AI의 도입이 건설산업 가치사슬에 미치는 영향 136
[그림 2-68] 산업화 이전 시기 대비 육상 및 담수 생물다양성 손실 추정 138
[그림 2-69] 전국 연도별 가뭄·홍수 발생 현황 139
[그림 2-70] 연도별 폭염 발생 빈도와 강도 140
[그림 2-71] 노량진 보수작업 현장 141
[그림 2-72] 디지털 기반 자연재해 대비 강화 142
[그림 2-73] 선형경제 vs 순환경제 143
[그림 2-74] 글로벌 재활용 시장 전망: 종류별 144
[그림 2-75] 탄소배출 비중 및 2050년 제품부문 탄소배출량 감소 방안 144
[그림 2-76] 국내 폐기물 종류(2020년) 145
[그림 2-77] Blue City사의 친환경 사무실 개조 145
[그림 2-78] 국내 강수량, 유출량, 함양량, 증발산량 148
[그림 2-79] 스마트 노지농업 분야 첨단기술 융합 예시 150
[그림 2-80] (좌) Plenty사의 수직 재배형 식물공장 (우) Aerofarm사의... 151
[그림 2-81] (좌) 그린플러스 사의 스마트 농장 (우)팜에이트 사의 식물공장 151
[그림 2-82] 전세계의 총 전력 수요 변화와 미래 예측 152
[그림 2-83] 선언정책 시나리오상 화석연료 수요 전망(1990-2050년) 153
[그림 2-84] 2030년까지 급격히 증가해야하는 항목별 규모 154
[그림 2-85] 2045 우주탐사 부문 미래상 157
[그림 2-86] 미래이슈 국토교통 분야별 재분류 결과(일부발췌) 170
[그림 2-87] 창의부문 대상 수상작 176
[그림 2-88] 기술부문 대상 수상작 178
[그림 2-89] 미래의 어린이보호 스쿨 180
[그림 2-90] 초고속 해저 전기버스 180
[그림 2-91] 맑은공기 타임머신 181
[그림 2-92] 미래에는 환경을 보호해주는 드론 교통수단이 최고! 181
[그림 2-93] 해저아파트 182
[그림 2-94] 탄소 배출 제로 마을 182
[그림 2-95] 대학민국 과학기술의 힘! K-모빌리티를 소개해요 183
[그림 2-96] 신나는 자율주행 드론 183
[그림 2-97] 쌩쌩카 184
[그림 2-98] 2050년 선호 미래도시 187
[그림 2-99] 2050년 우선해야하는 도전과제 188
[그림 3-1] 기존 도시의 문제점 및 미래 발전방향 194
[그림 3-2] 넥서스 시티 전경 196
[그림 3-3] 미래도시의 핵심 가치 197
[그림 3-4] 초연결도시 특징 197
[그림 3-5] 활력도시 예(현대자동차) 198
[그림 3-6] 활력 있는 도시광장 사례 Plac Europejski, Warszawa, Poland 199
[그림 3-7] 입체복합 개발 개념 200
[그림 3-8] 탄소중립도시 개념(예) 201
[그림 3-9] 기후위기 202
[그림 3-10] 넥서스 시티 배치도 203
[그림 3-11] 그린 플렉서스 구조 204
[그림 3-12] 바람·물·열 순환 네트워크 204
[그림 3-13] 자족적 식량생산, 안전한 보행이동, 여가공간의 다양성과 편의성 204
[그림 3-14] 교통·물류 순환 네트워크 205
[그림 3-15] 도시생활권 개념 206
[그림 3-16] 데이터·에너지 네트워크 207
[그림 3-17] Google Sidewalk Toronto 투시도 210
[그림 3-18] Woven City 조감도 211
[그림 3-19] THE LINE 조감도 211
[그림 3-20] OXAGON 조감도 212
[그림 3-21] 기존 건축의 문제점 및 미래 건축공간의 발전방향 214
[그림 3-22] 파리의 15분 도시 구상도 215
[그림 3-23] Mega Hub: Urban mobility exchange and meeting place 216
[그림 3-24] 보행자 환경에 통합된 다양한 크기와 기능의 자율주행차 종류 및 용도 217
[그림 3-25] 자율주행 활성화에 따른 지하 공간의 활용 시나리오 218
[그림 3-26] PBV Hub : 지하 공간의 활용 시나리오 218
[그림 3-27] As-is과 To-be 미래 주거단지 요약 다이어그램 219
[그림 3-28] 주거단지 내: 지하, 지상층의 요소 배치(시스템들은 지하에 복합기능 부여) 220
[그림 3-29] 주거단지 블록: 주요 요소의 위치 배치 220
[그림 3-30] 주거단지 내 커뮤니티공간 - 사계절 정원(Seasonal Garden) 내부 221
[그림 3-31] 개인화된 모듈형 주거의 배치와 조감도 이미지 222
[그림 3-32] 모듈형 주거의 고정적, 일시적, 개인적, 집합적인 공간들의 배치 예시 223
[그림 3-33] 스마트하우징 유닛 변환 모습(모드 1-3) 223
[그림 3-34] 스마트하우징 예 224
[그림 3-35] 혁신 초고층 친환경 복합단지 225
[그림 3-36] Mega Hub - 하이퍼룹 복합환승허브와 초고층 건축물 단지 226
[그림 3-37] 주문형, 개인화가 가능한 모듈러 건축 기술과 온디맨드 건축공간의 모습 227
[그림 3-38] 모빌리티의 사용자화 및 개인화 모듈을 수용하는 건축공간 필요 227
[그림 3-39] 도시 인프라&건축이 입체적인 서비스 네트워크로 연결된 공간 227
[그림 3-40] 다양한 모빌리티를 연결하는 복합 환승 센터의 설계(안) 228
[그림 3-41] 자율주행차량을 고려한 물류 시스템 및 입주민 동선 설계(안) 228
[그림 4-1] ASJC 기반 5개 Cluster 시각화 결과 231
[그림 4-2] ASJC 기반 5 Cluster - 31 Sub-cluster 시각화 결과 232
[그림 4-3] 국토교통분야 부상 연구영역 개요서(1.1 서브 클러스터) 234
[그림 4-4] 미래기술카드 작성 예 244
[그림 4-5] 115개 기술을 58개 전략과제로 통합 과정 245
[그림 4-6] 전략프로젝트 선정 총괄 프로세스 246
[그림 4-7] 건설 부문의 디지털 기술 간의 상호작용 관계 257
[그림 4-8] 설문조사 안내문(웹) 306
[그림 4-9] 도전영역별 응답 현황 311
[그림 4-10] 우선순위 평가항목간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318
[그림 4-11] 국내 58개 전략과제별 기술수준 323
[그림 4-12] '미래 모빌리티 실현' 영역 기술수준 323
[그림 4-13] '탄소중립 달성' 영역 기술수준 323
[그림 4-14] '신공간 창출' 영역 기술수준 324
[그림 4-15] '디지털 대전환' 영역 기술수준 324
[그림 4-16] '안전한 사회 인프라 구현' 영역 기술수준 324
[그림 4-17] 실현시기를 나타내는 박스 플롯의 각 위치별 정의 328
[그림 5-1] 50대 전략과제와 20대 전략프로젝트 연계 매칭 339
[그림 5-2] 탄소중립도시 개념도 350
[그림 5-3] 수소 유관사업의 2050년 잠재 시장규모: 2조 달러 354
[그림 5-4] 지능형 분산에너지저장 클러스터 356
[그림 5-5]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탄소중립도시 미래모습 예시 359
[그림 5-6] 도심지 지하 대공간 활용 개념도 361
[그림 5-7] TBM을 활용한 지하공간 굴착기술 366
[그림 5-8] 지하튜브운송시스템 367
[그림 5-9] 쾌적한 도심환경 구현 위한 도시지하 대공간 미래사회 모습 369
[그림 5-10] 초연결 그린 스마트 하우징 370
[그림 5-11] 에너지 플러스 프로슈밍 주거단지 377
[그림 5-12] OSC 건축 예시 378
[그림 5-13] 스마트 지능형 Interactive House 379
[그림 5-14] 프롭테크 기반 주거데이터 초연결 예시 380
[그림 5-15] 탄소섬유 등 첨단 건설 신재료 예시 385
[그림 5-16] 미래 건설신재료 예시 390
[그림 5-17] 건설전주기 자동화 플랫폼 개념도 394
[그림 5-18] 탈현장 디지털 협업기술 예시 400
[그림 5-19] 스마트건설 디지털 플랫폼의 구축과 활용 402
[그림 5-20] 데이터 기반 건설 엔지니어링 403
[그림 5-21] 작업자-로봇 협업 및 자동화/무인 시공 기술 404
[그림 5-22] 디지털 트윈 기반 지능형 로봇 통합 관제 플랫폼 예시 406
[그림 5-23] AI 및 디지털 트윈(가상공간)을 활용한 도심 인프라 건설 407
[그림 5-24] 로봇 기반 레이저 스캐너를 활용한 3D 형상 데이터 취득 및 분석 409
[그림 5-25] 하이퍼튜브 시스템 개념도 415
[그림 5-26] 하이퍼튜브 인프라 건설 개념도 419
[그림 5-27] 하이퍼튜브 아진공 차량 시스템 개념도 420
[그림 5-28] 해양 하이퍼튜브 인프라 예시 420
[그림 5-29] 하이퍼튜브 개념도 및 미래모습 예시 422
[그림 5-30] (위) 열차 자율주행 개념도(아래) 수소열차 예상 이미지 424
[그림 5-31] 친환경 철도차량 구매 권장 426
[그림 5-32] 철도사고 발생 현황('17-'21) 429
[그림 5-33] 친환경에너지기반 철도차량 예시 430
[그림 5-34] 3D 디지털트윈 기술을 활용한 철도차량 유지보수시스템 431
[그림 5-35] 수소·자율주행 미래모습 예시 433
[그림 5-36] 지하-공중 연계 건물 내 수직배송 개념도 435
[그림 5-37] 최첨단 물류 시스템 예시 440
[그림 5-38] 물류 산업 디지털트윈 구축 미래모습 441
[그림 5-39] 물류 산업 자동화 프로세스 예시 442
[그림 5-40] 지하-공중과 연계한 건물 내 수직배송 미래모습 443
[그림 5-41] 국토정보 메타버스 플랫폼 개념도 445
[그림 5-42] GIS와 BIM 정보 교환 및 변환을 통한 디지털 트윈 국토 활용 449
[그림 5-43] 디지털 트윈 기반 가상 국토 예시 450
[그림 5-44] 국토정보 메타버스 플랫폼 미래모습 예시 453
[그림 5-45] 극한지 인프라 및 주거공간(해상-극지-해저도시) 455
[그림 5-46] 마션케이의 남극 K-Town 예시 459
[그림 5-47] 일본 시미즈 건설이 추진 중인 해저도시 구상도 460
[그림 5-48] 마션케이의 현지자원 활용 극한지 건설 예시 461
[그림 5-49] 남극 거주지 건설 일러스트 예시 462
[그림 5-50] 우주 유인기지 건설 464
[그림 5-51] 우리나라 우주개발 장기 추진전략 및 과제 467
[그림 5-52] 2021년 세계 우주경제 규모 470
[그림 5-53] 우주 자원채굴 미래모습 예시 472
[그림 5-54] 우주 터미널 예시 473
[그림 5-55] 우주 수송체 예시 474
[그림 5-56] 우주산업 창출 2045 미래상 476
[그림 5-57] 스마트공항 개념도 477
[그림 5-58] 스마트공항 개념도 One-ID 시스템 개념도 478
[그림 5-59] 공항 발전 동향 및 패러다임 변화 과정 480
[그림 5-60] MRO 정비 예시 483
[그림 5-61] 터널기반 WT형 스마트 보안검색 시스템 예시 484
[그림 5-62] 디지털트윈 접목 MRO 예시 484
[그림 5-63] Net-Zero 공항 구성 485
[그림 5-64] ACI's Smart Security Vision for 2040 487
[그림 5-65] 대륙간 신속이동을 위한 극초음속기 예시 489
[그림 5-66] hermeus사의 극초음속기 모델 490
[그림 5-67] 극초음속 여객기 개발 동향 491
[그림 5-68] hermeus사 카고 버전 마하 5.5 극초음속기 494
[그림 5-69] 전기항공기 개념도 496
[그림 5-70] 수소항공기 종류 및 특징 501
[그림 5-71] 전기·수소항공기 미래모습 503
[그림 5-72] 미래항공 모빌리티 505
[그림 5-73] 현대차·한화의 UAM 관련 주요 MOU 현황 509
[그림 5-74]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시장규모 전망 510
[그림 5-75] 기초 설계 및 시제품 제작 단계 eVTOL 모델 511
[그림 5-76] 미래항공 모빌리티 관련 인프라 512
[그림 5-77]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미래모습 예시 514
[그림 5-78] 미래 항공교통관리 개념도 515
[그림 5-79] ICAO 궤적기반운영 적용 개념 517
[그림 5-80]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시장규모 전망 520
[그림 5-81] 유형별, 지역별 UAM 시장 전망(非서비스 부문) 520
[그림 5-82] 항행안전시설의 역할 521
[그림 5-83] 6G 시대 초공간 서비스를 위한 위성통신망 구성도 522
[그림 5-84] 항공교통관리의 현재와 미래 524
[그림 5-85] 복합환승센터 구성(안) 526
[그림 5-86] 광명시흥 신도시 '미래형 환승센터' 조감도 527
[그림 5-87] 분야별 모빌리티 서비스 시장 전망: 글로벌 530
[그림 5-88] 현대건설 버티포트 컨셉디자인 531
[그림 5-89] 복합환승센터 내부모습 예시 532
[그림 5-90] 미래형 복합환승센터 미래모습 예시 534
[그림 5-91] 자율주행차 관련 기술 개념도 536
[그림 5-92] 도로교통 융합 신기술 예상 이미지 538
[그림 5-93] PBV 차량 예시 541
[그림 5-94] 360도 회전이 가능한 현대모비스 엠비전 팝(M.Vision POP) 542
[그림 5-95] 완전 자율주행차량 미래모습 예시 543
[그림 5-96] AnyX 모빌리티 미래모습 예시 545
[그림 5-97] MaaS 성숙 모델과 서비스 예시 548
[그림 5-98] 분야별 모빌리티 서비스 시장 전망: 글로벌 549
[그림 5-99] 교통운영 최적화 모빌리티 서비스 예시 550
[그림 5-100] 다종 모빌리티 데이터 연계방식의 현재와 미래 551
[그림 5-101] MaaS 플랫폼의 현재와 미래 552
[그림 5-102] 디지털 기반 첨단도로 인프라 개념도 556
[그림 5-103] 미래 교통환경 변화 557
[그림 5-104]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의 비전 및 목표 559
[그림 5-105] 미래 교통환경 변화 560
[그림 5-106] 세계 지능형 교통시스템(ITS) 시장규모 및 전망 561
[그림 5-107] 국내 도로용 지능형 교통시스템(ITS) 시장규모 및 전망 562
[그림 5-108] 디지털 도로 기술 예시 563
[그림 5-109] Flexible Walk Way 564
[그림 5-110] 설치 공간의 제약이 없는 무선충전 기술 565
[그림 5-111] 디지털 기반 첨단도로 인프라 미래모습 예시 5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