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서문1│100만 팔로워 정책기묘하고도 낯선 생태계이것은 시작에 불과하다‘콘텐츠 크리에이터’라고 불러주세요지구 정복을 향하여왜 인플루언서가 되려고 할까?기대를 뒤집는 역설적 본질2│‘인플루언서’ 인자텔레비전에서 온라인으로누가 정상을 차지할까?환호성 뒤에 흐르는 기류나는 왜 30초짜리 셀카를 찍겠다고 줄을 섰을까?플랫폼을 갈아타는 사람들잡지보다 더 잘 벌어요!번아웃, 그리고 번아웃의 도피처신뢰는 무너지고 음모론은 떠돈다인플루언서는 유명 인사와 얼마나 다를까?3│극도로 온라인인인플루언서 훈련 캠프무엇이 좋은 영상을 만들까요?1주일간의 개인 전략 학습약속의 땅은 언제 나타날까?‘좋아요’와 댓글, 그리고 성공 가능성사진, 시각언어를 위해 용을 쓰다에이전트와 화면 뒤에서 일하는 사람들누구나 스타가 될 수 있지만…4│하이프 하우스, #이상적관계, 그리고 키드플루언서들디지털 시대의 대저택영구적 ‘온라인’-자신에 대한 논스톱 다큐인플루언서의 파트너는 그 비즈니스와도 결혼한다스타 커플 혹은 공동 브랜드와의 결별맘플루언서, 대드플루언서, 키드플루언서10대 엄마의 출산 브이로그온라인 노출을 원치 않는 아이들인터넷에서 나를 판다는 것5│크리에이터 경제학자생적 문화가 산업으로 진화하다정크로드 유튜브의 알고리즘 해킹관심 경제의 성공 요소협찬에서 단독 기업 제국으로플랫폼들의 치열한 경쟁과 벤처 투자 붐거품인가, 새로운 산업생태계인가6│차 엎지르기안티팬덤의 토끼 굴비판하는 자, 비판당하는 자단순한 혐오의 축제는 아니라지만“전 그냥 냄비를 휘젓는 게 좋아요”인플루언서 감시견의 역할안티도 분노도 모두 수익으로 연결된다판이 뒤집힐 수도 있다빈 공간에서 느끼는 외로움과 즐거움7│플랫폼 대 사람인플루언스의 오스카 시상식정치 인플루언스 실험기회의 평등은 없다모든 게 바뀌었다브레드튜브를 아시나요?궁극의 반인플루언서 무리엔터테인먼트 업계의 우버알고리즘과 자본주의8│로그오프팬데믹이 낳은 스타들그들의 번영 조건‘소셜’ 네트워크는 죽어가는가바이럴 인간을 요구하는 ‘미친’ 알고리즘“여러분! 돼지들이 상원에 도달했습니다!”애초부터 핵심은 조회 수였다ㆍ감사의 말ㆍ옮긴이의 말ㆍ용어 설명ㆍ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