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2
1. 대학도서관 발전계획 분석의 목적 및 필요성 12
2. 대학도서관의 기본방향 및 목표 13
3.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대학도서관 서비스 16
4. 주요 지표별 진단 18
Ⅱ. 대학도서관 발전계획 분석 20
1. 대학도서관 2022년 시행계획 분석 20
가. 4년제 대학 도서관 21
1) 대학도서관진흥종합계획에 따른 4년제 대학 도서관 2022년 시행계획 개관 23
2) 핵심과제별 세부 추진과제 분석 25
나. 전문대 도서관 99
1) 대학도서관진흥종합계획에 따른 전문대 도서관 2022년 시행계획 개관 99
2) 핵심과제별 세부 추진과제 분석 101
2. 추진과제별 예산 분석 121
3. 대학도서관 2021년 추진실적 분석 128
Ⅲ. 주요 과제별 분석 131
1. 연구 성과 수집ㆍ분석 서비스 131
2. 지역사회 협업 기반 서비스 146
Ⅳ. 결론 160
1. 요약 161
2. 제언 164
참고문헌 167
판권기 170
〈표 Ⅰ-1〉 배재대 도서관의 사명과 비전 15
〈표 Ⅰ-2〉 MZ 세대의 특징 및 도서관 서비스 17
〈표 Ⅰ-3〉 대학도서관 진흥법 기준별 대학도서관의 충족 여부 18
〈표 Ⅰ-4〉 대학기관평가 인증 기준별 자료구입비 및 직원수 충족 여부 19
〈표 Ⅰ-5〉 대학도서관의 자료구입비 상세 내역 19
〈표 Ⅱ-1〉 4년제 A그룹(재학생 수 10,000명 이상) 대학 21
〈표 Ⅱ-2〉 4년제 B그룹(재학생 수 5,000명 이상 10,000명 미만) 대학 22
〈표 Ⅱ-3〉 4년제 대학도서관의 세부과제 24
〈표 Ⅱ-4〉 대학도서관의 세부과제별 과제수 및 백분율 26
〈표 Ⅱ-5〉 4년제 대학 그룹별 소장/구독 자원 및 자료구입비 현황 28
〈표 Ⅱ-6〉 기본적인 수서 및 이용 과정 29
〈표 Ⅱ-7〉 전자책 수서 및 이용 과정 29
〈표 Ⅱ-8〉 대학도서관 전자자원 구독 관련 사항 31
〈표 Ⅱ-9〉 학습 길라잡이 과제 설정 추이 34
〈표 Ⅱ-10〉 유형별 독서 교육 및 독서 프로그램 39
〈표 Ⅱ-11〉 동의대 도서관 제공 프로그램 추진 계획 및 타부서/지역사회 연계 내용 40
〈표 Ⅱ-12〉 전남대 도서관의 공동 주관 프로그램 44
〈표 Ⅱ-13〉 숙명여대 도서관의 독서 로드맵 45
〈표 Ⅱ-14〉 대구가톨릭대학교 도서관의 세부 프로그램 내용 46
〈표 Ⅱ-15〉 2021년 재학생 1인당 연간 교육 참가자 비율 48
〈표 Ⅱ-16〉 동덕여대 도서관의 학습역량강화 프로그램 내용 49
〈표 Ⅱ-17〉 경성대 도서관의 온라인 도서관 교육 프로그램 개요 51
〈표 Ⅱ-18〉 2019년-2022년 책나래 서비스에 가입한 대학도서관 개관 수 54
〈표 Ⅱ-19〉 대학도서관의 장애학생 서비스 56
〈표 Ⅱ-20〉 랑가나단의 도서관 5법칙 59
〈표 Ⅱ-21〉 4년제 대학도서관 '창의 협력적 학습 환경 구축' 과제의 세부과제별 수 61
〈표 Ⅱ-22〉 대학의 그룹별 연간 폐기 책수 70
〈표 Ⅱ-23〉 4년제 대학도서관 A그룹 중 추진과제로 포함한 수와 백분율 72
〈표 Ⅱ-24〉 4년제 대학도서관 '해외 학술자료 구독 및 공동 활용' 과제의 세부과제별 수 77
〈표 Ⅱ-25〉 연도별 KERIS 대학라이선스 품목 82
〈표 Ⅱ-26〉 4년제 대학(A그룹, B그룹) 도서관 '연구지원 큐레이션 서비스' 과제의 세부과제별 수 82
〈표 Ⅱ-27〉 연구 단계별 가이드 87
〈표 Ⅱ-28〉 경북대 도서관의 연구지원 서비스 개요 88
〈표 Ⅱ-29〉 단계별 연구를 지원하는 프로세스 및 참고정보원 89
〈표 Ⅱ-30〉 4년제 대학(A그룹, B그룹) 도서관 '연구윤리 확립' 과제의 세부과제별 수 90
〈표 Ⅱ-31〉 백석대 도서관의 연구윤리 콘텐츠 개요 91
〈표 Ⅱ-32〉 4년제 대학도서관 '대학도서관 위상 제고를 위한 정책 강화' 과제의 세부과제별 수 94
〈표 Ⅱ-33〉 최근 5년간(2017-2021) 도서관 직원 수 평균 95
〈표 Ⅱ-34〉 2019-2021(3개년) 간 국내 4년제 대학도서관 인력 현황 96
〈표 Ⅱ-35〉 전문대 A그룹(재학생 수 4,000명 이상) 대학 99
〈표 Ⅱ-36〉 전문대(A그룹) 도서관 발전계획 핵심 5대 과제 및 세부과제 수 101
〈표 Ⅱ-37〉 전문대 도서관 '수업 및 학습활동 지원 강화' 과제의 세부과제별 수 102
〈표 Ⅱ-38〉 전문대(A그룹) 소장/구독자원 현황 103
〈표 Ⅱ-39〉 전문대(A그룹) 자료구입비 현황 103
〈표 Ⅱ-40〉 대구보건대 도서관의 독서클럽 추진 개요 107
〈표 Ⅱ-41〉 인덕대 도서관의 비교과 과정 독서 활동 및 참여 소통형 문화 행사 개요 108
〈표 Ⅱ-42〉 전문대 도서관 '창의 협력적 학습 환경 구축' 과제의 세부과제별 수 111
〈표 Ⅱ-43〉 전문대학도서관의 '연구지원 큐레이션 서비스' 과제의 세부과제별 수 및 비율 114
〈표 Ⅱ-44〉 전문대학도서관의 '연구윤리 확립' 과제의 세부과제별 수 및 비율 116
〈표 Ⅱ-45〉 전문대 도서관 '대학도서관 위상 제고를 위한 정책 강화' 과제의 세부과제별 수 118
〈표 Ⅱ-46〉 3개년 간 전문대(A그룹) 도서관 인력 현황 119
〈표 Ⅱ-47〉 4년제 대학도서관(A그룹)의 과제별ㆍ연도별 평균 예산 121
〈표 Ⅱ-48〉 4년제 대학도서관(A그룹)의 연도별 평균 예산 122
〈표 Ⅱ-49〉 4년제 대학도서관(B그룹)의 과제별ㆍ연도별 평균 예산 123
〈표 Ⅱ-50〉 4년제 대학도서관(B그룹)의 연도별 평균 예산 125
〈표 Ⅱ-51〉 전문대 도서관(A그룹)의 과제별ㆍ연도별 평균 예산 126
〈표 Ⅱ-52〉 전문대 도서관(A그룹)의 연도별 평균 예산 127
〈표 Ⅱ-53〉 4년제 대학도서관(A그룹)의 2021년 투자계획과 투자실적 비교 및 달성률 128
〈표 Ⅱ-54〉 4년제 대학도서관(B그룹)의 2021년 투자계획과 투자실적 비교 및 달성률 129
〈표 Ⅱ-55〉 전문대 도서관(A그룹)의 2021년 투자계획과 투자실적 비교 및 달성률 130
〈표 Ⅲ-1〉 서울대 도서관 S-Space의 자료 유형 132
〈표 Ⅲ-2〉 카이스트 도서관의 연구 성과 수집 및 제공 플랫폼 133
〈표 Ⅲ-3〉 연구 성과를 분석하는 도구 137
〈표 Ⅲ-4〉 SAM의 주요 서비스 내용 139
〈표 Ⅲ-5〉 도서관과 지역사회 협업의 주요 내용 147
〈표 Ⅲ-6〉 광주ㆍ전남 지역 대학도서관 2021년 진행 프로그램 및 참여 기관 149
〈표 Ⅲ-7〉 원북원부산과 길 위의 인문학 프로그램 내용 152
〈표 Ⅲ-8〉 동국대 도서관의 지역사회 관련 도서관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개요 154
〈표 Ⅲ-9〉 한성대 도서관의 사회적 공헌 및 협력 활동 강화 프로그램 155
〈표 Ⅲ-10〉 금오공대와 유관기관과의 상호 협약 내용 156
〈표 Ⅲ-11〉 명지전문대 도서관의 지역사회 가치 환원 내용 157
〈표 Ⅲ-12〉 STAR Library의 서비스 개요 158
〈그림 Ⅰ-1〉 대학도서관의 기본방향 및 목표 중 추출한 키워드 14
〈그림 Ⅰ-2〉 배재대 도서관 전략적 목표 15
〈그림 Ⅱ-1〉 교육부 제2차 대학도서관진흥종합계획의 분야 및 추진과제와 제2차 대학도서관 발전계획의 추진과제 비교 20
〈그림 Ⅱ-2〉 4년제 대학(A그룹) 도서관 '수업 및 학습 활동 지원 강화' 과제의 세부과제별 백분율 26
〈그림 Ⅱ-3〉 4년제 대학(B그룹) 도서관 '수업 및 학습 활동 지원 강화' 과제의 세부과제별 백분율 27
〈그림 Ⅱ-4〉 동아대, 백석대 전자자료 구독 관련 수요조사 안내 자료 33
〈그림 Ⅱ-5〉 부산대 도서관 학술정보가이드와 학생 서포터즈 모집 안내문 35
〈그림 Ⅱ-6〉 고려대 도서관 큐레이션 서비스 뉴스레터 36
〈그림 Ⅱ-7〉 서울여대 도서관 큐레이션 서비스 및 이벤트 안내문 37
〈그림 Ⅱ-8〉 경희대 도서관 뉴스레터와 홍익대 도서관 큐레이션 자료 37
〈그림 Ⅱ-9〉 전주대 도서관 독서 로드맵 홍보 45
〈그림 Ⅱ-10〉 대구가톨릭대학교 도서관의 통합 독서교육을 통한 창의 인재 양성 지원 추진체계 46
〈그림 Ⅱ-11〉 연세대도서관에학술정보워크숍및주제별학술DB 활용교육홍보포스터 50
〈그림 Ⅱ-12〉 계명대 도서관 메타버스 사례 52
〈그림 Ⅱ-13〉 전북대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장애학생 지원 서비스 55
〈그림 Ⅱ-14〉 한양대 도서관 및 제주대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외국인 대상 도서관 교육 자료 57
〈그림 Ⅱ-15〉 서울대, 성균관대 도서관 다국어 홍보 자료 58
〈그림 Ⅱ-16〉 수업 및 학습활동 지원 강화와 관련한 과제 60
〈그림 Ⅱ-17〉 4년제(A그룹) 대학도서관 '창의ㆍ협력적 학습환경 구축' 과제의 세부과제별 백분율 61
〈그림 Ⅱ-18〉 4년제(B그룹) 대학도서관 '창의ㆍ협력적 학습환경 구축' 과제의 세부과제별 백분율 62
〈그림 Ⅱ-19〉 부산대 새벽벌도서관 리모델링 사진 63
〈그림 Ⅱ-20〉 2021년 아주대 도서관 공간 개선 64
〈그림 Ⅱ-21〉 경남대 도서관 열람실 리모델링 사진 66
〈그림 Ⅱ-22〉 덕성여대 도서관의 덕성多움 열람공간 67
〈그림 Ⅱ-23〉 경기대 도서관 열람실 리모델링 사진 68
〈그림 Ⅱ-24〉 강원대 제2도서관 KNU미래도서관 69
〈그림 Ⅱ-25〉 울산대 도서관의 개편 홈페이지 화면 73
〈그림 Ⅱ-26〉 부산대 도서관의 개편 홈페이지 화면 73
〈그림 Ⅱ-27〉 대구가톨릭대 도서관 디지털 기기 활용교육 포스터 76
〈그림 Ⅱ-28〉 도서관 공간 및 시설의 변화 77
〈그림 Ⅱ-29〉 4년제(A그룹) 대학도서관 '해외 학술자료 구독 및 공동 활용' 백분율 78
〈그림 Ⅱ-30〉 4년제(B그룹) 대학도서관 '해외 학술자료 구독 및 공동 활용' 백분율 78
〈그림 Ⅱ-31〉 경희대 도서관 홈페이지에 제시된 오픈 액세스 관련 콘텐츠 79
〈그림 Ⅱ-32〉 과학기술원 도서관의 OA 콘텐츠 80
〈그림 Ⅱ-33〉 한국해양대 홈페이지 내 FRIC 안내 자료 81
〈그림 Ⅱ-34〉 4년제 대학(A그룹) 도서관 '연구지원 큐레이션 서비스' 과제의 세부과제별 백분율 83
〈그림 Ⅱ-35〉 4년제 대학(B그룹) 도서관 '연구지원 큐레이션 서비스' 과제의 세부과제별 백분율 83
〈그림 Ⅱ-36〉 서울대 도서관 연구지원 서비스 안내자료 86
〈그림 Ⅱ-37〉 4년제 대학(A그룹) 도서관 '연구윤리 확립' 과제의 세부과제별 백분율 90
〈그림 Ⅱ-38〉 4년제 대학(B그룹) 도서관 '연구윤리 확립' 과제의 세부과제별 백분율 90
〈그림 Ⅱ-39〉 카이스트 도서관 및 조선대 도서관 홈페이지에 게시된 연구윤리 관련 콘텐츠 93
〈그림 Ⅱ-40〉 한양대 도서관, 제주대 도서관의 연구윤리 교육 프로그램 93
〈그림 Ⅱ-41〉 4년제(A그룹) 대학도서관 '대학도서관 위상 제고를 위한 정책 강화' 과제의 세부과제별 백분율 94
〈그림 Ⅱ-42〉 4년제(B그룹) 대학도서관 '대학도서관 위상 제고를 위한 정책 강화' 과제의 세부과제별 백분율 94
〈그림 Ⅱ-43〉 2017-2021년 도서관 직원 수 평균 그래프 95
〈그림 Ⅱ-44〉 전문대 도서관의 수업 및 학습활동 지원 강화 과제의 세부과제별 백분율 102
〈그림 Ⅱ-45〉 영진전문대 도서관 홈페이지 북큐레이션 106
〈그림 Ⅱ-46〉 동의과학대 도서관 전공학습 길라잡이 페이지 106
〈그림 Ⅱ-47〉 수원과학대 도서관 홈페이지에 게시된 장애학생 서비스 관련 메뉴 110
〈그림 Ⅱ-48〉 인덕대 도서관 홈페이지 외국인 서비스 메뉴 111
〈그림 Ⅱ-49〉 전문대 도서관 '창의 협력적 학습 환경 구축' 과제의 세부과제별 수 백분율 112
〈그림 Ⅱ-50〉 부천대 도서관의 리모델링 사진 113
〈그림 Ⅱ-51〉 전문대학도서관의'연구지원큐레이션서비스' 과제의세부과제별수및비율 115
〈그림 Ⅱ-52〉 전문대학도서관의 '연구윤리 확립' 과제의 세부과제별 수 및 비율 117
〈그림 Ⅱ-53〉 인덕대 도서관의 연구학습윤리 관련 교육 안내 포스터 117
〈그림 Ⅱ-54〉 제주한라대 도서관의 학습윤리가이드와 울산과학대 도서관의 부실학회 관련 콘텐츠 118
〈그림 Ⅱ-55〉 전문대 도서관 '대학도서관 위상 제고를 위한 정책 강화' 과제의 세부과제별 수 119
〈그림 Ⅱ-56〉 4년제 대학도서관(A그룹)의 과제별 예산 비율 122
〈그림 Ⅱ-57〉 4년제 대학도서관(A그룹)의 연도별 평균 예산 123
〈그림 Ⅱ-58〉 4년제 대학도서관(B그룹)의 과제별 예산 비율 124
〈그림 Ⅱ-59〉 4년제 대학도서관(B그룹)의 연도별 평균 예산 125
〈그림 Ⅱ-60〉 전문대 도서관(A그룹)의 과제별ㆍ연도별 평균 예산 126
〈그림 Ⅱ-61〉 전문대 도서관(A그룹)의 연도별 평균 예산 127
〈그림 Ⅲ-1〉 제2차 대학도서관 진흥 종합계획(2019-2023)에서 제시한 연구 성과 분석 서비스 기능의 주요(안) 131
〈그림 Ⅲ-2〉 4개 과기원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연구성과 페이지 화면 134
〈그림 Ⅲ-3〉 이화여대 도서관의 Dspace 플랫폼 화면 135
〈그림 Ⅲ-4〉 숙명여대 도서관의 연구성과 통합관리 시스템 SNOWRISMS(SOOKMYUNG Research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 구성 화면 135
〈그림 Ⅲ-5〉 한양대 도서관 ScholarWorks 플랫폼 화면 136
〈그림 Ⅲ-6〉 충남대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주제별 최신 연구동향 분석 자료 138
〈그림 Ⅲ-7〉 SAM 연구동향 분석 중 대학/기관 분석에 대한 자료 140
〈그림 Ⅲ-8〉 Naver Scholytics에서의 기관 연구성과 비교 141
〈그림 Ⅲ-9〉 한양대 도서관의 ScholarWorks 내 소속기관 연구자 논문의 서지 정보 142
〈그림 Ⅲ-10〉 포항공대 도서관 기관리포지터리에 제공된 연구자 프로파일 정보 142
〈그림 Ⅲ-11〉 S-Space 내 Highly Cited Researchers 안내 페이지 143
〈그림 Ⅲ-12〉 PNU Scholar 메인 화면 144
〈그림 Ⅲ-13〉 인하대 도서관 홈페이지 메인에 있는 연구 성과 페이지 화면 145
〈그림 Ⅲ-14〉 조선대 도서관 우수논문 전시 안내 포스터 145
〈그림 Ⅲ-15〉 경성대 도서관 홈페이지 및 한국교원대 도서관 홈페이지에 제시된 지역주민 개방 도서관 이용안내 148
〈그림 Ⅲ-16〉 '2022 광주ㆍ전남이 읽고 톡 하다' 독서클럽 및 한책 톡 콘서트 홍보포스터 150
〈그림 Ⅲ-17〉 2021년 제2회 온라인 독서골든벨 및 2022년에 시행된 북트레일러 공모전 포스터 151
〈그림 Ⅲ-18〉 원북원부산운동 독후감 공모전 포스터와 부산외대와 함께하는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청년르네상스 포스터 152
〈그림 Ⅲ-19〉 동국대 도서관 2022년 길 위의 인문학 프로그램 포스터 153
〈그림 Ⅲ-20〉 동국대 도서관의 기초 메이커 과정, 시민인문강좌, 인문학 강화 독후감 공모전 포스터 154
〈그림 Ⅲ-21〉 한성대 도서관의 길 위의 인문학 및 아웃리치 프로그램 홍보 포스터 155
〈그림 Ⅲ-22〉 금오공대 도서관의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 홍보 포스터 156
〈그림 Ⅲ-23〉 명지전문대 도서관의 지역사회 연계 도서관 문화행사 홍보 포스터 157
〈그림 Ⅲ-24〉 STAR Library에서 제공하는 eCuration 서비스와 공동 이용자 교육 포스터 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