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목차 3
I. 서론 6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8
2. 연구 내용 및 방법 9
가. 연구내용 9
나. 연구방법 10
3. 연구 추진체계 11
4. 기대효과 11
II. 기존문헌 검토 12
1. 성평등한 홍보물 관련 기존문헌 검토 14
2. 미디어·홍보 분야의 성평등 관련 규정 24
III. 고용노동분야 홍보물의 성평등 모니터링 결과 26
1. 개요 28
2. 고용노동분야 홍보물의 성평등 모니터링 결과 분석 31
가. 홍보물 검토 결과 31
나. 소결 35
IV. 정책 제언 38
1. 고용노동분야 성평등 홍보물 가이드라인(안)의 주요 내용 40
가. 개요 40
나. 주요 점검사항 41
2. 개선과제: 고용노동부의 자체 홍보물 운영·관리체계 개선 48
가. 성평등한 홍보물 제작을 위한 고용노동부 내 담당부서의 역할 48
나. 여성가족부 성별영향평가와의 연계 50
참고문헌 52
부록. 2020년 성별영향평가 지침 중 '정부홍보사업에 대한 성별영향평가' 평가항목 및 점검포인트 56
〈표 II-1〉 미디어 분야 성평등 가이드라인 세부 내용 비교 17
〈표 II-2〉 경기도 성인지적 홍보물 제작 체크리스트 22
〈표 II-3〉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중 양성평등 조항 24
〈표 II-4〉 방송광고에 관한 규정 중 양성평등 조항 24
〈표 III-1〉 고용노동분야 성평등 홍보물 점검표(안) 36
〈표 III-2〉 모니터링 결과분석을 통해 구성한 점검사항 및 사례 36
〈표 IV-1〉 성평등한 홍보물을 위한 기획단계 점검표 42
〈표 IV-2〉 「2019 제3회 성평등콘텐츠대상 정기공모전 출품요강」에 제시된... 43
〈표 IV-3〉 홍보물의 스토리텔링 구성 시 점검사항 43
〈표 IV-4〉 고용노동분야 성평등 홍보물 점검표(안) 44
〈표 IV-5〉 국민자문단 활동 내용(2018.10~2019.3) 49
[그림 III-1] 모니터링 운영 방식 28
[그림 III-2] 모니터링 대상 선정기준 29
[그림 III-3] 홍보물 모니터링의 체크리스트 및 주요 점검사항 30
[그림 IV-1] 고용노동분야 홍보물 운영·관리체계(안)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