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연구진 2
제출문 3
목차 4
I. 서론 9
1. 문제의식: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방식 11
가. 연구주제 11
나. 개념과 질문 11
다. 분석틀 12
3. 본문 개관 12
II. 외국계 완성차 3사의 현황과 전략 13
1. 쌍용(마힌드라) 13
가. 기초현황 13
나. 최근의 경영전략 15
2. 르노-삼성 17
가. 기초현황 17
나. 르노·닛산·미쓰비시 3사의 동맹경영전략 수립(Groupe Renault 2020a) 19
다. 르노의 중국 전기차 및 LCV 전략(Groupe Renault 2020b) 20
라. 르노의 구조조정계획 21
마.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 중기정책(2020년 5월말 발표) 22
3. 한국GM 31
가. 한국GM 기초현황 31
나. GM의 글로벌 전략 개관 33
4. 소결 45
가. 3사 경영전략 요약 45
나. 공통점 47
III. 쌍용차 경영위기와 회생방안 48
1. 연구목적 및 방법 48
2. 쌍용차와 마힌드라 프로필 49
3. 마힌드라의 지배권 포기 배경 50
가. 코로나 위기 50
2) 쌍용차의 연속 적자 51
4. 위기의 원인 54
5. 현재의 상황: 매각이냐, 법정관리냐? 56
가. 매각: 새로운 투자자 모색 56
나. 법정관리 57
다. 노사의 태도 59
라. 소결 62
6. 제3의 길: 정부의 개입/지원 62
가. 정부의 지원 63
나. 정부의 개입/공기업화 63
다. 소결 65
7. 맺는말: 전망과 과제 66
IV. 르노삼성자동차의 경영전략과 노사관계 69
1. 도입 : 연구 개요 69
2. 르노삼성자동차 및 르노그룹 기초 현황 70
가. 르노삼성의 르노 그룹 내에서의 위상 70
나. 르노삼성의 생산-판매 현황과 특징 73
다. 르노삼성의 손익-재무구조 현황과 특징 79
3. 르노삼성 고용관계의 현황과 특징 85
4. 르노삼성의 노사관계 흐름과 특징 91
가. 노조 설립 이전의 노사관계 91
나. 금속노조 설립과 노사관계 형성 92
다. 기업노조 설립과 복수노조 국면 93
라. 금속노조-기업노조 연합과 노동쟁의 국면 94
마. 2020년 기업노조의 산별전환 투표와 위원장 선거 96
5. 르노삼성 경영전략의 특징과 전망 97
가. 르노삼성 경영전략의 주요 특징 97
나. 르노그룹 본사 경영전략 일환으로서의 르노삼성 경영전략 99
다. 글로벌 르노의 경영전략과 르노삼성 노사관계 100
라. 코로나19 효과와 르노삼성 경영전략 변화 가능성 101
6. 소결 : 제언 102
V. 한국GM의 전환과 노사관계 105
1. 도입 105
2. GM의 글로벌 전략과 한국GM의 전망 106
가. GM의 글로벌 경영전략 개관 106
3. 노사관계 양상 109
가. 언론에 나타난 한국GM 노사관계 109
나. 한국GM 노사관계에 대한 노동측의 인식 112
다. 한국GM 노사관계에 대한 사측의 인식 117
4. 전환의 긴장 121
가. 노측의 인식 121
나. 사측관계자(인사담당자)의 인식 122
5. 소결 124
VI. 결론 126
1. 상황의 진단 : 전환의 긴장의 행위공간 126
2. 대안의 모색 129
참고문헌 133
〈표 II-1〉 쌍용자동차 생산·판매 현황('17~'20) 14
〈표 II-2〉 신차 출시 동향('17~'20) 14
〈표 II-3〉 쌍용차의 재무상태('17~'19) 15
〈표 II-4〉 쌍용차 손익계산서('17~'19) 15
〈표 II-5〉 르노삼성 자동차 생산·판매 현황('17~'20) 17
〈표 II-6〉 르노삼성 재무상태표('17~'19) 18
〈표 II-7〉 르노삼성 손익계산서('10~'19) 18
〈표 II-8〉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 LMC차량 한국생산예측(2020년 8월 기준) 19
〈표 II-9〉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의 지역 및 대륙적 분담전략 20
〈표 II-10〉 르노사업부문과 총괄책임자 25
〈표 II-11〉 르노의 2020년 상반기(1~6월) 결산 29
〈표 II-12〉 한국GM 자동차 생산·판매 현황('17~'20) 32
〈표 II-13〉 GM본사 한국생산예측(2019년 12월 기준) 32
〈표 II-14〉 한국GM 재무상태표('17~'19) 33
〈표 II-15〉 한국GM 손익계산서('10~'19) 33
〈표 II-16〉 2018년 말 발표한 북미공장 구조조정 계획의 진척 35
〈표 II-17〉 GM의 글로벌 판매 대수 43
〈표 II-18〉 GM 2019년 결산 43
〈표 III-1〉 쌍용차 임직원 현황(2019년 8월) 49
〈표 III-2〉 금년 코로나 이후 국내 완성차 판매량 53
〈표 III-3〉 마힌드라 승용차 라인업 및 판매량 55
〈표 III-4〉 쌍용차 관련 종사자 수(2019년) 58
〈표 III-5〉 해고자 및 무급휴직자 복직 현황 60
〈표 IV-1〉 2019년 르노그룹의 주요 판매시장 72
〈표 IV-2〉 2017~2019년 르노그룹 및 르노삼성 매출액 73
〈표 IV-3〉 르노삼성자동차 생산량 및 전년대비 증감률 추이 74
〈표 IV-4〉 르노삼성자동차 판매량 추이 75
〈표 IV-5〉 2007~2010년 르노삼성자동차 내부거래 추이 80
〈표 IV-6〉 르노삼성자동차 배당금 및 배당성향 추이 81
〈표 IV-7〉 르노삼성자동차 주요 영업실적 지표 및 재무상태 지표 85
〈표 IV-8〉 르노삼성자동차 고용규모 및 1인당 급여, 퇴직급여 추이 86
〈표 VI-1〉 전환의 긴장 관련 국내 투자 해외완성차 3사 비교분석 127
[그림 I-1] 분석틀 12
[그림 II-1]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 라이트 차량생산예측 31
[그림 II-2] GM의 각국에서의 차량생산예측 44
[그림 III-1] 코로나 사태에 대응하는 마힌드라 구조조정 전략 51
[그림 III-2] 쌍용차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52
[그림 III-3] 쌍용차 판매량 추이 53
[그림 III-4] 쌍용차 매출액 의존도에 따른 협력업체 인원수 58
[그림 III-5] 쌍용차 전기차 E-100 및 성능 65
[그림 IV-1] 우리나라 완성차 및 르노삼성자동차 생산량 증감률 추이 73
[그림 IV-2] 르노삼성자동차 판매량 추이 76
[그림 IV-3] 르노삼성자동차 내수부문 및 수출부문 판매 비율 추이 77
[그림 IV-4] 르노삼성자동차 매출실적 추이 79
[그림 IV-5] 르노삼성자동차 영업실적 추이 82
[그림 IV-6] 르노삼성자동차 유동비율 추이 83
[그림 IV-7] 르노삼성자동차 자산총액 대비 유형자산 비율 추이 84
[그림 IV-8] 르노삼성자동차 생산량 및 종업원수 추이 88
[그림 IV-9] 르노삼성자동차 종업원 1인당 연간 자동차 생산대수 추이 89
[그림 IV-10] 르노삼성자동차 매출총액 대비 인건비 비율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