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들어가며 11
제1부 SW 및 신SW 관련 거시환경 15
1장 SW 융합의 시대: SW for All 16
2장 인공지능 패권 경쟁과 생성 AI 27
제2부 SW산업 및 정책ㆍ제도 38
1장 SW 산업 현황 39
1. 글로벌 SW 시장 현황 40
2. 오픈소스 생태계 성장과 경제적 효과 56
3. 국내 SW 산업 현황 67
4. 국내 SW 융합 현황 79
2장 SW 정책ㆍ제도 동향 89
1. SW 관련 주요 디지털 통상규정 - 배경과 내용 분석 90
2. SW사업 영향평가 제도의 변화 - 2023년 법개정사항 중심 111
3. 민간투자형 SW사업 제도와 현황 122
제3부 신SW산업 및 정책ㆍ제도 137
1장 인공지능 138
1. 생성 AI의 부상과 주요 이슈 139
2. 주요국 인공지능 정책 동향 155
3. 국내 인공지능 산업 현황 172
4. 국내 인공지능 활용 현황 185
2장 메타버스 198
1. 메타버스의 진화: XR 헤드셋과 생성 AI 199
2. 주요국 메타버스 정책 동향 216
3. 국내 VR/AR 산업 현황 231
제4부 2024년 SW산업 전망 242
1. 2024년 소프트웨어 산업 전망 데이터 기반 단기 전망 일별(一瞥) 243
2. 생성AI가 촉발하는 SW산업의 변화 전망 264
판권기 271
[표 1-1] 2019~2021년 분기별 매출 거래금액, 분기별 매출 거래금액 증가율 18
[표 1-2] 업종별 창업 기업 수, 증가율 19
[표 1-3] 소프트웨어 산업 세분류 20
[표 1-4] 국내 소프트웨어 시장 규모 21
[표 1-5] 인공지능의 공급망 복원력 향상 32
[표 2-1] 글로벌 SW시장 규모 40
[표 2-2] 국내 SW시장 규모 41
[표 2-3] 주요국 SW시장 규모 41
[표 2-4] 수요 산업 분류 기준 43
[표 2-5] SW 분야별 개발자 선호 SW 기술의 오픈소스 여부 60
[표 2-6] 주요 SW 분야에서 주목받는 오픈소스 전문기업들 64
[표 2-7] 2023년 충원 인력 수요 76
[표 2-8] 국내 SW산업 수출액 추이 77
[표 2-9] 디지털전환 추진 여부 79
[표 2-10] 디지털전환 추진 시 주된 애로사항 80
[표 2-11] 산업별 디지털전환 추진 목적(1순위 기준) 82
[표 2-12] 디지털전환 촉진 요인 도출 관련 최종 분석 대상 83
[표 2-13] 도출한 촉진 요인 상대 비교(T01을 10점으로 설정 후 상대비교) 84
[표 2-14] 대상 국가 관련 통상협정 목록 91
[표 2-15] WTO 전자상거래 공동선언회의 협정문안 체계(2021년 9월 작업본) 93
[표 2-16] 디지털 통상협정별 무관세 대상 95
[표 2-17] WTO 전자상거래 공동선언회의 무관세 관련 논의 현황(2021.09) 96
[표 2-18] 소스코드 규범 구성 및 내용 98
[표 2-19] 중국과 베트남의 암호기술 관련 규제 101
[표 2-20] 각 협정별 암호기술 이용 ICT제품 정의 또는 범위 102
[표 2-21] 암호기술 이용 ICT제품 관련 금지 및 적용배제 규정 비교 103
[표 2-22] 7개국의 국경 간 정보이동 규제 수준 비교 104
[표 2-23] 자국법 내의 컴퓨터설비 현지화 조치 106
[표 2-24] 조문 내용 - 당사국의 규제 권한 인정 106
[표 2-25] 컴퓨터설비 현지화 조치 금지조문 - 원칙과 예외 107
[표 2-26] 2015년 당시 SW사업 영향평가 기준 주요내용 113
[표 2-27] SW사업 영향평가 주요 개정사항 115
[표 2-28] SW사업 영향평가제도 강화 관련 법률개정사항 116
[표 2-29] SW사업 영향평가제도 강화 관련 시행령 개정사항 118
[표 2-30] 스마트 어린이 급식 관리시스템 주요 기능 123
[표 2-31] 민간투자사업의 장단점 124
[표 2-32] BTO 및 BTL 사업방식 비교 126
[표 2-33] 민간투자형 SW사업의 요건 128
[표 2-34] 임대형사업과 수익형사업의 비교 128
[표 2-35] 정성적 적격성조사(VFM) 검토항목 131
[표 2-36] 민간투자형 SW사업에 대한 SW진흥법령 특례규정 132
[표 2-37] 최초제안자 우대점수 산정 기준 132
[표 2-38] 민간투자형 SW사업 관련 일부개정법률안 134
[표 3-1] 글로벌 초거대 AI 경쟁 현황 142
[표 3-2] 주요 초거대 AI 특성 비교 143
[표 3-3] OpenAI의 챗GPT 플러그인 150
[표 3-4] 챗GPT의 부정적 영향 및 제한 사례 153
[표 3-5] AI 개발ㆍ서비스 단계별 개인정보 처리원칙 170
[표 3-6] 2022년(E) 인공지능 사업 분야별 매출액 174
[표 3-7] 주요 AI 활용산업 분류 결과 186
[표 3-8] AI 기술 도입시점에 대한 조사결과 187
[표 3-9] AI 기술 도입경로에 대한 조사결과 188
[표 3-10] AI 기술 활용수준에 대한 조사결과 189
[표 3-11] AI 기술의 활용분야(1순위)에 대한 조사결과 189
[표 3-12] AI 기술의 활용분야(1~3순위)에 대한 조사결과 190
[표 3-13] 총비용에서 AI 기술 활용에 따른 비용이 차지하는 비중 조사결과 191
[표 3-14] AI 기술 활용에 따른 전체 인적자원 소요 변화 조사결과 191
[표 3-15] AI 기술 활용에 따른 숙련 및 비숙련 인적자원 소요 변화 조사결과 193
[표 3-16] AI 기술 활용에 따른 소요 물적자원 대비 성과 변화 조사결과 194
[표 3-17] AI 기술 활용에 따른 소요 인적자원 대비 성과 변화 조사결과 194
[표 3-18] 국내 AI 도입기업의 평균 매출규모 및 AI 기여율 196
[표 3-19] AI 기술 도입시점별 평균 매출규모 및 AI 기여율 196
[표 3-20] 메타버스, 2035년까지 국가별 GDP 영향 규모 및 영향 산업 분야 199
[표 3-21] 메타버스의 정의 208
[표 3-22] 메타버스의 잠재력과 관련한 5가지 개인과 사회 차원의 이슈 217
[표 3-23] 유럽 가상 세계를 위한 8가지 시민 가치 및 원칙 220
[표 3-24] 23가지 권장 사항 220
[표 3-25] 중국 메타버스 3개년 행동계획의 5대 과제 226
[표 3-26] 일본 메타버스 민관합동회의의 법적 과제 검토 사항 228
[표 3-27] 메타버스 관련 국정과제 예시 229
[표 3-28] 메타버스 산업 진흥을 위한 법안 예시 230
[표 3-29] 매출 및 투자 증감 현황 - 매출 236
[표 3-30] 매출 및 투자 증감 현황 - 투자 237
[표 4-1] 2023년 컴퓨터서비스 지수 기업 중 시가총액 상위 기업 252
[표 4-2] 산포도 사분면별 기업 수 비중 변화 254
[표 4-3] IT시장 품목 용어 설명 255
[표 4-4] 세계 및 주요 국가별/Vertical 산업별 SW시장 규모 순위('24년 기준) 262
[표 4-5] 세계 및 주요 국가별/Vertical 산업별 SW시장 단기 성장률 순위('24년 기준) 262
[표 4-6] 세계 및 주요 국가별/Vertical 산업별 SW시장 중기 성장률 순위('24~'27 CAGR) 263
[표 4-7] 산업 분야별 생성AI가 미치는 경제적 효과 265
[표 4-8] Software 1.0 vs 2.0 270
[그림 1-1] 2019년 대비 2020년 산업별 평균 매출액 증가율 17
[그림 1-2]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 매출 거래금액 현황 18
[그림 1-3] 국내 소트프웨어 산업 매출 거래 빈도 19
[그림 1-4]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 거래 유형별 매출 거래금액 21
[그림 1-5] 거래주체별 소프트웨어시장 매출 거래금액 23
[그림 1-6] 소프트웨어 산업 주요 고객산업 24
[그림 1-7] 최근 3년간 소프트웨어 산업 주요 고객산업 비중 25
[그림 1-8] 반기별 전체 및 인공지능 관련 인력 공고 33
[그림 1-9] 하이테크 산업과 비하이테크 산업 비교 34
[그림 1-10] 산업별 인공지능 관련 인력 공고 현황 35
[그림 1-11] 성장률 상위 10% 기업군과 하위 10% 기업군의 인공지능 관련 인력 공고 현황 35
[그림 1-12] 관세 인상의 영향과 인공지능 인력 고용 의향 36
[그림 2-1] 글로벌 산업별 '23년 SW 수요 분석 44
[그림 2-2] 글로벌 세부 산업 '23년 SW 수요 분석 44
[그림 2-3] 글로벌 소프트웨어 수요 전망 45
[그림 2-4] 미국 산업별 '23년 SW 수요 분석 46
[그림 2-5] 미국 세부 산업 '23년 SW 수요 분석 46
[그림 2-6] 미국 소프트웨어 수요 전망 47
[그림 2-7] 영국 산업별 '23년 SW 수요 분석 48
[그림 2-8] 영국 세부 산업 '23년 SW 수요 분석 48
[그림 2-9] 영국 소프트웨어 수요 전망 49
[그림 2-10] 독일 산업별 '23년 SW 수요 분석 50
[그림 2-11] 독일 세부 산업 '23년 SW 수요 분석 50
[그림 2-12] 독일 소프트웨어 수요 전망 51
[그림 2-13] 일본 산업별 '23년 SW 수요 분석 52
[그림 2-14] 일본 세부 산업 '23년 SW 수요 분석 52
[그림 2-15] 일본 소프트웨어 수요 전망 53
[그림 2-16] 중국 산업별 '23년 SW 수요 분석 54
[그림 2-17] 중국 세부 산업 '23년 SW 수요 분석 54
[그림 2-18] 중국 소프트웨어 수요 전망 55
[그림 2-19] 글로벌 오픈소스 서비스 시장 규모(MarketsandMarkets, 2023) 56
[그림 2-20] 깃허브 활용 개발자 및 활용 조직의 증가 57
[그림 2-21] 리눅스 커널의 개발 활동 출처분석 57
[그림 2-22] 17개 산업 분야 SW의 오픈소스 활용률 59
[그림 2-23] 리눅스 커널의 점유율과 안드로이드 구조 60
[그림 2-24] IT 인터넷 분야 글로벌 시가 총액 상위 10위 기업과 오픈소스 기여 순위 62
[그림 2-25] 글로벌 시장에서 오픈소스DB의 성장과 주요 DB Top13 63
[그림 2-26] 글로벌 오픈소스 기업의 증가 64
[그림 2-27] 글로벌 오픈소스 기업 투자 금액 65
[그림 2-28] Reported R&D as a percentage of 'Total Revenue' 71
[그림 2-29] 국내 전체 무역 수출액(상품 기준) 대비 SW수출액 비중 추이 77
[그림 2-30] 디지털 경쟁력 순위 81
[그림 2-31] 디지털전환 추진 목적 81
[그림 2-32] 종사자 규모별 디지털전환 수준 분포 83
[그림 2-33] 디지털전환 추진 촉진을 위해 정부에 바라는 점 85
[그림 2-34] 디지털전환 관련 기업 전략 85
[그림 2-35] 디지털전환 촉진 주요 요인에 대한 산업별 종합 비교 (5점 상대점수) 86
[그림 2-36] 디지털전환 촉진 주요 요인에 대한 종사자 규모별 종합 비교 (5점 상대점수) 88
[그림 2-37] 주요 디지털 통상협정과 국가 간 관계도 92
[그림 2-38] SW사업 영향평가제도의 추진배경 111
[그림 2-39] 2015년 SW사업 영향평가제도 절차 및 시행일정 113
[그림 2-40] SW사업 영향평가의 취지 114
[그림 2-41] 민간투자형 SW사업 추진체계 129
[그림 2-42] 민간투자형 SW사업 적격성조사 전체 절차 129
[그림 2-43] 타당성분석 평가항목 체계 130
[그림 2-44] SOC 민간투자사업과 민간투자형 SW사업의 예 135
[그림 3-1] 2023년 최대 화두로 급성장하는 챗GPT 139
[그림 3-2] 언어모델의 개념 정의와 변화양상 141
[그림 3-3] You.com과 YouChat 146
[그림 3-4] 인터넷 브라우저 점유 경쟁 147
[그림 3-5] 개방형 디지털 생태계의 단계별 발전 추이 149
[그림 3-6] 3개년도(2020년~2022년) 인공지능 매출 발생 여부 173
[그림 3-7] 3개년도(2020년~2022년) 인공지능 매출액 173
[그림 3-8] 3개년도(2020년~2022년) 인공지능 사업 분야별 매출액 174
[그림 3-9] 인공지능 부문 주력 사업 분야(1순위, 1+2순위) 175
[그림 3-10] 인공지능 응용 산업 분야 TOP6(복수응답) 176
[그림 3-11] 향후 3년간('23~'25년) 가장 유망할 것으로 예상되는 인공지능 응용 산업 분야 TOP6 177
[그림 3-12] AI 모델 개발에 있어 사용하는 도구 형태 비중 178
[그림 3-13]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확보 방식(복수응답) 179
[그림 3-14] 최근 3개년도(2020년~2022년) 인공지능 분야 종사자 180
[그림 3-15] 2022년 직업별 인공지능 인력 현황 181
[그림 3-16] 최근 3개년도(2020년~2022년) 인공지능 분야 외국인 종사자 181
[그림 3-17] 3개년도(2020년~2022년) 인공지능 부문 연구개발 투자액 182
[그림 3-18] 3개년도(2020년~2022년) 외부 투자 유치 방법(복수응답) 183
[그림 3-19] 인공지능 사업 운영상 느끼는 애로사항 - 전체 항목 비교 184
[그림 3-20] '23~'27년 우리나라 AI 시장규모 전망 186
[그림 3-21] Midjourney로 구현한 월마트 사례 202
[그림 3-22] mstylelab의 디지털 패션 플랫폼 사례 202
[그림 3-23] 메타 Quest 3 출시 205
[그림 3-24] 로블럭스, 화상채팅으로 메타버스 비전 구축 207
[그림 3-25] 메타버스와 복합 범용기술 208
[그림 3-26] 엔비디아(NVIDIA)의 GET 3D 구현 모습 209
[그림 3-27] SAM(Segment Anything Model) 210
[그림 3-28] STUDIO DID 211
[그림 3-29] OpenAI가 투자한 1X의 안드로이드 로봇 212
[그림 3-30] 디즈니의 팅커벨 AI(Tinkerbell AI) 212
[그림 3-31] 제작 방식에 따른 메타버스 콘텐츠 증가량 214
[그림 3-32] 게임 제작과 생성 AI 적용 단계 214
[그림 3-33] 메타버스 기술 발전 5단계 216
[그림 3-34] IVAS를 착용하고 작전 중인 미군 병사 224
[그림 3-35] VRㆍAR산업 분야(대분류)별 기업체 수 232
[그림 3-36] 분야별 최근 3년간 VRㆍAR 매출 비중 233
[그림 3-37] 최근 3개년 VRㆍAR산업 인력 현황 234
[그림 3-38] VRㆍAR 관련 R&D 비용 234
[그림 3-39] 기술격차 해소방안 235
[그림 3-40] 매출 및 투자 증감 현황 - 매출 236
[그림 3-41] 매출 및 투자 증감 현황 - 투자 237
[그림 3-42] 참여 분야별 국내 VRㆍAR산업 전망 238
[그림 3-43] 참여 분야별 해외 VRㆍAR산업 전망 238
[그림 3-44] 활용 기술별 국내 VRㆍAR산업 전망 239
[그림 3-45] 활용 기술별 해외 VRㆍAR산업 전망 239
[그림 3-46] 활용 기술별 기업체 수 240
[그림 3-47] 세부 기술 활용 현황 240
[그림 3-48] 애로사항 241
[그림 4-1] SW산업 전망 작성 체계도 244
[그림 4-2] 패키지SW업(게임포함)의 생산지수 순환변동치 245
[그림 4-3] IT서비스업의 생산지수 순환변동치 246
[그림 4-4] 인터넷SW업의 생산지수 순환변동치 247
[그림 4-5] 2022년 대비 2023년 코스닥 주요 산업별 주가지수 변동(연말 기준) 248
[그림 4-6] 코스닥 및 SW/서비스 산업 주가지수 변동 추이(연말기준) 249
[그림 4-7] 코스닥 및 SW/서비스 산업 주가지수 변동 추이(연말기준) 249
[그림 4-8] 각 주요 산업별 경기실사지수(BSI) 추이 251
[그림 4-9] 2019년 기준 컴퓨터서비스 기업 매출액증가율과 영업이익률 산포도 253
[그림 4-10] 2023년 기준 컴퓨터서비스 기업 매출액증가율과 영업이익률 산포도 253
[그림 4-11] 세계/국내 IT시장(Spending) 성장률 255
[그림 4-12] 품목별 국내 IT시장 중ㆍ단기 성장률 256
[그림 4-13] 품목별 세계 IT시장 중ㆍ단기 성장률 257
[그림 4-14] 권역별 SW/IT서비스 시장 중ㆍ단기 성장률 258
[그림 4-15] 국내 Vertical 수요 산업별 SW/IT서비스 시장 259
[그림 4-16] Vertical 수요 산업별 SW/IT서비스 시장: Worldwide 260
[그림 4-17] Vertical 수요 산업별 SW/IT서비스 시장: 미국 260
[그림 4-18] Vertical 수요 산업별 SW/IT서비스 시장: 중국 261
[그림 4-19] Vertical 수요 산업별 SW/IT서비스 시장: 일본 261
[그림 4-20] Software 1.0 vs 2.0 2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