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2023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 연구 / 전종근;김승년 4
요약문 7
Ⅰ. 한류지수와 국가별 현황 14
1. 연구의 개요 15
1) 자료 16
2)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 산출 과정 17
2. 주요 개념과 측정 방법 18
1) 한류지수 관련 개념과 측정방법 18
2) 한류 소비 관련 개념과 측정방법 19
3. 한국에 대한 이미지 23
4. 국가별 한류지수 현황 25
5. 국가별 한류지수 변화 분석 30
6. 한류 소비 행동 32
1) 국가별 한류 콘텐츠 이용다양성과 이용집중도 32
2) 인구통계집단별 한류 콘텐츠 이용다양성과 이용집중도 40
3) 국가별 한류 콘텐츠 이용자집단 분포 42
4) 국가별 열성적 이용자와 실험적 이용자 특성 분석 47
5) 한류지수와 한류이용지표를 활용한 26개국 군집분석 49
Ⅱ. 한류의 경제적 효과 52
1. 경제적 효과의 범위 53
2. 경제적 효과 추정 방법 53
3. 한류의 수출 효과 56
1) 직접수출효과 58
2) 간접수출효과 59
4. 한류의 국민경제적 파급효과 61
1) 산업연관분석과 유발계수 61
2) 생산유발효과 63
3) 부가가치유발효과 64
4) 취업유발효과 65
5. 문화콘텐츠 한류관련성지수를 이용한 경제적 효과 분석 66
Ⅲ. 한류 정책 방안 제언 70
1. 국가별 한류 촉진 및 경제적 활용 방안 71
2. 산업별 한류 활용 방안 72
3. 관련 산업 수출 확대를 통한 한류의 경제적 효과 증대 73
참고문헌 74
02. 한중일 OTT 플랫폼의 현재와 과제: 드라마 유통 및 제작 현황을 중심으로 / 김아영;박경진;박진희;소원 75
요약문 80
Ⅰ. 서론 87
1. 연구 배경과 목적 88
2. 연구내용 90
3. 연구방법 90
Ⅱ. 일본 OTT 플랫폼 분석 92
1. OTT 플랫폼의 등장과 콘텐츠 유통 방식의 변화 93
1.1. 일본의 OTT 서비스 小史 93
1.2. 주요 플랫폼의 종류와 특성 101
1.3. 한국 OTT의 일본 진출 사례 109
2. OTT 플랫폼 내 유통 콘텐츠와 이슈 분석 113
2.1. 2019년 인기 콘텐츠 순위와 트렌드 - 넷플릭스의 존재감 확대와 극장가 활황 114
2.2. 2020년 인기 콘텐츠 순위와 트렌드 - 〈귀멸의 칼날〉과 〈사랑의 불시착〉의 해 115
2.3. 2021년 인기 콘텐츠 순위와 트렌드 - 〈신 에반게리온 극장판:II〉과 4차 한류 119
2.4. 2022년 인기 콘텐츠 순위와 트렌드 - 대형 애니메이션의 흥행과 여전한 한국 드라마 열풍 122
2.5. 2023년 인기 콘텐츠 순위와 트렌드 - 대여점에 대한 대체와 유넥스트의 약진 125
2.6. 2019~2023년 인기 콘텐츠 트렌드 이슈 정리 129
3. OTT 플랫폼의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특성과 이슈 분석 132
3.1. OTT 플랫폼 오리지널 드라마 제작의 현재 132
3.2. OTT 플랫폼 등장 후 영상제작업계의 인적 변화 141
4. OTT 플랫폼 시대의 한일 문화산업 교류와 전망 144
4.1. 일본 주요 OTT 플랫폼 내 한국 드라마 유통 현황(2024년 2월 기준) 144
4.2. 한일 영상물 제작 협업에 대한 전망과 제언 162
참고문헌 167
Ⅲ. 중국 OTT 플랫폼 분석 168
1. OTT 플랫폼과 드라마 산업 개요 169
1.1. OTT 플랫폼 산업의 형성 과정 170
1.2. OTT 플랫폼과 드라마 유통 현황 172
1.3. 외국 자본 플랫폼사 진입의 문턱 : 넷플릭스 사례 178
2. OTT 플랫폼 인기 드라마 트렌드 분석 180
2.1. 2019년 인기 드라마 순위 분석 181
2.2. 2020년 인기 드라마 순위 분석 183
2.3. 2021년 인기 드라마 순위 분석 185
2.4. 2022년 인기 드라마 순위 분석 187
2.5. 2023년 인기 드라마 순위 분석 188
3. 중국 드라마 제작 이슈 분석 : 관계자 심층 인터뷰 190
3.1. OTT 독점공개 드라마의 브랜드화 전략 190
3.2. 웰메이드 주선율 드라마의 흥행 193
3.3. 수용자와 소통하는 OTT 플랫폼 드라마의 마케팅 195
3.4. S급 드라마 제작 증가의 명암 197
4. OTT 플랫폼 시대 한중 드라마 교류 현황과 제언 202
4.1. 중국 주요 OTT 플랫폼의 한국 드라마 유통 현황 203
4.2. 중국 OTT 플랫폼 내 한국 드라마 포지셔닝을 위한 제언 209
참고문헌 220
Ⅳ. 한국 OTT 플랫폼 분석 222
1. 한국 OTT 서비스의 등장과 배경 223
1.1. 개괄: OTT 플랫폼의 본격화와 넷플릭스 223
1.2. 세부 요인: 이용과 생산 측면 228
2. 주요 사업자간 역학구도 : 티빙과 웨이브 233
3. 주요 OTT 플랫폼의 콘텐츠 유통 경향 : 한국 238
3.1. 웨이브 239
3.2. 티빙 244
4. 주요 OTT 플랫폼의 콘텐츠 유통 경향 : 중국 248
4.1. 웨이브 248
4.2. 티빙 252
5. 주요 OTT 플랫폼의 콘텐츠 유통 경향 : 일본 255
5.1. 웨이브 255
5.2. 티빙 258
6. 경험분석 : OTT 플랫폼 시대 한중일 방송영상물 교류 262
6.1. 중국, 일본의 중요도: 주체별 차이 262
6.2. 정책의 갈라파고스화, 교류의 빈곤과 오해 264
6.3. 제작자 세계관 확장과 지원정책 고도화 271
참고문헌 276
Ⅴ. 연구의 한계와 후속연구 제언 278
03. 한류 빅데이터 대시보드 발전방안 연구 / 박한우;허은영;윤호영;박장효;송화영 283
Ⅰ. 한류 빅데이터 대시보드 286
제1절 연구개요 287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287
2. 연구대상 및 범위 289
3. 이론적 배경 및 연구동향 290
제2절 한류 빅데이터 대시보드 297
1. 대시보드 개요(kwavebigdata.kr) 297
2. 데이터 수집, 분석, 시각화 299
Ⅱ. 핵심성과지표(KPI) 벤치마크 301
제1절 국내외 한류 빅데이터 대시보드 서비스 현황 302
1. 국내 302
2. 국외 307
제2절 산업별 한류 해외 영향력 측정 310
1. 음악 : K-Pop 312
2. 영상(드라마, 영화) 315
제3절 지역 특수성 320
Ⅲ. KPI 기반 대시보드 발전방안 324
제1절 현행 대시보드 시스템의 문제점 325
1. 디자인 요소(Design Element) 325
2. 콘텐츠 부재 330
제2절 발전방향 340
1. 제공 정보의 확대 - 데이터 소스 측면 341
2. 새로운 서비스 시스템 구축 344
3. 발전형 서비스 개발: ChatGPT 등 인공지능 기반 서비스 346
제3절 대시보드 발전 전략 349
1. 대시보드 KPI 설정 349
2. 필요 정보 콘텐츠 요소 350
Ⅳ. 대시보드 개념도 및 디자인 354
제1절 대시보드 개념도 355
제2절 대시보드 디자인 제안 358
1. 첫 페이지 359
2. KPI 기반 대시보드 디자인 360
Ⅴ. 결과 및 제언 369
제1절 연구결과 정리 370
제2절 대시보드 데이터 타당성 제고를 위한 제언 371
참고문헌 374
판권기 2
01. 2023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 연구 / 전종근;김승년 6
표 1. 한류 조사 국가 16
표 2. 한류지수 관련 개념 소개 19
표 3. 한류 이용집중도 측정 설문 예시 20
표 4. 이용집중도와 이용다양성의 값 분포 20
표 5. 한류 이용확산 지표 관련 개념의 측정과 해석 21
표 6. 한류소비점유율과 한류 콘텐츠 평균소비비중 값 분포 22
표 7. 한류 이용 확산에 따른 집단 분류 22
표 8. 국가별 응답자의 한국에 대한 인식 23
표 9. 국가별 한류현황지수 추이 26
표 10. 국가별 한류심리지수 추이 28
표 11. 이용다양성 증가에 따른 각 콘텐츠의 포함 비율 32
표 12. 집중적 이용 콘텐츠 수 증가에 따른 각 콘텐츠의 포함 비율 35
표 13. 국가별 한류지수와 이용확산지표 39
표 14. 이용확산지표를 활용한 집단 분류 기준 42
표 15. 국가별 열성적 이용자, 실험적 이용자의 특성 48
표 16. 군집별 국가 49
표 17. 문화콘텐츠 한류영향계수 54
표 18. 소비재 한류영향계수 55
표 19. 한류관광객 비중 56
표 20. 한류 관련 상품 수출통계 출처 57
표 21. 문화콘텐츠 수출액 / 한류로 인한 문화콘텐츠 수출액 58
표 22. 한류로 인한 외국인 관광 지출액 59
표 23. 소비재 및 관광 수출액 / 한류로 인한 소비재 및 관광 수출액 60
표 24. 한류로 인한 총수출액 60
표 25. 산업연관표에서의 한류 관련 상품 구분 62
표 26. 한류 관련 산업의 유발계수 추정치 63
표 27. 한류의 생산유발효과 64
표 28. 한류의 부가가치유발효과 65
표 29. 한류의 취업유발효과 66
표 30. 문화콘텐츠 한류관련성지수와 한류영향계수 67
표 31. 2023년 한류로 인한 문화콘텐츠 수출액: 한류관련성지수와 한류영향계수 비교 67
표 32. 2023년 한류로 인한 총수출액: 한류관련성지수와 한류영향계수 비교 68
표 33. 2023년 한류의 생산유발효과: 한류관련성지수와 한류영향계수 비교 68
02. 한중일 OTT 플랫폼의 현재와 과제: 드라마 유통 및 제작 현황을 중심으로 / 김아영;박경진;박진희;소원 78
표 1. 분석 대상과 범위 91
표 2. 심층인터뷰 참여자 91
표 3. 2019~2023년 사이 일본에서 전국적으로 방송된 아이돌 서바이벌 프로그램 113
표 4. 넷플릭스 발표 2019년 일본 시청 순위 114
표 5. 유넥스트 발표, 2019년 연간 순위 115
표 6. 넷플릭스 재팬 발표 2020년 일본 인기 작품 117
표 7. 유넥스트 발표 2020년 연간 순위 118
표 8. 디즈니플러스 재팬 2020년 인기 콘텐츠 순위 118
표 9. 넷플릭스 재팬 2021년 인기 콘텐츠 순위 120
표 10. 유넥스트 발표 2021년 인기 작품 순위 120
표 11. 디즈니플러스 재팬 2021년 인기 콘텐츠 순위 121
표 12. 넷플릭스 2022년 인기 콘텐츠 순위 123
표 13.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2022년 인기 콘텐츠 순위 124
표 14. 유넥스트 발표 2022년 인기 작품 순위 124
표 15. 디즈니플러스 재팬 2022년 인기 콘텐츠 순위 125
표 16. 넷플릭스 2023년 인기 콘텐츠 순위 127
표 17. 유넥스트 발표 2023년 인기 작품 순위 127
표 18.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2023년 인기 콘텐츠 순위 128
표 19. 디즈니플러스 재팬 2023년 인기 콘텐츠 순위 128
표 20. 넷플릭스 재팬 유통 주요 한국 드라마 목록 145
표 21.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재팬 유통 주요 한국 드라마 목록 155
표 22. 디즈니플러스 재팬 유통 주요 한국 드라마 목록 157
표 23. 유넥스트 유통 주요 한국 드라마 목록 160
표 24. 중국 온라인 영상 종류 170
표 25. 2019년 중국 OTT 플랫폼 드라마 인기 순위 181
표 26. 2020년 중국 OTT 플랫폼 드라마 인기 순위 183
표 27. 2021년 중국 OTT 플랫폼 드라마 인기 순위 185
표 28. 2022년 중국 OTT 플랫폼 드라마 인기 순위 187
표 29. 2023년 중국 OTT 플랫폼 드라마 인기 순위 189
표 30. 아이치이 독점 한국 드라마 유통 목록 204
표 31. 유쿠 독점 한국 드라마 유통 목록 204
표 32. 텐센트TV 독점 한국 드라마 유통 목록 205
표 33. 빌리빌리 독점 한국 드라마 유통 목록 205
표 34. 2022년 이후 중국 OTT 플랫폼에 유통된 한국 드라마 207
표 35. 중국 OTT 플랫폼이 서비스 중인 해외 드라마의 제작 국가 분류 기준 214
표 36. 2023년 중국 OTT 플랫폼 내 유통된 해외 드라마 인기 순위 215
표 37. 중국 OTT 플랫폼 드라마 편당 평균 제작비 218
표 38. 한국의 주요 OTT 서비스 등장 시기와 내용 227
표 39. 2023년 가장 광고하고 싶은 매체사 232
표 40. 한국 OTT 내 콘텐츠 흥행 동향 분석 범주 238
표 41. 2023년 웨이브 드라마 인기작 10위 240
표 42. 2022년 웨이브 드라마 인기작, 화제작 통합 15위 241
표 43. 2021년 웨이브 드라마 인기작, 오리지널 통합 16위 243
표 44. 2023년 티빙에서 가장 사랑받은 콘텐츠 베스트 9선 245
표 45. 2022년 티빙 드라마 부문 인기작 9선 246
표 46. 2021년 티빙 드라마 부문 인기작 9선 247
표 47. 웨이브 중국 드라마 부문 인기작 250
표 48. 티빙 중국 드라마 부문 인기작 253
표 49. 웨이브 일본 드라마 부문 인기작 256
표 50. 티빙 일본 드라마 부문 인기작 260
표 51. 한한령 시행 사례 265
표 52. 방송영상콘텐츠 관련 해외사무소 현황 267
표 53. 방송영상콘텐츠 해외진출 지원사업 272
표 54. 한중일 주요 OTT 플랫폼 드라마/영화 인기작 및 교류 방안 280
03. 한류 빅데이터 대시보드 발전방안 연구 / 박한우;허은영;윤호영;박장효;송화영 285
표 1-1. 한류 1.0부터 한류 3.0까지 287
표 1-2. 정량적 데이터의 시각화를 위한 시각적 요소와 표현 목적 293
표 1-3. 정량적 데이터 시각화 차트 유형과 표현 목적 294
표 1-4. 대시보드 디자인 구성 요소 295
표 1-5. 디자인 패턴 기반 대시보드 분류 296
표 2-1. 포커스 인터뷰 대상자 배경정보 310
표 2-2. 포커스 인터뷰 그룹별 질문 311
표 2-3. 글로벌 OTT 서비스 지역 및 구독자 수 315
표 2-4. RACOI 국가별 한국 드라마 영향력 파악 위한 카테고리별 데이터 소스 318
표 3-1. 한류 빅데이터 대시보드 개선을 위한 음악 KPI 설정 및 활용방안 349
표 3-2. 한류 빅데이터 대시보드 개선을 위한 드라마/영화 KPI 설정 및 활용방안 350
표 3-3. 한류 빅데이터 대시보드 개선을 위한 웹툰/게임 KPI 설정 및 활용방안 353
그림 1.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 산출 과정 18
그림 2. 국가별 한국 이미지 상자그림(Box Plot) 24
그림 3. 국가별 한류지수 현황 25
그림 4. 국가별 한류현황지수 상자그림(Box Plot) 27
그림 5. 국가별 한류심리지수 상자그림(Box Plot) 29
그림 6. 국가별 한류현황지수 추이 30
그림 7. 국가별 한류심리지수 추이 31
그림 8. 국가별 한류지수의 변화율 분포(2023-2022) 31
그림 9. 이용다양성과 이용집중도에 따른 국가 분포 33
그림 10. 국가별 이용다양성 상자그림(Box Plot) 34
그림 11. 국가별 이용집중도 상자그림(Box Plot) 36
그림 12. 국가별 집중적 이용콘텐츠 수 상자그림(Box Plot) 37
그림 13. 국가별 이용다양성과 이용집중도 변화율 38
그림 14. 성별 연령별 이용다양성과 이용집중도 40
그림 15. 성별 연령별 이용다양성 상자그림(BoxPlot) 41
그림 16. 성별 연령별 이용집중도 상자그림(BoxPlot) 41
그림 17. 성별 연령별 집중적 이용 콘텐츠 수 상자그림(Box Plot) 42
그림 18. 이용확산지표에 따른 한류 이용자집단 분포 43
그림 19. 성별 연령 그룹별 열성적 이용자 vs. 저 이용자 43
그림 20. 성별 연령 그룹별 열성적 이용자 vs. 저 이용자 44
그림 21. 국가별 열성적 이용자와 저 이용자 비율변화(2023-2022) 45
그림 22. 국가별 실험적 이용자와 집중적 이용자 비율변화(2023-2022) 46
그림 23. 군집분석 결과: 한류현황지수와 한류심리지수 50
그림 24. 군집분석 결과: 이용다양성과 이용집중도 51
그림 1. 중국 내 한국 문화콘텐츠 호감도(좌), 일본 내 한국 문화콘텐츠 호감도(우)(2019~2022년) 88
그림 2. 지상파 방송프로그램의 주요 국가별 수출액(좌), 방송채널사용사업 방송프로그램의 주요 국가별 수출액(우)(2022년) 89
그림 3. 연도별 일본 영상소프트시장 매출액 변화(괄호 안 숫자는 전년비) 97
그림 4. 덴쓰 조사 '처음으로 TV 광고비를 추월한 인터넷 광고비' 98
그림 5. 일본 연도별 광고비 변화 99
그림 6. 정액제 동영상 서비스(SVOD) 서비스별 시장점유율 추이 2017~2019년 100
그림 7. '특정 플랫폼에서밖에 볼 수 없는 작품에 대한 충실도' 플랫폼별 변화 104
그림 8. 2020~2024년 유넥스트 구독자 수 변화 107
그림 9. 2020년 일본에서 대히트를 친 애니메이션 〈귀멸의 칼날〉(좌)과 〈사랑의 불시착〉(우) 116
그림 10. 유넥스트에서 2021년부터 2023년까지 3년간 상위권에 랭크된 한국 드라마 〈여신강림〉 122
그림 11. 2023년 유넥스트에서 독점 스트리밍된 TBS 드라마 〈비방〉 126
그림 12. 2019년 제작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살색의 감독 무라니시〉 133
그림 13.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에서 자체 제작한 드라마 〈침묵의 함대〉 136
그림 14. 채종협, 니카이도 후미 주연의 TBS 드라마 〈아이 러브 유〉 165
그림 15. 2019~2023년 중국 신작 드라마 유통 수량(TVㆍ웹드라마 종합) 173
그림 16. OTT&TV 동시 공개 VS OTT 단독 공개 드라마 수량 비교 174
그림 17. OTT 플랫폼 독점/비독점 드라마 수량 비교 174
그림 18. 2023년 4대 OTT 플랫폼의 드라마 서비스 점유율 175
그림 19. 2021~2023년 4대 OTT 플랫폼 독점공개 드라마 수량 추이 176
그림 20. 2023년 4대 OTT 플랫폼 드라마의 유통 유형에 따른 수량 분포 177
그림 21. 넷플릭스의 첫 중국 드라마 독점 해외 배급작 〈백야추흉〉 179
그림 22. 아이치이가 중국 공안부와 협력해 만든 오리지널 드라마 〈파빙행동〉 182
그림 23. 중국을 넘어 글로벌 흥행작이 된 〈겨우, 서른〉 184
그림 24. 샤오잔 주연의 무협판타지 〈투라대륙〉 186
그림 25. 웰메이드 주선율 드라마 〈광표〉 189
그림 26. 2020년 론칭한 아이치이의 '미스티 극장' 192
그림 27. 플라잉 댓글이 지나가고 있는 드라마 〈남해귀허〉의 장면 195
그림 28. 드라마 〈장상사〉의 커플 여론투표 196
그림 29. 드라마 〈만장적 계절〉의 명장면 플라잉 댓글 196
그림 30. 왕가위 감독의 드라마 〈번화〉 200
그림 31. 중국 주요 4대 OTT 플랫폼의 독점 한국 드라마 보유 현황 206
그림 32. 아이치이 메인 화면 광고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 210
그림 33. 아이치이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 재생 화면 210
그림 34. 빌리빌리 드라마 인기 순위 1, 2위 〈슬기로운 감빵생활〉과 〈인현왕후의 남자〉 211
그림 35. 〈슬기로운 감빵생활〉과 〈인현왕후의 남자〉 플라잉 댓글 211
그림 36. 유쿠의 웨이보 계정 〈나의 해방일지〉, 〈스물다섯 스물하나〉 홍보 게시물 213
그림 37. 2023년 중국 OTT 플랫폼 해외 드라마 순위 1위 〈응답하라 1988〉 216
그림 38. 한국 OTT 시장 규모 224
그림 39. 넷플릭스 가입자 수(2019~2023년) 224
그림 40. 넷플릭스 권역별 가입자수와 성장률 225
그림 41. 일상생활 필수매체 인식 추이 229
그림 42. 연령별 스마트폰 필수매체 인식 추이 229
그림 43. TV와 OTT 시청에 대한 인식 230
그림 44. OTT 이용률 및 유료 결제비율(2017~2022년) 230
그림 45. 2022년 유료 OTT 서비스 이용률(상), 유료 OTT 서비스별 이용률(하) 231
그림 46. 국내 OTT 애플리케이션 톱 6 234
그림 47. 국내 OTT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수(좌), 사용시간(우) 234
그림 48. 웨이브와 티빙의 연도별 매출과 영업손실 추이 235
그림 49. 합병 앞둔 토종 OTT 양강 236
그림 50. 전체 오리지널 대비 자국 오리지널 시청시간 비중 237
그림 51. ① 북ㆍ중ㆍ미ㆍ일에 대해 느끼는 감정 온도 추이, ② 중국은 어떤 나라라고 생각하나?, ③ 행위ㆍ사건별 중국에 대한 부정적 인식 269
그림 1-1. 드라마 〈킹더랜드〉의 사우디아라비아/UAE 평점 289
그림 1-2. 전략적 대시보드 예시 291
그림 1-3. 운영 대시보드 예시 292
그림 1-4. 분석 대시보드 예시 292
그림 1-5. 소셜미디어 전술적 대시보드 예시 293
그림 1-6. 한류 빅데이터 대시보드 서비스 개념도 298
그림 1-7. 한류 빅데이터 대시보드 첫 화면 299
그림 1-8. 방탄소년단 연관어 및 언급량 대시보드 300
그림 1-9. 방탄소년단 긍부정 대시보드 300
그림 2-1. 글로벌 한류 트렌드 대시보드 303
그림 2-2. 블랙핑크를 키워드로 한 케이팝레이더 대시보드 304
그림 2-3. 썸트렌드 '한류' 연관어 분석(위)과 긍부정 분석(아래) 305
그림 2-4. 캐치애니 방탄소년단 요약 리포트 306
그림 2-5. 차트매트릭 방탄소년단 최근 한 달간 소셜 및 스트리밍 변화 추이 307
그림 2-6. 사운드차트 방탄소년단 멤버 정국 대시보드 308
그림 2-7. 영국 박스오피스 대시보드 309
그림 2-8. 서클차트 내 글로벌 K-Pop 차트 312
그림 2-9. 스포티파이(좌)와 애플뮤직(우)의 글로벌 차트 314
그림 2-10. 넷플릭스 글로벌 Top 10 차트 316
그림 2-11. 펀덱스 화제지수 및 세부지표 317
그림 2-12. 플릭스패트롤의 OTT 플랫폼별 영화 순위 319
그림 2-13. 빌리빌리 블랙핑크 관련 영상 웹페이지 화면 321
그림 2-14. 더우반 내 한국 인기 드라마와 영화 웹페이지 322
그림 3-1. 한류 빅데이터 구성화면 325
그림 3-2. 한류 빅데이터 대시보드 메뉴바 326
그림 3-3. 한류 빅데이터 대시보드 페이지별 검색창 327
그림 3-4. 사용자 혼란을 가중시키는 마우스 포인터 328
그림 3-5. 한류 빅데이터 대시보드 메뉴 화살표 329
그림 3-6. 한류 빅데이터 대시보드 마켓리서치, 가수, 노래 상위 트렌드 330
그림 3-7. 방탄소년단 멤버 정국의 언급량 대시보드 화면 331
그림 3-8. 정국의 소셜 인사이트 332
그림 3-9. 한류 빅데이터 대시보드 드라마, 영화 상위 트렌드 332
그림 3-10. 홍콩과 인도네시아의 넷플릭스 Top 10 콘텐츠 333
그림 3-11. 빈 화면으로 나타난 한류 빅데이터 대시보드 333
그림 3-12. 한류 빅데이터 대시보드 첫 화면 334
그림 3-13. 대시보드 서비스 개념도상의 오류현상 발생가능 지점 335
그림 3-14. 썸트렌드와 빅카인즈의 연관어 서비스 336
그림 3-15. 한류 빅데이터 대시보드와 구글 트렌드의 언급량 서비스 비교 337
그림 3-16. 한류 빅데이터 대시보드 트래픽 체크 339
그림 3-17. '한류 빅데이터' 키워드의 한글과 영어 검색 결과 339
그림 3-18. '한류 빅데이터' 키워드의 포털사이트 검색 결과 340
그림 3-19. 피프티피프티 틱톡 계정 341
그림 3-20. 피프티피프티 〈큐피드〉 챌린지 관련 영상모음 342
그림 3-21. 피프티피프티 틱톡 계정 343
그림 3-22. 소향의 〈Bridge Over Troubled Water〉 해외 반응 리액션 모음 344
그림 3-23. 〈리그 오브 레전드〉, 〈스타크래프트 2〉 등 게임별 전 세계 상금 순위 345
그림 3-24. Rotten Tomatoes 사이트의 〈오징어 게임〉 평가 346
그림 3-25. SBS의 Poliscore Chat 347
그림 3-26. AI 뮤직비디오 발표회 1위 수상작 〈Christmas, Love with you〉 348
그림 3-27. 넷플릭스 글로벌 TV쇼 비영어권 1위를 차지한 〈사냥개들〉과 〈마스크걸〉 351
그림 3-28. STEAM PC GAME 글로벌 매출 순위 352
그림 3-29. 모바일인덱스의 구글플레이 아시아 지역 일간 인기 모바일게임 순위 353
그림 4-1. 한류 빅데이터 대시보드 스키마 356
그림 4-2. 웹툰 원작 드라마 〈무빙〉의 유튜브 영상 검색 결과 358
그림 4-3. 한류 빅데이터 대시보드 첫 페이지 시안 360
그림 4-4. 대시보드 KPI 기반 키워드 배치도 361
그림 4-5. 데이터 요약 예시 361
그림 4-6. 음악 차트 대시보드 디자인 예시 362
그림 4-7. 정국을 키워드로 한 가수 대시보드 디자인 예시 363
그림 4-8. 〈세븐〉을 키워드로 한 노래 대시보드 예시 363
그림 4-9. 영상 차트 대시보드 디자인 예시 364
그림 4-10. 〈마이 데몬〉을 키워드로 한 영상 대시보드 예시 365
그림 4-11. 게임 차트 대시보드 디자인 예시 365
그림 4-12. 〈배틀그라운드〉를 키워드로 한 게임 대시보드 예시 366
그림 4-13. 페이커를 예시로 든 게이머 대시보드 디자인 367
그림 4-14. 웹툰 차트 대시보드 예시 367
그림 4-15. 〈무빙〉을 키워드로 한 웹툰 대시보드 예시 3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