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제1장 서론 19
1. 연구 배경 및 목적 19
1.1. 연구 배경 19
1.2. 연구 목적 20
2. 연구 범위 및 주요 내용 20
2.1. 연구 범위 20
2.2. 주요 연구 내용 21
2.3. 연구 수행 방법 22
3. 선행연구 검토 23
제2장 광역대중교통계획 수립방향 25
1.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25
2. 대도시권 광역대중교통 기본계획 수립 방향 및 이슈 28
2.1. 기본계획 개요 28
2.2. 제1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의 목표와 성과 30
2.3.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의 추진방향 32
2.4. 시사점 42
3. 대전세종권 광역교통 수립방향 44
3.1. 충청권 광역대중교통 계획 44
3.2. 대전세종권 광역대중교통 현황 및 계획 49
제3장 스마트 대중교통수단 소개 및 도입사례 57
1. 궤도기반 교통수단 소개 및 도입사례 57
1.1. 전기 동력분산식 열차(EMU : Electric Multiple Unit) 57
1.2. 중량전철(Heavy Rail Train) - 해외사례 59
1.3. 경량전철(Light Rail Train) 60
1.4. 모노레일 63
1.5. 자기부상 열차 64
1.6. 트램(Tram, 노면전차) 65
2. 비궤도기반 교통수단 소개 및 도입사례 70
2.1. 간선급행버스(Bus Rapid System)-해외사례 70
2.2. 자율주행차량 73
2.3. 수소버스 77
2.4. PRT(Personal Rapid Transit) 77
2.5. 도심형 항공교통(UAM, Urban Air Mobility) 79
제4장 광역대중교통 이용자 선호도 분석 81
1. 광역대중교통 이용자 행태 조사 81
1.1. 조사 개요 81
1.2. 이용자통행 행태조사 분석 86
1.3. 버스혼잡도 및 이용시 불편사항 분석 93
1.4. 버스좌석공간에 대한 만족도 분석 102
2. 신교통수단 도입에 따른 이용자의 선호도 분석 106
2.1. 모형의 개요 106
2.2. 통행별 교통수단 선택 모형 추정 결과 109
2.3. 주차요금 변화에 따른 수단 선택 변화 121
2.4. 신교통수단 통행시간 단축에 따른 수단 선택 변화 126
2.5. 주차요금/신교통수단 통행시간 변화에 따른 수단선택 변화 131
제5장 이용자중심의 광역대중교통 개선방향 137
1. 스마트 교통수단을 고려한 광역대중교통 체계 137
1.1. 충청권 지역 간 연계교통체계 구상계획 137
1.2. 대전ㆍ세종 광역권 중심의 광역대중교통망 구상 140
2. 광역대중교통 이용활성화를 위한 시스템 검토 및 시설 개선 방안 142
2.1. 광역대중교통의 간선망 구축을 위한 스마트 교통수단 검토 142
2.2. 이용자 편의를 고려한 거점정류장에 대한 기능강화 방안 145
제6장 결론 149
1. 연구결과 요약 149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추진방향 152
참고문헌 153
[부록] 대전ㆍ세종 광역권 대중교통 이용자 선호도 조사 155
판권기 2
[표 1-1] 선행연구 검토 23
[표 2-1] 대도시권 범위 25
[표 2-2] 세종시 광역 BRT 노선 현황 52
[표 2-3] 세종시 광역 철도 계획 55
[표 2-4] 세종시 광역 BRT 계획 56
[표 4-1] 조사대상 표본의 지역별 연령대 구성 81
[표 4-2] 조사대상 표본의 연령대별 지역간 통행분포(1순위 기준) 82
[표 4-3] 응답자 특성 82
[표 4-4] 조사표본의 방문지역 분포(1순위) 84
[표 4-5] 조사표본의 방문지역 분포(2순위) 84
[표 4-6] 조사표본의 방문지역 이용교통수단 85
[표 4-7] 1순위 방문지역 방문횟수 86
[표 4-8] 2순위 방문지역 방문횟수 87
[표 4-9] 1순위 방문 지역 방문목적 88
[표 4-10] 2순위 방문 지역 방문목적 89
[표 4-11] 1순위 방문 지역 승용차 이용자 통행 시간 및 통행 비용 90
[표 4-12] 1순위 방문 지역 버스 이용자 통행 시간 및 통행비용 90
[표 4-13] 2순위 방문 지역 승용차 이용자 통행 시간 및 통행 비용 91
[표 4-14] 2순위 방문 지역 버스 이용자 통행 시간 및 통행비용 92
[표 4-15] 1순위 방문 지역 버스 내 혼잡도 93
[표 4-16] 1순위 방문 지역 승용차 이용 불편 사항(1순위) 94
[표 4-17] 1순위 방문 지역 승용차 이용 불편 사항(1+2순위) 95
[표 4-18] 1순위 방문 지역 버스 이용 불편 사항(1순위) 96
[표 4-19] 1순위 방문 지역 버스 이용 불편 사항(1+2순위) 96
[표 4-20] 2순위 방문 지역 버스 내 혼잡도 97
[표 4-21] 1순위 방문 지역 승용차 이용 불편 사항(1순위) 98
[표 4-22] 1순위 방문 지역 승용차 이용 불편 사항(1+2순위) 99
[표 4-23] 2순위 방문 지역 버스 이용 불편 사항(1순위) 100
[표 4-24] 2순위 방문 지역 버스 이용 불편 사항(1+2순위) 101
[표 4-25] 대전ㆍ세종 광역권 통행 이용 버스의 좌석 공간 만족도 102
[표 4-26] 우등버스 수준 좌석의 추가 지불 버스 요금 103
[표 4-27] 개방형 질문 CVM(토빗모형) 변수 설정 104
[표 4-28] 우등버스 수준의 좌석 공간에 대한 추가요금 지불의향 금액 추정 모형 105
[표 4-29] 우등버스 수준의 좌석 공간에 대한 추가 지불의향 요금 105
[표 4-30] 선호하는 신교통수단 106
[표 4-31] 승용차 이용자 직교실험설계 기준 106
[표 4-32] 버스 이용자 직교실험설계 기준 107
[표 4-33] 신교통수단에 대한 SP 조사 직교실험계획 107
[표 4-34] 교통수단 선택 모형 변수 설정 108
[표 4-35] 교통수단 선택 모형 추정 결과 109
[표 4-36] 모형의 교통수단 선택 탄력성 110
[표 4-37] 모형의 교통수단별 효용 및 선택 분담률 110
[표 4-38] 교통수단 선택 모형 추정 결과(세종-대전) 111
[표 4-39] 모형의 교통수단 선택 탄력성 112
[표 4-40] 모형의 교통수단별 효용 및 선택 분담률 112
[표 4-41] 교통수단 선택 모형 추정 결과(세종-공주) 113
[표 4-42] 모형의 교통수단 선택 탄력성 114
[표 4-43] 모형의 교통수단별 효용 및 선택 분담률 114
[표 4-44] 교통수단 선택 모형 추정 결과(세종-청주) 115
[표 4-45] 모형의 교통수단 선택 탄력성 116
[표 4-46] 모형의 교통수단별 효용 및 선택 분담률 116
[표 4-47] 교통수단 선택 모형 추정 결과(세종-오송) 117
[표 4-48] 모형의 교통수단 선택 탄력성 118
[표 4-49] 모형의 교통수단별 효용 및 선택 분담률 118
[표 4-50] 교통수단 선택 모형 추정 결과(청주-오송) 119
[표 4-51] 모형의 교통수단 선택 탄력성 120
[표 4-52] 모형의 교통수단별 효용 및 선택 분담률 120
[표 4-53] 주차요금 변화에 따른 세종-대전 통행시 수단선택 변화 121
[표 4-54] 주차요금 변화에 따른 세종-공주 통행시 수단선택 변화 122
[표 4-55] 주차요금 변화에 따른 세종-청주 통행시 수단선택 변화 123
[표 4-56] 주차요금 변화에 따른 세종-오송 통행시 수단선택 변화 124
[표 4-57] 주차요금 변화에 따른 청주-오송 통행시 수단선택 변화 125
[표 4-58] 주차요금 변화에 따른 세종-대전 통행시 수단선택 변화 126
[표 4-59] 주차요금 변화에 따른 세종-공주 통행시 수단선택 변화 127
[표 4-60] 주차요금 변화에 따른 세종-청주 통행시 수단선택 변화 128
[표 4-61] 주차요금 변화에 따른 세종-오송 통행시 수단선택 변화 129
[표 4-62] 주차요금 변화에 따른 청주-오송 통행시 수단선택 변화 130
[표 4-63] 주차요금/통행시간 변화에 따른 세종-대전 통행시 수단선택 변화 131
[표 4-64] 주차요금/통행시간 변화에 따른 세종-공주 통행시 수단선택 변화 132
[표 4-65] 주차요금/통행시간 변화에 따른 세종-청주 통행시 수단선택 변화 133
[표 4-66] 주차요금/통행시간 변화에 따른 세종-오송 통행시 수단선택 변화 134
[표 4-67] 주차요금/통행시간 변화에 따른 청주-오송 통행시 수단선택 변화 135
[그림 2-1] 대도시권의 범위 26
[그림 2-2] 관련계획상의 위계 29
[그림 2-3] 대도시권의 범위 : 권역별 상세 29
[그림 2-4] 대도시권의 범위 : 권역별 상세 31
[그림 2-5] BTX의 개념 33
[그림 2-6] 수도권 광역대중교통망 확충 방향 36
[그림 2-7] 부산ㆍ울산권 광역대중교통망 확충 방향 37
[그림 2-8] 대구권 광역대중교통망 확충 방향 39
[그림 2-9] 광주권 광역대중교통망 확충 방향 40
[그림 2-10] 대전권 광역대중교통망 확충 방향 42
[그림 2-11] 충청권 지리적 위치 44
[그림 2-12] 충청권 장래 인구 전망 45
[그림 2-13] 충청권 광역교통시설 현황 46
[그림 2-14] 충청권 2040년 광역도시계획 교통축 47
[그림 2-15] 대전세종권 광역교통축 49
[그림 2-16] 대전세종권 인구 변화 50
[그림 2-17] 행복도시 광역교통도로망 51
[그림 2-18] 세종시 광역 BRT 노선 현황 52
[그림 2-19] 대전세종권 주요 도시 발생 통행량 53
[그림 2-20] 대전세종권 지역 간 통행시간 및 통행량 54
[그림 2-21] 대전세종권 광역 도로 계획 55
[그림 2-22]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노선(안) 56
[그림 3-1] EMU-200 적용사례 58
[그림 3-2] EMU-260 모형 58
[그림 3-3] 영국 Crossrail 59
[그림 3-4] 일 드 프랑스 RER 60
[그림 3-5] 신분당선 DX라인 61
[그림 3-6] 용인 경전철 61
[그림 3-7] 밴쿠버 스카이트레인 62
[그림 3-8] 부산 지하철4호선 반송선 62
[그림 3-9] 의정부 경전철 63
[그림 3-10] 대구 모노레일 63
[그림 3-11] 인천공항 자기부상열차 64
[그림 3-12] 아이치 고속교통 리니모 65
[그림 3-13] 무가선 트램 66
[그림 3-14] 프랑스 니스 무가선트램 66
[그림 3-15] 전기수소트램 67
[그림 3-16] 알스톰 Coradia iLint 67
[그림 3-17] 독일 칼스루에 트램-트레인 68
[그림 3-18] 가오슝 첩운 순환선 68
[그림 3-19] 아사해안철도 DMV 광고 69
[그림 3-20] 샤먼 BRT 70
[그림 3-21] 멕시코시티 메트로부스 71
[그림 3-22] 나고야 유토리토 라인 72
[그림 3-23] 대만 DRTS 72
[그림 3-24] 심야 자율주행버스(서울시) 73
[그림 3-25] 충청권 광역자율주행 버스 73
[그림 3-26] 판교 판타G버스 74
[그림 3-27] 세종시 및 대구시 자율주행셔틀 사례 75
[그림 3-28] 판교 및 청계천 자율주행셔틀 사례 75
[그림 3-29] Cruise의 로보택시 76
[그림 3-30] 영국 자율주행버스(AB1) 76
[그림 3-31] 순천 스카이큐브 78
[그림 3-32] 수직이동 무인자동 미니트램 79
[그림 3-33] Joby의 S4 80
[그림 4-1] 1순위 방문 지역 방문 횟수 86
[그림 4-2] 2순위 방문 지역 방문 횟수 87
[그림 4-3] 1순위 방문 지역 방문목적 88
[그림 4-4] 2순위 방문 지역 방문목적 89
[그림 4-5] 1순위 방문 지역 승용차 이용 불편 사항 94
[그림 4-6] 1순위 방문 지역 버스 이용 불편 사항 95
[그림 4-7] 2순위 방문 지역 승용차 이용 불편 사항 98
[그림 4-8] 2순위 방문 지역 버스 이용 불편 사항 100
[그림 4-9] 대전ㆍ세종 광역권 통행 이용 버스의 좌석 공간 만족도 102
[그림 4-10] 우등버스 수준 좌석의 추가 지불 버스 요금 103
[그림 4-11] 주차요금 변화에 따른 세종-대전 구간 통행 시 수단 선택 변화 121
[그림 4-12] 주차요금 변화에 따른 세종-공주 구간 통행 시 수단 선택 변화 122
[그림 4-13] 주차요금 변화에 따른 세종-청주 구간 통행 시 수단 선택 변화 123
[그림 4-14] 주차요금 변화에 따른 세종-오송 구간 통행 시 수단 선택 변화 124
[그림 4-15] 주차요금 변화에 따른 청주-오송 구간 통행 시 수단 선택 변화 125
[그림 4-16] 통행시간 단축에 따른 세종-대전 구간 통행 시 수단 선택 변화 126
[그림 4-17] 통행시간 단축에 따른 세종-공주 구간 통행 시 수단 선택 변화 127
[그림 4-18] 통행시간 단축에 따른 세종-청주 구간 통행 시 수단 선택 변화 128
[그림 4-19] 통행시간 단축에 따른 세종-오송 구간 통행 시 수단 선택 변화 129
[그림 4-20] 통행시간 단축에 따른 청주-오송 구간 통행 시 수단 선택 변화 130
[그림 4-21] 주차요금/통행시간 변화에 따른 세종-대전 구간 통행 시 수단 선택 변화 131
[그림 4-22] 주차요금/통행시간 변화에 따른 세종-공주 구간 통행 시 수단 선택 변화 132
[그림 4-23] 주차요금/통행시간 변화에 따른 세종-청주 구간 통행 시 수단 선택 변화 133
[그림 4-24] 주차요금/통행시간 변화에 따른 세종-오송 구간 통행 시 수단 선택 변화 134
[그림 4-25] 주차요금/통행시간 변화에 따른 청주-오송 구간 통행 시 수단 선택 변화 135
[그림 5-1] 충청남도 내륙철도 구상(안) 137
[그림 5-2] 충청남도 내륙철도 도입에 따른 통행시간 절감 138
[그림 5-3] 충청권 광역철도 구상도 138
[그림 5-4] 거점도시간 수단분담 및 광역철도에 따른 통행시간 감소 139
[그림 5-5]/[그림 4-5] 충청권 철도계획을 고려한 연계 노선망 구상 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