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제출문 2
목차 3
제1장 총설 30
1.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30
1.2. 과업의 범위 31
제2장 하수도 자산관리 국내·외 사례 33
2.1. 개요 33
2.2. 자산관리체계 도입 배경 및 법제화 현황 34
2.2.1. 국내 법제도 현황 34
2.2.2. 국외 법제도 현황 86
2.3. 자산관리 구축 현황 106
2.3.1. 국외 자산관리 체계 지침 및 가이드라인 106
2.3.2. 국내 자산관리 선행 연구 161
제3장 시범대상지역 현황조사 206
3.1. 하수도시설 및 운영 현황 206
3.1.1. 하수처리시설 206
3.1.2. 하수관로시설 233
3.2. 하수도시설 유지관리 현황 240
3.2.1. 유지관리체계 현황 240
3.2.2. 유지관리 수행 현황 245
3.3. 공공하수도 자산관리를 위한 기초자료 수집 및 분석 306
3.3.1. 개요 306
3.3.2. 기초자료 조사 307
3.3.3. 현장조사 316
제4장 하수도 자산관리체계구축 방법 327
4.1. 자산관리의 기본개념 및 구축 절차 327
4.1.1. 도입배경 327
4.1.2. 자산관리체계 구축방안 330
4.2. 자산관리체계 목표 설정(성숙도 분석) 343
4.2.1. 개요 343
4.2.2. 시범대상지역의 현수준 평가 353
4.2.3. 자산관리 목표 설정 356
4.3. 자산목록(인벤토리) DB 구축 358
4.3.1. 개요 358
4.3.2. 시설정보 및 자산목록(인벤토리) DB 구축방안 359
4.3.3. 시설정보 및 자산목록 DB화 379
4.4. 자산의 상태평가 416
4.4.1. 개요 416
4.4.2. 상태평가 방법 416
4.5. 잔존수명 예측 및 가치평가 442
4.5.1. 개요 442
4.5.2. 잔존수명 예측 방법 442
4.5.3. 잔존가치 분석 453
4.6. 서비스 수준(LoS) 설정 방안 455
4.6.1. 개요 455
4.6.2. LoS 설정을 위한 검토 사항 456
4.6.3. 하수도 자산관리체계 서비스 수준 제안 459
4.7. 자산의 위험도(Risk) 평가 475
4.7.1. 개요 475
4.7.2. PoF 산출 476
4.7.3. CoF 산출 483
4.7.4. BRE 산출[내용누락;p.176] 494
4.8. 최적투자계획 503
4.8.1. 개요 503
4.8.2. 유지관리전략 수립 505
4.8.3. 최적투자계획 수립 510
제5장 공공하수도 자산관리제도 도입을 위한 중장기 계획 526
5.1. 공공하수도 자산관리 도입 여건 526
5.1.1. 법제도 및 정책 동향 526
5.2. 공공하수도 자산관리 도입 방안 530
5.2.1. 공공하수도 자산관리 정착을 위한 법/제도개선 방안 530
5.2.2. 시범사업 및 선도사업 추진방안 542
5.2.3. 공공하수도 자산관리 로드맵 546
5.2.4. 시스템 구축방안 552
5.2.5. 기관별 역할 574
제6장 기대효과 및 결론 576
6.1. 공공하수도 자산관리체계 도입에 따른 기대효과 576
6.1.1. 자산관리 체계 도입의 비전 및 목표 576
6.1.2. 기대효과 576
6.2. 결론 582
6.2.1. 시범대상지역을 기반으로 한 자산관리 수행 결과(자산관리 기본계획) 582
6.3. 향후 과제 596
6.3.1. 한계점 및 적용방안 596
6.3.2. 향후 과제 597
부록[내용없음] 6
I. 자산관리 메뉴얼 6
II. 자산관리DB(부산&나주) 6
별첨[내용없음] 6
1. 참고문헌 6
2. 보고회 개최결과 6
3. 참여연구원 명단 6
[뒷표지] 598
표 1.1-1. 주요과업 내용 31
표 2.2-1. 하수도법에서의 운영·유지관리 34
표 2.2-2. 시특법에서의 안전·유지관리 35
표 2.2-3. 시특법에서 1종 및 2종 시설물의 정의 36
표 2.2-4. 기반시설 관리계획 수립 주체·범위 및 절차 42
표 2.2-5. 기반시설 관리계획 수립 주체·범위 및 절차 43
표 2.2-6. 하수도 관리계획 공간적 범위 44
표 2.2-7. 하수도 관리계획 내용적 범위 44
표 2.2-8. 감가상각 내용연수표 74
표 2.2-9. 건축물 등의 내용연수표 75
표 2.3-1. IIMM의 자산관리 핵심요소 119
표 2.3-2. IIMM에서 제안한 자산관리 전략별 정의, 목적 및 주요 내용 120
표 2.3-3. IIMM에서 제안한 서비스 요구수준 파악시 고려사항의 예 122
표 2.3-4. IIMM에서 제안한 서비스 수준 설정을 위한 수행 절차 123
표 2.3-5. IIMM에서 제안한 생애주기전략 수립을 위한 고려사항의 예 123
표 2.3-6. IIMM에서 제안한 생애주기전략 수립시 수행 절차 124
표 2.3-7. IIMM에서 제안한 자산관리를 위한 필수요소 설정시 고려사항의 예 124
표 2.3-8. IIMM에서 제안한 자산관리를 위한 필수요소 설정 단계 125
표 2.3-9. EPA에서 제안한 자산관리체계의 5가지 핵심요소 세부내용 126
표 2.3-10. EPA에서 제안한 자산관리체계의 5가지 핵심요소별 고려사항 및 최적 수행방법 126
표 2.3-11. EPA에서 제안한 인벤토리 구축을 위한 수행 절차 128
표 2.3-12. EPA에서 제안한 기능고장 양상의 정의 및 대응 계획 128
표 2.3-13. EPA에서 제안한 기능고장 양상 파악을 위한 수행 절차 129
표 2.3-14. EPA에서 제안한 잔존수명 파악을 위한 수행 절차 129
표 2.3-15. 대체비용 결정 방법 130
표 2.3-16. EPA에서 제안한 자본 투자의 최적화를 위한 수행 절차 133
표 2.3-17. EPA에서 제안한 자산관리 계획 수립을 위한 수행 절차 135
표 2.3-18. IAM 자산관리 주제 136
표 2.3-19. 전략 및 계획수립의 주요 내용 137
표 2.3-20. 자산관리 의사결정의 주요 내용 138
표 2.3-21. 수명주기 수행의 주요 내용 138
표 2.3-22. 자산정보의 주요 내용 140
표 2.3-23. 조직 및 인력의 주요 내용 140
표 2.3-24. 리스크 및 검토의 주요 내용 141
표 2.3-25. 스톡매니지먼트의 실시 단계별 주요사항 144
표 2.3-26. 시설 정보의 종류(예) 145
표 2.3-27. 분류·계층화의 예 145
표 2.3-28. 리스크 평가 수행 절차 146
표 2.3-29. 점검·조사 및 수선·개축 관련 목표(아웃컴 및 아웃풋)의 설정 예시 147
표 2.3-30. "Building Together" 계획 요소 및 내용 151
표 2.3-31. ADB에서 제안한 자산관리 기본 방향 설정의 예 153
표 2.3-32. ADB에서 제안한 서비스 수준 설정의 예 153
표 2.3-33. ADB의 단계별 서비스 수준 기준 154
표 2.3-34. ADB에서 제안한 자산 상태 분류 156
표 2.3-35. ADB에서 제안한 상수도시설 운영 계획 수립시 고려사항 예 159
표 2.3-36. ADB에서 제안한 상수도시설 유지관리 계획 수립시 고려사항 예 159
표 2.3-37. ADB에서 제안한 상수도시설 재정 및 자금조달 전략 수립 시 고려사항 160
표 2.3-38. 자산관리 수립의 7단계 수행절차 및 수행업무 162
표 2.3-39. 자산의 범위(시설 및 관망) 169
표 2.3-40. 자산관리 분류체계 169
표 2.3-41. 시스템 주요 기능구성 171
표 2.3-42. 자산관리를 위해 요구되는 자산속성데이터 구분 : 토목 및 건축 177
표 2.3-43. 자산관리 DB구축을 위한 데이터 수집 방법 및 항목 177
표 2.3-44. 자산관리 DB구축 범위와 단계별 확대방안 178
표 2.3-45. 상수도시설별 자산 상태평가 방안 179
표 2.3-46. 상수도시설별 적합한 잔존수명예측 방법 180
표 2.3-47. 자산관리체계구축 단계별 주요 분석모듈 개발 방안 181
표 2.3-48. 자산관리체계구축 시 예상되는 문제점 및 대응방안 183
표 2.3-49. 계층 분류기준 정의 184
표 2.3-50. 국내 하수관로 주요시설별 내용연수(안) 186
표 2.3-51. 수처리시설 설비항목 구성(예) 188
표 2.3-52. 펌프시설 결함 및 등급기준(예) 189
표 2.3-53. 펌프의 상태등급(예) 189
표 2.3-54. 유지관리를 위한 LCC 평가방법(안) 192
표 2.3-55. 자산관리 표준 프로토콜(안) 194
표 2.3-56. 하수도 자산관리시스템 구축 소요비용(예) 195
표 2.3-57. 하수도 시설 및 관로 분류체계(안) 197
표 2.3-58. 데이터 표준코드 설정 방안 197
표 2.3-59. 하수도시설 관리정보의 항목(예) 198
표 2.3-60. 단계별 시스템 구축 개요 200
표 3.1-1. 시설개요 206
표 3.1-2. 주요시설물 개요 209
표 3.1-3. 시설현황 210
표 3.1-4. 유입량 및 방류량 현황 213
표 3.1-5. 연도별 유입수질 현황 214
표 3.1-6. 연도별 방류수질 현황 215
표 3.1-7. 시설개요 216
표 3.1-8. 주요시설물 개요 219
표 3.1-9. 시설현황 220
표 3.1-10. 유입량 및 방류량 현황 230
표 3.1-11. 연도별 유입수질 현황 231
표 3.1-12. 연도별 방류수질 현황 232
표 3.1-13. 하수관로 보급현황 233
표 3.1-14. 하수관로 시설현황 233
표 3.1-15. 매설연도별 하수관로 현황 235
표 3.1-16. 토구현황 235
표 3.1-17. 차집시설 현황 235
표 3.1-18. 중계펌프장 시설현황 236
표 3.1-19. 기장군 하수관로 개보수 현황(최근 5년) 237
표 3.1-20. 기장군 하수관로 준설 현황(최근 5년) 237
표 3.1-21. 분류식 하수관로 시설현황 238
표 3.1-22. 하수도시설물 시설현황 238
표 3.1-23. 나주시 하수관로 개보수 현황(최근 5년) 239
표 3.1-24. 나주시 하수관로 준설 현황(최근 5년) 239
표 3.2-1. 유지관리 관련 업무 현황 240
표 3.2-2. 관리운영 조직 및 업무 현황 241
표 3.2-3. 동부사업단 유지관리 관련 업무 현황 242
표 3.2-4. 유지관리 관련 업무 현황 243
표 3.2-5. 혁신도시하수처리시설 유지관리 관련 업무 현황 244
표 3.2-6. 혁신도시하수처리구역 유지관리 관련 업무 현황 244
표 3.2-7. 관련법규 245
표 3.2-8. 하수도 적용 대상시설 246
표 3.2-9. 안전관리의 종류 246
표 3.2-10.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 실시시기 248
표 3.2-11. 하수처리장 시설물의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 대상시설 범위 251
표 3.2-12. 콘크리트 구조물의 평가항목별 평가유형 및 영향계수 251
표 3.2-13. 강 구조물의 평가항목별 평가유형 및 영향계수 252
표 3.2-14. 기전설비의 평가항목별 평가유형 및 영향계수 252
표 3.2-15. 하수처리장의 평가단계별 평가대상 부재 및 시설물 구분 254
표 3.2-16. 시설물의 안전등급 기준 254
표 3.2-17. 기술진단 대상시설 및 시기 255
표 3.2-18. 세부 점검항목 256
표 3.2-19. 공공하수도 자산관리 기반조성 257
표 3.2-20. 기반시설관리법의 정의 및 다른법률과의 관계 258
표 3.2-21. 기반시설 관리 시책의 수립 259
표 3.2-22. 법률에 의한 유지관리 현황 259
표 3.2-23. 정관공공하수처리시설 현황표 260
표 3.2-24. 점검 및 진단 이력 261
표 3.2-25. 보수·보강 이력 261
표 3.2-26. 정밀안전점검 외관조사 결과 기본 사항 262
표 3.2-27. 재료시험 조사 결과 262
표 3.2-28. 시설물의 상태평가 263
표 3.2-29. 안전등급 지정 263
표 3.2-30. 일반현황 264
표 3.2-31. 단위공정별 주요시설 현황 266
표 3.2-32. 운전상태 측정 결과(1) 267
표 3.2-33. 운전상태 측정 결과(2) 268
표 3.2-34. 시설별 점검 결과 270
표 3.2-35. 빛가람수질복원센터 현황표 274
표 3.2-36. 점검 및 진단 이력 276
표 3.2-37. 보수·보강 이력 277
표 3.2-38. 정밀안전점검 외관조사 결과 기본 사항 278
표 3.2-39. 내구성 조사 결과 279
표 3.2-40. 시설물의 상태평가 280
표 3.2-41. 안전등급 지정 280
표 3.2-42. 보수․보강방안 및 개략공사비 280
표 3.2-43. 빛가람수질복원센터 현황표 282
표 3.2-44. 빛가람수질복원센터 정기안전점검 실시결과 요약표 283
표 3.2-45. 빛가람수질복원센터 정기안전점검 결과표 284
표 3.2-46. 일반현황 285
표 3.2-47. 단위공정별 주요시설 현황 287
표 3.2-48. 운전상태 측정 결과 288
표 3.2-49. 시설별 점검 결과 291
표 3.2-50. 문제점 및 개선방안 세부내역 297
표 3.2-51. 문제점 및 개선방안 세부내역 300
표 3.2-52. 시설개선 비용 및 추진시기 301
표 3.2-53. 추진등급 301
표 3.2-54. 설비상태 등급 301
표 3.2-55. 유지관리지침서 302
표 3.2-56. 유지관리지침서 304
표 3.3-1. 기초자료 조사 목록 307
표 3.3-2. 정관처리구역 UIS Data의 Gap(차이) 분석 309
표 3.3-3. 혁신도시처리구역 GIS Data의 Gap(차이) 분석 313
표 3.3-4. 정관처리구역 기존 UIS 추가현황 318
표 3.3-5. 정관처리구역 하수관로 관경별 연장 318
표 3.3-6. 정관처리구역 하수관로 관재질별 연장 319
표 3.3-7. 정관처리구역 맨홀 변실구경별 현황 320
표 3.3-8. 혁신도시처리구역 기존 GIS 추가현황 323
표 3.3-9. 혁신도시처리구역 하수관로 관경별 연장 323
표 3.3-10. 혁신도시처리구역 하수관로 관재질별 연장 324
표 3.3-11. 혁신도시처리구역 맨홀 변실구경별 현황 325
표 4.1-1. 단계별 주요내용 331
표 4.1-2. 고장발생확률 산정방안 337
표 4.1-3. 재정계획 수립시 고려사항 341
표 4.2-1. 자산관리 성숙도 평가 지표 및 내용 346
표 4.2-2. 자산관리 성숙도(요구사항 이해) 평가 기준 347
표 4.2-3. 자산관리 성숙도(생애주기 계획) 평가 기준 349
표 4.2-4. 자산관리 성숙도(자산관리 지원) 평가 기준 351
표 4.2-5. 부산 정관 하수처리시설 및 하수처리구역 성숙도 평가 결과 353
표 4.2-6. 나주 혁신도시하수처리시설 및 하수처리구역 성숙도 평가 결과 354
표 4.3-1. 미국 EPA인벤토리 DB구축 6단계 358
표 4.3-2. 하수도의 정의 360
표 4.3-3. 일반유형자산 및 사회기반시설 정의 362
표 4.3-4. 일반유형자산의 분류 363
표 4.3-5. 일반유형자산과 사회기반시설 인식의 일반원칙 363
표 4.3-6. 공공하수도 자산의 범위 및 분류 364
표 4.3-7. 정수시설 Level 분류 체계 366
표 4.3-8. 정수시설 Level 분류 체계(예시) 367
표 4.3-9. 관망시설 Level 분류 체계 367
표 4.3-10. 관망시설 Level 분류 체계(예시) 368
표 4.3-11. 정수시설 Level 분류 체계 368
표 4.3-12. 정수시설 Level 분류 체계(예시) 369
표 4.3-13. 관망시설 Level 분류 체계 369
표 4.3-14. 관망시설 Level 분류 체계(예시) 369
표 4.3-15. 공공하수도시설 계층화 체계 370
표 4.3-16. 공공하수처리시설 설비 계층화 체계 371
표 4.3-17. 하수관로 시설물 계층화 체계 371
표 4.3-18. 펌프장 시설물 계층화 체계 371
표 4.3-19. 공공하수도 자산의 계층 분류 372
표 4.3-20. 공공하수처리시설 시설물 관리 항목번호 설정 375
표 4.3-21. 하수관로시설 시설물 관리 항목번호 설정 378
표 4.3-22. 하수처리시설 데이터 표준안 설정 379
표 4.3-23. 하수관로 데이터 표준안 설정 382
표 4.3-24. 정관하수처리시설 자산군 분류 385
표 4.3-25. 혁신도시하수처리시설 자산군 분류 386
표 4.3-26. 자산군별 제원 Data 항목(하수처리시설) 387
표 4.3-27. 하수관로 자산군 분류표 388
표 4.3-28. 하수관로 자산관리 DB에 반영된 기본속성 Data 항목 389
표 4.3-29. 하수관로 자산관리 DB에 반영된 세부속성 Data 항목 390
표 4.3-30. 하수도사업의 회계 399
표 4.3-31. 일반유형자산과 사회기반시설 인식의 일반원칙 400
표 4.3-32. 유형자산의 취득원가 400
표 4.3-33. 시범대상지역의 유형자산 취득원가 401
표 4.3-34. 하수처리시설 취득원가 측정 403
표 4.3-35. 하수관로 취득원가 측정방안 403
표 4.3-36. 하수관로 취득원가 자료수집현황 403
표 4.3-37. 시설물별 변수 속성값 404
표 4.3-38. 시설물별 세부 속성값 404
표 4.3-39. 자산별 취득원가 적용 405
표 4.3-40. 관재질별 자재비 409
표 4.3-41. 부설단가 산정 411
표 4.3-42. 가시설 공사비 411
표 4.3-43. 맨홀 표준공사비 산정 414
표 4.3-44. 건설공사비 지수 415
표 4.4-1. 유형1 간략평가_자산 중요도 및 용이도 평가 기준 418
표 4.4-2. 유형1 간략평가_핵심자산 분류 및 상태평가 기준 418
표 4.4-3. 유형2 세부평가_자산 중요도 평가 기준 419
표 4.4-4. 유형2 자산 용이도 평가 기준 420
표 4.4-5. 유형2 핵심자산 분류 및 상태평가 기준 420
표 4.4-6. 정관하수처리시설 핵심자산 분류 421
표 4.4-7. 혁신도시하수처리시설 핵심자산군 분류 423
표 4.4-8. 정량적/정성적 평가 대상 및 기준 425
표 4.4-9. 자산군별 정량적 평가 기준 426
표 4.4-10. 자산군별 정성적 평가 기준 428
표 4.4-11. 하수관로 핵심자산 구분 432
표 4.4-12. 상태평가 점수 등급화 기준 433
표 4.4-13. 정관하수처리시설 상태평과 결과(CASE 2,3) 434
표 4.4-14. 혁신도시하수처리시설 상태평과 결과(CASE 2,3) 436
표 4.4-15. 하수관로 및 맨홀의 상태등급 438
표 4.4-16. 한계점 및 수행방안 438
표 4.4-17. 하수관로 및 맨홀 '단위 구간(pipe segment)'별 구조적 상태등급 439
표 4.4-18. 하수관로 및 맨홀 '단위 구간(pipe segment)'별 운영적 상태등급 440
표 4.4-19. 하수관로의 운영적 결함코드, 결함구분, 결함등급, 결함점수 440
표 4.5-1. 고장(결함) 모드(Failure Mode) 443
표 4.5-2. 지방자치단체 복식부기·재무회계 운영규정(2021.1.1. 시행) 445
표 4.5-3. 하수도 시설 자산군별 내용연수 적용안 446
표 4.5-4. 하수관로 자산군별 내용연수 적용안 448
표 4.5-5. 잔존수명 도출 Process 452
표 4.6-1. 국가 상위계획 및 법령과 LoS항목과의 관련성 457
표 4.6-2. 시설물 성과관리 467
표 4.6-3. 지속가능성 관리 469
표 4.6-4. 회복탄력성 관리 471
표 4.6-5. 서비스수준 설정 결과(시설물 성과관리) 473
표 4.6-6. 서비스수준 설정 결과(지속가능성 관리) 474
표 4.6-7. 서비스수준 설정 결과(회복탄력성 관리) 474
표 4.7-1. 상세평가법 PoF 산출 평가 Table 477
표 4.7-2. PoF 산출 평가 가중치 478
표 4.7-3. 정관하수처리시설 PoF 산출 결과 479
표 4.7-4. 혁신도시하수처리시설 상태평과 결과 481
표 4.7-5. 상세평가법(TBL 기반) CoF 평가 Table(하수처리시설) 484
표 4.7-6. 간략평가법 CoF(기본점수) 486
표 4.7-7. 간략평가법 CoF 평가예시(D700mm) 486
표 4.7-8. 상세평가법 CoF(하수관로) 488
표 4.7-9. 정관하수처리시설 CoF 산출 결과 489
표 4.7-10. 혁신도시하수처리시설 CoF 산출 결과 491
표 4.7-11. BRE 등급 구분 범위 및 내용 495
표 4.7-12. 정관하수처리시설 BRE 산출 결과 496
표 4.7-13. 혁신도시하수처리시설 BRE 산출 결과 498
표 4.7-14. 정관처리구역 BRE 산출 결과 500
표 4.7-15. 혁신도시처리구역 BRE 산출 결과 501
표 4.8-1. 유지관리 방법(스톡매니지먼트) 506
표 4.8-2. 유지관리 방법(금회) 507
표 4.8-3. 유지관리 점검주기 507
표 4.8-4. LCC 분석을 위한 DB 구축 필요 항목 514
표 5.1-1. 환경기초시설 관리계획 주요내용 527
표 5.1-2. 회계관련 규정 529
표 5.2-1. 자산관리 방안(1) 530
표 5.2-2. 자산관리 방안(2) 531
표 5.2-3. 하수도법 개정 방안 532
표 5.2-4. 공공하수도 기술진단 업무처리규정 개정방안 536
표 5.2-5. 점검항목 개정방안 539
표 5.2-6. 하수도정비 기본계획 수립지침 개정방안 540
표 5.2-7. 스마트 하수도 관리체계 구축·운영사업 사업별 주요내용 542
표 5.2-8. 스마트 하수도 관리체계 구축·운영사업 연차별 사업계획 543
표 5.2-9. 선도사업 사업장 선정 현황 545
표 5.2-10. 상수도 자산관리 로드맵 547
표 5.2-11. 자산관리 표준 프로토콜 554
표 5.2-12. 시스템 도입시 장단점(방안 1) 567
표 5.2-13. 시스템 도입시 장단점(방안 2) 568
표 5.2-14. 시스템 도입시 장단점(방안 3) 569
표 5.2-15. 시스템 도입시 장단점(방안 4) 570
표 5.2-16. 시스템 구축 방안 비교 571
표 5.2-17. 중앙정부 데이터 관리방안 비교 573
표 6.1-1. 선행연구에 따른 내용연수 연장 적용(안) 577
표 6.1-2. 수명연장에 따른 연평균 소요 재구축비 577
표 6.1-3. 수명연장별 재구축비용(100년간) 579
표 6.1-4. 정성적 효과 581
표 6.2-1. 기초자료 조사 583
표 6.2-2. 핵심자산 선정 585
표 6.2-3. 핵심자산의 상태평가 결과 586
표 6.2-4. 잔존수명 도출 결과 587
표 6.2-5. 서비스수준 설정 결과(시설물 성과관리) 588
표 6.2-6. 서비스수준 설정 결과(지속가능성 관리) 589
표 6.2-7. 서비스수준 설정 결과(회복탄력성 관리) 589
표 6.2-8. 위험도 평가 결과 590
표 6.2-9. 비용정보 DB항목 591
표 6.2-10. 이력정보 DB항목 591
표 6.2-11. 최적 투자계획(잔존수명 기반) 592
표 6.2-12. 최적 투자계획(RPN기반) 593
표 6.2-13. 유지관리 방안 595
표 6.3-1. 한계점 및 적용방안 596
그림 1.1-1. 공공하수도 자산관리의 필요성 30
그림 2.2-1. 기반시설관리 기본계획 비전·목표 및 추진전략 41
그림 2.2-2. 환경기초시설 추진전략 체계 45
그림 2.2-3. 환경기초시설 관리대책 수립절차(하수관로) 49
그림 2.2-4.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결산보고 관련 법령 체계 51
그림 2.2-5. 호주의 자산관리 제도화 과정 87
그림 2.2-6. Western Australia Strategic Asset Management Framework 90
그림 2.2-7. 캐나다 Ontario 주 92
그림 2.2-8. 캐나다 Ontario 주 자산관리 툴 93
그림 2.2-9. 캐나다 Ontario 주 자산관리 설명 93
그림 2.2-10. 미국 Orange County 하수도 자산 경과연수의 변화 추이 98
그림 2.2-11. 미국 Orange County 하수도 자산관리 지출 규모 추이 99
그림 2.2-12. 일본 하수도 Stock Management 제도 개요 102
그림 2.2-13. 일본 하수도 장수명화 계획 수립 절차 103
그림 2.2-14. 남아프리카공화국 105
그림 2.3-1. ISO-55000 시리즈 출판물 106
그림 2.3-2. ISO 55002 요구사항에 대한 크로스커팅 주제 108
그림 2.3-3. ISO 55001에 의한 자산관리의 구성요소 117
그림 2.3-4. IIMM에서 제안한 자산관리의 기본체계 120
그림 2.3-5. IIMM에서 제안한 자산관리 수행체계 122
그림 2.3-6. EPA에서 제안한 자산관리체계의 5가지 핵심요소 125
그림 2.3-7. 자산관리의 수행절차 127
그림 2.3-8. 자산의 상태와 자산 감쇠곡선과의 관계 130
그림 2.3-9. 서비스 수준 설정의 개념 모식도 131
그림 2.3-10. 리스크 산정 방법 132
그림 2.3-11. EPA에서 제안한 유지관리 계획 수립 모식도 133
그림 2.3-12. 투자전략에 따른 개량 비용 추산의 예 134
그림 2.3-13. IAM의 개념적 자산관리 모델 135
그림 2.3-14. 하수도사업의 스톡 매니지먼트와 에셋 매니지먼트 142
그림 2.3-15. 스톡매니지먼트의 실시 흐름 예시 143
그림 2.3-16. 개축사업과 다른 계획과의 최적화(사업 평준화) 개념도 148
그림 2.3-17. 하수도 시설 정보 시스템의 구축과 활용 예시 149
그림 2.3-18. ADB에서 제안한 자산관리 수행 구조 152
그림 2.3-19. ADB에서 제안한 자산관리 시스템 모듈 155
그림 2.3-20. ADB에서 제안한 리스크 관리 절차 156
그림 2.3-21. ADB에서 제안한 리스크 평가의 예 157
그림 2.3-22. 자산 특성별 생애주기비용의 비교 158
그림 2.3-23. 시설물 개·대체에 따른 생애주기비용 패턴 158
그림 2.3-24. 상수도시설의 유지관리 계획 수립 절차 159
그림 2.3-25. ADB에서 제안한 투자계획 수립 절차 160
그림 2.3-26. 상수도시설의 7STEP 자산관리 수행체계 161
그림 2.3-27. INSAM의 인벤토리 DB관리 프로그램 화면 163
그림 2.3-28. INSAM의 운영자료 조사 및 기술진단 프로그램 화면 164
그림 2.3-29. INSAM의 잔존수명예측 프로그램 화면 165
그림 2.3-30. INSAM의 서비스수준 분석 프로그램 화면 166
그림 2.3-31. 상수도시설 운영 및 자산관리 통합시스템 개발 연구에 활용한 LoS 설문조사지(예) 166
그림 2.3-32. INSAM의 리스크분석 및 개량수요 분석 프로그램 화면 167
그림 2.3-33. INSAM의 최적 개량 투자 화면 167
그림 2.3-34. INSAM의 재정수지 분석 프로그램 화면 168
그림 2.3-35. 시설 자산코드 부여 170
그림 2.3-36. 시스템 Asset 화면 171
그림 2.3-37. 시설 및 관로자산의 현재가치 172
그림 2.3-38. K-water 관리단별 자산 사용수명비율 172
그림 2.3-39. K-water 관리단별 자산 상태등급 173
그림 2.3-40. 관로자산의 리스크 그래프 및 GIS 맵핑 173
그림 2.3-41. 자산계획 수립 174
그림 2.3-42. 서비스수준 평가(좌) 및 사업수지분석(우) 174
그림 2.3-43. 최적 개대체 의사결정 분석 175
그림 2.3-44. 시설분류체계(안) 176
그림 2.3-45. 관망분류체계(안) 176
그림 2.3-46. 자산관리시스템 기능구성(안) 182
그림 2.3-47. 시스템 연계 방안 182
그림 2.3-48. 설비항목 이력카드 작성 예시 185
그림 2.3-49. 클러스터 단위 하수관로 종합 상태등급 산정 절차 187
그림 2.3-50. 하수처리장 상태평가 절차 190
그림 2.3-51. 내용연수 및 상태평가 DB관리 플랫폼 구축 190
그림 2.3-52. 공공하수도 자산관리 표준 프로토콜 모식도 193
그림 2.3-53. 국가하수도정보시스템과 자산관리시스템 연계 방안 196
그림 2.3-54. 하수도시설 자산관리 로드맵 199
그림 2.3-55. 하수도시설 자산관리시스템 기능구성 체계(안) 201
그림 2.3-56. 하수도시설 자산관리시스템 연계 및 운영 방안체계(안) 201
그림 2.3-57. 국가하수도정보시스템과 자산관리시스템 연계 방안 202
그림 2.3-58. 하수관로 운영관리시스템과의 연계방안 202
그림 2.3-59. 하수도시설 자산관리시스템 E-클라우드 운용 방안 203
그림 2.3-60. 효율적 자산관리를 위한 기관별 역할 204
그림 3.1-1. 정관하수처리시설 처리공정도 207
그림 3.1-2. 시설물배치평면도 208
그림 3.1-3. 정관공공하수처리시설 연도별 유입하수량 현황 213
그림 3.1-4. 정관공공하수처리시설 연도별 유입수질 현황 214
그림 3.1-5. 정관공공하수처리시설 연도별 방류수질 현황 215
그림 3.1-6. 혁신도시하수처리시설 처리공정도 217
그림 3.1-7. 시설물배치평면도 218
그림 3.1-8. 혁신도시하수처리시설 유입량 및 방류량 현황 230
그림 3.1-9. 혁신도시하수처리시설 연도별 유입수질 현황 231
그림 3.1-10. 혁신도시하수처리시설 연도별 방류수질 현황 232
그림 3.2-1. 부산광역시 물정책국 조직현황 240
그림 3.2-2. 부산환경공단 조직현황 241
그림 3.2-3. 나주시 안전도시건설국 조직현황 243
그림 3.2-4. 유지관리 수행 체계 245
그림 3.2-5. 안전관리 업무 흐름도 247
그림 3.2-6. 정기안전점검 업무 흐름도 248
그림 3.2-7. 정밀안전점검 및 긴급안전점검 흐름도 249
그림 3.2-8. 정밀안전진단 흐름도 250
그림 3.2-9. 하수처리장 시설물 평가 단계별 절차 253
그림 3.2-10. 처리공정도 265
그림 3.2-11. 처리공정도 286
그림 3.3-1. 기초자료조사 추진절차 306
그림 3.3-2. 정관처리구역 UIS Data 기초속성 기존자료(관로) 308
그림 3.3-3. 정관처리구역 UIS Data 기초속성 기존자료(맨홀) 308
그림 3.3-4. 혁신도시처리구역 GIS Data 기초속성 기존자료(관로) 312
그림 3.3-5. 혁신도시처리구역 GIS Data 기초속성 기존자료(맨홀) 312
그림 3.3-6. 정관처리구역 중점 조사지역 316
그림 3.3-7. 정관처리구역 중계펌프장 현장실사 317
그림 3.3-8. 정관처리구역 현장 맨홀조사 317
그림 3.3-9. 정관처리구역 관로 재질별 연장 319
그림 3.3-10. 정관처리구역 맨홀 구경별 현황 320
그림 3.3-11. 혁신도시처리구역 중점 조사지역 321
그림 3.3-12. 혁신도시처리구역 중계펌프장 현장실사 322
그림 3.3-13. 혁신도시처리구역 현장 맨홀조사 322
그림 3.3-14. 혁신도시처리구역 관로 재질별 연장 324
그림 3.3-15. 혁신도시처리구역 맨홀 구경별 현황 325
그림 4.1-1. 공공하수도 보급률 328
그림 4.1-2. 2050년 공공하수도 내용연수 초과 현황 329
그림 4.1-3. 자산관리 수행의 7단계 절차 330
그림 4.1-4. 인벤토리 DB구축 절차 332
그림 4.1-5. 하수도 자산의 내용연수 333
그림 4.1-6. 노후도 모델(예시) 334
그림 4.1-7. 잔존수명 예측 모델(예시) 334
그림 4.1-8. 하수도시설 LoS수준 분석 사례 335
그림 4.1-9. 효과목표 및 사업량 목표 설정(예시) 336
그림 4.1-10. 위험도 분석방법 337
그림 4.1-11. 업무흐름 및 정보관리 339
그림 4.1-12. 생애주기비용 분석모델 구축 절차 340
그림 4.1-13. 생애주기비용 분석을 위한 인벤토리 구성 340
그림 4.1-14. 투자전략 결정(예시) 341
그림 4.1-15. 국내·외 자산관리 절차 342
그림 4.1-16. 자산관리 기본계획 수립 방안(예시) 342
그림 4.2-1. 자산관리 국가표준(KSQ ISO 55001)의 구조 및 요구사항 343
그림 4.2-2. IIMM의 구조 및 요구사항 344
그림 4.2-3. 정관하수처리시설 및 하수처리구역 성숙도 Gap 분석(현재 vs. 목표) 356
그림 4.2-4. 혁신도시하수처리시설 및 하수처리구역 성숙도 Gap 분석(현재 vs. 목표) 357
그림 4.3-1. 공공하수도 시스템 개념도 359
그림 4.3-2. 자산의 계층화(EPA) 365
그림 4.3-3. 공공하수도 자산의 계층(하수처리시설) 373
그림 4.3-4. 공공하수도 자산의 계층(하수관로) 374
그림 4.3-5. 자산목록(인벤토리) DB 구축 절차 391
그림 4.3-6. 자산목록(인벤토리) DB 구축을 위한 Data 수집 391
그림 4.3-7. 현장 방문 schedule 및 업무 Process 392
그림 4.3-8. 현장 조사 사진 393
그림 4.3-9. 현장 방문 schedule 및 업무 Process 394
그림 4.3-10. 준공도서 스캔본 395
그림 4.3-11. 자산군별 제원값 정리(펌프/밸브/수문 예시) 396
그림 4.3-12. 자산군별 제원값 정리(맨홀/관로/연결관 예시) 397
그림 4.3-13. 부산환경공단 베코넷의 유지관리이력 DB 화 절차 398
그림 4.3-14. 부산환경공단 베코넷의 유지관리이력 DB 화(09년~20년) 398
그림 4.3-15. 취득원가 측정 개요 401
그림 4.3-16. 재무재표 관련내용 402
그림 4.3-17. 하수관로분야 표준사업비 산정 설계기준 406
그림 4.3-18. 하수관로분야 표준사업비 산정결과 408
그림 4.3-19. 부설단가 산정예시 410
그림 4.3-20. 1호맨홀 구조물공 산정예시 412
그림 4.4-1. 상태평가 Process 416
그림 4.4-2. 정관하수처리시설 중요도평가 결과 422
그림 4.4-3. 혁신도시하수처리시설 중요도평가 결과 424
그림 4.4-4. 정관하수처리시설 정량적 상태평가 결과(펌프 예시) 432
그림 4.4-5. 혁신도시하수처리시설정량적 상태평가 결과(송풍기 예시) 433
그림 4.4-6. 정관하수처리서설 상태평가 결과(예시) 435
그림 4.4-7. 혁신도시하수처리시설 상태평가 결과(예시) 437
그림 4.4-8. 하수관로 상태등급 판정 439
그림 4.4-9. 하수관로 단위구간/조사구간 상태등급 산정 방법(예시) 441
그림 4.5-1. 잔존수명 도출 Process 442
그림 4.5-2. 결함모드 Failure Mode 결정 절차 444
그림 4.5-3. 부산 정관하수처리시설 내용연수 기반 잔존수명 도출 446
그림 4.5-4. 나주 혁신도시하수처리시설 내용연수 기반 잔존수명 도출 447
그림 4.5-5. 노후도 모델(지수) 기반의 잔존수명 도출 449
그림 4.5-6. 부산 정관하수처리시설 노후도 모델 기반 잔존수명 도출 450
그림 4.5-7. 나주 혁신도시하수처리시설 노후도 모델 기반 잔존수명 도출 451
그림 4.5-8. 잔존가치 분석 결과 454
그림 4.6-1. 통합적 자산관리를 위한 세 가지 원칙 459
그림 4.6-2. 서비스 수준 설정의 단계적 순서 460
그림 4.7-1. 위험도(Risk) 평가 Process 475
그림 4.7-2. 자산사용률 기반 PoF 산출 기준 477
그림 4.7-3. 정관하수처리시설 PoF 산출 결과(예시) 480
그림 4.7-4. 혁신도시하수처리시설 PoF 산출 결과(예시) 482
그림 4.7-5. 간략평가법 CoF(하수처리시설) 483
그림 4.7-6. 환경기초시설 중 하수관로 위험도 평가 예시(간략산출법) 485
그림 4.7-7. 간략평가법 CoF 산출(예시) 486
그림 4.7-8. 환경기초시설 중 하수관로 위험도 평가 예시(상세평가법) 487
그림 4.7-9. 정관하수처리시설 CoF 산출 결과(예시) 490
그림 4.7-10. 혁신도시하수처리시설 CoF 산출 결과(예시) 492
그림 4.7-11. 간략산출법 기반 CoF 산출 결과(하수관로)(예시) 493
그림 4.7-12. 위험경감인자 중 여유율(Redundancy) 예시 494
그림 4.7-13. BRE 등급(위험도 평가) 495
그림 4.7-14. 정관하수처리시설 BRE 산출 결과(예시) 497
그림 4.7-15. 혁신도시하수처리시설 BRE 산출 결과(예시) 499
그림 4.7-16. 정관처리구역 BRE 산출 결과(예시) 500
그림 4.7-17. 혁신도시처리구역 BRE 산출 결과(예시) 501
그림 4.7-18. 정관처리구역 위험도 지도[내용누락;p.176] 502
그림 4.7-19. 혁신도시처리구역 위험도 지도[내용누락;p.176] 502
그림 4.8-1. RCM 절차 504
그림 4.8-2. FEMA 절차 505
그림 4.8-3. 유지관리 방법 절차 506
그림 4.8-4. ORDM 개발 절차와 FMECA 510
그림 4.8-5. 최적투자계획 수립 프로세스 511
그림 4.8-6. LCC 비용분류 체계 예시 512
그림 4.8-7. 시간에 따른 자산상태 및 교체비용 514
그림 4.8-8. 보전비용 산출 예시 515
그림 4.8-9. LCC 분석 시뮬레이션(원안 vs. 대안 비교) 516
그림 4.8-10. 부산 정관하수처리시설 개대체 List 작성 결과(예시) 518
그림 4.8-11. 나주 혁신도시하수처리시설 개대체 List 작성 결과(예시) 519
그림 4.8-12. 정관처리구역 시설 개대체 List 작성 결과(예시) 520
그림 4.8-13. 혁신도시처리구역 시설 개대체 List 작성 결과(예시) 521
그림 4.8-14. 부산 정관하수처리시설 최적투자계획(예시) 523
그림 4.8-15. 나주 혁신도시하수처리시설 최적투자계획(예시) 523
그림 4.8-16. 부산 정관처리구역 최적투자계획(예시) 524
그림 4.8-17. 나주 혁신도시처리구역 최적투자계획(예시) 524
그림 5.2-1. 자산대장 입력 방법 538
그림 5.2-2. 스마트 하수도 관리체계 구축·운영사업 개념도 543
그림 5.2-3. 하수도 全과정의 스마트화를 위한 중장기 전략 544
그림 5.2-4. 시설물 유지관리 단계별 실행방안 548
그림 5.2-5. 공공하수도 자산관리 로드맵(1) 549
그림 5.2-6. 공공하수도 자산관리 로드맵(2) 550
그림 5.2-7. 공공하수도 자산관리 로드맵(3) 551
그림 5.2-8. 유지관리 관련 시스템 및 업무 프로세스 현황 552
그림 5.2-9. 자산 유지관리 관련 시스템 및 업무 프로세스 개선 목표 553
그림 5.2-10. 정관 하수처리시설 목표 시스템(상세) 553
그림 5.2-11. 자산 관리 시스템의 기능 구성도 558
그림 5.2-12. 지자체별 시스템 구축방안 566
그림 5.2-13. 시스템 구축방안(방안 1) 567
그림 5.2-14. 시스템 구축방안(방안 2) 568
그림 5.2-15. 시스템 구축방안(방안 3) 569
그림 5.2-16. 시스템 구축방안(방안 4) 570
그림 5.2-17. 시스템 구축방안 제시안 572
그림 6.1-1. 공공하수도 자산관리체계 도입의 비전 및 목표 576
그림 6.1-2. 연간 소요 재구축비(2018~2050) 578
그림 6.1-3. 수명 연장에 따른 연평균 재구축비 578
그림 6.1-4. 수명 연장별 재구축 비용(100년간) 579
그림 6.1-5. 자산관리 시스템 도입에 따른 비용 절감 해외사례 580
그림 6.2-1. 자산관리 수행 절차 582
그림 6.2-2. 공공하수도 자산관리 Process 583
그림 6.2-3. 자산 현황 584
그림 6.2-4. 핵심자산 선정 결과 585
그림 6.2-5. 상태평가 결과 586
그림 6.2-6. 잔존수명 도출 결과 587
그림 6.2-7. 위험도 평가 결과 590
그림 6.2-8. 최적투자계획 594
그림 6.3-1. 향후 과제 5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