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제1장 서론 1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
1. 연구의 필요성 20
2. 연구 목적 25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26
1. 연구 내용 26
2. 연구 방법 27
제2장 이론적 배경 31
제1절 미래교육에 대한 고찰 32
1. 자율, 균형, 미래와 OECD 교육 2030 32
2. 자율, 균형, 미래에 대한 교육사상 고찰 41
3. 미래교육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48
제2절 2022 개정 교육과정 56
1.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56
2. 2022 개정 교육과정 관련 선행 연구 62
제3절 경기교육의 현황과 특성 65
1. 경기교육 배움 중심 수업의 성과 65
2. 경기교육정책 현황 66
3. 미래교육에 대한 경기교육 주체들의 요구 73
제4절 미래형 교수ㆍ학습 80
1. 미래의 교수ㆍ학습 방향 및 수업 실천 원리 80
2. 깊이 있는 학습과 이해 중심 학습 모형 87
제5절 시사점 91
제3장 경기 미래교육의 교수ㆍ학습 방향 95
제1절 경기미래교육의 방향 96
1. 새로운 경기교육을 위한 교수ㆍ학습의 방향 96
제2절 경기미래교육의 교수ㆍ학습 실천 원리 103
1. 경기미래교육의 교수ㆍ학습 원리 개발을 위한 접근 103
2. 경기미래교육의 교수ㆍ학습 실천 원리 초안 104
3. 경기미래교육의 교수ㆍ학습 실천 원리 전문가 타당도 검토 결과 105
4. 경기미래교육의 교수ㆍ학습 실천 원리 최종 114
제4장 경기 미래형 교수ㆍ학습 모형 117
제1절 경기 미래형 교수ㆍ학습 모형 개발 과정 118
1. 1차 경기 미래형 교수ㆍ학습 모형 구안 118
2. 1차 경기 미래형 교수ㆍ학습 모형에 대한 전문가 검토 124
제2절 모형1 - 학생과 교사의 주도성이 조화를 이루는 수업 모형 126
1. 모형에 대한 개관 126
2. 교수ㆍ학습 길라잡이 129
3. 실천 원리별 교수 전략 130
4. 수업 지도안(예) 133
제3절 모형2 - 개념적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심층 탐구 수업 모형 135
1. 모형에 대한 개관 135
2. 교수학습 길라잡이 142
3. 실천 원리별 교수 전략 148
4. 수업 지도안(예) 151
제4절 모형3 -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수업 모형 152
1. 모형에 대한 개관 152
2. 교수ㆍ학습 길라잡이 157
3. 실천 원리별 교수 전략 159
4. 수업 지도안(예) 160
제5장 경기 미래형 교수ㆍ학습 적용을 위한 정책 과제 162
제1절 교원의 전문성 강화 163
1. 교사 연구년제를 활용한 교원의 교수ㆍ학습 역량 강화 163
2. 예비 교원의 교육 전문성 강화 164
3. 예비교원 역량교육 참여 학교와 교사 대상 인센티브 및 제도 마련 165
제2절 에듀테크 기반 교육환경 구축 167
1. 에듀테크 기반 수업 설계 역량 강화 167
2. 인프라 및 플랫폼의 교육적 활용 관련 현장 지원 서비스 제공 168
3. AI 디지털 교과서와 경기도교육청 AI 기반 교수ㆍ학습 플랫폼('하이러닝') 연계 169
제3절 지역 공유 학습체계 마련 171
1. 이룸학교의 깊이 있는 학습 체계화 171
2. 공유학교 프로그램 운영과정에서 깊이 있는 학습에 대한 합의 173
제4절 평가지원체계 마련 174
1. 깊이 있는 수업 지원을 위한 평가지원체계 제고 필요 174
2. 학생 주도 평가 시스템 구축 174
참고문헌 176
[부록 1] 교수ㆍ학습 원리 타당도 1차 검토지 184
[부록 2] 교수ㆍ학습 원리 타당도 2차 검토지 193
판권기 199
〈표 Ⅰ-1〉 전문가 델파이 조사 대상 및 시기 28
〈표 Ⅰ-2〉 전문가 검토 대상 및 시기 29
〈표 Ⅰ-3〉 전문가 협의회 29
〈표 Ⅱ-1〉 교육4.0 모델: 미래교육이 제공해야 하는 교육 경험(WEF, 2020) 49
〈표 Ⅱ-2〉 2022 경기꿈의학교와 몽실학교 운영 현황 68
〈표 Ⅱ-3〉 경기이룸학교 형태 69
〈표 Ⅱ-4〉 학교자율과정 운영 시기 72
〈표 Ⅱ-5〉 경기미래교육 기획 TF에서 제시한 경기미래교육 주요 의제(안) 73
〈표 Ⅱ-6〉 미래형 수업 및 평가에 대한 교육주체의 요구도 분석 74
〈표 Ⅱ-7〉 메타버스 기반 미래교육 교수ㆍ학습의 설계 원리 84
〈표 Ⅱ-8〉 창의협력지능 교수ㆍ학습 모형 수업 단계별 활동 내용 85
〈표 Ⅱ-9〉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디퍼러닝 실행 요소 89
〈표 Ⅱ-10〉 다양한 교육사상과 OECD 교육 2030에 나타난 자율, 균형, 미래의 의미 91
〈표 Ⅱ-11〉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주된 교수ㆍ학습 방향과 자율, 균형, 미래 92
〈표 Ⅲ-1〉 수업에서의 참여의 차원과 행위 98
〈표 Ⅲ-2〉 경기미래교육의 교수ㆍ학습 실천 원리 초안 104
〈표 Ⅲ-3〉 타당도 참여 전문가 패널 106
〈표 Ⅲ-4〉 1차 전문가 타당도 결과 107
〈표 Ⅲ-5〉 경기 미래형 교수ㆍ학습 실천 원리 2차 111
〈표 Ⅲ-6〉 2차 전문가 타당도 결과 112
〈표 Ⅲ-7〉 경기미래교육의 최종 교수ㆍ학습 실천 원리 115
〈표 Ⅳ-1〉 학생과 교사 주도성의 조화 119
〈표 Ⅳ-2〉 학생과 교사의 주도성이 조화를 이루는 수업 모형 관련 실천 원리와 수업 전략 119
〈표 Ⅳ-3〉 개념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심층 탐구 수업 모형 관련 실천 원리와 수업 전략 122
〈표 Ⅳ-4〉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기르는 모형에서의 맥락 설정을 위한 기준(SDGs) 122
〈표 Ⅳ-5〉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기르는 모형 관련 실천 원리와 수업 전략 123
〈표 Ⅳ-6〉 전문가 정보 124
〈표 Ⅳ-7〉 학생과 교사가 조화를 이루는 방향 127
〈표 Ⅳ-8〉 주제, 사실, 개념의 예시 136
〈표 Ⅳ-9〉 IB의 핵심 개념과 통합 주제 137
〈표 Ⅳ-10〉 심층 탐구학습에서 수업 전략 142
〈표 Ⅳ-11〉 중학교 사회 정치 영역에서 내용 요소 145
〈표 Ⅳ-12〉 학생 질문 생성 방법 146
〈표 Ⅳ-13〉 중학교 사회 정치 영역에서 내용 요소 147
〈표 Ⅳ-14〉 중학교 도덕 사회ㆍ공동체 관계 영역에서 내용 요소 147
〈표 Ⅳ-15〉 MYP 글로벌 맥락과 중심 질문 153
〈표 Ⅳ-16〉 지속가능발전목표 154
〈표 Ⅳ-17〉 소재 선택의 범주 155
〈표 Ⅳ-18〉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수업에서의 글로벌 맥락 설정 157
〈표 Ⅴ-1〉 공립초등학교 임용대기자 현황 164
〈표 Ⅴ-2〉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한 체크리스트 172
[그림 Ⅰ-1] 연구방법 및 절차 27
[그림 Ⅱ-1] OECD 교육 2030 학습나침반 33
[그림 Ⅱ-2] OECD 교육 2030 초기의 학습프레임워크 36
[그림 Ⅱ-3] 경기공유학교 의미 67
[그림 Ⅱ-4] 경기이룸학교 비전과 유형 69
[그림 Ⅱ-5] 경기이룸학교 창조형 지역특화과정 예시 70
[그림 Ⅱ-6] 교사의 혁신적 수업 실천 76
[그림 Ⅱ-7] 교사의 혁신적 평가 실천 76
[그림 Ⅱ-8] 디퍼러닝의 프리즘 모델 89
[그림 Ⅲ-1] The adapted components of the integrative inclusion model based on Dunkin and Biddle (1974) 97
[그림 Ⅲ-2] 경기미래교육의 교수ㆍ학습 방향 110
[그림 Ⅲ-3] 경기미래교육의 교수ㆍ학습 방향과 그에 따른 실천 원리 116
[그림 Ⅳ-1] Erickson의 지식의 구조(Structure of knowledge) 136
[그림 Ⅳ-2] 표면적, 심층적, 전이학습 138
[그림 Ⅳ-3] 평가 계획 수립 순서 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