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제2절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13
1. 연구 내용 13
2. 연구 방법 15
제2장 조사 개요 17
제1절 조사 대상 및 응답자 현황 18
1. 조사 대상 18
2. 설문조사 응답자 현황 18
제2절 조사 도구 22
1. 평가지표 및 조사문항 22
2. 최종 설문 문항 구성 24
제3장 조사 결과 30
제1절 학생 31
제2절 학부모 46
제3절 교원 62
제4절 지역사회 인사 85
제5절 업무 담당자 93
제6절 응답대상별 비교 103
제4장 결론 108
제1절 요약 109
1. 미래교육협력지구 평가 109
2. 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에 대한 요구 113
제2절 미래교육협력지구 운영에 대한 제언 117
참고문헌 122
[부록] 설문지 123
판권기 144
〈표 1-1〉 전문가 협의회 개최 내역 16
〈표 2-1〉 학생 응답자 지역별 현황 19
〈표 2-2〉 학부모 응답자 지역별 현황 20
〈표 2-3〉 교원, 지역사회 인사, 업무 담당자 응답자 지역별 현황 21
〈표 2-4〉 평가지표 및 발전 방향 수립 문항과 지표별 조사 대상 23
〈표 2-5〉 조사 대상별 문항 개수 23
〈표 2-6〉 학생용 설문 문항_평가지표 24
〈표 2-7〉 학생용 설문 문항_발전방향 수립 25
〈표 2-8〉 학부모용 설문 문항_평가지표 26
〈표 2-9〉 교원용 설문 문항_평가지표 27
〈표 2-10〉 지역사회 인사용 설문 문항_평가지표 28
〈표 2-11〉 업무 담당자용 설문 문항_평가지표 29
〈표 3-1〉 학생 응답자 배경 정보 31
〈표 3-2〉 학생 응답자 재학 학교 지역 정보 32
〈표 3-3〉 평가지표 전체 영역 기술통계_학생 33
〈표 3-4〉 교육자치 영역 학교급별 기술통계_학생 35
〈표 3-5〉 교육격차 해소 영역 학교급별 기술통계_학생 36
〈표 3-6〉 미래교육 영역 학교급별 기술통계_학생 38
〈표 3-7〉 미래교육협력지구 운영 확대 희망 사업 기술통계_학생(전체) 39
〈표 3-8〉 미래교육협력지구 운영 확대 희망 사업 기술통계_초등학생 40
〈표 3-9〉 미래교육협력지구 운영 확대 희망 사업 기술통계_중학생 41
〈표 3-10〉 미래교육협력지구 운영 확대 희망 사업 기술통계_고등학생 41
〈표 3-11〉 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 중요도 및 현재 실행 수준_학생 43
〈표 3-12〉 학부모 응답자 배경 정보 46
〈표 3-13〉 학부모 응답자 거주 지역 47
〈표 3-14〉 학부모 응답자 자녀 재학 학교 지역 48
〈표 3-15〉 학부모 전체 영역 기술통계 49
〈표 3-16〉 교육자치 영역 (자녀)학교급별 기술통계_학부모 51
〈표 3-17〉 교육격차 해소 영역 (자녀)학교급별 기술통계_학부모 52
〈표 3-18〉 미래교육 영역 (자녀)학교급별 기술통계_학부모 54
〈표 3-19〉 미래교육협력지구 희망 사업 기술통계_학부모(전체) 55
〈표 3-20〉 미래교육협력지구 희망 사업 기술통계_초등학생 학부모 56
〈표 3-21〉 미래교육협력지구 희망 사업 기술통계_중학생 학부모 57
〈표 3-22〉 미래교육협력지구 희망 사업 기술통계_고등학생 학부모 58
〈표 3-23〉 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 중요도 및 현재 실행 수준_학부모 59
〈표 3-24〉 교원 응답자 배경 정보 62
〈표 3-25〉 교원 응답자 근무지역 63
〈표 3-26〉 평가지표 전체 영역 기술통계_교원 65
〈표 3-27〉 교육자치 영역 직위 및 업무 담당 여부별 기술통계_교원 67
〈표 3-28〉 교육자치 영역 교직경력별 기술통계_교원 69
〈표 3-29〉 교육격차 해소 영역 직위 및 업무 담당 여부별 기술통계_교원 70
〈표 3-30〉 교육격차 해소 영역 교직경력별 기술통계_교원 72
〈표 3-31〉 미래교육 영역 직위 및 업무 담당 여부별 기술통계_교원 74
〈표 3-32〉 미래교육 영역 교직경력별 기술통계_교원 75
〈표 3-33〉 미래교육협력지구 희망 사업 기술통계_교원(전체) 77
〈표 3-34〉 미래교육협력지구 희망 사업 기술통계_관리자 78
〈표 3-35〉 미래교육협력지구 희망 사업 기술통계_업무 담당교사 79
〈표 3-36〉 미래교육협력지구 희망 사업 기술통계_업무 비담당교사 80
〈표 3-37〉 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 중요도 및 현재 실행 수준_교원 82
〈표 3-38〉 지역사회 인사 응답자 배경 정보 85
〈표 3-39〉 평가지표 전체 영역 기술통계_지역사회 인사 86
〈표 3-40〉 교육자치 영역 거주기간별 기술통계_지역사회 인사 88
〈표 3-41〉 교육격차 해소 영역 거주기간별 기술통계_지역사회 인사 90
〈표 3-42〉 미래교육 영역 거주기간별 기술통계_지역사회 인사 91
〈표 3-43〉 업무 담당자 응답자 배경 정보 93
〈표 3-44〉 업무 담당자 전체 영역 기술통계 94
〈표 3-45〉 교육자치 영역 업무경력별 기술통계_업무 담당자 96
〈표 3-46〉 교육격차 해소 영역 업무경력별 기술통계_업무 담당자 98
〈표 3-47〉 미래교육 영역 업무경력별 기술통계_업무 담당자 100
〈표 3-48〉 학교 구성원 미래교육협력지구 희망 사업 우선순위_학생, 학부모, 교원 103
〈표 3-49〉 학교 구성원 세부 구분별 미래교육협력지구 희망 사업 우선순위 104
〈표 3-50〉 미래교육협력지구 현재 운영 사업에 대한 요구 비교_종합(학생, 학부모, 교원) 106
〈표 4-1〉 학생 초ㆍ중ㆍ고 학교급별 기술통계 109
〈표 4-2〉 학부모 (자녀)학교급별 기술통계 110
〈표 4-3〉 교원 직위 및 업무 담당 여부별 기술통계 111
〈표 4-4〉 지역사회 인사의 거주기간별 기술통계 112
〈표 4-5〉 업무 담당자의 업무경력별 기술통계 113
〈표 4-6〉 학생, 학부모, 교원의 미래교육협력지구 희망 사업 우선순위 115
[그림 1-1] 혁신교육지구 재구조화 추진 개요도(경기도교육청, 2022b) 11
[그림 1-2] 미래교육협력지구 추진 개요도(경기도교육청, 2022b) 11
[그림 3-1] 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 중요도 및 현재 실행 수준_학생 44
[그림 3-2] 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 중요도 및 현재 실행 수준_학부모 60
[그림 3-3] 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 중요도 및 현재 실행 수준_교원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