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logue _ 미적분보다 풀기 어려운 소비자의 마음Exploration 1 _ 우리보다 우리 소비자를 더 잘 아는 사람#1. 사실, 광고하는 제품에 대해 잘 모릅니다만……#2. Advertisement vs. Advertising#3. 러브마크를 결정하는 건 오직 ‘소비자’Exploration 2 _ 소비자 프로파일링 : 프로파일러를 위한 새로운 관점과 노하우#1. 게으르게 ‘믿지 말고’, 부지런히 ‘의심’하라!#2. 섣불리 ‘안다’고 하지 말고, 솔직히 ‘모른다’고 하자.#3. 캄캄한 소비자 마음속 진실을 퍼내는 건 ‘질문’#4. 오염되지 않은 소비자의 진짜 목소리를 찾아서#5. 전문가의 ‘감(感)’과 소비자의 ‘수(數)’, 무엇으로 마케팅을 시작할 것인가?#6. 좁고, 깊게 파고들어 마침내 찾았다!Exploration 3 _ 왜 우리는 더 이상 껌을 씹지 않을까?#1. 우리가 그 시절 사랑했던 껌#2. 하마터면 타이어가 될 뻔했던 껌에서 재벌을 만든 껌까지#3. Fun, Cool, Social!#4. “어떻게 사랑이 변하니?”[셰르파의 한마디] ‘Fun, Cool & Social’ 그리고 타임머신 리서치Exploration 4 _ 24세 이현지 씨가 1년간 126회 네컷사진을 찍은 이유#1. 밥 먹고 카페도 갔는데 이제 어디 가지?#2. “내가 왜 이러는지 몰라” 설명할 길 없는 소비자의 마음#3. 답은 현장에 있다!#4. 당신이 중요한 존재라는 것을 증명하라!#5. ‘소속감’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혼자 찍은 네컷사진들[셰르파의 한마디] “나는 나를 연구한다”Exploration 5 _ 그녀들 집 앞의 놀이공원, 올리브영#1. 무엇이 그녀를 아침부터 줄 서게 했을까?#2. 2030의 유비쿼터스 놀이터#3. 소비자를 디깅(digging)하다.#4. 플러팅 장인, 올리브영#5. 올리브영을 망하게 해보자![셰르파의 한마디] “내 인생을 망치러 온 나의 구원자”.Exploration 6 _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패션 브랜드, 스타벅스#1. 코로나바이러스를 이긴 컵 장사.#2. 스타벅스를 왜 좋아하시나요?#3. 틀리진 않았지만, 정답도 아니다#4. 응답하라! 1999!#5. 스타벅스는 패션이다![셰르파의 한마디] “좋은 것은 위대한 것의 적이다”Exploration 7 _ 그 많던 아침햇살 러버는 어디로 사라졌을까?#1. 화무십일홍(花無十日紅), 열흘 붉은 꽃은 없다#2. 아침햇살이 눈이 부시게 빛나던 시절#3. 소비자 머릿속의 지우개#4. 외로운 아침햇살의 ‘짝꿍’을 찾아서#5. 웅진식품 사장님께 고함[셰르파의 한마디] 바보야, 아침햇살의 진짜 문제는 ‘외.로.움.’이야Exploration 8 _ 입이 아니라 눈으로 마시는 소주, 원소주의 길#1. 줄 서서 사는 소주의 등장#2. 단돈 0원으로 찾아낸 소비자의 진짜 목소리#3. 유명 연예인의 후광 효과, 정말 그것뿐일까?#4. 주고 싶고 받고 싶은 선물, 원소주[셰르파의 한마디] 술, 마시는 것이 다가 아니다Exploration 9 _ 유니클로는 안 되고 닌텐도는 되는 ‘NO JAPAN’ 운동의 아이러니#1. ‘동물의 숲’에서 일본 불매운동을 외치는 사람들#2. 나에게 넌, 대체 가능한 존재#3. 문제의 근원을 찾아서#4. 모든 것은 소비자 인식에 달려 있다[셰르파의 한마디] 거울 속 우리 자신에 관한 이야기Exploration 10 _ No Delivery, No Food : 달라진 식문화에 관해#1. “우리가 어떤 민족입니까?”#2. 배달앱이 없으면 배달 음식도 없다!#3. 내 인생의 동반자, 배달 음식[셰르파의 한마디] 디지털 시대에 우리가 가장 아끼고 예뻐하는 ‘꽃신’에 관하여Exploration 11 _ 언제는 기다리고 언제는 기다리지 않는다 : 포토부스 대기줄 앞에서의 심리#1. 뙤약볕에서 몇 시간씩 줄을 서서 사진 찍는 사람들 #2. 기다리지 않는 기다림#3. 언제는 기다리고 언제는 기다리지 않는다#4. 줄을 설지 말지 결정하게 하는 네 가지 요인#5. 일상 속 ‘찰칵’ 셔터를 누르고 싶은 순간들[셰르파의 한마디] 사소한 것을 사소하지 않게 만들어 주는 네컷사진Exploration 12 _ 마케팅의 시작과 끝#1. 결국 소비자!#2. 사람을 이해하는 제1원칙#3. 10 SAY : 20 THINK : 70 RE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