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연구 개요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 내용 및 범위 18
3. 연구 방법 및 절차 19
Ⅱ. 이론적 고찰 21
1.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관련 정책 환경 분석 21
가. 진로교육 정책의 변천 과정에서의 성과 및 문제점 21
나.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진로교육 29
다. 고교학점제에 따른 진로교육 41
라. 시사점 43
2.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미래지향적 역할 고찰 46
가.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의 개념 및 중요성 46
나. 2022 초ㆍ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 주요 결과 분석 48
다.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관련 선행 연구 분석 52
라. 미래지향적 역할 고찰을 위한 관련 이론 57
마. 시사점 68
Ⅲ. 서울특별시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운영 실태 분석 71
1. 분석 개요 71
2. 서울특별시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개관 71
가. 2023학년도 서울진로교육 활성화 계획 71
나. 서울특별시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운영 체계 73
다. 2021학년도와 2022학년도 서울특별시 단위 학교 진로 체험 참여 현황 75
라. 서울특별시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모니터링 및 성과 관리 현황 76
3. 서울특별시 지정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현황 분석 80
가. 기관 분석 80
나. 프로그램 분석 83
다. 2022년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평가 결과 분석 86
라. 시사점 91
Ⅳ. 서울특별시교육청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요구 분석 93
1. 분석 개요 93
가. 분석틀 93
나. 설문조사 내용 구조 94
다. 분석 방법 96
라. 조사 대상 96
2. 집단별 문항 분석 결과 98
가. 교사 98
나. 학생 110
다.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담당자 112
라. 지자체 및 교육청 담당자 124
3.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역할 요구 분석 134
가.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업무 인식 134
나. 교육과정 지원 영역 139
다. 지역 사회 요구 반영 영역 153
라. 성과 관리 영역 158
마. 인력 및 조직 운영 영역 164
4. 요약 및 시사점 168
Ⅴ. 서울특별시교육청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사례 분석 174
1. 분석 개요 174
가. 면담 참여자 174
나. 자료 수집 및 분석 175
2. 서울특별시 지정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운영 사례 탐색 178
가. 사례의 맥락 178
나.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역할에 대한 주제 분석 179
3. 미래지향적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역할에 대한 탐색 182
가. 학교 교육 지원 영역 183
나. 프로그램 질 제고 영역 194
다. 거버넌스 영역 206
라. 성과 관리 영역 220
Ⅵ. 미래지향적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를 위한 정책 방안 225
1. 정책 제언 배경 225
2. 정책 과제 226
Ⅶ. 결론 및 제언 229
1. 결론 229
2. 제언 231
참고문헌 232
[붙임 1] 2022년도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현장 모니터링 체크리스트 237
[서울특별시교육청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역할 제고 연구]와 관련된 설문(교사용) 242
[서울특별시교육청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역할 제고 연구]와 관련된 설문(학생용) 250
[서울특별시교육청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역할 제고 연구]와 관련된 설문(센터용) 254
[서울특별시교육청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역할 제고 연구]와 관련된 설문(지자체 및 교육청) 264
주관식 설문 결과 272
판권기 276
〈표 Ⅱ-1〉 진로체험지원센터와 관련된 진로교육 정책 28
〈표 Ⅱ-2〉 2022 개정 교육과정 미래 핵심역량의 의미 29
〈표 Ⅱ-3〉 현행 교육과정 대비 신구 대조표 31
〈표 Ⅱ-4〉 진로활동 성취기준 비교대조표 35
〈표 Ⅱ-5〉 강원 중학교 사례 36
〈표 Ⅱ-6〉 고교학점제의 선택과목 37
〈표 Ⅱ-7〉 계열 및 교과군 별 선택과목 38
〈표 Ⅱ-8〉 학교급별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 성취기준 구분 40
〈표 Ⅱ-9〉 진로체험의 유형 46
〈표 Ⅱ-10〉 진로체험지원센터의 주요 역할 47
〈표 Ⅱ-11〉 학생의 희망 직업 - 상위 20개 49
〈표 Ⅱ-12〉 진로 체험 유형 별 참여 현황, 도움정도 및 향후 참여 희망 정도 50
〈표 Ⅱ-13〉 전로 전담 교사에게 필요한 연수 51
〈표 Ⅱ-14〉 진로체험지원센터 최종 성과평가 지표 55
〈표 Ⅲ-1〉 간사센터 현황 표 제시 74
〈표 Ⅲ-2〉 예산집행 점검 항목 78
〈표 Ⅲ-3〉 서울특별시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최초 지정일 80
〈표 Ⅲ-4〉 서울특별시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운영 형태 81
〈표 Ⅲ-5〉 서울특별시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인력 현황 81
〈표 Ⅲ-6〉 서울특별시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인력 현황(학생 1만 명당) 82
〈표 Ⅲ-7〉 서울특별시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예산 현황 82
〈표 Ⅲ-8〉 서울특별시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예산 현황(학생 1인당) 82
〈표 Ⅲ-9〉 서울특별시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의 진로체험 프로그램 수(전체) 83
〈표 Ⅲ-10〉 서울특별시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의 진로체험 프로그램 수(강연ㆍ대화형) 84
〈표 Ⅲ-11〉 서울특별시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의 진로체험 프로그램 수(현장견학형) 84
〈표 Ⅲ-12〉 서울특별시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의 진로체험 프로그램 수(직업실무체험형) 84
〈표 Ⅲ-13〉 서울특별시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의 진로체험 프로그램 수(현장직업체험형) 85
〈표 Ⅲ-14〉 서울특별시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의 진로체험 프로그램 수(학과체험형) 85
〈표 Ⅲ-15〉 서울특별시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의 진로체험 프로그램 수(진로캠프형) 85
〈표 Ⅲ-16〉 2022년 서울특별시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평가 결과 86
〈표 Ⅲ-17〉 운영 형태별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평가 결과(100점 환산) 86
〈표 Ⅲ-18〉 2022년 서울특별시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평가 결과(현장 모니터링) 88
〈표 Ⅲ-19〉 2022년 서울특별시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의 현장 모니터링 결과 89
〈표 Ⅲ-20〉 2022년 서울특별시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평가 결과(이용자 만족도) 90
〈표 Ⅲ-21〉 2022년 서울특별시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평가 결과(예산 집행 점검) 91
〈표 Ⅳ-1〉 교사, 학생 설문조사의 구조 94
〈표 Ⅳ-2〉 센터 담당자와 지자체 및 교육청 담당자 설문의 구조 95
〈표 Ⅳ-3〉 응답자 특성(교사) 97
〈표 Ⅳ-4〉 응답자 특성(센터 담당자) 97
〈표 Ⅳ-5〉 진로체험 참여 방식별 만족도(교사) 98
〈표 Ⅳ-6〉 센터를 통한 진로체험 프로그램 만족 요인(교사) 98
〈표 Ⅳ-7〉 센터 협력 및 연계 업무별 정도(교사) 99
〈표 Ⅳ-8〉 센터 업무별 중요도 및 실행도(교사) 99
〈표 Ⅳ-9〉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기대하는 교육적 효과(교사)(중복 가능) 100
〈표 Ⅳ-10〉 가장 효과적인 진로체험 프로그램 유형과 향후 필요한 유형(교사)(중복 가능) 101
〈표 Ⅳ-11〉 신산업 관심 분야와 많이 운영되어야 할 분야(교사)(중복 가능) 101
〈표 Ⅳ-12〉 진로체험 프로그램에 적용하면 좋을 교수학습방법(교사)(3개 이내 중복 가능) 102
〈표 Ⅳ-13〉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에서 지원해야 하는 프로그램(교사) 102
〈표 Ⅳ-14〉 관리자 인식 및 지원 수준(교사) 103
〈표 Ⅳ-15〉 지역인프라 활용 여부 및 도움 정도(교사) 103
〈표 Ⅳ-16〉 프로그램 개발 중요도와 실행도(교사) 104
〈표 Ⅳ-17〉 프로그램 운영 중요도와 실행도(교사) 105
〈표 Ⅳ-18〉 센터 운영 목표(교사)(2개 이내 중복 가능) 106
〈표 Ⅳ-19〉 진로체험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것(교사)(3개 이내 중복 가능) 106
〈표 Ⅳ-20〉 센터 문제 요인(교사)(3개 이내 중복 가능) 107
〈표 Ⅳ-21〉 센터 운영 장애요인(교사) 107
〈표 Ⅳ-22〉 진로체험 프로그램 유형별 만족도와 수요(학생) 110
〈표 Ⅳ-23〉 전체 프로그램과 신산업 분야 프로그램 만족도(학생) 111
〈표 Ⅳ-24〉 신산업 관심 분야(학생)(중복 가능) 111
〈표 Ⅳ-25〉 센터 업무별 중요도 및 실행도(센터 담당자) 112
〈표 Ⅳ-26〉 가장 잘 수행하는 업무(센터 담당자) 113
〈표 Ⅳ-27〉 진로체험 지원 인력 대상별 협의회 중요도와 실행수준(센터 담당자) 114
〈표 Ⅳ-28〉 진로교육 정책 인식과 공유 정도(센터 담당자) 114
〈표 Ⅳ-29〉 다른 기관과의 협력 및 연계 업무별 정도(센터 담당자) 115
〈표 Ⅳ-30〉 진로체험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센터 담당자)(중복 가능) 115
〈표 Ⅳ-31〉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운영 효과(센터 담당자) 116
〈표 Ⅳ-32〉 조직 관리 만족도(센터 담당자) 116
〈표 Ⅳ-33〉 팀워크 진단(센터 담당자) 117
〈표 Ⅳ-34〉 가장 효과적인 진로체험 프로그램 유형과 향후 필요한 유형(센터 담당자)(중복 가능) 118
〈표 Ⅳ-35〉 신산업 관심 분야와 많이 운영되어야 할 분야(센터 담당자)(중복 가능) 118
〈표 Ⅳ-36〉 교수학습방법(센터 담당자)(3개 이내 중복 가능) 119
〈표 Ⅳ-37〉 프로그램 개발 중요도와 실행도(센터 담당자) 120
〈표 Ⅳ-38〉 프로그램 운영 중요도와 실행도(센터 담당자) 120
〈표 Ⅳ-39〉 지역인프라 도움 정도(센터 담당자) 121
〈표 Ⅳ-40〉 센터 운영 목표(센터 담당자)(중복 가능) 121
〈표 Ⅳ-41〉 프로그램 활성화 요인(센터 담당자)(3개 이내 선택) 122
〈표 Ⅳ-42〉 센터 목표 달성과 기여 정도(센터 담당자) 122
〈표 Ⅳ-43〉 센터 운영 장애 요인(센터 담당자) 123
〈표 Ⅳ-44〉 장애 요인에 대한 개선 의지 및 정도(센터 담당자) 124
〈표 Ⅳ-45〉 기관장 인식 및 지원 수준(지자체 및 교육청) 125
〈표 Ⅳ-46〉 센터 협력 및 연계 업무별 정도(지자체 및 교육청 담당자) 125
〈표 Ⅳ-47〉 센터 업무별 중요도 및 실행도(지자체 및 교육청 담당자) 126
〈표 Ⅳ-48〉 조직 문화 필요 요인(지자체 및 교육청 담당자) 127
〈표 Ⅳ-49〉 업무 연계 고려 요인(지자체 및 교육청 담당자) 128
〈표 Ⅳ-50〉 진로체험 프로그램 유형과 향후 필요한 유형(지자체 및 교육청 담당자) 129
〈표 Ⅳ-51〉 수요 많은 분야(지자체 및 교육청 담당자)(3개 이내 선택) 129
〈표 Ⅳ-52〉 지역인프라 도움 정도(지자체 및 교육청 담당자) 130
〈표 Ⅳ-53〉 프로그램 개발 중요도와 실행도(지자체 및 교육청 담당자) 130
〈표 Ⅳ-54〉 프로그램 운영 중요도와 실행도(지자체 및 교육청 담당자) 131
〈표 Ⅳ-55〉 센터 목표(지자체 및 교육청 담당자)(중복 가능) 132
〈표 Ⅳ-56〉 프로그램 활성화 요인(지자체 및 교육청 담당자)(3개 이내 선택) 132
〈표 Ⅳ-57〉 센터 목표 달성과 기여 정도(지자체 및 교육청 담당자) 133
〈표 Ⅳ-58〉 센터 운영 장애 요인(지자체 및 교육청 담당자) 133
〈표 Ⅳ-59〉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업무에 대한 중요도, 실행도 인식 수준(센터 담당자) 135
〈표 Ⅳ-60〉 센터 업무별 중요도 및 실행도(지자체 및 교육청 담당자) 137
〈표 Ⅳ-61〉 센터 업무별 중요도 및 실행도(교사) 138
〈표 Ⅳ-62〉 프로그램 개발 중요도와 실행도(센터 담당자) 140
〈표 Ⅳ-63〉 프로그램 개발 중요도와 실행도(지자체 및 교육청 담당자) 142
〈표 Ⅳ-64〉 프로그램 개발 중요도와 실행도(교사) 143
〈표 Ⅳ-65〉 프로그램 운영 중요도와 실행도(센터 담당자) 145
〈표 Ⅳ-66〉 프로그램 운영 중요도와 실행도(지자체 및 교육청 담당자) 147
〈표 Ⅳ-67〉 프로그램 운영 중요도와 실행도(교사) 149
〈표 Ⅳ-68〉 진로체험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인식(센터, 지자체 및 교육청 담당자, 교사) 151
〈표 Ⅳ-69〉 진로체험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인식(학생) 152
〈표 Ⅳ-70〉 진로체험 프로그램에 적용하면 좋을 교수학습방법(센터 담당자, 교사)(3개 이내 중복 가능) 153
〈표 Ⅳ-71〉 지역 내 상호 협력 및 연계 정도 154
〈표 Ⅳ-72〉 지역인프라 활용 여부 및 도움 정도 155
〈표 Ⅳ-73〉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운영에 따른 효과 155
〈표 Ⅳ-74〉 관리자 인식 및 지원 수준(지자체 및 교육청, 교사) 156
〈표 Ⅳ-75〉 신산업 관련 관심 분야(센터 담당자, 교사, 학생)(중복 가능) 157
〈표 Ⅳ-76〉 신산업 수요 많은 분야(센터, 지자체 및 교육청 담당자, 교사)(3개 이내 중복 가능) 158
〈표 Ⅳ-77〉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기대하는 교육적 효과(중복 가능) 159
〈표 Ⅳ-78〉 진로체험 프로그램 만족도 159
〈표 Ⅳ-79〉 센터 운영 목표(센터, 지자체 및 교육청 담당자, 교사)(중복 가능) 160
〈표 Ⅳ-80〉 진로체험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것(센터, 지자체 및 교육청 담당자, 교사)(3개 이내 중복 가능) 161
〈표 Ⅳ-81〉 센터 운영 목표 달성 및 기여 정도 162
〈표 Ⅳ-82〉 센터 운영 장애 요인 163
〈표 Ⅳ-83〉 대상별 협의회 중요도와 실행 수준(센터 담당자) 164
〈표 Ⅳ-84〉 조직 문화(센터, 지자체 및 교육청 담당자) 166
〈표 Ⅳ-85〉 팀워크(센터, 지자체 및 교육청 담당자) 167
〈표 Ⅴ-1〉 면담 참여자 현황 175
〈표 Ⅴ-2〉 면담 내용(센터 운영) 176
〈표 Ⅴ-3〉 면담 내용(교사) 177
〈표 Ⅴ-4〉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역할 주제 분석 구조 180
〈표 Ⅴ-5〉/〈표 Ⅴ-4〉 학교 교육 지원에 대한 개선 의견 193
〈표 Ⅴ-6〉/〈표 Ⅴ-5〉 프로그램 질 제고에 대한 개선 의견 205
〈표 Ⅴ-7〉/〈표 Ⅴ-6〉 서울특별시 관악구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215
〈표 Ⅴ-8〉/〈표 Ⅴ-7〉 거버넌스에 대한 구체적인 개선 의견 220
〈표 Ⅴ-9〉/〈표 Ⅴ-8〉 성과 관리에 대한 구체적인 개선 의견 224
[그림 Ⅰ-1] 연구 절차 19
[그림 Ⅱ-1] 제1차 진로교육종합계획(2010) 비전 및 목표 22
[그림 Ⅱ-2] 2012년 진로교육 활성화 추진계획 지원사항 23
[그림 Ⅱ-3] 제2차 진로교육 5개년 기본계획 비전 및 목표 24
[그림 Ⅱ-4] 2023-2027 진로교육 활성화 방안 27
[그림 Ⅱ-5] 고등학교 교과 구조 개선안 31
[그림 Ⅱ-6]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학교급별 중점적 교육 내용 34
[그림 Ⅱ-7] 초등학교 사례 36
[그림 Ⅱ-8] 2022 개정「진로와 직업」교육과정의 주요 개정 방향 39
[그림 Ⅱ-9]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진로와 직업 내용 체계 39
[그림 Ⅱ-10] 고교학점제에 따른 주요 변화 도식 42
[그림 Ⅱ-11] 진로체험지원센터의 협력관계 48
[그림 Ⅱ-12] 학교급 별 진로 활동 참여 현황 및 만족도 50
[그림 Ⅱ-13] Ansell & Gash(2008: 550)의 협력거버넌스 모형 61
[그림 Ⅲ-1] 서울 진로교육의 방향 72
[그림 Ⅲ-2] 서울 진로체험 운영 체계 74
[그림 Ⅲ-3] 학교급별 진로체험 실시 현황 75
[그림 Ⅲ-4] 진로체험 유형별 참여 프로그램 수 75
[그림 Ⅲ-5]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이용자 만족도 설문조사표 78
[그림 Ⅲ-6] 운영 형태별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평가 결과(100점 환산) 87
[그림 Ⅳ-1] 요구 분석 구조 설정 과정 93
[그림 Ⅳ-2]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업무 우선 순위(센터 담당자) 135
[그림 Ⅳ-3]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업무 우선 순위(지자체 및 교육청 담당자) 136
[그림 Ⅳ-4] 센터 업무 우선 순위(교사) 138
[그림 Ⅳ-5] 프로그램 개발 우선순위(센터 담당자) 141
[그림 Ⅳ-6] 프로그램 개발 우선 순위(지자체 및 교육청 담당자) 143
[그림 Ⅳ-7] 프로그램 개발 우선순위(교사) 144
[그림 Ⅳ-8] 프로그램 개발 우선순위(센터 담당자) 146
[그림 Ⅳ-9] 프로그램 개발 우선순위(지자체 및 교육청 담당자) 148
[그림 Ⅳ-10] 프로그램 개발 우선순위(교사) 150
[그림 Ⅳ-11] 대상별 협의회 우선순위(센터 담당자) 165
[그림 Ⅴ-1] 학교 교육과정 연계 우수 사례 예시 192
[그림 Ⅴ-2] 진로체험지원센터의 협력관계 208
[그림 Ⅵ-1] 각 기관의 미래지향적 역할과 과제 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