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8
Ⅰ. 서론 3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3
2. 연구내용 35
3. 연구방법 36
가. 문헌연구 36
나. 조사 연구 36
다. FGI 심층면담 40
라. 간담회 및 자문회의 43
마. 정책 토론회 44
4. 선행연구 44
가. 이직 경로 관련 연구 44
나. 어린이집ㆍ유치원 교사 근로여건 및 처우 46
다. 어린이집ㆍ유치원 교사 권익 49
Ⅱ. 연구의 배경 51
1. 관련 법 및 제도 52
가. 법적 지위 52
나. 배치기준 53
다. 보수기준 56
Ⅲ. 어린이집ㆍ유치원 교사 현황 64
1. 어린이집ㆍ유치원 교사 자격발급 65
2. 어린이집ㆍ유치원 교사 현황 72
3. 국외 사례 89
가. 미국: American Rescue Plan 89
나. 호주: National Teacher Workforce Action Plan 91
Ⅳ. 어린이집ㆍ유치원 교사의 이직 경험 94
1. 개요 95
2. 어린이집ㆍ유치원 교사 심층면담 분석 96
가. 취업 및 이직 관련 정보 취득 방법 99
나. 이직 사유 101
다. 향후 진로에 대한 고민 108
라. 고용 안정 위한 정책 요구 112
3. 어린이집ㆍ유치원 장기근속 교사 심층면담 117
가. 장기근속 사유 117
나. 이직 방지 위해 필요한 정책 119
4. 유사 직종으로 전직한 교사 심층면담 121
가. 전직 사유 121
나. 현 직장에서의 근무내용 관련 장점 122
다. 향후 이직(전직) 방지 위해 필요한 정책 125
5. 소결 127
Ⅴ. 어린이집 교사의 이직경로와 근무환경 및 요구 129
1. 어린이집 교사 조사 참여자 특성 130
가. 자격 및 경력 130
나. 현 재직 현황 142
2. 이직 행태 143
3. 어린이집 근무조건 및 처우 159
가. 취업 경로 159
나. 현 재직기관 선택 시 고려사항 160
다. 담당 연령 163
라. 영유아와 부모, 원장과 동료 교사와의 관계 164
마. 근무조건 및 처우 167
4. 어린이집 교사 정책 요구 분석 204
가. 개요 204
나. 정책 요구 분석 218
5. 어린이집 교사 이직 결정요인 분석 220
6. 시사점 220
Ⅵ. 유치원 교사 이직경로와 근무환경 및 요구 224
1. 유치원 조사 참여자 특성 225
2. 어린이집ㆍ유치원 이직 행태 237
3. 유치원 근무조건 및 처우 252
가. 취업 경로 252
나. 현 근무기관 선택 시 고려사항 254
다. 담당 연령 256
라. 영유아와 부모, 원장과 동료 교사와의 관계 257
마. 근무조건 및 처우 260
4. 유치원 교사 정책 요구 분석 291
가. 개요 291
나. 정책 요구 분석 304
5. 유치원 교사 이직 결정요인 분석 305
6. 시사점 306
Ⅶ. 정책 제언 309
1. 어린이집ㆍ유치원 교사 근무환경 개선 310
가. 아동 중심, 놀이 중심의 보육ㆍ교육을 위한 교사대 아동 비율 개선 310
나. 일과 삶 균형을 위한 근무시간과 휴가 보장 311
다. 노동에 대한 정당한 급여 보장 312
라. 교사가 보육ㆍ교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인력 확대 313
2. 어린이집ㆍ유치원 교사 권익 보호 기반 마련 314
3. 어린이집ㆍ유치원 조직 문화 개선 314
4. 어린이집ㆍ유치원 교사 전문성 관리체계 내실화 315
참고문헌 316
Abstract 324
[부록 1] 부록 표 328
[부록 2] 심층면담 질문지(3종) 332
[부록 3] 조사표 338
판권기 3
〈표 Ⅰ-3-1〉 어린이집 교사 목표 표본 수 37
〈표 Ⅰ-3-2〉 유치원 교사 목표 표본 수 37
〈표 Ⅰ-3-3〉 어린이집ㆍ유치원 교사 조사 내용 38
〈표 Ⅰ-3-4〉 어린이집 조사 참여자 특성 39
〈표 Ⅰ-3-5〉 사립유치원 조사 응답자 특성 40
〈표 Ⅰ-3-6〉 FGI 심층면담 내용 41
〈표 Ⅰ-3-7〉 심층면담(FGI) 참여 현황: 어린이집 교사 41
〈표 Ⅰ-3-8〉 심층면담(FGI) 참여 현황: 유치원 교사 41
〈표 Ⅰ-3-9〉 FGI 심층면담 내용 42
〈표 Ⅰ-3-10〉 심층면담(FGI) 참여 현황: 어린이집 장기근속 교사 42
〈표 Ⅰ-3-11〉 심층면담(FGI) 참여 현황: 유치원 장기근속 교사 42
〈표 Ⅰ-3-12〉 FGI 심층면담 내용 43
〈표 Ⅰ-3-13〉 어린이집유치원 근무 이후 유사 직종 전직 교사 43
〈표 Ⅰ-4-1〉 이직 관련 선행연구 45
〈표 Ⅰ-4-2〉 어린이집ㆍ유치원 교사의 근로여건 및 처우 관련 선행연구 48
〈표 Ⅱ-1-1〉 보육교사 배치기준 54
〈표 Ⅱ-1-2〉 유치원 보직교사 배치기준 54
〈표 Ⅱ-1-3〉 유치원 학급 편성기준: 2023년 55
〈표 Ⅱ-1-4〉 보육교직원 인건비 지급 기준: 2023년 56
〈표 Ⅱ-1-5〉 연도별 보육교사 인건비 수준 57
〈표 Ⅱ-1-6〉 연도별 최저임금 수준 58
〈표 Ⅱ-1-7〉 연령별 담임교사 수당 59
〈표 Ⅱ-1-8〉 지방자치단체 보육교직원 처우개선비 지원 현황: 2021년 기준 59
〈표 Ⅱ-1-9〉 유치원ㆍ초등학교ㆍ중학교ㆍ고등학교 교원 등의 봉급표: 2023년 60
〈표 Ⅱ-1-10〉 주요 수당 체계 61
〈표 Ⅱ-1-11〉 주요 수당 세부기준 61
〈표 Ⅱ-1-12〉 사립유치원 교사 처우개선비 지원 단가 63
〈표 Ⅲ-1-1〉 보육교사 자격증 발급 현황 66
〈표 Ⅲ-1-2〉 자격급수별 보육교사 자격증 신청 유형 67
〈표 Ⅲ-1-3〉 원장 자격증 발급 현황 68
〈표 Ⅲ-1-4〉 유치원 교사 자격 발급 현황 69
〈표 Ⅲ-1-5〉 유아교육과 졸업자 수(대학과정) 70
〈표 Ⅲ-1-6〉 유아교육과 졸업자 수: 전문대학과정 71
〈표 Ⅲ-1-7〉 유아교육과 취업률 72
〈표 Ⅲ-2-1〉 보육교사 수: 2013~2022년 73
〈표 Ⅲ-2-2〉 시도 및 교사유형별 보육교사 수: 2022년 74
〈표 Ⅲ-2-3〉 시도 및 어린이집 유형별 보육교사 수: 2022년 75
〈표 Ⅲ-2-4〉 자격급수별 보육교사 수: 2022년 76
〈표 Ⅲ-2-5〉 보육교사 1급 자격 현황: 2013-2022년 77
〈표 Ⅲ-2-6〉 시도별 보육교사 1급 자격 현황: 2013-2022년 77
〈표 Ⅲ-2-7〉 보육교사 2급 자격 현황: 2013-2022년 79
〈표 Ⅲ-2-8〉 시도별 보육교사 2급 자격 현황: 2013-2022년 79
〈표 Ⅲ-2-9〉 보육교사 3급 자격 현황: 2013-2022년 80
〈표 Ⅲ-2-10〉 시도별 보육교사 3급 자격 현황: 2013-2022년 81
〈표 Ⅲ-2-11〉 유치원 교원 수: 2014~2022년 82
〈표 Ⅲ-2-12〉 자격별 유치원 교원 수: 2022년 83
〈표 Ⅲ-2-13〉 자격별 유치원 교원 수: 2013~2022년 83
〈표 Ⅲ-2-14〉 자격별 유치원 교원 수: 2022년 84
〈표 Ⅲ-2-15〉 경력연수별 유치원 교원 수: 2014~2022년 85
〈표 Ⅲ-2-16〉 경력연수별 유치원 교원 수: 2022년 86
〈표 Ⅲ-2-17〉 연령별 유치원 교원 수: 2014~2022년 87
〈표 Ⅲ-2-18〉 연령별 유치원 교원 수: 2022년 87
〈표 Ⅲ-2-19〉 호봉별 유치원 교원 수(정교사): 2014-2022년 88
〈표 Ⅴ-1-1〉 최초 취득 교사 자격 유형: 어린이집 교사 131
〈표 Ⅴ-1-2〉 최초 교사 자격 취득기관: 어린이집 교사 132
〈표 Ⅴ-1-3〉 최초 교사 자격 취득 시 최종 학력: 어린이집 교사 133
〈표 Ⅴ-1-4〉 현 취득 자격 1: 어린이집 교사 134
〈표 Ⅴ-1-5〉 현 취득 자격 2: 어린이집 교사 136
〈표 Ⅴ-1-6〉 최종 학력: 어린이집 교사 137
〈표 Ⅴ-1-7〉 어린이집 및 유치원 경력: 어린이집 교사 138
〈표 Ⅴ-1-8〉 어린이집 및 유치원 담임교사 경력: 어린이집 교사 139
〈표 Ⅴ-1-9〉 현 재직기관에서의 비담임 및 보조교사 경력: 어린이집 교사 141
〈표 Ⅴ-1-10〉 현 재직 기관 유형: 어린이집 교사 142
〈표 Ⅴ-2-1〉 이직 횟수: 어린이집 교사 144
〈표 Ⅴ-2-2〉 이직 차수별 재직 기관 유형: 어린이집 교사 145
〈표 Ⅴ-2-3〉 자격 취득 후 최초 취업 및 이직 차수별 기관 유형: 어린이집 교사 146
〈표 Ⅴ-2-4〉 최초 취업한 어린이집 또는 유치원 규모 개요: 어린이집 교사 147
〈표 Ⅴ-2-5〉 최초 취업 및 이직한 어린이집 또는 유치원 규모 개요: 정원 기준(어린이집 교사) 147
〈표 Ⅴ-2-6〉 이직 준비기간 개요: 어린이집 교사 148
〈표 Ⅴ-2-7〉 취업 경로 개요: 어린이집 교사 148
〈표 Ⅴ-2-8〉 기관 선택 시 주요 고려사항: 1+2순위(어린이집 교사) 149
〈표 Ⅴ-2-9〉 이직 기관별 직무 개요: 어린이집 교사 150
〈표 Ⅴ-2-10〉 근속기간 개요: 어린이집 교사 151
〈표 Ⅴ-2-11〉 담당 영유아와의 관계 개요: 어린이집 교사 152
〈표 Ⅴ-2-12〉 부모와의 관계 개요: 어린이집 교사 153
〈표 Ⅴ-2-13〉 동료교사와의 관계 개요: 어린이집 교사 155
〈표 Ⅴ-2-14〉 원장과의 관계 개요: 어린이집 교사 156
〈표 Ⅴ-2-15〉 주요 이직 사유 개요(1+2순위): 어린이집 교사 157
〈표 Ⅴ-2-16〉 주요 이직 사유 개요(1순위): 어린이집 교사 158
〈표 Ⅴ-3-1〉 현 근무기관 취업 경로: 어린이집 교사 159
〈표 Ⅴ-3-2〉 현 재직기관 선택 시 주요 고려사항: 1+2순위(어린이집 교사) 161
〈표 Ⅴ-3-3〉 제 특성별 현 근무기관 선택 시 주요 고려사항: 1순위(어린이집 교사) 162
〈표 Ⅴ-3-4〉 담당 연령반: 어린이집 교사 163
〈표 Ⅴ-3-5〉 현 근무기관 영유아와 부모, 원장과 동료교사와의 관계 개요: 어린이집 교사 164
〈표 Ⅴ-3-6〉 현 근무기관의 영유아 및 부모와의 관계: 어린이집 교사 165
〈표 Ⅴ-3-7〉 현 근무기관의 동료교사 및 원장과의 관계: 어린이집 교사 167
〈표 Ⅴ-3-8〉 평일 기준 1일 근무시간 및 주당 근무시간: 어린이집 교사 168
〈표 Ⅴ-3-9〉 초과 근무 횟수 및 근무시간: 어린이집 교사 169
〈표 Ⅴ-3-10〉 휴게시간: 어린이집 교사 171
〈표 Ⅴ-3-11〉 휴게시간 동안 머무는 공간: 어린이집 교사 172
〈표 Ⅴ-3-12〉 휴게시간 동안 담당 영유아 담당 인력: 어린이집 교사 173
〈표 Ⅴ-3-13〉 연장보육반 겸임 또는 교대근무 시 인센티브 제공 여부: 어린이집 교사 174
〈표 Ⅴ-3-14〉 보조인력(보조교사 또는 도우미, 교육봉사생 등) 지원 여부: 어린이집 교사 175
〈표 Ⅴ-3-15〉 보조교사 및 도우미 지원 방식: 어린이집 교사 177
〈표 Ⅴ-3-16〉 근로계약서 작성 여부: 어린이집 교사 178
〈표 Ⅴ-3-17〉 근로계약서 상에 근로계약기간, 근무장소, 업무내용 등 기재 여부: 어린이집 교사 179
〈표 Ⅴ-3-18〉 근로계약서 상의 내용대로 이행 여부: 어린이집 교사 180
〈표 Ⅴ-3-19〉 휴가 사용 개요: 어린이집 교사 180
〈표 Ⅴ-3-20〉 제 특성 및 휴가 유형별 사용 현황: 어린이집 교사 181
〈표 Ⅴ-3-21〉 연월차 사용 방법: 어린이집 교사 182
〈표 Ⅴ-3-22〉 필요 시마다 연월차 사용 어려운 이유: 어린이집 교사 183
〈표 Ⅴ-3-23〉 주어진 연월차 일수 모두 사용 여부: 어린이집 교사 184
〈표 Ⅴ-3-24〉 최초 급여 결정 시 이전 경력 인정 여부: 어린이집 교사 185
〈표 Ⅴ-3-25〉 급여 수준 및 인건비 지원시설 호봉 수준: 어린이집 교사 186
〈표 Ⅴ-3-26〉 현 근무기관의 수당 지원 여부: 어린이집 교사 188
〈표 Ⅴ-3-27〉 경력에 따른 급여 상승 여부: 어린이집 교사 189
〈표 Ⅴ-3-28〉 급여 및 수당 만족도 개요: 어린이집 교사 190
〈표 Ⅴ-3-29〉 제 특성별 현 재직기관 급여 및 수당 만족도 1: 어린이집 교사 191
〈표 Ⅴ-3-30〉 제 특성별 현 재직기관 급여 및 수당 만족도 2: 어린이집 교사 192
〈표 Ⅴ-3-31〉 어린이집 근무 시 어려움 정도 개요 193
〈표 Ⅴ-3-32〉 제 특성별 영유아 및 부모와의 어려움 정도: 어린이집 교사 194
〈표 Ⅴ-3-33〉 제 특성별 동료 교사 및 원장과의 어려움 정도: 어린이집 교사 195
〈표 Ⅴ-3-34〉 어린이집 교사로서의 지지 및 존중: 어린이집 교사 196
〈표 Ⅴ-3-35〉 어린이집 보육교사로서 지지 또는 존중받고 있는 정도 1: 어린이집 교사 197
〈표 Ⅴ-3-36〉 어린이집 보육교사로서 지지 또는 존중받고 있는 정도 2: 어린이집 교사 198
〈표 Ⅴ-3-37〉 근무만족도 개요: 어린이집 교사 199
〈표 Ⅴ-3-38〉 제 특성별 근무만족도: 어린이집 교사 200
〈표 Ⅴ-3-39〉 이직 계획: 어린이집 교사 201
〈표 Ⅴ-3-40〉 구체적인 이직 또는 사직 계획 연도: 어린이집 교사 203
〈표 Ⅴ-4-1〉 교사 정책 실행 정도 개요: 어린이집 교사 204
〈표 Ⅴ-4-2〉 제 특성별 교사 정책 실행 정도 1: 어린이집 교사 206
〈표 Ⅴ-4-3〉 제 특성별 교사 정책 실행 정도 2: 어린이집 교사 207
〈표 Ⅴ-4-4〉 제 특성별 교사 정책 실행 정도 3: 어린이집 교사 208
〈표 Ⅴ-4-5〉 제 특성별 교사 정책 실행 정도 4: 어린이집 교사 209
〈표 Ⅴ-4-6〉 제 특성별 교사 정책 실행 정도 5: 어린이집 교사 210
〈표 Ⅴ-4-7〉 교사 정책 필요 정도 개요: 어린이집 교사 211
〈표 Ⅴ-4-8〉 제 특성별 정책 필요 정도 1: 어린이집 교사 213
〈표 Ⅴ-4-9〉 제 특성별 교사 정책 필요 정도 2: 어린이집 교사 214
〈표 Ⅴ-4-10〉 제 특성별 교사 정책 필요 정도 3: 어린이집 교사 215
〈표 Ⅴ-4-11〉 제 특성별 교사 정책 필요 정도 4: 어린이집 교사 216
〈표 Ⅴ-4-12〉 제 특성별 교사 정책 필요 정도 5: 어린이집 교사 217
〈표 Ⅴ-4-13〉 어린이집 교사 정책 요구도 분석 219
〈표 Ⅴ-5-1〉 어린이집 교사 이직 결정 요인 분석 220
〈표 Ⅵ-1-1〉 최초 취득 교사 자격 유형: 유치원 교사 226
〈표 Ⅵ-1-2〉 최초 취득 교사 자격 유형: 유치원 교사 227
〈표 Ⅵ-1-3〉 최초 교사 자격 취득 시 최종 학력: 유치원 교사 228
〈표 Ⅵ-1-4〉 현 취득 자격 1: 유치원 교사 229
〈표 Ⅵ-1-5〉 현 취득 자격 2: 유치원 교사 230
〈표 Ⅵ-1-6〉 최종 학력: 유치원 교사 231
〈표 Ⅵ-1-7〉 어린이집 및 유치원 경력: 유치원 교사 232
〈표 Ⅵ-1-8〉 어린이집 및 유치원 담임교사 경력: 유치원 교사 234
〈표 Ⅵ-1-9〉 현 재직기관에서의 비담임 및 보조교사 경력: 유치원 교사 235
〈표 Ⅵ-1-10〉 현 재직 기관 유형: 유치원 교사 237
〈표 Ⅵ-2-1〉 이직 횟수: 유치원 교사 238
〈표 Ⅵ-2-2〉 이직 차수별 재직 기관 유형: 유치원 교사 240
〈표 Ⅵ-2-3〉 자격 취득 후 최초 취업 및 이직 차수별 기관 유형: 유치원 교사 240
〈표 Ⅵ-2-4〉 최초 취업한 어린이집 또는 유치원 규모 개요: 유치원 교사 241
〈표 Ⅵ-2-5〉 이직 기관 규모 개요: 유치원 교사 242
〈표 Ⅵ-2-6〉 이직 준비기간 개요: 유치원 교사 242
〈표 Ⅵ-2-7〉 취업 경로 개요: 유치원 교사 243
〈표 Ⅵ-2-8〉 기관 선택 시 주요 고려사항: 1+2순위(유치원 교사) 244
〈표 Ⅵ-2-9〉 이직 기관별 직무 개요: 유치원 교사 245
〈표 Ⅵ-2-10〉 근속기간 개요: 유치원 교사 245
〈표 Ⅵ-2-11〉 담당 영유아와의 관계 개요: 유치원 교사 246
〈표 Ⅵ-2-12〉 부모와의 관계 개요: 유치원 교사 248
〈표 Ⅵ-2-13〉 동료교사와의 관계 개요: 유치원 교사 249
〈표 Ⅵ-2-14〉 원장과의 관계 개요: 유치원 교사 250
〈표 Ⅵ-2-15〉 주요 이직 사유 개요(1+2순위): 유치원 교사 251
〈표 Ⅵ-2-16〉 주요 이직 사유 개요(1순위): 유치원 교사 252
〈표 Ⅵ-3-1〉 현 근무기관 취업 경로: 유치원 교사 253
〈표 Ⅵ-3-2〉 현 근무기관 선택 시 주요 고려사항: 1+2순위(유치원 교사) 254
〈표 Ⅵ-3-3〉 제 특성별 현 재직기관 선택 시 주요 고려사항: 1순위(유치원 교사) 255
〈표 Ⅵ-3-4〉 담당 연령반: 유치원 교사 257
〈표 Ⅵ-3-5〉 현 근무기관 영유아와 부모, 원장과 동료교사와의 관계 개요: 유치원 교사 258
〈표 Ⅵ-3-6〉 현 재직기관의 영유아 및 부모와의 관계: 유치원 교사 258
〈표 Ⅵ-3-7〉 현 재직기관의 동료교사 및 원장과의 관계: 유치원 교사 260
〈표 Ⅵ-3-8〉 평일 기준 1일 근무시간 및 주당 근무시간: 유치원 교사 261
〈표 Ⅵ-3-9〉 초과근무 횟수 및 근무시간: 유치원 교사 262
〈표 Ⅵ-3-10〉 방과후 과정 겸임 또는 교대근무 여부: 유치원 교사 264
〈표 Ⅵ-3-11〉 방과후 과정 겸인 또는 교대근무 시 인센티브 제공 여부: 유치원 교사 265
〈표 Ⅵ-3-12〉 보조인력(보조교사 또는 도우미, 교육봉사생 등) 지원 여부: 유치원 교사 266
〈표 Ⅵ-3-13〉 보조교사 및 도우미 지원 방식: 유치원 교사 267
〈표 Ⅵ-3-14〉 근로계약서 작성 여부: 유치원 교사 268
〈표 Ⅵ-3-15〉 근로계약서 상에 근로계약기간, 근무장소, 업무내용 등 기재 여부: 유치원 교사 269
〈표 Ⅵ-3-16〉 휴가 사용 개요: 유치원 교사 270
〈표 Ⅵ-3-17〉 제 특성 및 휴가 유형별 사용 현황: 유치원 교사 271
〈표 Ⅵ-3-18〉 연월차 사용 방법: 유치원 교사 272
〈표 Ⅵ-3-19〉 필요 시마다 연월차 사용 어려운 이유: 유치원 교사 272
〈표 Ⅵ-3-20〉 주어진 연월차 일수 모두 사용 여부: 유치원 교사 273
〈표 Ⅵ-3-21〉 최초 급여 결정 시 이전 경력 인정 여부: 유치원 교사 274
〈표 Ⅵ-3-22〉 급여 수준 및 인건비 지원시설 호봉 수준: 유치원 교사 274
〈표 Ⅵ-3-23〉 현 근무기관의 수당 지원 여부: 유치원 교사 276
〈표 Ⅵ-3-24〉 경력에 따른 급여 상승 여부: 유치원 교사 277
〈표 Ⅵ-3-25〉 급여 및 수당 만족도 개요: 유치원 교사 278
〈표 Ⅵ-3-26〉 제 특성별 현 재직기관 급여 및 수당 만족도 1: 유치원 교사 279
〈표 Ⅵ-3-27〉 제 특성별 현 재직기관 급여 및 수당 만족도 2: 유치원 교사 280
〈표 Ⅵ-3-28〉 유치원 근무 시 어려움 정도 개요 281
〈표 Ⅵ-3-29〉 제 특성별 영유아 및 부모와의 어려움 정도: 유치원 교사 282
〈표 Ⅵ-3-30〉 제 특성별 동료 교사 및 원장과의 어려움 정도: 유치원 교사 283
〈표 Ⅵ-3-31〉 유치원 교사로서의 지지 및 존중: 유치원 교사 284
〈표 Ⅵ-3-32〉 유치원 교사로서 지지 또는 존중받고 있는 정도 1: 유치원 교사 285
〈표 Ⅵ-3-33〉 유치원 교사로서 지지 또는 존중받고 있는 정도 2: 유치원 교사 286
〈표 Ⅵ-3-34〉 유치원 교사 근무만족도 개요 287
〈표 Ⅵ-3-35〉 제 특성별 근무만족도: 유치원 교사 288
〈표 Ⅵ-3-36〉 이직 계획: 유치원 교사 289
〈표 Ⅵ-3-37〉 구체적인 이직 또는 사직 계획 연도: 유치원 교사 290
〈표 Ⅵ-4-1〉 유치원 교사 정책 실행 정도 개요: 유치원 교사 292
〈표 Ⅵ-4-2〉 제 특성별 정책 실행 정도 1: 유치원 교사 293
〈표 Ⅵ-4-3〉 제 특성별 정책 실행 정도 2: 유치원 교사 294
〈표 Ⅵ-4-4〉 제 특성별 정책 실행 정도 3: 유치원 교사 295
〈표 Ⅵ-4-5〉 제 특성별 정책 실행 정도 4: 유치원 교사 296
〈표 Ⅵ-4-6〉 제 특성별 정책 실행 정도 5: 유치원 교사 297
〈표 Ⅵ-4-7〉 유치원 교사 정책 필요 정도 개요: 유치원 교사 298
〈표 Ⅵ-4-8〉 제 특성별 정책 필요 정도 1: 유치원 교사 299
〈표 Ⅵ-4-9〉 제 특성별 정책 필요 정도 2: 유치원 교사 300
〈표 Ⅵ-4-10〉 제 특성별 정책 필요 정도 3: 유치원 교사 301
〈표 Ⅵ-4-11〉 제 특성별 정책 필요 정도 4: 유치원 교사 302
〈표 Ⅵ-4-12〉 제 특성별 정책 필요 정도 5: 유치원 교사 303
〈표 Ⅵ-4-13〉 유치원 교사 정책 요구도 분석 304
〈표 Ⅵ-5-1〉 유치원 교사 이직 결정 요인 분석 306
[그림 Ⅱ-1-1] 최근 10년 간 정부 인건비 지원 어린이집 인건비 지급기준: 1호봉, 7호봉 58
[그림 Ⅱ-1-2] 최저임금 월급과 인상률 58
[그림 Ⅲ-1-1] 어린이집 보육교사 및 원장 자격증 발급 현황: 2005~2022년 65
[그림 Ⅲ-1-2] 자격급수별 보육교사 자격증 발급 현황: 2005~2022년 67
[그림 Ⅲ-1-3] 1급 신청 유형 68
[그림 Ⅲ-1-4] 2급 신청 유형 68
[그림 Ⅲ-1-5] 어린이집 원장 자격종류별 발급 현황: 2007~2022년 69
[그림 Ⅲ-1-6] 교육연수별 유아교육과 졸업자 수: 2 71
[그림 Ⅲ-1-7] 유아교육과 취업률 72
[그림 Ⅲ-2-1] 직무유형별 보육교사 수 74
[그림 Ⅲ-2-2] 직무유형별 보육교사 수 75
[그림 Ⅲ-2-3] 자격급수 및 어린이집 유형별 보육교사 수 76
[그림 Ⅲ-2-4] 어린이집 유형별 보육교사 자격별 분포 81
[그림 Ⅲ-2-5] 최근 10년 간 유치원 교원 수: 2014~2022년 82
[그림 Ⅲ-2-6] 자격별 교사 수 84
[그림 Ⅲ-2-7] 국공립유치원 84
[그림 Ⅲ-2-8] 사립유치원 84
[그림 Ⅲ-2-9] 최근 10년 간 경력연수별 유치원 교원 수 85
[그림 Ⅲ-2-10] 기관유형 및 경력연수별 교원 수: 2022년 기준 86
[그림 Ⅲ-2-11] 기관유형 및 연령별 교원 수: 2022년 기준 87
[그림 Ⅲ-2-12] 기관유형 및 호봉별 교원 수: 2022년 기준 88
[그림 Ⅳ-2-1] 어린이집ㆍ유치원 교사의 이직행태 내용분석 코드 클라우드 96
[그림 Ⅳ-2-2] 어린이집ㆍ유치원 교사의 이직행태 내용분석 코드 네트워크 분석 98
[그림 Ⅳ-2-3] 어린이집ㆍ유치원 교사의 취업 및 이직 관련 정보취득 경로 99
[그림 Ⅳ-2-4] 이직을 경험한 어린이집ㆍ유치원 교사의 이직 사유 102
[그림 Ⅳ-2-5] 어린이집ㆍ유치원 교사가 고려하는 향후 진로 109
[그림 Ⅳ-2-6] 어린이집ㆍ유치원 교사의 고용안정을 위한 정책 요구 112
[그림 Ⅳ-2-7] 어린이집ㆍ유치원 교사의 이직 사유-향후 진로 간의 네트워크 분석 결과 116
[그림 Ⅴ-1-1] 최초 취득 교사 자격 유형 131
[그림 Ⅴ-1-2] 어린이집ㆍ유치원 경력 139
[그림 Ⅴ-1-3] 어린이집ㆍ유치원 경력 140
[그림 Ⅴ-1-4] 총 담임교사 경력 및 현 재직경력 140
[그림 Ⅴ-2-1] 교사경력별 이직 횟수 143
[그림 Ⅴ-2-2] 교사연령별 이직 횟수 143
[그림 Ⅴ-2-3] 이직 경로: 어린이집 교사 145
[그림 Ⅴ-2-4] 근무 기관별 근속기간 개요: 어린이집 교사 151
[그림 Ⅴ-2-5] 영유아와의 관계 개요: 어린이집 교사 153
[그림 Ⅴ-2-6] 영유아 부모와의 관계 개요: 어린이집 교사 154
[그림 Ⅴ-2-7] 동료 교사와의 관계 개요: 어린이집 교사 155
[그림 Ⅴ-2-8] 원장과의 관계 개요: 어린이집 교사 156
[그림 Ⅴ-3-1] 현 재직기관 선택 시 주요 고려사항: 1+2순위 161
[그림 Ⅴ-3-2] 현 근무기관 영유아와 부모, 원장과 동료교사와의 관계 개요: 어린이집 교사 165
[그림 Ⅴ-3-3] 어린이집 교사 휴가 사용 현황: 어린이집 교사 181
[그림 Ⅴ-3-4] 급여 및 수당 만족도 개요: 어린이집 교사 190
[그림 Ⅴ-3-5] 어린이집 근무 시 어려움 정도 개요 193
[그림 Ⅴ-3-6] 어린이집 교사로서의 지지 및 존중: 어린이집 교사 196
[그림 Ⅴ-3-7] 근무만족도 개요: 어린이집 교사 199
[그림 Ⅴ-4-1] 교사 정책 실행 정도 개요: 어린이집 교사 205
[그림 Ⅴ-4-2] 교사 정책 필요도: 어린이집 교사 212
[그림 Ⅴ-4-3] 어린이집 교사 LFF(The Locus for Focus Model) 분석 결과 219
[그림 Ⅵ-1-1] 최초 취득 교사 자격 유형: 유치원 교사 226
[그림 Ⅵ-1-2] 어린이집ㆍ유치원 경력: 유치원 교사 233
[그림 Ⅵ-1-3] 담임교사 경력 235
[그림 Ⅵ-1-4] 총 담임교사 경력 및 현 재직경력 235
[그림 Ⅵ-2-1] 교사경력별 이직 횟수 239
[그림 Ⅵ-2-2] 교사연령별 이직 횟수 239
[그림 Ⅵ-2-3] 이직 경로 239
[그림 Ⅵ-2-4] 근무 기관별 근속기간 개요: 유치원 교사 246
[그림 Ⅵ-2-5] 영유아와의 관계 개요: 유치원 교사 247
[그림 Ⅵ-2-6] 영유아 부모와의 관계 개요: 유치원 교사 248
[그림 Ⅵ-2-7] 동료 교사와의 관계 개요: 유치원 교사 249
[그림 Ⅵ-2-8] 원장과의 관계 개요: 유치원 교사 250
[그림 Ⅵ-3-1] 현 재직기관 선택 시 주요 고려사항: 1+2순위(유치원 교사) 254
[그림 Ⅵ-3-2] 현 근무기관 영유아와 부모, 원장과 동료교사와의 관계 개요: 유치원 교사 258
[그림 Ⅵ-3-3] 유치원 교사 휴가 사용 현황: 유치원 교사 271
[그림 Ⅵ-3-4] 급여 및 수당 만족도 개요: 유치원 교사 278
[그림 Ⅵ-3-5] 유치원 근무 시 어려움 정도 개요 281
[그림 Ⅵ-3-6] 유치원 교사로서의 지지 및 존중 284
[그림 Ⅵ-3-7] 유치원 교사 근무만족도 개요: 유치원 교사 287
[그림 Ⅵ-4-1] 유치원 교사 정책 실행 정도: 유치원 교사 292
[그림 Ⅵ-4-2] 유치원 교사 정책 필요도: 유치원 교사 298
[그림 Ⅵ-4-3] 유치원 교사 정책 요구도 분석 305
〈부록 표 Ⅴ-3-1〉 제 특성별 현 근무기관 선택 시 주요 고려사항: 2순위(어린이집) 328
〈부록 표 Ⅴ-3-2〉 연장보육반 겸임 또는 교대근무 시 인센티브 제공 여부: 어린이집 교사 329
〈부록 표 Ⅵ-3-1〉 제 특성별 현 재직기관 선택 시 주요 고려사항: 2순위(유치원) 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