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9
Ⅰ. 서론 3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4
2. 연구내용 37
3. 연구방법 38
가. 문헌연구 38
나. 사례조사 38
다. 시도교육청 담당자 협의회 운영 41
라. 심층면담 42
마. 설문조사 45
바. 정책토론회 52
사. 전문가 자문회의 및 정책연구실무협의회 개최 53
아. 연구 추진체계 54
4. 용어정의 55
5. 선행연구 분석 및 시사점 57
가. 유치원 방과후 과정 내실화 및 적정화 관련 연구 57
나. 유치원 방과후 과정에 대한 인식 및 운영ㆍ이용 실태 관련 연구 60
다. 유치원 방과후 과정의 의미 관련 연구 63
라. 시사점 및 선행연구와의 차별점 65
Ⅱ. 유치원 방과후 과정 관련 법령 및 정책 67
1. 유치원 방과후 과정 관련 법령 68
가. 유치원 방과후 과정 관련 법령 제정 및 개정 68
나. 유치원 방과후 과정 추진 법적 근거 70
2. 유치원 방과후 과정 관련 정책 및 현황 72
가. 유치원 방과후 과정 관련 정책 변화 72
나. 시ㆍ도별 유치원 방과후 과정 정책 78
다. 유치원 방과후 과정 현황 82
라. 시사점 83
3. 유치원 방과후 과정과 유사 교육ㆍ돌봄서비스 84
가. 유치원 방과후 과정과 유사 교육ㆍ돌봄서비스 비교 84
나. 늘봄학교 90
다. 시사점 92
4. 국외 방과후 과정 정책 92
가. 스웨덴 92
나. 프랑스 103
Ⅲ. 방과후 과정 운영 사례 113
1.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활성화 사례 114
가. A유치원 일반적인 사항 114
나. 특색 사례: 방과후 과정 기간제교원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115
2. 교육과정 연계 유아ㆍ놀이 중심 방과후 과정 운영 사례 122
가. B유치원 122
나. C유치원 131
3. 마을연계 방과후 과정 운영 사례 138
가. D유치원 일반적인 사항 138
나. 특색 사례: 마을연계 방과후 과정 운영 139
4. 온종일 돌봄 및 유치원-가정어린이집 간 돌봄 연계 운영 사례 148
가. E유치원 일반적인 사항 148
나. 특색 사례: 온종일 돌봄 및 유치원-가정어린이집 간 돌봄 연계 운영 150
5. 농산어촌 한 학급 병설유치원 방과후 과정 운영 사례 153
가. 초등학교와 연계한 토요돌봄 운영 사례: F초등학교병설유치원 153
나. 초등 늘봄학교와 돌봄 통합 운영 사례: G초등학교병설유치원 159
다. 지역아동센터에서 저녁돌봄 이용 사례: H초등학교병설유치원 167
6. 소결 171
Ⅳ. 유치원 방과후 과정의 운영 및 이용 실태 174
1. 유치원 방과후 과정 운영 실태 175
가. 유치원 원장(감) 대상 조사 결과 175
나. 방과후 과정 담당 인력 대상 조사 결과 190
2. 유치원 방과후 과정 이용 실태 199
가. 돌봄 이용 여부 199
나. 유치원 방과후 과정 이용 자녀의 하원시각 201
다. 유치원 방과후 과정 운영 방식의 적절성 204
라. 유치원 방과후 특성화프로그램 이용 여부 및 인식 209
마. 사교육 이용 현황 및 인식 215
3. 유치원 방과후 과정 운영과 이용에서의 인식 차이 217
가. 적정 하원 시각과 운영방법 217
나. 방과후 과정에서 강조되어야 할 내용 218
다. 방과후 특성화프로그램이 유아에게 도움이 되는 정도 220
라. 방과후 특성화프로그램 운영 원칙 준수와 운영 제한 완화에 관한 의견 224
4. 소결 227
가. 운영 실태 관련 227
나. 이용 실태 관련 228
다. 운영과 이용에의 인식 차이 관련 시사점 229
Ⅴ. 유치원 방과후 과정 서비스에 대한 개선 요구 231
1. 운영ㆍ이용 관계자 전체 개선과제 우선순위 232
가. 방과후 과정 운영환경 232
나. 방과후 과정 운영내용 235
다. 방과후 과정 운영체계 238
2. 운영 또는 이용 주체별 개선과제 우선순위 241
가. 국ㆍ공립유치원 원장(감) 대상 개선과제 우선순위 241
나. 사립유치원 원장 대상 개선과제 우선순위 249
다. 국ㆍ공립유치원 방과후 과정 담당 인력 대상 개선과제 우선순위 257
라. 사립유치원 방과후 과정 담당 인력 대상 개선과제 우선순위 265
마. 국ㆍ공립유치원 학부모 대상 개선과제 우선순위 273
바. 사립유치원 학부모 대상 개선과제 우선순위 281
3. 지역 규모별 개선과제 우선순위 289
가. 대도시 응답자 대상 개선과제 우선순위 289
나. 중소도시 응답자 대상 개선과제 우선순위 297
다. 읍면지역 응답자 대상 개선과제 우선순위 305
4. 유치원 방과후 과정 개선과제 분석 313
가. 운영환경 313
나. 운영내용 316
다. 운영체계 320
5. 소결 322
Ⅵ. 정책 제언 324
1. 정책목표 및 방향 325
2. 추진과제 및 실행방안 328
가. 다양한 운영ㆍ이용 328
나. 균형적인 지원 336
다. 전문적인 대응 340
3. 실행 로드맵 347
참고문헌 349
Abstract 359
[부록 1] 심층면담지: 원장(감), 방과후 과정 담당 인력 및 학부모 대상 364
[부록 2] 설문조사지: 원장(감), 방과후 과정 담당 인력 및 학부모 대상 370
판권기 3
〈표 Ⅰ-3-1〉 사례조사 대상 유치원 특징 39
〈표 Ⅰ-3-2〉 사례조사 방식 및 내용 40
〈표 Ⅰ-3-3〉 사례조사 면담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1
〈표 Ⅰ-3-4〉 시도교육청 담당자 협의회 회의 42
〈표 Ⅰ-3-5〉 심층면담 대상자 특성: 원장(감) 43
〈표 Ⅰ-3-6〉 심층면담 대상자 특성: 방과후 과정 담당 인력 44
〈표 Ⅰ-3-7〉 심층면담 대상자 특성: 학부모 44
〈표 Ⅰ-3-8〉 설문조사 대상의 일반적 특성: 원장(감) 기관 46
〈표 Ⅰ-3-9〉 설문조사 대상의 일반적 특성: 방과후 과정 담당 인력 기관 47
〈표 Ⅰ-3-10〉 설문조사 대상의 일반적 특성: 원장(감) 및 방과후 과정 담당 인력 48
〈표 Ⅰ-3-11〉 설문조사 대상의 일반적 특성: 학부모 49
〈표 Ⅰ-3-12〉 설문조사 문항 내용 50
〈표 Ⅰ-3-13〉 설문을 통한 요구분석에서 우선순위 결정 5단계 방법 51
〈표 Ⅰ-3-14〉 전문가 자문회의 및 정책연구실무협의회 안건 및 개최 일정 53
〈표 Ⅰ-4-1〉 유치원 방과후 과정 관련 용어 정의 55
〈표 Ⅰ-5-1〉 유치원 방과후 과정 내실화 및 적정화 관련 선행연구 58
〈표 Ⅰ-5-2〉 유치원 방과후 과정에 대한 인식 및 운영ㆍ이용 실태 관련 선행연구 60
〈표 Ⅰ-5-3〉 유치원 방과후 과정의 의미 관련 선행연구 64
〈표 Ⅱ-1-1〉 유치원 방과후 과정 관련 법령 제정 및 개정 69
〈표 Ⅱ-1-2〉 유치원 방과후 과정 추진 법적 근거 71
〈표 Ⅱ-2-1〉 유치원 방과후 과정 관련 정책 변화 77
〈표 Ⅱ-2-2〉 시ㆍ도별 유치원 방과후 과정 정책 79
〈표 Ⅱ-2-3〉 시도교육청별 유치원 방과후 과정 운영 및 이용 현황(2023) 83
〈표 Ⅱ-3-1〉 유치원 방과후 과정과 유사 교육ㆍ돌봄서비스 현황 86
〈표 Ⅱ-4-1〉 프랑스 방과 후 교육(3개 지자체 사례 비교) 109
〈표 Ⅲ-1-1〉 A유치원 기본현황 114
〈표 Ⅲ-1-2〉 A유치원 일과 운영 115
〈표 Ⅲ-2-1〉 B유치원 기본현황 123
〈표 Ⅲ-2-2〉 B유치원 일과 운영 123
〈표 Ⅲ-2-3〉 요일별 놀이배움터 활동 125
〈표 Ⅲ-2-4〉 C유치원 기본현황 131
〈표 Ⅲ-2-5〉 C유치원 일과 운영 132
〈표 Ⅲ-3-1〉 D유치원 기본현황 138
〈표 Ⅲ-3-2〉 D유치원 일과 운영 139
〈표 Ⅲ-4-1〉 E유치원 기본현황 149
〈표 Ⅲ-4-2〉 E유치원 일과 운영 149
〈표 Ⅲ-4-3〉 E유치원 방과후 특성화프로그램 150
〈표 Ⅲ-5-1〉 F초등학교병설유치원 기본현황 154
〈표 Ⅲ-5-2〉 F초등학교병설유치원 일과 운영 154
〈표 Ⅲ-5-3〉 G초등학교병설유치원 기본현황 159
〈표 Ⅲ-5-4〉 요일별 놀이배움터 활동 162
〈표 Ⅲ-5-5〉 H초등학교병설유치원 기본현황 167
〈표 Ⅲ-5-6〉 H초등학교병설유치원 일과 운영 168
〈표 Ⅳ-1-1〉 유치원 운영 시작 시각 176
〈표 Ⅳ-1-2〉 유치원 운영 종료 시각 177
〈표 Ⅳ-1-3〉 유치원 방과후 과정(돌봄) 운영 여부 및 운영 시간 178
〈표 Ⅳ-1-4〉 유치원 교육과정 및 방과후 과정 연간 수업 일수 178
〈표 Ⅳ-1-5〉 유치원 방과후 과정 편성 유형 179
〈표 Ⅳ-1-6〉 유치원 방과후 과정 운영 인력 배치 181
〈표 Ⅳ-1-7〉 학기 중 방과후 과정을 운영하기 위해 방과후 과정 담당 인력 외에 추가로 채용한 인력 182
〈표 Ⅳ-1-8〉 방학 중 방과후 과정을 운영하기 위해 방과후 과정 담당 인력 외에 추가로 채용한 인력 183
〈표 Ⅳ-1-9〉 (원장(감) 대상 조사) 방과후 특성화프로그램 운영 여부 184
〈표 Ⅳ-1-10〉 유치원 방과후 과정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원장(감) 지원 184
〈표 Ⅳ-1-11〉 방과후 과정 운영의 지혜를 나누는 지역별 원장 네트워크 운영 185
〈표 Ⅳ-1-12〉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한 정기적인 워크숍 개최 186
〈표 Ⅳ-1-13〉 원장(감) 대상 우수사례 유치원 견학 186
〈표 Ⅳ-1-14〉 찾아가는 방과후 과정 운영 컨설팅 지원 187
〈표 Ⅳ-1-15〉 유치원 방과후 과정을 운영하면서 느끼는 어려움 정도 188
〈표 Ⅳ-1-16〉 유치원 방과후 과정 담당 학급 특성 191
〈표 Ⅳ-1-17〉 유치원 방과후 과정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담당 인력 지원 192
〈표 Ⅳ-1-18〉 방과후 과정 담당 인력을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192
〈표 Ⅳ-1-19〉 방과후 과정 학급운영 역량 강화를 위한 오프라인 연수 실시 193
〈표 Ⅳ-1-20〉 방과후 과정 담당 인력 대상 우수사례 유치원 견학 193
〈표 Ⅳ-1-21〉 찾아가는 방과후 과정 학급 운영 컨설팅 지원 194
〈표 Ⅳ-1-22〉 역량 강화를 위해 가장 수강하고 싶은 교육 주제 195
〈표 Ⅳ-1-23〉 유치원 방과후 과정 학급 운영하면서의 어려움 정도 196
〈표 Ⅳ-2-1〉 아침돌봄(교육과정 시작 전) 이용 여부 199
〈표 Ⅳ-2-2〉 저녁돌봄(방과후 과정 종료 후) 이용 여부 200
〈표 Ⅳ-2-3〉 토요돌봄 이용 여부 200
〈표 Ⅳ-2-4〉 방학 중 방과후 과정 이용 경험 201
〈표 Ⅳ-2-5〉 자녀의 적정 하원 시각 202
〈표 Ⅳ-2-6〉 적정하다고 생각하는 자녀의 하원 시각과 자녀가 실제 하원하는 시각 일치 203
〈표 Ⅳ-2-7〉 적정하다고 생각하는 하원 시각 대비 자녀의 실제 하원 시각에 관한 생각 203
〈표 Ⅳ-2-8〉 자녀가 실제 하원하는 시각 204
〈표 Ⅳ-2-9〉 방과후 과정 적정 운영 방식 205
〈표 Ⅳ-2-10〉 유치원 방과후 과정에서 가장 강조되어야 할 내용(1순위) 205
〈표 Ⅳ-2-11〉 유치원 방과후 과정에서 가장 강조되어야 할 내용(1+2순위) 206
〈표 Ⅳ-2-12〉 유치원 방과후 과정 이용 만족도 207
〈표 Ⅳ-2-13〉 자녀의 현재 유치원 방과후 특성화프로그램 이용 여부 209
〈표 Ⅳ-2-14〉 (학부모) 자녀가 다니는 유치원 방과후 특성화프로그램 운영 여부 209
〈표 Ⅳ-2-15〉 유치원 방과후 특성화프로그램이 유아에게 도움이 되는 정도 210
〈표 Ⅳ-2-16〉 편안한 쉼과 돌봄 제공 210
〈표 Ⅳ-2-17〉 다양한 교육 기회 제공 211
〈표 Ⅳ-2-18〉 자녀의 소질 및 재능 계발 212
〈표 Ⅳ-2-19〉 초등학교 준비 212
〈표 Ⅳ-2-20〉 사교육에 대한 부담 경감 213
〈표 Ⅳ-2-21〉 '1일ㆍ1시간ㆍ1개 활동 이내 운영' 준수 원칙에 관한 생각 213
〈표 Ⅳ-2-22〉 방과후 특성화프로그램 운영 제한 완화 방식 214
〈표 Ⅳ-2-23〉 방과후 특성화프로그램 운영 제한 완화로 적정하다고 생각하는 1일 활동 시간 214
〈표 Ⅳ-2-24〉 적정하다고 생각하는 1일 방과후 특성화프로그램 활동 개수 214
〈표 Ⅳ-2-25〉 유치원 방과후 특성화프로그램 이용 외 별도의 사교육 이용 여부 215
〈표 Ⅳ-2-26〉 사교육을 별도로 시키는 이유(1순위) 216
〈표 Ⅳ-2-27〉 사교육을 별도로 시키는 이유(1+2순위) 216
〈표 Ⅳ-3-1〉 유아의 하원 시각(유치원을 출발하는 시각)의 적정 시간에 대한 인식 차이 217
〈표 Ⅳ-3-2〉 방과후 과정 적정 운영 방식에 대한 인식 차이 218
〈표 Ⅳ-3-3〉 방과후 과정에서 가장 강조되어야 할 내용(1순위) 관련 인식 차이 219
〈표 Ⅳ-3-4〉 방과후 과정에서 가장 강조되어야 할 내용(2순위) 관련 인식 차이 219
〈표 Ⅳ-3-5〉 방과후 과정에서 가장 강조되어야 할 내용(1+2순위) 관련 인식 차이 220
〈표 Ⅳ-3-6〉 방과후 특성화프로그램이 유아에게 도움이 되는 정도 관련 인식 221
〈표 Ⅳ-3-7〉 편안한 쉼과 돌봄 제공 관련 인식 차이 221
〈표 Ⅳ-3-8〉 다양한 교육 기회 제공 관련 인식 차이 222
〈표 Ⅳ-3-9〉 유아의 소질 및 재능 계발 관련 인식 차이 222
〈표 Ⅳ-3-10〉 초등학교 준비 관련 인식 차이 223
〈표 Ⅳ-3-11〉 사교육에 대한 부담 경감 관련 인식 차이 223
〈표 Ⅳ-3-12〉 '1일ㆍ1시간ㆍ1개 활동 이내' 준수 원칙에 관한 인식 차이 224
〈표 Ⅳ-3-13〉 방과후 특성화프로그램 운영 제한 완화 방식에 관한 인식 차이 225
〈표 Ⅳ-3-14〉 방과후 특성화프로그램 운영 제한 완화 중 1일 활동 시간 조정에 관한 인식 차이 226
〈표 Ⅳ-3-15〉 방과후 특성화프로그램 운영 제한 완화 중 1일 운영 활동 개수에 관한 인식 차이 227
〈표 Ⅴ-1-1〉 (운영ㆍ이용 관계자 전체) 방과후 과정 운영환경 항목별 중요도와 현재수준 및 t-검정 분석 결과 233
〈표 Ⅴ-1-2〉 (운영ㆍ이용 관계자 전체) 방과후 과정 운영환경 관련 Borich 요구도 분석 및 LFF 모델 결과 233
〈표 Ⅴ-1-3〉 (운영ㆍ이용 관계자 전체) 방과후 과정 운영환경 관련 요구분석 우선순위 결정 235
〈표 Ⅴ-1-4〉 (운영ㆍ이용 관계자 전체) 방과후 과정 운영내용 항목별 중요도와 현재수준 및 t-검정 분석 결과 235
〈표 Ⅴ-1-5〉 (운영ㆍ이용 관계자 전체) 방과후 과정 운영내용 관련 Borich 요구도 분석 및 LFF 모델 결과 236
〈표 Ⅴ-1-6〉 (운영ㆍ이용 관계자 전체) 방과후 과정 운영내용 관련 요구분석 우선순위 결정 238
〈표 Ⅴ-1-7〉 (운영ㆍ이용 관계자 전체) 방과후 과정 운영체계 항목별 중요도와 현재수준 및 t-검정 분석 결과 238
〈표 Ⅴ-1-8〉 (운영ㆍ이용 관계자 전체) 방과후 과정 운영체계 관련 Borich 요구도 분석 및 LFF 모델 결과 239
〈표 Ⅴ-1-9〉 (운영ㆍ이용 관계자 전체) 방과후 과정 운영체계 관련 요구분석 우선순위 결정 240
〈표 Ⅴ-2-1〉 (국ㆍ공립유치원 원장(감)) 방과후 과정 운영환경 항목별 중요도와 현재수준 및 t-검정 분석 결과 241
〈표 Ⅴ-2-2〉 (국ㆍ공립유치원 원장(감)) 방과후 과정 운영환경 관련 Borich 요구도 분석 및 LFF 모델 결과 242
〈표 Ⅴ-2-3〉 (국ㆍ공립유치원 원장(감)) 방과후 과정 운영환경 관련 요구분석 우선순위 결정 243
〈표 Ⅴ-2-4〉 (국ㆍ공립유치원 원장(감)) 방과후 과정 운영내용 항목별 중요도와 현재수준 및 t-검정 분석 결과 244
〈표 Ⅴ-2-5〉 (국ㆍ공립유치원 원장(감)) 방과후 과정 운영내용 관련 Borich 요구도 분석 및 LFF 모델 결과 245
〈표 Ⅴ-2-6〉 (국ㆍ공립유치원 원장(감)) 방과후 과정 운영내용 관련 요구분석 우선순위 결정 246
〈표 Ⅴ-2-7〉 (국ㆍ공립유치원 원장(감)) 방과후 과정 운영체계 항목별 중요도와 현재수준 및 t-검정 분석 결과 247
〈표 Ⅴ-2-8〉 (국ㆍ공립유치원 원장(감)) 방과후 과정 운영체계 관련 Borich 요구도 분석 및 LFF 모델 결과 247
〈표 Ⅴ-2-9〉 (국ㆍ공립유치원 원장(감)) 방과후 과정 운영체계 관련 요구분석 우선순위 결정 249
〈표 Ⅴ-2-10〉 (사립유치원 원장) 방과후 과정 운영환경 항목별 중요도와 현재수준 및 t-검정 분석 결과 249
〈표 Ⅴ-2-11〉 (사립유치원 원장) 방과후 과정 운영환경 관련 Borich 요구도 분석 및 LFF 모델 결과 250
〈표 Ⅴ-2-12〉 (사립유치원 원장) 방과후 과정 운영환경 관련 요구분석 우선순위 결정 251
〈표 Ⅴ-2-13〉 (사립유치원 원장) 방과후 과정 운영내용 항목별 중요도와 현재수준 및 t-검정 분석 결과 252
〈표 Ⅴ-2-14〉 (사립유치원 원장) 방과후 과정 운영내용 관련 Borich 요구도 분석 및 LFF 모델 결과 253
〈표 Ⅴ-2-15〉 (사립유치원 원장) 방과후 과정 운영내용 관련 요구분석 우선순위 결정 254
〈표 Ⅴ-2-16〉 (사립유치원 원장) 방과후 과정 운영체계 항목별 중요도와 현재수준 및 t-검정 분석 결과 254
〈표 Ⅴ-2-17〉 (사립유치원 원장) 방과후 과정 운영체계 관련 Borich 요구도 분석 및 LFF 모델 결과 255
〈표 Ⅴ-2-18〉 (사립유치원 원장) 방과후 과정 운영체계 관련 요구분석 우선순위 결정 257
〈표 Ⅴ-2-19〉 (국ㆍ공립유치원 담당 인력) 방과후 과정 운영환경 항목별 중요도와 현재수준 및 t-검정 분석 결과 257
〈표 Ⅴ-2-20〉 (국ㆍ공립유치원 담당 인력) 방과후 과정 운영환경 관련 Borich 요구도 분석 및 LFF 모델 결과 258
〈표 Ⅴ-2-21〉 (국ㆍ공립유치원 담당 인력) 방과후 과정 운영환경 관련 요구분석 우선순위 결정 259
〈표 Ⅴ-2-22〉 (국ㆍ공립유치원 담당 인력) 방과후 과정 운영내용 항목별 중요도와 현재수준 및 t-검정 분석 결과 260
〈표 Ⅴ-2-23〉 (국ㆍ공립유치원 담당 인력) 방과후 과정 운영내용 관련 Borich 요구도 분석 및 LFF 모델 결과 261
〈표 Ⅴ-2-24〉 (국ㆍ공립유치원 담당 인력) 방과후 과정 운영내용 관련 요구분석 우선순위 결정 262
〈표 Ⅴ-2-25〉 (국ㆍ공립유치원 담당 인력) 방과후 과정 운영체계 항목별 중요도와 현재수준 및 t-검정 분석 결과 263
〈표 Ⅴ-2-26〉 (국ㆍ공립유치원 담당 인력) 방과후 과정 운영체계 관련 Borich 요구도 분석 및 LFF 모델 결과 264
〈표 Ⅴ-2-27〉 (국ㆍ공립유치원 담당 인력) 방과후 과정 운영체계 관련 요구분석 우선순위 결정 265
〈표 Ⅴ-2-28〉 (사립유치원 담당 인력) 방과후 과정 운영환경 항목별 중요도와 현재수준 및 t-검정 분석 결과 266
〈표 Ⅴ-2-29〉 (사립유치원 담당 인력) 방과후 과정 운영환경 관련 Borich 요구도 분석 및 LFF 모델 결과 266
〈표 Ⅴ-2-30〉 (사립유치원 담당 인력) 방과후 과정 운영환경 관련 요구분석 우선순위 결정 268
〈표 Ⅴ-2-31〉 (사립유치원 담당 인력) 방과후 과정 운영내용 항목별 중요도와 현재수준 및 t-검정 분석 결과 268
〈표 Ⅴ-2-32〉 (사립유치원 담당 인력) 방과후 과정 운영내용 관련 Borich 요구도 분석 및 LFF 모델 결과 269
〈표 Ⅴ-2-33〉 (사립유치원 담당 인력) 방과후 과정 운영내용 관련 요구분석 우선순위 결정 270
〈표 Ⅴ-2-34〉 (사립유치원 담당 인력) 방과후 과정 운영체계 항목별 중요도와 현재수준 및 t-검정 분석 결과 271
〈표 Ⅴ-2-35〉 (사립유치원 담당 인력) 방과후 과정 운영체계 관련 Borich 요구도 분석 및 LFF 모델 결과 272
〈표 Ⅴ-2-36〉 (사립유치원 담당 인력) 방과후 과정 운영체계 관련 요구분석 우선순위 결정 273
〈표 Ⅴ-2-37〉 (국ㆍ공립유치원 학부모) 방과후 과정 운영환경 항목별 중요도와 현재수준 및 t-검정 분석 결과 274
〈표 Ⅴ-2-38〉 (국ㆍ공립유치원 학부모) 방과후 과정 운영환경 관련 Borich 요구도 분석 및 LFF 모델 결과 275
〈표 Ⅴ-2-39〉 (국ㆍ공립유치원 학부모) 방과후 과정 운영환경 관련 요구분석 우선순위 결정 276
〈표 Ⅴ-2-40〉 (국ㆍ공립유치원 학부모) 방과후 과정 운영내용 항목별 중요도와 현재수준 및 t-검정 분석 결과 276
〈표 Ⅴ-2-41〉 (국ㆍ공립유치원 학부모) 방과후 과정 운영내용 관련 Borich 요구도 분석 및 LFF 모델 결과 277
〈표 Ⅴ-2-42〉 (국ㆍ공립유치원 학부모) 방과후 과정 운영내용 관련 요구분석 우선순위 결정 278
〈표 Ⅴ-2-43〉 (국ㆍ공립유치원 학부모) 방과후 과정 운영체계 항목별 중요도와 현재수준 및 t-검정 분석 결과 279
〈표 Ⅴ-2-44〉 (국ㆍ공립유치원 학부모) 방과후 과정 운영체계 관련 Borich 요구도 분석 및 LFF 모델 결과 280
〈표 Ⅴ-2-45〉 (국ㆍ공립유치원 학부모) 방과후 과정 운영체계 관련 요구분석 우선순위 결정 281
〈표 Ⅴ-2-46〉 (사립유치원 학부모) 방과후 과정 운영환경 항목별 중요도와 현재수준 및 t-검정 분석 결과 281
〈표 Ⅴ-2-47〉 (사립유치원 학부모) 방과후 과정 운영환경 관련 Borich 요구도 분석 및 LFF 모델 결과 282
〈표 Ⅴ-2-48〉 (사립유치원 학부모) 방과후 과정 운영환경 관련 요구분석 우선순위 결정 283
〈표 Ⅴ-2-49〉 (사립유치원 학부모) 방과후 과정 운영내용 항목별 중요도와 현재수준 및 t-검정 분석 결과 284
〈표 Ⅴ-2-50〉 (사립유치원 학부모) 방과후 과정 운영내용 관련 Borich 요구도 분석 및 LFF 모델 결과 285
〈표 Ⅴ-2-51〉 (사립유치원 학부모) 방과후 과정 운영내용 관련 요구분석 우선순위 결정 286
〈표 Ⅴ-2-52〉 (사립유치원 학부모) 방과후 과정 운영체계 항목별 중요도와 현재수준 및 t-검정 분석 결과 287
〈표 Ⅴ-2-53〉 (사립유치원 학부모) 방과후 과정 운영체계 관련 Borich 요구도 분석 및 LFF 모델 결과 288
〈표 Ⅴ-2-54〉 (사립유치원 학부모) 방과후 과정 운영체계 관련 요구분석 우선순위 결정 289
〈표 Ⅴ-3-1〉 (대도시 응답자) 방과후 과정 운영환경 항목별 중요도와 현재수준 및 t-검정 분석 결과 289
〈표 Ⅴ-3-2〉 (대도시 응답자) 방과후 과정 운영환경 관련 Borich 요구도 분석 및 LFF 모델 결과 290
〈표 Ⅴ-3-3〉 (대도시 응답자) 방과후 과정 운영환경 관련 요구분석 우선순위 결정 291
〈표 Ⅴ-3-4〉 (대도시 응답자) 방과후 과정 운영내용 항목별 중요도와 현재수준 및 t-검정 분석 결과 292
〈표 Ⅴ-3-5〉 (대도시 응답자) 방과후 과정 운영내용 관련 Borich 요구도 분석 및 LFF 모델 결과 293
〈표 Ⅴ-3-6〉 (대도시 응답자) 방과후 과정 운영내용 관련 요구분석 우선순위 결정 294
〈표 Ⅴ-3-7〉 (대도시 응답자) 방과후 과정 운영체계 항목별 중요도와 현재수준 및 t-검정 분석 결과 295
〈표 Ⅴ-3-8〉 (대도시 응답자) 방과후 과정 운영체계 관련 Borich 요구도 분석 및 LFF 모델 결과 296
〈표 Ⅴ-3-9〉 (대도시 응답자) 방과후 과정 운영체계 관련 요구분석 우선순위 결정 297
〈표 Ⅴ-3-10〉 (중소도시 응답자) 방과후 과정 운영환경 항목별 중요도와 현재수준 및 t-검정 분석 결과 297
〈표 Ⅴ-3-11〉 (중소도시 응답자) 방과후 과정 운영환경 관련 Borich 요구도 분석 및 LFF 모델 결과 298
〈표 Ⅴ-3-12〉 (중소도시 응답자) 방과후 과정 운영환경 관련 요구분석 우선순위 결정 299
〈표 Ⅴ-3-13〉 (중소도시 응답자) 방과후 과정 운영내용 항목별 중요도와 현재수준 및 t-검정 분석 결과 300
〈표 Ⅴ-3-14〉 (중소도시 응답자) 방과후 과정 운영내용 관련 Borich 요구도 분석 및 LFF 모델 결과 301
〈표 Ⅴ-3-15〉 (중소도시 응답자) 방과후 과정 운영내용 관련 요구분석 우선순위 결정 302
〈표 Ⅴ-3-16〉 (중소도시 응답자) 방과후 과정 운영체계 항목별 중요도와 현재수준 및 t-검정 분석 결과 303
〈표 Ⅴ-3-17〉 (중소도시 응답자) 방과후 과정 운영체계 관련 Borich 요구도 분석 및 LFF 모델 결과 304
〈표 Ⅴ-3-18〉 (중소도시 응답자) 방과후 과정 운영체계 관련 요구분석 우선순위 결정 305
〈표 Ⅴ-3-19〉 (읍면지역 응답자) 방과후 과정 운영환경 항목별 중요도와 현재수준 및 t-검정 분석 결과 305
〈표 Ⅴ-3-20〉 (읍면지역 응답자) 방과후 과정 운영환경 관련 Borich 요구도 분석 및 LFF 모델 결과 306
〈표 Ⅴ-3-21〉 (읍면지역 응답자) 방과후 과정 운영환경 관련 요구분석 우선순위 결정 307
〈표 Ⅴ-3-22〉 (읍면지역 응답자) 방과후 과정 운영내용 항목별 중요도와 현재수준 및 t-검정 분석 결과 308
〈표 Ⅴ-3-23〉 (읍면지역 응답자) 방과후 과정 운영내용 관련 Borich 요구도 분석 및 LFF 모델 결과 309
〈표 Ⅴ-3-24〉 (읍면지역 응답자) 방과후 과정 운영내용 관련 요구분석 우선순위 결정 310
〈표 Ⅴ-3-25〉 (읍면지역 응답자) 방과후 과정 운영체계 항목별 중요도와 현재수준 및 t-검정 분석 결과 311
〈표 Ⅴ-3-26〉 (읍면지역 응답자) 방과후 과정 운영체계 관련 Borich 요구도 분석 및 LFF 모델 결과 312
〈표 Ⅴ-3-27〉 (읍면지역 응답자) 방과후 과정 운영체계 관련 요구분석 우선순위 결정 313
〈표 Ⅴ-4-1〉 운영환경에서의 최우선순위 개선과제와 차순위 개선과제 316
〈표 Ⅴ-4-2〉 운영내용에서의 최우선순위 과제와 차순위 과제 319
〈표 Ⅴ-4-3〉 운영체계에서의 최우선순위 과제와 차순위 과제 320
〈표 Ⅵ-2-1〉 방과후 과정 지원금 소요 재정 추계 337
〈표 Ⅵ-3-1〉 유치원 방과후 과정 서비스 질 제고 실행 로드맵 348
[그림 Ⅰ-3-1] The Locus For Focus 모델 52
[그림 Ⅰ-3-2] 정책토론회 포스터 52
[그림 Ⅰ-3-3] 연구 추진체계 54
[그림 Ⅰ-4-1] 유치원 방과후 과정 평일 운영 형태 56
[그림 Ⅱ-3-1] 늘봄학교 목표 및 추진과제 91
[그림 Ⅱ-4-1] 스웨덴의 교육제도 94
[그림 Ⅱ-4-2] 프랑스의 교육제도 104
[그림 Ⅲ-1-1] 방과후 과정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모습 117
[그림 Ⅲ-1-2] 방과후 과정 담당교사를 위한 교무실 118
[그림 Ⅲ-2-1] 복도 유휴공간 및 간식실 127
[그림 Ⅲ-2-2] 열린 유치원을 지향하는 C유치원 132
[그림 Ⅲ-2-3] C유치원의 지역 및 유치원 물적ㆍ인적자원 활용 133
[그림 Ⅲ-2-4] C유치원 방학 중 방과후 과정 놀이 및 전시회 136
[그림 Ⅲ-3-1] D유치원 투호놀이와 대문놀이 140
[그림 Ⅲ-3-2] D유치원 실외 및 실내 생태놀이 141
[그림 Ⅲ-3-3] D유치원 우리 동네 화요시장 탐방 142
[그림 Ⅲ-3-4] D유치원 음악놀이 142
[그림 Ⅲ-3-5] D유치원 운영평가 및 환류 체계 145
[그림 Ⅲ-3-6] D유치원 3세 유아를 위한 휴식 공간(낮잠 방) 148
[그림 Ⅲ-5-1] F초등학교병설유치원 토요돌봄 156
[그림 Ⅲ-5-2] 아침 늘봄학교와 유초이음 신체놀이 161
[그림 Ⅲ-5-3] 늘봄교실의 변화 163
[그림 Ⅳ-1-1] 유치원 방과후 과정 운영을 어렵게 하는 요인 관련 단어 시각화 189
[그림 Ⅳ-1-2] 유치원 방과후 과정 학급 운영을 어렵게 하는 요인 관련 단어 시각화 197
[그림 Ⅳ-2-1] 유치원 방과후 과정 이용 만족에 대한 단어 시각화 207
[그림 Ⅳ-2-2] 유치원 방과후 과정 이용 불만족에 대한 단어 시각화 208
[그림 Ⅴ-1-1] (운영ㆍ이용 관계자 전체) 운영환경 관련 LFF 모델 결과 234
[그림 Ⅴ-1-2] (운영ㆍ이용 관계자 전체) 방과후 과정 운영내용 관련 LFF 모델 결과 237
[그림 Ⅴ-1-3] (운영ㆍ이용 관계자 전체) 방과후 과정 운영체계 관련 LFF 모델 결과 240
[그림 Ⅴ-2-1] (국ㆍ공립유치원 원장(감)) 운영환경 관련 LFF 모델 결과 243
[그림 Ⅴ-2-2] (국ㆍ공립유치원 원장(감)) 방과후 과정 운영내용 관련 LFF 모델 결과 245
[그림 Ⅴ-2-3] (국ㆍ공립유치원 원장(감)) 방과후 과정 운영체계 관련 LFF 모델 결과 248
[그림 Ⅴ-2-4] (사립유치원 원장) 운영환경 관련 LFF 모델 결과 251
[그림 Ⅴ-2-5] (사립유치원 원장) 방과후 과정 운영내용 관련 LFF 모델 결과 253
[그림 Ⅴ-2-6] (사립유치원 원장) 방과후 과정 운영체계 관련 LFF 모델 결과 256
[그림 Ⅴ-2-7] (국ㆍ공립유치원 담당 인력) 운영환경 관련 LFF 모델 결과 259
[그림 Ⅴ-2-8] (국ㆍ공립유치원 담당 인력) 방과후 과정 운영내용 관련 LFF 모델 결과 262
[그림 Ⅴ-2-9] (국ㆍ공립유치원 담당 인력) 방과후 과정 운영체계 관련 LFF 모델 결과 264
[그림 Ⅴ-2-10] (사립유치원 담당 인력) 운영환경 관련 LFF 모델 결과 267
[그림 Ⅴ-2-11] (사립유치원 담당 인력) 방과후 과정 운영내용 관련 LFF 모델 결과 270
[그림 Ⅴ-2-12] (사립유치원 담당 인력) 방과후 과정 운영체계 관련 LFF 모델 결과 273
[그림 Ⅴ-2-13] (국ㆍ공립유치원 학부모) 운영환경 관련 LFF 모델 결과 275
[그림 Ⅴ-2-14] (국ㆍ공립유치원 학부모) 방과후 과정 운영내용 관련 LFF 모델 결과 278
[그림 Ⅴ-2-15] (국ㆍ공립유치원 학부모) 방과후 과정 운영체계 관련 LFF 모델 결과 280
[그림 Ⅴ-2-16] (사립유치원 학부모) 운영환경 관련 LFF 모델 결과 283
[그림 Ⅴ-2-17] (사립유치원 학부모) 방과후 과정 운영내용 관련 LFF 모델 결과 286
[그림 Ⅴ-2-18] (사립유치원 학부모) 방과후 과정 운영체계 관련 LFF 모델 결과 288
[그림 Ⅴ-3-1] (대도시 응답자) 운영환경 관련 LFF 모델 결과 291
[그림 Ⅴ-3-2] (대도시 응답자) 방과후 과정 운영내용 관련 LFF 모델 결과 294
[그림 Ⅴ-3-3] (대도시 응답자) 방과후 과정 운영체계 관련 LFF 모델 결과 296
[그림 Ⅴ-3-4] (중소도시 응답자) 운영환경 관련 LFF 모델 결과 299
[그림 Ⅴ-3-5] (중소도시 응답자) 방과후 과정 운영내용 관련 LFF 모델 결과 302
[그림 Ⅴ-3-6] (중소도시 응답자) 방과후 과정 운영체계 관련 LFF 모델 결과 304
[그림 Ⅴ-3-7] (읍면지역 응답자) 운영환경 관련 LFF 모델 결과 307
[그림 Ⅴ-3-8] (읍면지역 응답자) 방과후 과정 운영내용 관련 LFF 모델 결과 310
[그림 Ⅴ-3-9] (읍면지역 응답자) 방과후 과정 운영체계 관련 LFF 모델 결과 312
[그림 Ⅵ-1-1] 정책목표 및 방향 326
[그림 Ⅵ-1-2] 방과후지원센터 추진체계 327
[그림 Ⅵ-2-1] 늘봄학교 개념(안) 330